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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 목 |
조사 내용 |
자료출처 |
주민 구성 |
∘동별, 투표구별 인구의 성별․연령별․직업별․학력별 통계(당원 및 연고자 전산화) |
구․시․군청 홈페이지, 선관위 자료, 인구센서스 자료 |
지역 정치사정 |
∘역대 선거결과(투표구까지) ∘시․구의원 현황 ∘상대․경쟁후보 정보 |
선관위 홈페이지, 선거총람 의회 회의록, 상대후보 홈페이지, 각종 언론 검색 |
지역이슈 조사 |
∘지역 현안(교통/주택/재개발 등) |
지역 신문, 역대 선거 홍보물 수집(선관위 홍보물 복사) |
사회환경 조사 |
∘초․중․고교수, 유치원(구립/사립 분류), 기타 교육시설 ∘보건소 등 의료시설 현황 ∘기타 사회복지 시설 및 활동 현황 |
구 통계연보(구청 사회교육과) 구청 홈페이지 등 |
지역단체 조사 |
∘노조 및 지역 주민운동단체 조사 ∘주민자치단체(부인회, 아파트자치회 등) 조사 ∘교회/성당/사찰 등 종교단체조사 ∘각종 이익단체 및 관변단체 조사 |
지역 신문 및 구청/홈페이지 |
참고) 지역 현안 발굴 및 선거운동과의 결합 사례 (2004 총선시 인천 부평 선거운동 사례) - 당과 후보의 이미지를 살리기 위한 방향에서 진행 - 미국에 맞서 당당한 우리지역 우리후보! 아이들의 미래를 걱정하는 민주노동당!
○ 부평 미군기지 반환운동 - 불법 건축물 철거, “인수특별위원회 구성 조례제정” 운동 → 당보 및 유인물, 선전물을 제작하여 거점에서 집중 홍보활동 전개 - 인천시의 “인수특위 구성 조례제정” 청구거부에 대한 고소고발운동, 행정소송인단 모집 투쟁. → 20여일간 실천을 통해 1500여명의 행정소송단 모집 → 결실을 200여명의 당원 및 후원회원으로 조직.
○ 급식조례제정 투쟁 - 9월말부터 10월말까지 진행하는 주민운동으로 당과 후보의 인지도를 급상승 시키는 방향에서 모든 활동을 전개. 광범위한 사랑방 조직이 또한 주요한 목표임. - 10월말까지 1만 명의 서명참여 목표로 진행 - 전 당원 주 1회 당원실천 참여, 1당원 1사랑방 진행 과정을 통해 당원들의 선거 태세구축. - 주 1~2회 거리홍보, 후보의 동별순회, 당보 대량제작 배포 → 과정에서 학교운영위원협의회 건설, 좋은 학부모 모임 결성(후보중심) 예정
3) 동네 골목길 현안 발굴, 분회를 지역 정치의 중심으로!! - 각 동별로 1개동 1~2개의 현안 발굴 - 주민들과 함께 하는 주민운동으로 문제 해결 - 활동의 결실을 당원/후원회원 확대로 모아내고, 분회의 경우 동네에서 영향력 있는 집단/지역정치의 중심으로 지역주민들 속에 인식시켜 낸다.
- 아래는 현재 진행 중인 골목길 현안의 예 ○ 부평2동의 배수지 공원 설치 - 빌라촌으로 이루어진 동네에 배수지 시설이 있으나 전혀 주민들에게 이용되지 못하고 있음. - 이에 부평2동 분회, 당원들이 나서서 주민서명운동 돌입(언론 보도, 후보 결합) - 민주노동당 부평갑 지구당, 주민조직 등이 공동으로 주민설명회 개최 - 1천여명의 서명을 모아 부평구청에 민원접수 - 문제해결시 주민들과의 마을잔치 계획, 공원을 매개로한 다양한 주민조직 결성 계획 ○ 부개2동 노인정 건립문제- 동네 노인들이 노인정 부족으로 비닐하우스에서 생활하고 있는 상태 - 당원 발의하에 노인회, 청년회․여성회, 민주노동당 부평갑 지구당등이 노인정 건립추진위원회 결성하여 활동. - 주민서명운동, 구청 피켓팅, 2차에 걸친 구청 측과의 간담회, 민주노동당 부평갑 지구당과 노인회와의간담회, 당차원에서의 주민설명회 진행 - 현재 애초에 계획보다 5년을 앞당겨 노인정을 건립할 수 있도록 계획 수정을 이루어 놓은 상태이며 노인정 건립 때까지의 대안을 위해 방안을 마련하려 하고 있음.
○ 부개3동 호수공원 이용 문제 - 호수공원내 이동로가 하나인 문제와 공원경계 철망 설치 문제 - 부개동 분회 당원들이 중심이 되어 집중적인 서명운동 진행 예정
● 동별 까페 운영 - 위와 같은 동네 골목길 현안에 대한 대응을 비롯하여 지역주민들과 온라인 상에서의 만남을 위해 동별 까페를 당원들이 중심이 되어 운영. - 당원들만의 까페의 협소함을 뛰어넘어 당원들이 일반 지역주민들과의 정모, 번개모임등을 통해 만나는 과정. 한 분회의 경우에는 온라인 상에서 사진반을 모집하여 한 당원이 해당 동에서 사진 강좌를 진행하기도 함 |
2) 우리의 역량에 대한 타산을 구체적으로 진행한다
○ 우리 스스로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는 선거운동의 전략을 수립할 수 없다.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인적, 물적 자원에 대한 면밀한 점검에 기반하여 최대한 동원 가능한 자원을 판단해야 한다. 우리 능력밖의 선거운동은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된다. 그렇다면 이를 위하여 무엇을 분석하고, 점검해야 할 것인가. 우리의 역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금부터 움직여야 한다. 인적 자원, 물적자원을 확보하는 것의 기본은 어차피 우리가 처한 현실적 조건에서 시작할 수밖에 없다. 없지만 최대한 눈을 크게 뜨고 찾아보면 찾을 수도 있다.
○ 역량 평가 항목
-. 당원 수, 당원의 당 활동 참가정도
-. 노동조합 및 대중조직 유무 및 당 사업 결합정도
-. 지역내에서 당 및 후보의 영향력 등
-. 선거구 내 대학 및 노조의 선거 참여 가능성
-. 우호적 주민운동조직 현황 및 선거참여 가능성
-. 지금까지 확보된 연고자 명단
3) 종합적인 선거 계획서를 작성한다.
○ 제대로 된 총선기획서의 작성, 승리의 시작이다.
-. 선거를 준비하며 첫 번째 단계로 지역 조사, 유권자 조사, 우리의 준비 정도, 우리 후보와 상대 후보에 대한 기초 판단이 마무리 되면, 이제 구체적인 선거기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기획서는 단지 하나의 문서를 만드는 것에 그쳐서는 안된다. 그야 말로 구체적인 선거 준비 및 활동의 교과서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한 번 작성된 선거기획서는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밀어붙이는 지침이 되도록 해야 한다.
-. 선거계획서는 선거의 기조 및 목표, 선거승리 방침(조직방침, 정책방침, 득표방침, 홍보방침 등), 주요한 대중사업 방침, 시기별 주요과제 등이 명확히 제시되어야 한다.
<예시 - 전략 기획서> (2004년 총선 간부 수련회 자료 중)
Ⅰ. 2004 총선 상황 분석 1. 거시 정치환경 분석 2. 정치적 조건 분석 3. 선거 객관 데이터 분석 1) 인구 분포(성별, 연령별, 세대별 등) 2) 역대 선거결과 분석 4. 주체적 조건 분석 1) 최근 여론조사 동향 분석 2) 선거운동본부 구성 가능성 및 선거 동원 능력 분석 3) 재정동원능력 분석
Ⅱ. 총선투쟁 목표 1. 정치․조직적 목표 2. 득표 목표
Ⅲ. 2004 총선투쟁 선거 기조 1. 정치․정책적 기조 2. 조직적 기조 3. 총적 기조(선거컨셉) 1) 후보 이미지 분석 : 장점, 단점 2) 스와트(SWAT) 분석 |
Ⅳ. 2004년 총선투쟁 전략 1. 주요 대립 구도 1) 보수 정당의 주요 대립 구도 2) 우리가 형성해야 할 대립 구도 2. 득표 전략 1) 총적 득표 전략 : 유권자 세분화를 통한 표적집단 형성 ○ 계급투표전략 ○ 표적집단투표전략 : 세대별, 직업별 표적집단에 대한 대응 전략 2) 상대후보 전략 예상 3) 후보 구도에 따른 단계별 전략 3. 조직적 전략 4. 각 이슈별 대응 전략 5. 이미지 형성 및 홍보 전략
Ⅵ. 단계별 전략 및 추진 계획
Ⅶ. 선거운동본부 조직 기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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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직점검 및 확대는 선거의 시작과 끝이다.
1) 왜 조직선거인가
① 선거운동의 시작과 끝
-. 후보자가 누구를 만날 것인가?
-. 홍보의 집중타겟은 어디인가?
-. 동책들은 누구를 조직해야 하는가?
② 유세중심형 선거운동 → 유권자접촉형 선거운동
-. 민주노동당의 선거운동의 주된 방식은 선전, 선동이었다. 그러나 이는 유권자를 접촉하고, 그들의 지지를 조직하는 선거 본연의 성격을 망각하는 것이다. 몇 번의 선거를 통해 민주노동당은 이러한 제한성을 극복해 가고 있다.
-. 또한 가두선동 및 유세중심의 선거운동은 합동유세 및 세몰이를 통한 지지세의 결집 및 반전이 가능한 시대의 선거운동의 특징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러나 정치의식의 변화, 선거법의 개정 등으로 이러한 가두 선동식 선거는 더 이상 주요한 선거운동이 될 수 도 없고, 승리의 기본이 될 수 도 없다. 선거 시기 가두 선동 중심의 선거는 만남 사람이 없거나 조직이 없는 조건에서 후보 알리기에 만족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두기 어렵다
③ 당원(강력한 지지자)과 분회의 중요성
-. 돈에 의한 선거가 점점 한계에 다다르면서 기성정치판의 ‘조직세’가 급격히 약화되고 있다는 것이 정설임.
-. 따라서 강력한 자발적 조직원을 가진 민주노동당은 조직력의 측면에서는 오히려 유리한 조건을 가질 것이라는 예측 가능(선거전문가)
-. 유권자들을 획득하는 그물망(조직)이 필요하다. 이미 민주노동당은 한국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선거부대(당비내고, 활동에 참여하는 자발적 지지자)를 보유하고 있다.
2) 조직준비 당장 시작하자
-. 조직역량에 대한 파악 및 세부분석
-. 당원 및 노동조합, 시민단체에 대한 정확한 분석
-. 파악된 역량에 대한 지역별(읍면동), 직능, 조직별 책임을 세운다
(1) 우리의 역량에 대한 전면적인 점검과 세부화작업이 즉시 진행되어야 한다
① 먼저 모든 당원의 정보를 지역 및 현장단위로 세부화 한다.(Excel 서식화)
-. 읍, 면, 동별, 투표구별, 통, 반, 리별로 분류
② 당에 우호적인 노동조합, 농민회, 시민사회단체를 분석하고 세부화한다.
-. 명단을 확보하고, 읍, 면, 동별, 투표구별, 통,반,리 단위로 편재해나가자.
-. 또한 일반적으로 A: 확실한 지지자 B: 우호적 유권자 C: 미결정 유권자(부동층)
D: 비우호적 유권자 E: 확실한 반대자 등으로 구분해보자.
-. 단위사업장, 시민사회단체 등 부문과 직능에 대한 특별한 배치가 필요하다.
(2) 역량을 전면적으로 배치하자.
① 동책 -읍, 면, 동의 책임자- 을 세운다.
-. 읍면동별 지역분회로의 전면 편재
-. 동책이 분회장과 반드시 겹칠 필요는 없다. 가급적 해당 읍, 면, 동 단위에서 많이 알려진 사람을 동책으로 세운다.
-. 항상 지역민과 교류하고 있는 주부당원들의 힘이 가장 중요하다.(여성당원확대운동 필요)
② 위의 ‘A:확실한 지지자 B: 우호적 유권자’를 중심으로 중점 접촉한 뒤 조직을 구성한다
③ 지지자와 우호적 유권자를 가장 확실하게 조직에 포함시킬 수 있는 방법은 당원가입사업이다.
-. 지방선거 직전 1년 동안 대대적인 당원확대사업 전개
-. 특히 노동조합, 농민회, 시민사회단체의 회원들을 대대적으로 조직화한다.
④ 상시적인 동책 회의 소집과 가동
3) 대대적인 연고자 운동을 전개하자
○ 참고) 동별 조직사업 우리의 경우, 동책과 동책보조를 선정했지만, 실제로 해당지역에 기반이 튼튼하지 못하고 활동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않으면 간담회 조직 등 조직사업이 쉽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다. 동별 조직사업은 일상 활동이 깔려 있어야 실제 선거투쟁시에 효과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향후에는 선거시기 ‘갑작스럽게 등장’하는 식이 아니라, 기초체력을 충분히 길러 선거시기에 화력을 집중하는 식이 되어야 한다. ” (2001 동대문을 장화식 선거운동본부 재보선 보고서 中에서) |
■ 연고자 사업의 중요성
○ 조직선거의 처음과 끝이다. 선거준비 정도는 유권자 명부 확보수준과 비례
○ 아는 사람이 소개했다고 하면 아무리 바빠도 걸려온 전화를 바로 끊을 수 없다. 후보 자신과 당원들 그리고 지지자들이 무엇보다도 먼저 할 일은 연고자 추천서를 자신도 쓰고, 주위 사람들도 쓰게 하는 것이다.
○ 이러한 명부를 모아 컴퓨터에 입력하면 후보가 움직일 스케줄에 따라 모든 홍보수단을 집중할 수 있으며, 모아진 명단을 읍,면,동별로 D/B화하여 지역순방이나, 거리유세에 활용할 수 있다.
○ 또한 이 연고자에 대한 사업을 집중하여 그들을 지지자로 바꾼다면, 본격선거운동에 접어들기 전에 광범위하게 사랑방좌담회를 개최하여 직접적인 득표활동에 돌입할 수 있다.
○ 또한 연고자 중에서 적극적인 사람들을 자원봉사자로 선거에 참여하게 할 수도 있다.
○ 지역조직을 꾸리는 기본자산
○ 선거 후 감사인사도 명부가 있어야 가능
cf) 정주영 후보 - 현대자동차 임직원들의 연고자에게 집중적인 연고홍보(APT 반값 인하 주장 홍보)
■ ‘동심원론’과 ‘고구마줄기론’
○ ‘동심원론’이란 특정지역이나 단위 내에 연고자를 확보하고 지지자로 발전시키면 그 지역이나 단위내에는 우리 당 선거조직이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동심원을 곳곳에 많이 말들면 만들수록 우리 당의 조직적인 선거투쟁이 위력을 발휘할 것이다.
○ ‘고구마줄기론’은 연고자 사업을 진행하다보면 그 중에서 틀림없이 적극적인 지지자를 만나게 되고, 이 적극적인 지지자로부터 릴레이식 연고자 조직사업이 전개되는 것을 일컬음이다.
(1) 연고자 확보방법
① 당원의 연고자 명부
-. 가장 중요한 명부
-. 대대적인 연고자 운동의 전개
② 후보자의 연고자 명부
-. 명함분류
-. 연고자정리
-. 후원자의 명부(선거구외의 지인으로 분류)
③ 단체 명부
-. 단체, 자생조직 회원명부, 지역구 내의 향우회, 친목회, 교회, 사찰, 조기축구회, 테니스회, 산악회 등의 회원 명단
-. 지역의 노조, 학생회, 사회단체 등으로부터 지역구민 명부 확보
-. 선거과정에서 각종 단체와 조직이 후보자를 돕는 방식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으나 그 첫 출발은 당연히 명부를 모아 주는 것
④ 각종 당의 일상활동을 통해서 정리한 명부
-. 서명운동 명부 정리 등
⑤ 각급 동창회 명부
-. 후보자의 동창회를 비롯하여 지역구내 학교의 동창회의 명부 최대한 수집
-. 동창회 명부를 구하지 못하면 매년 졸업앨범을 구하면 주소록을 찾을 수 있다
⑥ 선거인 명부 - 법정선거일 등록 후 배부
-. 선거인 명부(디스켓 확보 - 차기 국회의원선거지역 필히 확보)
-. 평균 인구 이동율이 매년 20%
-. 국민건강보험공단노조 등의 비공식 협의로 확보
-. ARS전수 여론조사를 통한 명부 확보(명부확보가 어려울 경우 곧바로 실시)
⑦ 신문과 대여점 활용
-. 신문의 지역구 기사를 스크랩하여 인터뷰, 독자투고, 기사 중의 인물 등의 인물정보 정리
-. 각 신문의 구독자 명부와 도서대여점, 비디오대여점의 회원 명부
⑧ 지역순방 때 만난 사람 명부
-. 본인이나 수행하는 사람이 즉시 명함을 받거나 전화번호를 파악 기록
-. 후보자나 운동원이 빠른 시일 내에 인사전화를 한번 더 함
-. 자필편지를 보내서 만남을 인연으로 이어감
-. 이런 명부는 신속하게 대응하면 곧 바로 결실을 맺게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의미가 없다
⑨ 기타 - 공개된 행정정보 활용
<지방정부에 공개된 행정정보의 목록만 요청>
-. 행정정보는 각 구(시,군)청과 동(읍,면)사무소에 구분되어 공개되
-. 지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일반인이면 누구나 신청
-. 그 내용에 따라 즉시, 3일, 1주일 등의 처리기간까지 명시
-. 다만 서류를 신청하면 1장당 ***원의 경비가 든다는 경제적 요인만 고려
○ 반드시 확보해야 할 기본적인 행정정보
제일먼저 공개된 행정정보 목록을 신청하여 아래의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여 구청이나 동사무소로 신청
-. 통반장 명부 ⇒ 가장 기본적인 명부이고, 여기에는 주소,전화번호,직업,생년월일
-. 청년회원 명부, 자율방범대원 명부 ⇒ 동네의 젊은 자영업자들이 대부분 참가하고 있으며 이은 대체로 주민들로부터의 평도 좋은 편
-. 가스판매업 허가 및 신고현황 ⇒그냥 보면 아무 상관 없을 것 같은 이 장부에 지역의 상가명이 대부분 다 나온다. 이 장부에는 가스배달장소의 명부가 주소, 대표자 이름까지 기록되어 있는데, 가스배달장소는 다방, 학교, 식당, 회관, 병원,교회, 이용원 등 지역의 주요 상가, 단체가 포함
-. 자생조직 연합회 명부 ⇒ 각 자생조직의 대표자 명단이 주소와 함께 나와 있다. 이 명부에서 파악된 대표자들을 접촉하면 각 조직의 회원 명부까지 확보할 수 있다
-. 우편민원자, 전화민원자, 방문민원자 명부 ⇒ 각 지역별로 민원자와 민원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나 민원자 1명에 1장씩 기록되어 있어서 경비부담을 고려
○ 지역유지, 관변 조직 명부
-. 구청이나 군청의 신년하례회 ⇒ 대략 200명
-. 새마을 지도자 명부, 동정자문위원 명부, 새마을 부녀회 명부, 재향군인회 명부, 자유총연맹 회원명부, 바르게살기운동회원명부, 새마을 금고 현황 명부, 방위협의회위원 명부, 마을회관 운영위 현황, 구 단위 사회단체 등록에 관한 상황을 신청하면 입수
○ 업종관련 명부 지역의 각종 직능조직의 명부
-. 부동산중개업 허가명부, 마을버스 운송사업 관련상황, 유선방업 등록사항, 음반 및 비디오물 판매대여업 등록현황, 석유판매업 허가 및 신고대장, 병원, 부속원, 의원, 한의원, 치과의원, 약국, 안경업소 대장(각각) 등을 신청
○ 영세민, 노인, 불우시설 관련 명부
-. 생활보호대상자 명부, 노인교실 등록대장, 경로당 등록대장, 경로 후원회 의료보호대상자 명부, 구인/구직 취업알선 현황, 사회복지시설 지원현황, 환경미화원인력관리상황, 보육시설 설치현황, 직업훈련 수료 현황, 사회복지전문요원 현황- 각 동사무소 사회복지 전문요원의 출신학교. 신상명세, 청소년 야간공부방 운영위치, 운영자명부 등을 신청
○ 그 외 필요한 명부와 자료
-. 인구주택 총조사 통계 : 각 동의 연령별 학력별 인구통계조사
-. 총사업체 통계, 주민등록인구통계, 통계연보, 공무원 (직원) 비상연락처 및 간부 명단, 각종선거 투표결과 등의 자료를 신청
(2) 명부 정리
<명단정리는 일정한 양식(연고자관리카드)을 정해서, 확보된 명단은 동,투표구단위로 분류>
-. A.확실한지지자, B.우호적유권자, C.미결정 유권자(부동층), D.비우호적유권자,
E.확실한 반대자로 구분
-. 예시) 000후보 00동 인명부 (기록자: , 기록일: )
구분, 이름, 전화, 주소, 가족, 성향, 특성, 첫 만남 접촉기록, 비고 (역할, (현주소 (유권자) (소개자)(전화.면담.편지) 지지정도) 본적)
-. 표는 명부가 확보된 정도에 따라 동단위, 투표구단위로 정리하여 매번 기록자가 기록일을 기록하며 추가하는 방식으로 정리한다.
① <구분>란에는 운동원은 운동본부 직위를 기록하고, 그외에는 지지자, 소개받은 사람, 유력인사, 편지발송대상, 다른후보 운동원 등으로 구분하여 각각 기호를 정해서 표시
② <이름>은 한글,한자를 함께 기록
③ <전화>는 핸드폰기까지 상세하게 기록
④ <주소>는 현주소를 확인하여 기록하고 아래에는 경남,호남 하는 식의 본적지를 기록
⑤ <가족란>에는 유권자인 가족명을 나이와 함께 기록
⑥ <성향,특성란>에는 소속하여 활동하고 있는 단체,단체의 직위, 그외 특성 등을 기록
⑦ <첫 만남>,<소개자>란에는 후보자와 처음 만난 날짜와 계기, 소개자를 기록
⑧ <접촉기록란>에는 그동안 면담, 전화, 편지한 내용을 기록
⑨ <비고>란에는 반응, 종합평가, 기타 필요한 내용을 기록
(3) 명부 활용법
① 출마선언을 앞두고 의논하고 인사해야 할 사람을 찾는 자료 명부작성
-. 가장 가까운 사람의 명단부터 정리해서 출마 자체를 의논드려야 할 사람
-. 출마 결정을 내리기 전에 의논드리지 않으면 섭섭해 할 분
-. 자금을 후원받을 사람, 핵심참모나 운동본부 간부로 끌어 당겨야 할 사람, 자문 받아야 할 사람, 소문나기 전에 지역에서 만나서 인사드려야 할 사람, 자필편지를 보내야 할 사람, 전화드려야 할 사람.
-. 이 자료를 보고 사람 만날 계획과 순서를 결정
② 지역조직을 만드는 자료
-. 확보된 명부의 수와 그 수준을 보면 각 지역별 조직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가
-. 누구를 책임자로 할 것인가 하는 것을 판단할 수 있다
-. 동별, 투표구별 지역조직을 만들기 위해 후보자가 누구를 만나야 할지
-. 어떤 사람에게 어떤 역할을 맡겨야 할지
-. 어느 지역에는 어느 정도의 조직이 가능한지에 대한 판단기준
③ 지역별 득표목표와 선거전략을 수립하는 자료
-. 지역별로 명부를 정리하여 동별,투표구별 조직상황을 점검해 보고 각 투표구의 역대 선거결과등 각종 지역자료와 종합해 지역별로 현실적인 득표목표 수립
-. 지역조직의 운동원들의 지역별 득표목표, 본부에서는 계속 확보되고 점검되는 명부를 보면서 지역별 고정표를 점검하며 선거운동의 추진상을 점검
④ 지역조직의 활동자료 및 활동상황 점검자료
-. 운동원들은 명부를 보면서 지역별로 유권자를 만나서 인사하고 지지를 호소
-. 지지표를 확대하여 그 결과를 일일보고서와 함께 다시 명부에 기록
-. 명부는 지역활동의 실천도구
-. 운동본부에서는 명부에 있는 사람을 운동원들이 접촉하고 있는지, 운동원들이 새롭게 만나는 사람이 어느 정도인지를 명부를 보면서 점검하며 취약지역에 대한 보강대책 등을 수립
⑤ 후보자의 지역순방, 각종 조직 접촉시의 자료
-. 후보자가 각 지역을 순방하고 선거구 내의 각종 조직을 만날 때의 기본자료
-. 후보자가 선거 후 전화나 편지로 감사인사를 보내는 데도 필요
○ 참고) 제3차 전국분회장 수련회 자료집 중에서 2004. 8.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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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득표지도를 만들어, 전략적 거점을 확보하자!
-. 선거 준비를 하며 다양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지역구의 득표 지도를 만들어보자.
해당 지역구의 상세 지도에 역대 선거 득표 결과(투표구별), 우리 당원 거주 분포, 확보된 연고자의 분포, 생활 수준별 지역 현황, 각종 사회단체 및 우호적 주민조직 분포 등을 담은 득표 지도를 만들면 한정된 선거자원을 어디에 더 쏟아야 할지가 명확해 진다. 또한 지역의 인구 이동 분포(출퇴근 경로, 주요 시장 등)를 더하면 주요한 선거운동의 전략적 거점을 확보할 수 있다.
<참고> 지역실태조사 목록 - 2004년 총선승리를 위한 간부수련회 자료 中
항 목 |
조사 내용 |
자료출처 |
주민 구성 |
∘동별, 투표구별 인구의 성별․연령별․직업별․학력별 통계(당원 및 연고자 전산화) |
구․시․군청 홈페이지, 선관위 자료, 인구센서스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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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선거결과(투표구까지) ∘시․구의원 현황 ∘상대․경쟁후보 정보 |
선관위 홈페이지, 선거총람 의회 회의록, 상대후보 홈페이지, 각종 언론 검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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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현안(교통/주택/재개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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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교수, 유치원(구립/사립 분류), 기타 교육시설 ∘보건소 등 의료시설 현황 ∘기타 사회복지 시설 및 활동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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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 및 지역 주민운동단체 조사 ∘주민자치단체(부인회, 아파트자치회 등) 조사 ∘교회/성당/사찰 등 종교단체조사 ∘각종 이익단체 및 관변단체 조사 |
지역 신문 및 구청/홈페이지 |
-. 특히 지역위원회별로 97년 대선결과, 6.13 지방선거결과, 4.15 총선결과를 동별, 투표구별로 분석해보라. 분명히 다른 지역에 비해 득표율이 높은 곳이 있다. 여기가 공격지점이다. 바로 이곳이 우리의 계급투표전략을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이며, 우리 당을 지지하는 표적집단이 많이 거주하는 공간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원과 역량은 보수정당에 비해 너무나 미비하다. 한정된 자원과 역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최대의 성과를 거두어내기 위해서 핵심 거점에 대한 집중적 공략을 전개해야 한다.
<참고> 역대 투표 분석을 통한 전략적 거점 확보 예시 - 2002년 서울 대선수련회 자료 中
[사례. 2002 6.13 지방선거 광역의원 선거구 중 ]
동대문2선거구 |
선거인수 |
투표자수 |
이문옥 후보 |
득표율 |
민주노동당 |
득표율 |
참 고 |
이문1동 |
11,542 |
4,966 |
134 |
2.70% |
309 |
6.22% |
|
이문2동 |
14,622 |
6,374 |
214 |
3.36% |
480 |
7.53% |
한국외국어대 소재 |
이문3동 |
14,756 |
6,788 |
168 |
2.47% |
404 |
5.95% |
아파트 밀집지역 |
회기동 |
9,232 |
4,340 |
129 |
2.97% |
302 |
6.96% |
경희의료원,경희대 |
휘경1동 |
13,534 |
5,850 |
164 |
2.80% |
351 |
6.00% |
|
휘경2동 |
19,494 |
9,501 |
232 |
2.44% |
588 |
6.19% |
아파트 밀집지역 |
총계 |
83,180 |
37,819 |
1,041 |
2.75% |
2,434 |
6.44% |
|
서울 평균 득표율 |
|
|
|
2.53% |
|
6.06% |
|
※ 특징1. 총선, 지방선거 미출마 선거구임에도 불구하고 서울지역 평균 이상의 득표율 보임
특징2. 노조. 대학이 있는 지역으로 계급투표전략과 표적집단투표전략에 접근 용이
5) 유권자 접촉형 사업의 대대적인 전개, 전면적인 대중사업 전개(선거운동 예행연습 )
○ 무상의료 쟁취 100만 서명운동은 강력한 사전 선거운동이다. (★) -
-. 무엇으로 낮은 인지도와 지지도, 부족한 조직력을 극복할 것인가?
-. 당과 후보의 이미지를 무엇으로 축성해 나갈 것인가?
-. 무엇으로 당 조직의 생활력, 주민결합력을 높일 것인가?
-. 어떤 쟁점을 주요 이슈로 제기하고, 선거시까지 이어 갈 것인가?
(1) 통상적인 정당의 활동으로서 당원주체형 선거투쟁의 구현과 강력한 사전선거운동
-. 예비후보군과 분회(읍면동 선거조직) 중심으로 동력을 형성
-. 분회의 일상적인 정치활동으로 대주민접촉사업의 전개
(2) 2005년 민주노동당 전당사업 (무상의료, 무상교육)을 통한 유권자접촉형 사업 전개
-. 가가호호 서명운동의 전개를 통한 대주민 접촉사업
-. 연고자 확보사업
-. 전 당원 총력 동원, 2인 1조 호별방문 적극화
(3) 서명운동을 통해 확보한 서명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관리한다.
-. 서명자(지지 예상자) 관리
: 당원 중 자원활동을 조직하여 명단 정리 사업
: 매달 1회씩 서명 감사 메일 및 문자 발송
: 메일 답신을 통해 소식지(당특보)를 받아보고자 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발송
: 선거 3개월 전부터 전화 홍보 진행
-. 지역 당원 연고자 관리
: 매달 정리하여 지구당 위원장의 인사 전화
: 지구당 소식지 발송 및 당 특보 발송
: 선거 3개월 전부터 연고자를 통한 지역 주민 간담회 진행
6) 인터넷은 새로운 선거운동의 총아
⑴ 인터넷 선거 운동은 지금부터!
네티즌들에게 선거가 닥친 시기에 메일을 보낸다면 스팸으로 분류할 것이며 선거 직전에 만
든 후보 홈페이지에는 선거운동원 외에는 방문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지역위원회가 일상적적으로 지역활동을 하며 주민들을 만나는 것처럼 지금부터 네티즌들을 만나고 조직해야 한다.
⑵ 인터넷 선거 운동 전담자를 배치하라.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인터넷선거운동 전담자를 배치하는 것이다. 비상근일지라도 인터넷 선거 운동 전반을 기획하고 실행할 주체가 반드시 필요하다.
⑶ 인터넷 선거 운동의 채널을 다변화하라.
“인터넷=후보홈페이지”라고 생각하면 곤란하다. 지구당 사무실을 차려놓는다고 지역주민이 저절로 방문하지 않는 것처럼 후보 홈페이지만 오픈한다고 저절로 방문자가 늘어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역민을 만나기 위해 발품을 팔 듯이 이메일을 수집해 메일을 발송하거나 다음이나 프리챌(http://www.freechal.com)에 널려있는 지역관련 카페에서 활동할 수도 있다. 아니면 직접 카페를 만들어 조직하는 방법도 있다.
|
기다리는 선거운동 |
찾아가는 선거운동 |
방법 |
- 지구당 홈페이지 - 후보홈페이지
|
- 이메일 발송 - 지역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 활용 - 문자메시지 발송 |
장점 |
- 많은 양의 정보 제공 가능 - 직접적으로 정책 설명 가능 |
- 네티즌에게 우리의 정보가 도달할 확률이 높음. |
단점 |
- 네티즌이 방문하지 않으면 무의미
|
- 물리적 공간의 한계(지면의 한계) - 카페나 커뮤니티의 경우 직접적인 선거운동 한계 |
⑷ 인터넷 선거운동이 상호작용하도록 하라.
채널을 다변화한다고 무작정 늘어 놓는 것은 곤란하다. 각 선거운동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갈 때 홈페이지 방문자 수도 늘어나고 이메일의 가독률도 늘어난다.
가령 이메일로 보낼 뉴스레터를 기획할 때 이메일을 받아보는 사람이 자연스럽게 홈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기사의 일부분만 보여주고 more 버튼을 이용해 홈페이지를 열어보게 한다든지 “민생상담”이라는 코너를 홈페이지에 만들고 커뮤니티나 이메일에 배너를 다는 방식을 이용하면 된다. 또한 카페 활동을 하면서 회원들의 이메일을 수집하여 적절한 내용의 이메일을 발송해서 지속적으로 민주노동당의 정책과 활동을 각인시켜주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⑸ 이메일을 수집하라.
인터넷위원회에서는 전자정당화 1단계 사업으로 각 지구당에서 당원과 비당원의 이메일을 직접 관리하고 발송할 수 있는 “똑똑한 이메일 발송 솔루션”을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8월중순이면 각 지구당에서 당원뿐만 아니라 비당원에게도 손쉽게 메일을 보낼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라고 하더라도 내용이 없으면 말짱 꽝. 그러므로 지구당에서는 이메일을 수집해서 그룹별로 분류된 형태로 엑셀 형태로 보관해 놓은면 된다.
이메일은 다음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 다음이나 프리챌의 지역 관련 커뮤니티 이용
* 지역의 노조에 협조 요청
○ 사례. 서울 관악갑․을 지구당은 6.13 지방선거때 이 방법으로 5천여개의 이메일을 수집하고 선거 전후로 세차례의 메일을 발송한 바 있다.
* 발송한 메일 보기 : http://gwanak2.kdlp.org/sentmail
⑹ 지금부터 커뮤니티에 가입하거나 개설해 활동을 시작하라.
다음 카페 (http://cafe.daum.net)에 가면 카페 검색을 할 수 있다. 검색란에 동네이름을 넣
고 검색을 하면 “봉천동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류의 카페가 많이 개설되어 있다. 그리고 검색된 카페를 회원수로 정렬할 수도 있다. 한편 동네 이름 뿐만 아니라 지역 내 학교의 동문모임, 큰 교회의 교회 모임 카페 등은 직접 활동은 어렵더라도 이메일을 수집하기 위한 통로로는 활용이 가능하다. 동네별로 카페 수가 많아서 일일이 개입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한번 조사해서 적절하게 분류(규모나 활동성, 활동 내용 등)해 놓는다면 특정 지역사안이 있을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사례 1. 서울 구로구 홍준호 구의원은 지역사업으로 컴퓨터 강좌를 하면서 다음에 카페를 개설해 활동한 것이 모범적인 사례로 꼽힌다. 하지만 비공개 카페여서 구경하기는 힘듬.
○ 사례 2. 서울 관악갑에서 지난 지방선거에서 시의원으로 출마했던 조홍련 당원이 운영하는 카페 “봉천동 사람들”(http://cafe.daum.net/kabong1000)은 회원이 4천명이 넘는 대규모. 온라인에서 시작한 모임이 오프라인으로 발전한 케이스.
○ 사례 3. 대형 포탈사이트의 지역 커뮤니티 - 채팅을 통한 조직화
대형 포탈사이트의 군산지역 커뮤니티에 들어가 틈만 나면 채팅을 하였다. 오프라인에서는 만나지도 못했던 부녀회장이나 아줌마들을 자연스럽게 온라인에서 만나 채팅하면서 조직, 총선 전에 김홍중 위원장 후원회에도 이 아줌마들이 찾아왔을 정도였다. 이를 활용하면, 온라인에서는 굳이 김홍중이 하나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사무국장도 김홍중 이름으로 같이 다른 커뮤니티에서 채팅하다가 오프라인모임이 열리면 김홍중이 가면 된다. 김홍중 이름으로 당원 10명이 각기 다른 대형 포털사이트나 세이클럽 등 채팅전문사이트의 지역커뮤니티에 들어가 놀다가 일정이 잡히면 김홍중 위원장에게 알려주면 그만이다. 더구나 보수정당처럼 돈으로 해결하는 것도 아니다. 오프모임에서는 역시 다른 카페회원들처럼 단돈 1만원씩 식사비 정도면 내면 된다. (선거법위반 아님)
7) 내실있는 간담회를 조직하고, 실속있게 전개하자
-. 여전히 민주노동당식 선거운동의 가장 위력한 방안이다
-. 당과 후보, 당 정책에 대한 지지확보 가능한 유력한 수단이다
-. 지지자 확대 및 조직확대, 득표의 기본방침이다
-. 연고자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연고자를 지지자로 바꾸어나가고, 그 지지자가 조직하는 사랑방좌담회를 조직함. (조직팀- 동책의 핵심적인 역할)
-. 선거법 주의해야 함, 법정선거운동기간 전에 완료.
4. 정책
-. 중앙당 차원의 필수 및 공통공약
-. 지역별 공약 개발
-. 지역현안에 대한 착목 및 이슈화 선도
-. 기성 정당의 소위 개발론, 유치론에 맞서는 진보적 접근, 창조적 고민 요구됨
5. 후보
1) 선거에서 후보의 역할과 비중은 못해도 70%다
-. 선거에서 후보의 비중은 절대, 후보를 잘 준비하자!
-. 후보의 장점, 단점을 정확히 파악하자!
-. 후보의 장점을 전면에 내세우고, 약점과 단점은 최선의 방어로 돌파하자!
2) 우리 후보는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
○ 후보의 장단점을 파악헤 후보의 상을 세우자!
-. 선거를 통해 유권자에게 도달하는 것은 세 가지 단계를 거친다. 첫째, 후보(당)을 알리는 단계, 둘째, 후보의 장점으로 유권자를 설득하는 단계, 셋째, 유권자들이 후보에게 투표하도록 하는 단계이다.
-. 따라서 선거운동을 준비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 중 하나가 후보자의 장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어떤 후보자에게나 성격, 성장 배경, 경험, 프로필 등에 장단점이 있게 마련이다. 완벽한 입후보자란 없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줄이는 계획이 필요하다. 본인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주관적이 될 수밖에 없으므로 주변의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 것이 좋다. 정확한 자기진단을 위해 장점과 단점을 구체적인 목록으로 작성하여 솔직하게 검토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만하다.
-. 물론 후보자에 따라서 내세울 만한 장점이 뚜렷하지 않거나 상대후보와 비교해서 나을 것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도 있다. 이때는 반드시 인물 중심의 선거를 할 필요가 없다. 과감히 우리 당의 정책과 이슈를 중심으로 선거를 치르고자 하는 결단 역시 필요한 것이다.
3) 상대후보를 알아야 이길 수 있다.
-. 선거에서 상대방과의 차별성을 부각하고, 그를 통해 최대한 득표를 올리기 위해서는 경쟁 후보의 장단점을 파악해야 한다. 그 사람에 대한 신문기사, 이전에 출마했을 때 만들었던 전단, 사회 활동 내역 등등을 수집한다.
-. 또한 자신에게 했던 장단점 평가 방식을 그대로 경쟁자에 적용하여 해 본다. 경쟁자가 현역 의원이면 그에 대한 평가를 지역 사람들로부터 들어보고, 의원활동에서 중요한 결정/정책에 대한 입장을 조사한다. 이전 선거에서 경쟁 후보에 맞싸웠던 경험이 있는 사람 및 선거운동 본부 요원을 만나 얘기해 본다. 경쟁 후보의 지지 기반은 어떠한 사람 및 단체로 이루어졌는지 조사해 본다.
○ 참고) 경쟁자 조사 항목 -. 경쟁자는 누구인가 (상대 후보자의 인기, 건강, 외모, 경력 포함) -. 경쟁자의 득표수 및 득표율 (지난 선거) -. 경쟁자의 컨셉과 이슈 (예상) -. 경쟁자의 표적 계층 (예상) -. 경쟁자의 선거공약 (현재, 과거) -. 주요 이슈와 관련한 경쟁자의 과거 행적 및 발언, 원내활동 : 구체적일수록 좋음 |
4) 후보자 활동 어떻게 할 것인가?
-. 기본 조직사업
-. 지역사업, 대중사업
-. 후보 연고자 조직사업
-. 후보 사조직 관리
-. 구체적 활동은 ‘후보자론’에서 상술
6. 홍보
1) 선거준비기의 홍보
-. 정기적인 당보 배포, 지역현안에 대한 선전 작업 진행
-. 지역내 노동조합 등의 선전물에 대한 활용도를 적극화해야함
2) 선거시기의 홍보
-. 선거공보
-. 책자형 인쇄물
-. 어깨띠, 현수막 등
3) 미디어를 통한 선거운동
- 97년 대통령 선거 TV 합동토론회를 계기로 현대의 선거전은 바야흐로 미디어 선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당히 많은 유권자층이 TV합동토론을 보고 지지후보를 결정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미디어 선거전투는 공중전으로서 지상전의 성격이 강한 조직선거의 향방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측면에서도 미디어전투는 대단히 중요하다.
- 광역단체장 선거에서는 미디어선거가 중심이 될 것이며, 기초단체장 선거도 지역방송국이 있는 지역은 미디어 선거의 영향력이 클 것이므로, ‘미디어 선거’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① 후보자 등의 방송연설
① 후보자와 후보자가 지명하는 연설원은 소속정당의 정강·정책이나 후보자의 정견 기타 홍보에 필요한 사항을 발표하기 위하여 선거운동기간 중 TV, 라디오를 이용한 연설을 할 수 있다.
1.자치구·시·군의 장 선거 : 후보자가 1회 10분 이내에서 지역방송시설을 이용하여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별 각 2회 이내
2.비례대표시·도의원선거 : 정당별로 비례대표시·도의원선거구마다 당해 선거의 후보자중에서 선임된 대표 1인이 1회 10분 이내에서 지역방송시설을 이용하여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별 각 1회
3.시·도지사선거 : 후보자가 1회 10분 이내에서 지역방송시설을 이용하여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별 각 5회 이내
② 방송시설주관 후보자연설의 방송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시설이 그의 부담으로 후보자 등의 방송연설 외에 선거운동기간 중 정당 또는 후보자를 선거인에게 알리기 위하여 후보자(비례대표시·도의원선거에 있어서는 그 추천정당이 당해 선거의 후보자중에서 선임한 자)의 연설을 방송하고자 하는 때에는 내용을 편집하지 아니한 상태에서 방송하며, 선거구(지역구시·도의원선거에 있어서는 해당 지역구) 단위로 모든 정당 또는 후보자에게 공평하게 하여야 한다.
③ 경력방송
① KBS는 지방자치단체의 장 선거에 있어서 선거운동 기간 중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시설을 이용하여 후보자마다 매회 2분 이내의 범위 안에서 관할선거구선거관리위원회가 제공하는 후보자의 사진·성명·기호·연령·소속정당명 및 직업 기타 주요한 경력을 선거인에게 알리기 위하여 방송하여야 한다.
② 경력방송 회수는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별로 다음과 같다.
1. 국회의원선거 및 자치구·시·군의 장 선거 : 각 2회 이상
2. 시·도지사선거 : 각 3회 이상
④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대담, 토론회
① 시·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시·도지사선거의 후보자 중에서 1인 또는 수인을 초청하여 1회 이상의 대담·토론회를 개최하여야 한다.
② 요건 : 5석 이상을 가진 정당이 추천한 후보자, 직전 대통령 선거, 비례대표국회의원 선거 또는 비례대표시도의원 선거에서 전국 유효투표총수의 3%를 득표한 정당이 추천한 후보
⑤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정책토론회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정당이 방송을 통하여 정강·정책을 알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전 90일 부터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전일까지 <국회에 5인 이상의 소속의원을 가진 정당, 직전 대통령선거, 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 또는 비례대표시·도의원선거에서 전국 유효투표총수의 100분의 3 이상을 득표한 정당>에 해당하는 정당의 대표자 또는 그가 지정하는 자를 초청하여 정책토론회를 월 1회 이상 개최하여야 한다.
4) 유세를 통한 선거운동
종 류 |
특 징 |
대상유권자층 |
자원운용 |
공개장소에 서의 연설 및 대담 (가두유세) |
․저인망식 바닥표 훑기 ․유권자와 쌍방커뮤니케이션 ․유권자 직접 대면의 틈새전략 ․유권자에 대한 심리적 장악 ․유세장소, 참가자에 따른 세분화전략(동별 정책제시) |
․부동층 ․비접촉 유권자
|
․유세장소 및 시간배분 중요 ․운동원의 유세장 조직화 ․가두유세의 이벤트화 (시선끌기)
|
5) 홍보전
(1) 법정홍보물
① 선전벽보
①선전벽보는 후보자의 사진·성명·기호·정당추천후보자의 소속정당명·경력을 기재
②선전벽보는 4색도 이내로 작성, 후보자등록 마감일 후 3일까지 첩부할 지역을 관할하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 선거관리위원회는 선전벽보 제출마감일후 2일까지 첩부한다.
②선거공보(2p)
① 지방의회의원,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선거공보에는 사진·성명·기호·정당추천후보자의 소속정당명·경력·정견 및 소속정당의 정강·정책 기타 홍보에 필요한 사항을 게재, 4색도 이내
②선거공보는 후보자등록 마감일 후 3일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 제출마감일후 3일까지 각각 우편으로 1회 발송하여야 한다.
③소형인쇄물(4p,8p)
① 소형인쇄물에는 후보자의 사진·성명·기호·정당추천후보자의 소속정당명·경력·정견 및 소속정당의 정강·정책 기타 홍보에 필요한 사항을 게재한다.
1. 비례대표 시·도의원선거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 선거 : 책자형 소형인쇄물 1종
② 전단형 소형인쇄물(길이 38센티미터 너비 27센티미터 이내 또는 길이 54센티미터 너비 19센티미터 이내), 책자형 소형인쇄물(길이 27센티미터 너비 19센티미터)
③ 배포방법 및 절차(비례대표시·도의원선거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 선거)
부재자신고인명부에 올라 있는 선거인에게 발송하는 책자형 소형인쇄물은 후보자가 후보자등록마감일후 3일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하고 해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제출마감일후 3일까지 각각 우편으로 발송하되, 선거공보(부재자신고인명부에 올라 있는 선거인에 대하여는 부재자투표용지를 포함한다)와 동봉하여 발송하며, 관할구역안의 매세대에 발송하는 책자형 소형인쇄물은 후보자가 후보자등록마감일후 6일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하고 해당 선거관리위원회가 관할구역안의 매세대에 제출마감일후 3일까지 우편으로 발송한다.
④ 현수막
① 후보자는 선거운동을 위하여 당해 선거구안의 읍·면·동마다 1매의 현수막을 관할구·시·군선거관리위원회의 검인을 받아 게시할 수 있다.
② 현수막에는 후보자의 기호·성명 및 정당추천후보자의 소속정당명(당해 정당을 상징하는 마크나 심벌의 표시를 포함하며, 무소속후보자는 "무소속"이라 표시한다)과 선거의 종류, 선거구명외의 사항은 게재할 수 없다.
→ 선관위 개정 예고 : 실효성이 떨어지는 선거 벽보를 폐지하는 대신 현수막에 인쇄술 발달 등 시대 변화에 걸맞게 후보자의 기호와 이름뿐 아니라 사진·정견·정책 등 주요 홍보사항을 담을 수 있도록 함.
⑤ 어깨띠
① 후보자는 자신의 사진·성명·기호 또는 소속정당명(무소속후보자는 "무소속"이라 표시한다) 기타 홍보에 필요한 사항을 게재한 어깨띠를 착용할 수 있다.
② 후보자를 제외하고는 누구든지 선거운동을 위하여 어깨띠를 착용할 수 없다.
→ 중앙선관위 개정 예고 : 후보자 가족 및 선거사무관계자의 어깨띠 착용허용
(2) 주요 홍보전
종 류 |
특 징 |
대상유권자층 |
자원운용 |
구전홍보 |
․지역여론 선점 ․여론 동향파악 ․장소, 대상에 따른 구전내용의 차별화(유권자 세분화) ․후보자 강점,메시지홍보 및 경쟁자 약점부각 |
․지지층 및 부동층 ․여성유권자 |
․구전홍보팀 구성 ․후보자 및 자원봉사자의 동심원홍보 |
전화홍보 |
․동향파악 및 후보자 홍보 ․이슈별 속보조사 ․선거상황 고지 |
․지지층 및 부동층 (유권자 세분화) ․여성유권자 |
․전화홍보팀 구성 ․자원봉사자 전화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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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송 |
․선거분위기 고조 및 장악 ․후보자 이미지 제고 ․친근감 형성 |
․여성층 ․젊은층 |
․선거운동개시, 최소2개월전준비 ․어린이를 통한 로고송 유행 ․선거캠프내 단합용 |
인터넷 홍보 |
․후보자 홍보 ․동향파악 ․쌍방 커뮤니케이션 |
․20-30대 젊은 유권자 (특히 20대) |
․후보자 방 개설․전문 PC요원 배치 ․공개게시판 /공개토론의 장 이용 |
자필편지 |
․후보자의 인간성 ․신뢰성 부각 ․정책, 공약에 대한 설득 ․유권자 세분화에 따른 내용 차별화 |
․표적 유권자 |
․선거운동 전 최대한 많이 확보 ․편지발송 시기 조절 |
7. 선대본 조직
1) 조직체계
: 선대본부장을 중심으로 정연한 조직체계 구성
2) 조직구성
: 본부장, 상황실장, 기획, 조직, 정책, 재정, 유세, 수행, 전화홍보 등의 체계
<예시> 선거대책본부 기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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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대책본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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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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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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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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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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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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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무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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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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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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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세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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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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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인쇄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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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고자관리,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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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세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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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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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홍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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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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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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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논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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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층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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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전홍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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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거운동기구는 최대한 간명하게 해야하며, 선거운동원은 유급선거사무원(핵심참모)과 자원봉사자로 구성됨
■ 광역 및 기초의원 선거대책본부는 위의 <예시>보다 훨씬 더 간명하게 구성되어야 할 것이며, 광역단체장 선본과 기초단체장 선본을 중심으로 하여 각급 선대본의 역량을 조정배치해야 할 것임.
1) 선거대책본부장
선거대책본부를 총괄하고, <선대본전원회의>, <전략회의>를 주재.
2) 사무장(상황실장)
○ 선거실무를 실무적으로 총괄
○ 선거운동원 관리, 자원봉사자 배치
○ 회계담당자는 별도로 구성
3) 기획
○ 기획팀은 선거시작 전 가장 먼저 구성 : 선거기획단 → 선거기획팀
○ 여론조사, 공약과 이슈전략(지역별, 전체) 수립
○ 정보취합
○ 전략기획회의(참모회의-본부장,사무장,기획,조직,홍보,유세,수행) 운영, 선거운동의 모든 측면에 개입하고 조직운영 방안을 제시
4) 홍보
○ 인쇄매체 홍보물 제작관리
- 선거공보(2P), 전단형 소형인쇄물(4P), 책자형 소형인쇄물(8P)
- 질의서 작성 및 노동조합 선전물 등 작성
○ 전화홍보
- 본격적인 전화홍보는 선거전이 시작되면서 하며, 연고자는 선거 수개월 전부터 미리 확보하여 데이타화
- 자원봉사자를 적극적으로 조직, 파트타임 개념 적용
- 홍보팀에서 전화내용과 기법 등을 교육,
- 통화내용은 매일 저녁 종합, 전화홍보 과정에서 얻은 정보는 홍보팀과 기획팀에 보고
- 조직팀 및 수행팀과 연계
cf. 타당의 전화홍보
- 제15대 대선, 한나라당 전국 253개 지구당에 5명씩 총 1265명 전화홍보요원(연수국 총괄)
- 국민회의 불특정다수가 아닌 연고자 중심의 전화걸기, 중앙당에서 전화지침 시달
- 국민신당 20만명의 자원봉사단이 전화홍보, ‘1일 3통화 걸기운동’ 전개
○ 사이버 대책 수립 및 집행
○ ARS 홍보 :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 선거법 상 기계에 의한 홍보가 금지되어 있음으로 간단한 설문으로 된 조사형식을 빌려 이름과 간단한 경력을 알린다. ARS는 24회선 정도를 전부 가동하면 하루에도 수천통을 걸게 되며, 간단한 성향이 포함된 유권자명부도 획득하게 됨(준비없는 선거에 주로 쓰임)
5) 조직
○ 지역별 선거운동 책임
- 각 동책 관리
- 매일 상황점검
- 연고자 방문 조직화
- 사랑방좌담회 개최
- 취약지역 대책 및 지원
- 악성 유어비언 해명 및 차단
- 홍보팀과 연계하여 구전홍보팀 운영
○ 노동조합 등 각종 시민사회단체 관리 및 연계강화
○ 선거구 단위 각종 직능, 사회단체, 자생조직과의 연계강화 등 정보교환
○ 비공식 조직팀(종교단체, 직능단체, 학연, 지연, 혈연 조직관리)
○ 사조직팀(후보의 사조직 관리, 공조직 산하는 아니나 선거기간 중에만 특별관리)
6) 유세
○ 유세팀장은 선거운동 전 기간동안 유세계획을 수립하여 집행하되, 기획팀 및 조직팀과 연계하여 사업을 진행
○ 자원봉사자로 운영
○ 주요길목과 유세전반 동선 체크, 지도준비
7) 수행(움직이는 선거본부)
○ 후보자의 일정관리
○ 기획팀과 함께 선거기간 동안의 전체적인 일정을 작성하고, 조직팀과 세부적인 일정 작성
○ 수시로 선거본부와 연락을 취하면서 선거판의 급박한 상황변화에 대처
8. 재정
-. 재정대책은 선거운동의 필수요소
-. 세액공제, 모금사업 등 재정확보 사업이 조직사업과 결합되어야 함
-. 선거 시기 회계 및 재정의 엄격함에 대한 필수인식 요구됨
9. 선거일정
1) 1단계 (후보선출기)
① 시기 : ~ 2005. 10 (후보발굴활동), 2005. 11~ 2006. 1 (후보선출시기)
② 기조 : 선거운동준비기
② 목표
- 중앙당, 광역시도당, 지역위원회 차원의 선거목표 수립기
- 후보의 발굴과 선출
- 선거조직 구성
- 연고자 찾기 사업의 광범위한 전개
- 당 활동의 중심축을 지방선거 전략 하에서 진행
③ 주요활동
- 후보발굴 및 선출(당원들의 의지를 단일한 선거목표하에서 통일시켜나간다)
- 각급 조직별 선거기획단 구성
- 선거전략 마련 (지역조사 사업, 지역현안, 공약 및 이슈 마련 등)
- 선거조직 구성(분회의 강화와 재배치)
: 당(1차), 노조, 농민회, 시민사회단체(2차)
: 읍, 면, 동 단위 조직 구성과 당원배치 완료
: 자원봉사자 찾기
: 당원 2배가 사업
- 광범위한 연고자 사업 진행 (1당원 00명 연고자 찾기운동/노동조합, 시민사회단체, 농민회 명부 / 서명운동 진행 명부 / 후보자 연고자 / 기타 유권자 명부)
- 유권자 접촉형 대중운동의 광범위한 전개(2인 1조 호별방문의 본격화)
: 전당사업(무상의료 쟁취 100만 서명운동)
: 지역현안에 대한 결합 사업
2) 2단계 (예비후보자 선거운동시기)
① 시기 : 2006.1 ~ 2006. 2(1차 시기), 2006. 3~ 2006. 5. 14 (예비후보자 활동시기)
② 기조 : 예비 선거운동 단계
③ 목표
- 후보자 인지도 제고
- 선거대책본부 본격 활동돌입
- 공격적인 유권자 접촉과 지지자 네트워크 확립
④ 주요활동
- 후보자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활동(명함배포, 시장, 상가방문 등)
- 선거대책본부 구성
- 강력한 유권자 지지블럭의 형성, 사랑방좌담회를 통한 예비득표 운동 본격 전개
- 선거대책본부 구성과 정상가동
: 읍, 면, 동 조직 완결
: 자원봉사자 활동체계 구축
- 연고자의 본격적인 접촉과 지지자 구축활동
- 집중적인 후보자의 사랑방 좌담회 개시
- 일반 유권자에 대한 광범위한 접촉
- 법정 선거운동 일정표와 전략 완성
★ 법정 예비후보자의 선거운동
1. 선거사무소를 설치, 그 선거사무소에 간판·현판 또는 현수막을 설치·게시
2. 명함(성명·사진·전화번호·학력·경력 기타 홍보사항, 9cm×5cm)
3. 전자우편(문자·음성·화상 또는 동영상 기타의 정보)를 전송
4. 선거구안에 있는 세대수의 10분의 1 이내에 해당하는 수(그 수는 2만을 초과할 수 없다)의 인쇄물을 작성,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의 확인 후, 후보자등록기간 개시일 전일까지 1회에 한하여 우편발송
3) 3단계 (본격 선거운동시기)
10.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기본전략(정리)
1) 4대 선거별 주요 특징
○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시장)
-.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후보는 정책과 미디어 선거 대응능력이 결정적이다
-. 정책과 미디어 대응을 기본으로 조직을 결합하는 선거전략이 기본이다
-. 광역선본은 정책, 미디어와 함께 일선운동은 단체장, 광역, 기초의원 선대본과의 유기적 결합을 보장하는 것을 주 임무로 사업하면 된다.
○ 기초단체장(군수, 구청장)
-. 인물, 조직, 정책의 결합
○ 광역의원, 기초의원
-. 후보의 됨됨이, 인지도, 조직, 대중과의 직접적인 결합력이 관건
-. 후보 개인의 역할이 보다 결정적임
2) 진보정당 후보답게 준비하라!
-. 진보정당 후보라고, 노동자 서민을 대변한다고 그냥 표 주던 시대가 지났다
-. 실력과 능력 없으면 아무도 지지하지 않거나 초라한 지지만 얻을 뿐이다
-. 진보정당 후보다운 철학, 실력, 정책이 없으면 내세울 것이 하나도 없다
3) 전면적 대중운동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대중과의 결합력을 강화한다!
-. 인지도 조차 없는데 표를 주는 것은 불가능하다. 인지도 상승이 기본이다
-. 명분있는 인지도 상승! 선거에 도움되는 인지도 상승!이 필요하다
-. 무상의료 서명운동은 세마리 토끼를 잡는 사업이다
-. 인지도, 호감도, 이미지 상승, 조직강화, 연고자 확대 사업이 바로 무상의료 사업
4) 쟁점과 이슈를 부각하라!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가 있어야 한다!
-. 대립점을 분명히 하라!
-. 자신부터 분명하게 부각하고, 상대방을 공격하라!
-. 쟁점과 이슈를 공세적으로 제기하고 선거를 주도한다
-. 상대의 흐름을 따라가면 필패, 자신이 만든 링에서 싸워야 한다.
-. 진보적 감수성에 맞는 이슈와 정책이 필수, 뻔한 지역공약, 헛 공약으로는 조직력과 인지도가 밀리는 민주노동당은 필패한다
-. 반드시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가 있어야한다. 민주노동당 아무개 하면 아 그 사람! 그 정책! 그 공약! 이 떠오르게 해야한다.
5) 조직을 확대하라!
-. 조직없는 선거는 백전백패!
-. 조직확대의 기본은 후보의 역할
-. 만나고, 관계를 맺고, 강화하고, 확대한다
-. 엄밀하고, 구체적이며, 세밀하고, 점차 연쇄적으로 확대되는 조직사업이 되도록해야한다.
-. 점검과 총화, 새로운 확대가 반복되어야 정체없이 조직이 확대 될 수 있다.
6) 목표를 분명히 세우고 돌파하라!
불리한 조건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그만한 각오와 결의, 선거운동상의 모범이 있어야한다. 후보가 앞장서고, 전 당원이 앞장서서 돌파하는 새로운 신화가 만들어 져야만 승리할 수 있다.
-. 전체 유권자 1/2 만나기 운동!
-. 전체 유권자의 1/3 무상의료 서명받기 운동
-. 후보 하루 200명(?) 만나기 운동!
-. 당원 1인당 연고자 10명 찾아내기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