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골을 찌그러트리면 약해진다.
골판지의 제조 공정에는 인쇄와 타발(打拔) 공정이 있는데, 가공할 때 골 찌그러짐이 발생해 버리는 경우가 있고, 압축강도에 영향을 미친다.
인쇄공정에는 골판지에 인쇄판을 눌러 닿기 때문에, 인압(印壓) 걸리고, 인쇄부분의 골이 약간의 찌그러짐이 발생한다. 특히, 인쇄되는 부분이 많은 전면 바탕 인쇄나 띠 인쇄라고 불리는 인쇄에서는 긁히지 않도록 인압을 강하게 하는 경향이 있고, 골에 영향이 크게 된다. 통상 인쇄 공정에서의 압축강도의 감소는 10~15%인데, 전면 바탕 인쇄나 띠 인쇄의 경우는 20~25%도 감소한다. 중심지의 강도나 인쇄방식에 의해 달라지는데 골판지의 압축강도를 저하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가능한한 골이 찌그러지지 않는 인쇄 디자인을 하는 배려가 필요하다.
타발 공정에서는 골판지에 환형의 강하게 눌러 붙이는 것으로 압절(押切)을 행하고, 동시에 괘선이나 칼집을 넣어 시트 상의 골판지로부터 필요한 형상을 뽑아 낸다. 그때, 목형에 붙어 있는 스펀지나 코르크에 의해 골이 눌려 찌그러지고 만다. 복잡한 형상이 되는 만큼 이들을 많이 장착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압축강도의 저하는 크게 된다.
골판지는 스스로 찌그러지는 것으로 내용품을 보호하기 때문에 한번 골이 찌그러지면 원래로는 돌아오지 못한다. 골이 찌그러지면 두께 손실이 생긴다. 그래프는 A flute 또는 C flute에서 골이 전면적으로 찌그러졌을 때의 두께 손실율과 압축강도의 관계를 표시한 것이다. Flute이나 중심지의 종류에 관계없이 두께 손실이 크면 압축강도가 감소함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두께 손실율이 10%의 경우, 압축강도는 약 20% 저하한다.
골이 찌그러지는 위치도 영향을 미친다. Flap의 괘선 근처에 골 찌그러짐이 발생하면 압축강도의 영향이 크고, flap 괘선 근처에는 가능한한 찌그러짐이 없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요점 BOX 인쇄에 의해, 압축강도가 10~15%, 전면 바탕 인쇄에서는 20~25% 저하 두께 손실 10%로 압축강도는 약 80로 된다. |
#타발 #인압 #두께손실율 #압축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