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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여행 2박3일 부산역 도착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206 한국철도공사부산지역본부 지번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동 1187- 서울역을 기점으로 441.7㎞ 지점에 있다 (고속철도선은 약 430㎞). 1905년 1월 1일 서울~초량(草梁) 간 경부선이 처음으로 개통된 뒤 3년 만인 1908년 4월 1일에 부산역에서 업무가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임시 정거장으로 업무을 시작한 뒤 총공사비 약 97만 4,000원으로 부산정거장 본관과 부대설비 공사에 착수하여 1910년 10월에 준공되었다. 현재의 부산역사는 2004년 경부고속철도 개통에 맞추어 증·개축되어, 대지면적 21만 1,536㎡, 건축면적 3만 8,946㎡, 연면적 6만 1,880㎡이다. 지상 5층, 지하 1층에 철골 및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건축되었으며, 중앙집중식 냉난방 및 공조시설과 에스컬레이터 10대, 엘리베이터 11대가 설치되어 있다. 1만 6,457㎡의 선상주차장에는 승용차 기준으로 총 245대가 동시에 주차할 수 있다. 역을 중심으로 한 관광지로서는 태종대가 11.4km, 송도가 5.4km, 해운대가 20.7km 지점에 있다. 부산 자갈치 시장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라는 캐치 프레이즈로 유명한 부산의 상징이자, 우리나라 최대의 수산물 시장이다. 영도대교 바로 옆의 건어물시장 에서부터 충무동 공동 어시장까지를 통틀어 자갈치시장이라 부르는데 자갈치시장이라는 명칭은 일대에 자갈이 많아 자갈치라고 부른다는 설과 생선 이름인 갈치에서 유래 하였다는 두 가지 설이 전해진다. 6·25전쟁으로 생활 전선에 뛰어든 여성들이 자갈치시장에 모여 장사를 하기 시작해 ‘자갈치 아지매’라는 이름도 생겨났다. 자갈치 아지매들의 무뚝뚝하면서도 정겨운 사투리를 들으며 살아서 펄떡이는 물고기들, 싱싱한 해산물 들을 구경하며 생생하게 살아 움직 이는 시장통을 걷는 것이 자갈치 시장의 매력 포인트다. 일제시대의 건축물이 그대로 남아 있는 건어물시장과 부두, 그리고 멋지게 단장한 자갈치 시장 건물 뒤편의 수변공원은 장을 보러 나온 사람보다 관광객들로 붐빈다. 아기자기한 조형물과 나무 데크가 인상적인 수변공원에서는 유명한 영도다리가 왼쪽으로 보이고 코앞 에는 영도가 우뚝 서 있다. 선착장에서 통통배를 타면 영도로 뱃길 여행을 해볼 수도 있다. 주머니 사정에 따라 다양한 가격 으로 즐길 수 있는 싱싱한 해산물이 자갈치시장의 자랑이고 생선구이도 유명해 그날 잡힌 싱싱한 생선을 구워 내는 식당도 만날 수 있다. 부산시민들이 즐기는 곰장어 구이와 곱창 구이도 빼 놓을 수 없는 명물 먹거리. 바다와 먹거리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삶의 여행지가 바로 여기다. 오늘날 자갈치시장이 있는 곳은 남쪽의 물가라는 뜻인 남빈으로 불렸다. 바닷가에는 주먹만 한 자갈들이 있어 자갈치시장이라는 이름이 생겼으며, 일제강점기 때 매립과 매축 공사를 통해 남항이 건설되었다. 남항은 부산의 어업 기지가 되었고, 일제는 수산물 도매시장을 세워 경남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을 장악하고 통제했다. 해방과 한국전쟁 때 수많은 사람 들이 부산으로 밀려들었고, 생계를 위해 시장 주변에서 노점을 형성했다. 해안가에는 부산어패류처리장 건물을 중심으로 판자로 지은 가게들과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었고, 노점들로 이루어진 시장이 형성되었다. 부산시는 한국전쟁 이후 판자촌을 정비하고, 1969년에 건물을 지어 1970년 자갈치시장을 개설했다. 오늘날 자갈치시장은 많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찾는 부산의 명소로 자리하고 있다. 10시 50분 부산역 도착 자11시30분 갈치 시장 도착 가볍게 회정식 15000원 식사 점심 식사 마치고 건어물 시장 둘러 구경 하고 2시 영도대교 개도식 보기위해 자갈치 시장 건어물 끝에있는 새로 지어진 롯데몰 에서 더위 식히는중
부산 영도 대교 개도식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교동과 중구 대청동을 연결하는 다리. 너비 18.3m, 길이 214.6m로 1931년에 착공되어 1934년 3월에 준공, 개통되었다. 처음에는 돛이나 굴뚝이 높은 큰 배가 다리에 걸리지 않고 그 밑으로 운항할 수 있도록 도개식(跳開式)으로 설계된 것이었으나, 다리를 들었다 내리는 기계가 낡고 또 이 다리에 붙어서 영도로 들어 가는 수도관이 놓이게 됨으로써 1966년 9월 이후로는 들어올리지 못하게 되었다. 당시만 해도 이 교량이 영도와 부산 내륙을 연결하는 유일한 교량 이었으나, 증가되는 교통량과 물동량을 소화하는 데 한계에 도 달하자 1980년 부산대교를 건설하기에 이르렀다. 현재는 새로 건설된 부산대교와 함께 영도와 부산 도심을 연결하는 교통로 및 산업도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며, 부산시민의 정과 6·25동란중 피난민의 애수가 담겨 있는, 영도의 발전에 공로가 큰 유서 깊은 교량이다. 본래는 부산대교로 부산에서 가장 큰 다리라는 의미에서 붙은 이름이었다. 지역민들은 영도와 연결된다고 하여 영도 다리로도 불렀다. 1982년 2월에 새롭게 부산대교가 준공되면서 기존의 부산대교는 영도대교로 개칭되었다. 2007년 확장 복원 공사에 착수해 2011년 4월 완전 철거한 뒤 길이
214.7m, 너비 25.3m의 왕복 6차 로로 확장하고 도개 기능도 복원 하고자 하였다. 2009년부터 2013년 7월 준공 예정 으로 부산 롯데 타운 건설과 함께 해체 복원 공사를 진행하였다. 2013년 11월 27일 마침내 영도대교 복원 개통식이 개최되었으며, 28일부터는 매일 한 차례씩 낮 12 시에 영도대교 도개 장면을 볼 수 있었다. 2015년 9월 도개시간이 낮 2시로 변경되었다. 부산 여행 2박3일 부산역 자갈치 시장 롯데몰 영동 대교 도개식 매일 오후 2시 구경 하고 송도 해수욕장 으로 이동 첫날 송도 해수욕장에서 물놀니 청솔 ㅡ경운아 ㅡ임 경운 여행에 도움 대었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