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간 |
10월 1주 (9/30 ~ 10/4) |
대상아동 | ||||
윤서빈/ 마주연/ 김민형/ 이준혁 | ||||||
주 제 |
아름다운 가을과 자연 |
소주제 |
가을의 날씨와 생활 | |||
목 표 |
가을 날씨의 변화와 특징을 안다. | |||||
기본생활 |
공공시설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 어 |
▶가을꽃 ▶가을 곤충책 만들기 ▶그림 보고 표현하기-가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가을 꽃, 곤충 등에 대해 이름과 특징을 설명해주고 같은 그림을 찾아 짚어보기, 교사에게 건네주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글자틀을 제시한 후 신체 보조를 해주고 글자 쓰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그림을 보여주고 가을에 볼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그림을 찾아 짚어보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가을꽃, 곤충 등에 대해 질문을 해주고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글자를 보고 쓸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그림을 보고 무엇이 있는지 질문을 해주고 그림 보고 표현할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수 |
▶부분 보고 전체 찾기 ▶당근 수세기 ▶수 비즈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같은 그림을 찾아 짚어보기, 선긋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며 1-5까지 수에 맞게 당근을 올려놓을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수비즈 옮기기, 교사가 수세어주기 등을 하면서 수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부분 그림을 보고 전체 그림을 찾을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주며 1-10까지 수에 맞게 당근을 올려놓을 수 있도록 숫자 노래를 불러준다. 그리고 수 비즈를 이용하여 1-50까지 수세기, 묶음수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
조작 |
▶은행잎 단풍잎 ▶가을 풍경 퍼즐 맞추기 ▶모양 그리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은행잎, 단풍잎 등을 뒤집을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주며 같은 그림 조각을 찾아 퍼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모양자를 이용하여 연필로 모양을 그려 끄적거릴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은행잎, 단풍잎 등을 뒤집을 수 있도록 하며 수를 셀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같은 그림 조각을 찾아 퍼즐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모양자를 이용하여 스스로 모양을 그린 후 모양 이름을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과학 |
▶가을 곤충(메뚜기, 귀뚜라미 등) ▶코스모스 관찰하기 ▶다양한 곡식(보리, 콩 등) |
Ⅰ수준 아동:가을에 볼 수 있는 메뚜기, 귀뚜라미 등 모형을 보여주고 더듬이, 다리 등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코스모스를 보여주고 향기맡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보리, 콩 등 실물을 보여주고 탐색하면서 같은 곡식을 찾아 볼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가을에 볼 수 있는 메뚜기, 귀뚜라미 등 모형을 보여주고 스스로 탐색하기 등을 한 후 머리, 가슴, 배 등 짚어보기,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코스모스를 관찰하면서 향기맡기, 색깔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보리, 콩 등 실물을 제시한 후 스스로 곡식을 찾아 생김새 등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로고 도움을 준다. | ||||
미 술 |
▶잠자리 ▶코스모스접기 ▶스프레이 그림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잠자리 날개에 매직으로 끄적거려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코스모스 접는 순서를 알려주고 접기, 누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나뭇잎 등을 종이에 올려놓고 색깔물 스프레이를 뿌려 볼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잠자리 날개에 매직으로 꾸미기, 자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순서에 맞게 코스모스를 접어 붙인 후 주변을 꾸며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나뭇잎 등을 종이에 올려놓고 색깔물 스프레이를 뿌려 주변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음 률 |
▶음악활동:장구/ 북/ 리듬북 ▶동작활동:스카프/ 풍선 흔들기/ 마라카스 흔들기 |
-음악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를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박자 이름을 말해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동작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언어적으로 지시를 해주고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 ||||
쌓기 ․ |
▶쌓기:가을 동산 만들기/ 대형무늬블럭/ 꽃블럭 |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블록 잡기, 내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위로 올릴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구부리기,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 |
▶역할:가을 꽃/ 가을 열매/ 여러 가지 음식 모형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친구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에게 같이하자.라고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 지원해준다. | ||||
대그룹활동 |
이야기 나누기 |
▶가을이 왔어요. ▶가을에 볼 수 있어요.(꽃) ▶가을철을 건강하게 지내려면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가을에 볼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잔디밭으로 이동한 후 가을 하늘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가을에 볼 수 있는 꽃 그림과 실물을 보여준 후 탐색하기, 향기 맡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며 그림을 보고 설명을 해준 후 동작으로 손, 발 등 씻기 등 표현할 수 있도록 동작으로 보여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가을에 볼 수 있는 것들에 대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잔디밭으로 이동한 후 가을을 느끼면서 선선해요./ 파란하늘을 볼 수 있어요. 등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가을에 볼 수 있는 꽃 그림과 실물을 보여준 후 스스로 탐색하기,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예:손, 발을 씻어요./ 손수건을 갖고 다녀요. 등) | |||
스크랩트 활용법 |
▶친구집 방문하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설명해주고 순서를 알려준 후 위치를 짚어주면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고 상홍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순서를 알려준 후 스스로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동화 |
▶가을을 만났어요. |
Ⅰ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주고 원하는 주인공을 찾아 붙이기, 흔들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준 후 스스로 주인공을 찾아 이야기 꾸미기, 교사 모방하여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체 육• 신체표현 |
▶인간 경운기 |
Ⅰ수준 아동:시범을 보인 후 양팔을 땅에 닿도록 도움을 준 후 앞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시범을 보인 후 앞으로 가기, 반환점 돌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짝을 지어 활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음 악• 난 타 |
▶가을길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릴 수 있도록 팔을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노래 한소절을 부를 수 있도록 교사가 가사를 알려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모방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고 가사를 알려주고 노래 소절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악기를 바르게 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
마음읽기 |
▶도로변에 쓰레기 버리지 않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눈, 코, 입의 위치를 짚어주고 눈, 코, 입 등을 그릴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후 웃어요./ 기분이 좋아요.라고 말해준다. Ⅱ수준 아동:그림을 설명해준 후 교사가 웃다./ 울다. 등의 표정을 이야기해주고 시범을 보인 후 모방하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그림을 짚어주고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시를 해주고 감정에 대해 질문을 해주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사회성 증진 활동 |
▶쓰레기를 주워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 후 쓰레기를 주워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어떤 상황인지 질문을 해주고 쓰레기를 주워요./ 지구가 아파요./ 더러워져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녹차마시기 |
▶차주:윤서빈 |
Ⅰ수준 아동:양손으로 찻잔 들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다구의 이름을 모방하여 발성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고 교사가 녹차 마시기 방법을 보여주고 모방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다구를 짚어주고 질문을 해주며 이름을 말해주고 녹차 다리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다구의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양손으로 찻잔을 잡고 마시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훈련 |
▶ |
Ⅰ, Ⅱ수준 아동:교사가 역할을 알려주고 신체적,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역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역할을 알려주고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아동이 언어적 발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준다. | ||||
그림노래 |
▶허수아비 |
Ⅰ수준 아동:교사가 팔을 보조해주고 노래를 불러준 후 스스로 끄적거려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그려준 후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노래를 부르면서 그린후 설명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반죽놀이 |
▶거미(점토)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병에 지점토를 길게 밀어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길게 밀기, 동그랗게 만들어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포도, 꽃 등 만들기를 한 후 붙일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 ||||
율 동 |
▶아기 다람쥐 또미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팔, 다리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모방하여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지원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동작을 크게 보여주고 언어적 지시를 해준다. | ||||
실외자유놀이 |
▶실외놀이- 제비 접기/ 제비 접어 날려보기/ 가을 하늘 보기 (우천시:제비 접기/ 제비 접어 날려보기/ 나처럼 해봐라)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제비 접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주며 제비를 앞으로 날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잔디밭에 누워 파란 하늘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제비 접는 순서를 알려주고 누르기, 펼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제비를 잡고 앞으로 날리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잔디밭에 누운 후 파란 가을 하늘을 볼 수 있도록 한다. | ||||
▶산책-코스모스 산책길을 걸어요. (우천시:숨바꼭질/ 허수아비 되어보기/ 허수아비 꾸미기) |
Ⅰ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고 걸을수 있도록 하며 길가에 핀 코스모스를 보면서 향기맡기, 탐색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고 걸을 수 있도록 하며 길간에 핀 코스모스를 탐색하면서 가을에 볼 수 있어요./ 분홍색, 흰색 등이 있어요. 등 언어적으로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오름 산행 및 자연탐구-영천오름 둘레길을 걸어요.(은행잎 탐색하기) (우천시:은행잎으로 꾸미기를 해요. |
Ⅰ수준 아동:오름의 이름을 말해주고 스스로 둘레길을 걸을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며 나뭇잎, 나무 등 만질 수 있도록 한 후 은행잎을 찾을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영천오름 둘레길을 가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주변의 식물의 이름과 만질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 후 은행나무, 은행잎 등을 찾아 스스로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소그룹활동 |
언어표현 |
▶가을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허수아비, 고추잠자리 등 아동이 교사가 말한 그림을 찾아 짚어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가을에 볼 수 있는 것들에 대해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손끝작업 |
▶문구 정리함-종이 붙이기 |
Ⅰ수준 아동:교사 견본을 보여주고 한지를 찢은 후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 견본을 보여주고 한지를 찢은 후 스스로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원 예 |
▶곡식 액자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준 후 점토로 액자틀을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후 콩, 팥 등을 이용하여 꽃을 만들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준 후 점토로 액자틀을 만들 수 있도록 한 후 콩, 팥 등을 이용하여 꽃을 만들 수 있도록 교사가 시범을 보여준다. | ||||
귀가 |
Ⅰ수준:교사 보조하여 손 흔들기 Ⅱ, Ⅲ 수준:얼굴 닦기, 신발 찾기 및 줄서기 |
Ⅰ수준:교사가 안녕인사 노래를 불러주고 손을 들고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얼굴 닦아요./ 신발 찾아요.라고 말해주고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 ||||
가정과의 연계 |
가을의 변화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해주세요.(예:길가의 코스모스/ 빨간 고추잠자리 등) |
해 인
소 식 |
행사안내 |
이 주의 노래 |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행복한 추석 보내셨나요? 연휴동안 가족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맛있는 음식도 많이 먹었는지, 영아들이 부쩍 더 의젓하고 건강해진 모습입니다. 추석이 지나고 10월이 가까워져오니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신경써주시길 바랍니다. 외출할 때는 긴팔 옷을 챙겨주시고, 평상 시 충분한 휴식과 영양 공급 및 적당한 운동을 해주면 아이의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9월 5일(토) 『부모참여-감마장길』은 25일(금) 정방동 부녀회와 함께하는 『영화관가기와 외식하기』 대체함을 알려드리니 양해바랍니다.
※개인 위생수건, 손수건을 매주 월요일에 5장 보내주시고 사용한 위생수건, 손수건은 매일 보내드리겠습니다.
★원예시간에 『곡식액자 꾸미기』를 할 계획입니다. 사진 1장과 곡식(예:콩, 팥, 옥수수 등)을 요크르트병에 넣어 월요일까지 보내주세요. |
가을길
노랗게 노랗게 물들었네. 빨갛게 빨갛게 물들었네. 파랗게 파랗게 높은 하늘 가을 길은 고운길 트랄랄랄라 트랄랄랄라 트랄랄랄랄라 노래부르며 산 넘어 들 넘어 가는 길 가을길은 고운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