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옥산(靑玉山 1,276.5m)은 백두대간의 태백산에서 내려온 깃대배기봉에서 동남으로 분기한 능선상에 높게 치솟아 있는 산이다. 청옥산은 국유림 시범지역으로 지정되어 있고, 청옥산 자연휴양림단지가 있어 가족 산행지로 좋다. 또한 겨울철에는 적설량이 많아 늦은 봄까지 눈을 볼 수 있고, 임도가 넓어 산악스키를 즐기기에 적당하다.
산행은 청옥산 자연휴양림을 들머리로 한다. 특히 임도따라 이어지는데 사람의 흔적을 찾을 수 없고 짐승들의 흔적만 있는 호젓한 등산을 하기에 좋다. 소천면 늦재에서 능선따라 이어지는 등산로가 있다. 산기슭 중턱에 유래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사명대사가 수도하였다는 홍제사(弘濟寺)가 있다.
또 열목어 서식지 중 세계 최남단으로 천연기념물 제74호로 지정된 백천계곡이 있고, 원시림계곡이 백리에 이르는 고선계곡이 있다. 삼림욕도 즐길 수 있는 청옥산자연휴양림에는 물놀이장, 체력단련장, 산막, 야영장, 캠프파이어장등의 편의시설이 완비되어 있다.
청옥산 자연휴양림은 청옥산을 주봉으로 해발 700∼ 900m의 크고 작은 능선이 변화있는 지형을 이루고 있다. 40여종에 달하는 침·활엽수가 조화를 이루고 특히 춘양목 우량임지가 있어 숲으로서는 전국 최고의 휴양림이다.
봄철 계곡부위에 자생하는 함박꽃나무의 꽃은 장관을 이루며, 여름철에 울창한 산림안에서 더위를 잊고 산림욕을 하기에 알맞은 장소이다. 한편 인근 백천계곡에는 깨끗한 물에서만 서식하는 열목어가 있으며, 현불사가 있고, 인근 태백에는 태백산, 낙동강 발원지와 도계읍 미인폭포가 있어 들러볼만 하다.
청옥산 자연휴양림은 백두대간의 태백산(1,567m)에서 갈라져 나온 청옥산(1,276m) 동쪽 계곡에 자리한 휴양림이다. 산막이나 야영장 등은 청옥산 중턱의 해발 800m 이상에 자리하고 있어 한여름에도 파리와 모기가 없을 뿐만 아니라 더위를 느낄 틈이 없다.
무엇보다 숲은 우리나라 최고 수준이다. 수령 100년 이상의 울창한 잣나무와 소나무, 낙엽송이 빽빽이 들어선 숲으로 둘러싸여 있어 삼림욕을 하면서 쉬기엔 더없이 좋다. 또 40여 종에 달하는 침엽수, 활엽수가 조화를 이룬 숲도 장관이고, 특히 춘양목으로 불리던 소나무 우량 임지가 있어 숲으로서는 전국 최고의 휴양림으로 꼽힌다.
휴양림 입구로 들어서면 비포장 숲길을 따라 1km쯤 내려서야 한다. 가장 먼저 나타나는 건물은 매표소 겸 관리사무소다. 그 아래 매점이 위치한 넓은 공터가 주차장이다. 주차장 너머 2층 건물은 산림문화휴양관이다. 다리로 연결돼 있는 산림문화휴양관 내에는 5인이 적정 인원인 9~10평형 객실이 1층과 2층에 각각 8실, 6실이 들어서 있다.
산림문화휴양관 위쪽 계곡에는 어린이 물놀이장이 마련돼 있고, 휴양관 아래쪽에는 제4야영장이 닦여 있다. 주차장에서 계곡가 임도로 들어서다 보면 어린이 물놀이장이 있고, 임도 왼쪽으로 산길이 보인다. 이 길을 따르면 출렁다리와 정자에 이른다. 출렁다리 아래에는 1998년에 방류한 열목어가 자라고 있다. 정자 주변에 있는 야영터가 제1야영장이다.
주차장에서 다시 임도를 따라 산쪽으로 오르면 오른쪽에 운동장이 보인다. 운동장 안쪽에 캠프파이어장이 있는데, 화목은 관리사무소에 문의하면 구할 수 있다. 이어 어린이놀이터를 지나면 오른쪽으로 제2야영장이 나타난다. 제3야영장은 계곡 건너 아래쪽으로 보인다. 이곳을 지나면 한동안 휴양림 시설물이 보이지 않다가 임도가 갈라진다.
휴양림의 단독 산막으로 가려면 왼쪽 임도로 들어선다. 15m쯤 가면 갈림길이 나타난다. 왼쪽 길은 산막인 산철쭉, 진달래, 함박꽃으로 들어가는 진입로다. 여기서 임도를 따라 20m를 더 오르면 역시 단독 산막인 단풍, 산솜다리로 연결되는 진입로다. 모두 산막 앞까지 차량 진입이 가능하다. 여기서 임도로 15m 정도 더 들어가면 맨 끝에 있는 산막인 목향이다.
양어장 아래 삼거리에서 오른쪽 임도를 따르면 관리자용 숙소가 나오고 위쪽에는 야외강의장과 한국 고유의 자생식물 70여 종이 자라고 있는 자생식물관찰원이 있다. 길 건너 맞은편에는 숲속 수련장과 실내 강의장이 있다
첫댓글 숙심이 산대장 #첫번째 꼬리올립니다,,,,,
류병권 외 2명 이판덕 정문표 산행 신청 합니다
명일 일기예보가 좋으면 산행 더 동참 할껍니다
알겠습니다 많이많이 모시고 오십시요
배병기 신광그릇 탑승합니다
나동호씨 산행꼬리 올립니다 시청^^^
감사합니당
김태훈 고산탑승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