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1일(목) 오후 6시 30분부터 한신대 만우기념관 3층 지역협력센터에서'의정모니터의 실제'라는 주제로
열린사회북부시민회 이동규 대표님의 발제가 있었습니다.
강북구에서 진행해왔던 강북구지역의 자치활동으로 예산감시분석, 의회방청, 정책분석과 모니터링, 지역자치활동, 구의원배출 등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지난 과정에서보면 1993년 열린사회북부시민회 회원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1998년 지방의회방청단을 지역주민들과 구성., 2002년 강북구청장 후보자 면담과 지방선거 후보자의 약속 진행. 2006년~2009년 531 매니페스토 강북시민연대로 단체네트워크 진행, 선거시 정책선거협약, 매니페스토, 캠페인, 일상의 활동으로 주민자치학교 등의 강북내의 진행과정과 이슈 시기에만 모이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 살펴보기 등의 공부 모임들을 진행해온 전체적인 흐름에 대한 알수 있었습니다.
2013년~2015년 강북예산학교 진행과 의정모니터단 모집교육 모니터 진행를 해본 경험도 나누어 주셨구요.
본격적으로 그러면 의회방청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진행되었습니다.
회의원칙, 정족수, 발언제도, 표결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 의회방청준비를 위한 과정과 실제 어떤 것들을 보고 평가하고 나누어야 하는지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의정모니터 실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