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는 오후의 티 타임에 곁들인다. 프랑스에서는 간식이나 식후에 체서와 함께 마신 다. 리큐르는 이와 같이 많이 마시는 것이 아니다. 국제 미식가 연맹 회장을 지낸 피에르 앤드류가 말하듯이, "풍부한 색채와 풍미를 맛보는 술로서 조금씩 마시는" 술인 것이다.
맥주의 왕관에 있는 봉우리 맥주의 윌리업 페킨더가 발명한 것으로 실용화된 것은 1892년부터이다. 이 봉우리의 수는 12개로 모든 메이커가 동일하다고 한다.
와인 보틀 밑바닥의 산 모양은 ? 와인은 병에 내장되어 있는 동안에 탄닌산과 주석이 발생하는데, 산 모양은 글래스에 따를 때 이것들이 함께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스노 스타일(Snow Style)이란 ?
이것은 일본식 영어를 그대로 수입한 것으로, 다른 외국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이 장식 방법은 영어로는 rimmed with salt(sugar)라 한다.
미국의 바텐더가 싫어하는 손님 미국 잡지 '바텐더'의 독자 앙케트에 따르면 팁의 지불이 나쁜 손님이 톱이고, 직업적으로는 의사, 변호사, 은행원 순이다.
바텐더 '사랑과 희망을 잃은 사람이 마지막 대회 상대로 택하는 사람'이라거나 '훌륭한 바텐더는 훌륭한 의사와 같은 것' 이라 일컬어 지는 것이 바텐더이다. 칵테일 만드는 법을 '처방'이라 일컫듯이 손님의 그날 컨디션이나 심리상태에 알맞은 칵테일과 대화를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훌륭한 바텐더라 할 수 있다.
술의 효용 알콜도수 20%이하인 술은 의학적으로도 정신안정 효과가 인정되고 있다. 그러나 술에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다. 술을 마시지 않으면 잠들지 못한다는 사람은 곤란하 다.
술의 10덕 백약의 왕, 수명을 연장, 우울을 풀어준다. 피로를 풀어준다. 여행에 적당, 추위를 이긴다. 변을 잘 본다. 만인 화합, 벼슬의 상하 없이 사귄다. 고독의 벗.
건배에 숨겨진 의미 중세 유럽의 왕족들의 습관이 기원이다. 술에 독이 들지 않았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 하나의 글래스에 든 술을 둘로 나누어 글래스를 부딪쳐 소리를 내었다.
축배의 매너 글랫를 눈높이에 들고 토스트 리더(건배를 주도하는 사람)을 주목한다. 주위 사람들과는 목례를 나누고 남성은 오른쪽애 있는 여성과 글래스에 부딪친다.
세계 제일의 음주국 단연코 프랑스이다. 국민 1인당 순 알코올로 환산하여 연간 약 18l, 청주의 알코올 도수로 환산하면, 약 70되에 해당된다.
술집순례 1차, 2차와 같이 술집 순례를 하는 것은 좋지 못한 습관이다. 미국에서는 이것을 바 호핑, 영국에서는 퍼브 클로링이라 부른다.
영국의 극작가 토머스 머틴에 따르면 취하는 방법의 8가지 패턴 1. 유쾌하게 춤추면서 마시는 원숭이형 2. 난폭한 사자형 3. 곧 잠들어 버리는 돼지형 4. 이치를 따지려 드는 양형 5. 사소한 일에도 감동하여 우는 기숙사형 6. 제정신이 있다고 가장하는 성 마틴형 7. 호색적으로 되는 산양형 8. 자구 남에에 술을 권하는 여우형이 있다고 한다.
세계의 숙취 대처법 ㆍ그리스 : 커피 원두를 가늘게 부수어 레몬 쥬스에 타서 마신다. ㆍ유고슬라비아 : 피클 등 신맛이 나는 것을 먹는다. ㆍ오스트레일리아 : 술에 절인 청어를 먹는다. ㆍ브라질 : 진한 커피를 마신다. ㆍ수단 : 소의 생내장에 고추가루를 찍어 먹는다. ㆍ가나 : 식사에 후추가루를 많이 뿌려서 먹는다.
과음은 비만의 원인 맥주의 중간 조키는 156kcal, 청주 1홉은 200kcal, 물에 탄 위스키 싱글은 169kcal, 소주는 169kcal 등 술의 칼로리는 의외로 높다.
쉐이커를 잡을때 쉐이커를 잡을 때는 손가락으로만 잡도록 하고 손바닥은 닿지 않도록 한다. 왜냐하면 손바닥이 쉐이커에 닿으면 체온에 의해 얼음이 빨리 녹아서 칵테일 본래의 맛을 싱겁게 만들기 때문이다.
Snow Style 잔의 가장자리에 소금이나 설탕을 묻히는 것을 말하는데 이 표현은 잘못된 것이다. 일본에서만 이렇게 말하는게 우리나라에서도 종종 쓰고 있다. 올바른 것은 'Rimmed With Salt'이거나 'Rimmed With Sugar'이다.
Fizz 피즈란 탄산 음료를 따를 때 나는 소리를 표현한 말로 베이스만 바꾸어 만들면 되므로 종류가 많 다. 피즈를 만들 깨에 국내에서는 칼린스믹서로 쉼게 대용하고 있으나, 때로는 내료를 일일이 너허 만들기도 한다. 또 일부 국가에서는 믹서가 우리 제품과 맛이 달라 다른 것이 아니가 할 때도 있다.
드라이 맥주(Dry Beer) Dry란 단어는 '단맛이 적어 담백하다'라는 뜻이다. 특히 맥주에 있어서는 맥주에 잔당의 함량을 적게 하고 알콜 농도를 높임으로써 마실 때 단맛이 적고 담백하며, 끝맛이 깨끗한 느낌을 갖도록 만든 것을 말한다.
맥주잔의 이름 필스너(Pilsner) - 일반적인 작은 맥주잔으로 윗부분이 넓고 아래부분이 좁으며 받침을 겸한 손잡 이가 아래에 있다. 손잡이가 없는 것은 스템레스 필스너라고 하며 아랫부분이 잘록하다. 240ml-300ml 정도. 저그(Jug) - 보통 조끼라고 부르는데 정확한 발음이 못된다. 대형으로 위의 입이 크고 손잡이가 옆에 달려있다. 머그(Mug) - 저그보다 소형인 것을 말한다. 스타인(Stein) - 도자기 제품으로 뚜껑이 달린 것을 말한다.
중국의 5대 명주 ㆍ모래주(귀주성)마우타이주. ㆍ분주(산서성)편주. ㆍ대국주(사천성). ㆍ서봉주(협서성). ㆍ소흥주(절강성)샤오싱주.
제이 앤 비(J & B) 미모의 오페라 가수를 열렬히 사랑한 나머지 그녀를 쫓아서 영국으로 건너간 이탈리아 청년 저스테리니가 귀족을 대상으로 한 주류회사를 창립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후에 새로운 경영자 브룩스를 맞이하여 두사람 이름의 첫 글자를 따서 'J & B라는 스카치 위스키를 만들어 내게 되었다. 한 여인에 대한 뜨거운 사랑이 'J & B를 탄생시킨 것이 다.
음료의 냉각 온도 만약에 콜라가 뜨겁다면 맛이 어떨까? 어쨋든 콜라는 차가워야 시원하 고 맛이 좋다. 이렇게 각 음료마다 온도에 따라 맛이 다르기 때문에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면, 맥주는 여름 5'C-8'C, 샴페인 1'C-4'C,콜라 4'C-6'C가 적 당하다.
크라운 로얄(Crown Royal) 1939년 영국왕 조지 6세 부부가 캐나다 방문에 헌정하기 위해 특별히 만든 것으로 카나디안 위스키이다.
씨그램스 브이 오(V.O.) 백가지 이상의 원액으로 블렌딩 해서 만든다고 한다. 카나디안 위스키.
커티 삭(Cutty Sark) 짧은 치마라는 뜻도 있지만 1860년대 빠르기로 이름을 날렸던 범선의 이름을 딴 스카치 위스키이다.
로얄 살루트(Royal Salute) 1931년 한 영국 여황 엘리자베스 2세가 5살때 21년 후에 있을 그녀의 대관식을 위하여 만들었다. 제조업자는 당시 최고의 기술을 동원하여 최고의 위스키를 만들어 오크통 속에 보관하여 숙성시켰다. 1952년 대관식에 로얄 사루트는 여왕을 위해 에포와 함께 바쳐졌다.
사이드 워터(Side water) 강한 술을 스트레이트나 온더락스로 마실 때 입안을 부드럽게 하기 위 해 물잔을 옆에 놓는데 이것을 사이드 워터라 한다. 물 뿐아니라 기호에 따라 혼합하도록 청량음료(소다수, 콜라, 진저엘 등)도 가능하 다. 이것을 체이서(Chasetr)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