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년도 : 2016년도
작품명 : 해양인명구조보트
■ 조(조원명) : 23조 ( 박영준, 백준영, 송승헌, 서성영, 박민준, 최준원 )
■ 지도교사 : 정원철
■ 작품요약
1.본 작품은 휴가철 바닷가를 비롯해 운항중인 선상, 각종 수상 레저활동 등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해양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본 작품의 구성은 RC 보트를 중심으로 탄성과 내식성이 뛰어난 관을 통해 양 옆으로 연결된 아크릴 박스이다. (축척으로 만든 모델이기 때문에 현척으로 제작시 Rescue tube를 대신 사용한다.)
3.작품의 우수성으로는 대게 유인으로 행해진 해상인명구조를 무인 보트로 대체하여 구조자의 위험을 감소시킨 것, 쉽게 접해볼 수 있는 무선조종기를 적용해 누구든지 위급상황에서 인명을 구조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있다.
■ 세부 계획 및 제작 과정
1. 아크릴 박스 CAD
- 선체의 양옆에 설치되는 65mm 규격의 아크릴판 모델링
2. 아크릴 레이저 가공
- 도면을 따라 아크릴을 레이저 가공기를 이용하여 제단
3. 드라이버 가열
- 선체에 4-Ø6의 구멍을 내기위해 드라이버 가열중
4. 선체 멜팅
- 6mm의 환봉이 들어가기 위한 구멍을 만듬
5. 환봉 및 아크릴 박스 실리콘 접착
- 부품의 조립을 위한 접착
6. 완성
- 최종 결과물 도색완료 사진
■ 제작과정 사진 & 동영상
■ 작품 제작 동기
1.재작년 세월호 사고를 비롯해 매년 해양사고는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다.
2.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2005년부터 해양레저활동의 수요가 증가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3.해양 안전의 중요성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그리하여 ‘무인해양인명구조보트’를 제안하게 되었다.
■ 문제 해결방안
1. 실리콘 접착제를 도포하여 방수를 하는 동시에 수평을 맞출 수 있었다.
2. 직접 실험을 통해 부력이 어떻게 작용하고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 알아본다.
3. 내식성이 좋은 합판이나 합성수지를 이용해 선체의 틀을 짜는 것으로 원가를 절감한다.
국립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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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 741-5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