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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포션 5781-41 פִּינְחָס 피느하쓰 / 비느하스
토라포션(Torah) 민수기(Num) 25:10-30:1
하프타라(Haftarah) 열왕기상 18:46-19:21
복음서(Brit Chadashah) 로마서 11:2-32
요절 - (민 25:11) 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나의 질투심으로 질투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나의 노를 돌이켜서 나의 질투심으로 그들을 진멸하지 않게 하였도다
영상 : https://www.facebook.com/100003221444384/videos/958622294982875/
6372 피느하쓰 / 비느하스
6310과 5175의 변화에서 유래한 듯함;‘뱀의 입’;세 이스라엘인의 이름, ‘비느하스’:-비느하스
◇ - 우상 숭배자들을 처형
– 비느하스가 -> 시므리와 고스비를 처형
– 엘리야가 ->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 850명을 기손 시내에서 처형
◇ - 후계자 –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를 임명 (민수기 27장)
– 엘리야의 후계자 엘리사를 세움 (왕상 19장)
◇ - 추가 제정된 상속법
– 슬로브핫 딸들의 요구
- 본문 요악 -
◇ - 민수기 25장 – 시므리와 고스비가 처형되다.
◇ 1~5 - 백성의 우상 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처형 명령 ( )
- 4) 여호와의 명령
- 5) 모세가 이스라엘 사사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기 관할하는 자 중에 바알브올에게 부속한 사람들을 죽이라 하니라
◇ 6~9 - 비느하스가 공의로 범죄자를 처단함 ( )
- 목숨을 걸고 한 행동
◇ 10~13 – 비느하스가 후손에게 약속된 대제사장직 ( )
- 12) 그러므로 말하라 내가 그에게 나의 평화의 언약.
- 13) 그와 그 후손에게 영원한 제사장 직분의 언약 (사독자손)
◇ 14~15 – 처형당한 두 남녀의 이름 ( )
- 시므리니 살루의 아들이요 시므온인의 종족 중 한 족장
- 미디안 여인의 이름은 고스비니 수르의 딸이라
◇ 16~18 – 하나님이 주신 미디안 정복 명령 ( )
- 미디안 백성을 대적 하여라
◇ - 민수기 26장 – 모압 광야에서 두 번째 인구 조사
◇ 1~4 - 하나님이 인구 조사를 명령함 ( )
- 20세 이상으로 능히 싸움에 나갈만한 자를 계수하라
◇ 5~51 - 각 지파에 대한 인구조사 ( )
◇ 52~56 – 각 지파의 기업 분배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 ( )
- 가나안땅 분배 조건
- 인구 비례에 따라 분배
- 54) 수가 많은 자에게는 기업을 많이 줄 것이요 수가 적은 자에게는 기업을 적게 줄 것이니 - 제비뽑아 나누어
◇ 57~62 – 레위인에 대한 인구 조사 ( )
- 62) 레위인의 일 개월 이상으로 계수함을 입은 모든 남자가 이만 삼천 명이었더라
◇ 63~65 – 첫 번째 인구 조사를 받은 자 중 갈렙과 여호수아를 제외한 모든 자들이 죽다.
- 65)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한 사람도 남지 아니하였더라.
◇ - 민수기 27장 – 여자 상속 및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
◇ 1~5 - 기업을 요구하는 슬로브핫의 딸들
4) 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 6~11 - 새로 제정된 상속법
7) 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8) 아들이 없거든 그 기업을 그 딸에게
◇ 12~17 – 죽음을 앞둔 모세의 간구
- 모세가 죽기 전, 가나안 땅을 바라보기 위해 올랐던 산은 ‘아바림산(산맥)
- 느보산’(신 32:49), ‘비스가산’(뾰족한 곳, 신 34:1)
- 아바림 산지의 북부에 ‘느보산’이 있으며(신 32:49),
- 느보산’의 여러 봉우리 가운데 가장 높은 봉우리 ‘비스가산(신 34:1)
- 모세는 아바림 산에 올라 가나안의 동서남북 사방 모든 지역 봄
◇ 18~23 – 새로운 후계자 여호수아의 임명
◇ - 민수기 28장 – 각 절기와 제물에 관한규례
◇ 1~2 - 정기 제사를 시행하라는 하나님의 명령
◇ 3~8 - 상번제 규례
3) 1년 되고 흠 없는 수양을 매일 두 마리씩 상번제로
4) 한 어린 양은 아침에 드리고 한 어린 양은 해 질 때에 드릴 것이요
◇ 9~10 - 안식일에 드리는 번제 규례
10) 이는 매 안식일의 번제라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 니라
◇ 11~15 – 월삭에 드리는 번제 규례
11) 월삭에는 수송아지 둘과 수양 하나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수양 일곱으로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되
◇ 16~25 – 유월절 제사 규례
(민 28:16) 정월 십사일은 여호와의 유월절이며
(민 28:17) 또 그 달 십오일부터는 절일이니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 것이며
(민 28:18) 그 첫날에는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민 28:19) 수송아지 둘과 수양 하나와 일 년 된 수양 일곱을 다 흠 없는 것으로 여호와께 화제를 드려 번제가 되게 할 것이며
◇ 26~31 – 오순절(칠칠절) 제사 규례
(민 28:25) 제칠 일에는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니라.
(민 28:26) 칠칠절 처음 익은 열매 드리는 날에 너희가 여호와께 새 소제를 드릴 때에도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민 28:27) 수송아지 둘과 수양 하나와 일 년 된 수양 일곱으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를
드릴 것이며
◇ - 민수기 29장 –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의 규례
◇ 1~6 - 나팔절의 규례
(민 29:1) 칠월에 이르러는 그 달 초일일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나팔을 불 날이니라.
(민 29:2) 너희는 수송아지 하나와 수양 하나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수양 일곱을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로 드릴 것이며
◇ 7~11 - 속죄일의 규례
(민 29:7) 칠월 십일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일 것이요 마음을 괴롭게 하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민 29:8) 너희는 수송아지 하나와 수양 하나와 일 년 된 수양 일곱을 다 흠 없는 것으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를 드릴 것이며
◇ 12~40 – 초막절 규례
(민 29:12) 칠월 십오일에는 너희가 너희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칠 일 동안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라
(민 29:13) 너희 번제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리되 수송아지 열셋과 수양 둘과 일 년 된 수양 열넷을 다 흠 없는 것으로 드릴 것이며
◇ - 민수기 30장 – 서원을 규제하는 토라(법)
◇ 1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두령들에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의 명령이 이러하니라
6680 짜바/ 명령
기본어근;(강세형으로)‘구성하다’, ‘명령하다’:-지정하다, 명령하다, (짐을)맡기다, 명령을 내리다, 명령을 주어 보내다, 전령(전령자)을 보내다, 정돈하다
◇ - 민수기 25장 – 시므리와 고스비가 처형되다.
- 본문 -
◇ 1~5 - 백성의 우상 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처형 명령 ( )
-> 4) 여호와의 명령
-> 5) 모세가 이스라엘 사사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기 관할하는 자 중에 바알브올에게 부속한 사람들을 죽이라 하니라
◇ 6~9 - 비느하스가 공의로 범죄자를 처단함 ( )
- 목숨을 걸고 한 행동
◇ 10~13 – 비느하스가 후손에게 약속된 대제사장직 ( )
- 12) 그러므로 말하라 내가 그에게 나의 평화의 언약.
- 13) 그와 그 후손에게 영원한 제사장 직분의 언약 (사독자손)
(민 25:1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 진노가 샬롬으로 – 비느하스 (토라법 집행)
(민 25:11) 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내 질투심으로 질투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내 노를 돌이켜서 내 질투심으로 그들을 소멸하지 않게 하였도다
◇ - 브리트 샬롬 – 평화의 언약
(민 25:12) 그러므로 말하라 내가 그에게 내 평화의 언약을 주리니
1285 브리트 / 언약, 계약
1262에서 유래(‘자르다’【1254와 같이】는 의미로) ;‘계약’(고기‘조각들’사이로 지나감으로맺어지기 때문에) :- 동맹, 연합, 계약, 연맹
7965 샬롬 / 화평
또는 shalom, 솨롬; 7999에서 유래;‘안전한’, 즉(상징적으로)‘잘 있는’, ‘행복한’, ‘정다운’;또한(추상명사로)‘안녕’, 즉 건강, 번창, 평안:-×하다, 친한, ×안부, 호의, +친구, ×인사하다,(좋은)건강, (×완전한)평안, 평화로운, 평화롭게, 번영하다(번창, 번영하는), 쉬다, 안전한(안전히),인사하다, 편안한, ×전적으로
◇ 10~13 – 비느하스가 후손에게 약속된 대제사장직 ( )
- 그와 그 후손에게 영원한 제사장 직분의 언약 (사독자손)
◇ - 제사장은? – 속죄의 역할과 중보자
(민 25:13) 그와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제사장 직분의 언약이라 그가 그의 하나님을 위하여 질투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속죄하였음이니라
◇ 14~15 – 처형당한 두 남녀의 이름 ( )
- 시므리니 살루의 아들이요 시므온인의 종족 중 한 족장
- 미디안 여인의 이름은 고스비니 수르의 딸이라
(민 25:14) 죽임을 당한 이스라엘 남자 곧 미디안 여인과 함께 죽임을 당한 자의 이름은 시므리니 살루의 아들이요 시므온인의 조상의 가문 중 한 지도자이며
(민 25:15) 죽임을 당한 미디안 여인의 이름은 고스비이니 수르의 딸이라 수르는 미디안 백성의 한 조상의 가문의 수령이었더라
2174 지므리 / 시므리
2167에서 유래;‘음악의’; 다섯 이스라엘 사람의 이름, 또 아라비아 부족의 이름‘시므리’:- 시므리
3579 코즈비 / 고스비
3576에서 유래;‘거짓의’한 미디안 여자’고스비’:- 고스비
◇ 16~18 – 하나님이 주신 미디안 정복 명령 ( )
- 미디안 백성을 대적 하여라
(민 25: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 25:17) 미디안인들을 대적하여 그들을 “치라”
(민 25:18) 이는 그들이 속임수로 너희를 대적하되 “브올”의 일과 미디안 지휘관의 딸 곧 브올의 일로 염병이 일어난 날에 죽임을 당한 그들의 자매 고스비의 사건으로 너희를 유혹하였음이니라
6465 페오르 / 브올
6473에서 유래;‘톰’;요단 동편에 있는 산 ‘브올’;또한(1187 참조)거기서 섬긴 신:-브올, 1047을 보라 Pa‘ iy. 파이 6464를 보라
1187 바알 페오르 / 바알 브올
1168과 6465에서 유래‘브올의 바알’;모압의 신‘바알브올’:- 바알브올
◇ - 민수기 26장 – 모압 광야에서 두 번째 인구 조사
◇ 1~4 - 하나님이 인구 조사를 명령함 ( )
- 이십 세 이상으로 능히 싸움에 나갈만한 자를 계수하라
(민 26:1) 염병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와 제사장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 26:2)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의 총수를 그들의 조상의 가문을 따라 조사하되 이스라엘 중에 이십 세 이상으로 능히 전쟁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계수하라 하시니
(민 26:3)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이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그들에게 전하여 이르되
(민 26:4)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나온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신 대로 너희는 이십 세 이상 된 자를 계수하라 하니라
◇ 5~51 - 각 지파에 대한 인구조사 ( )
◇ - 루우벤 종족의 계수 –
(민 26:5) 이스라엘의 장자는 르우벤이라 르우벤 자손은 하녹에게서 난 하녹 종족과 발루에게서 난 발루 종족과
(민 26:6) 헤스론에게서 난 헤스론 종족과 갈미에게서 난 갈미 종족이니
(민 26:7) 이는 르우벤 종족들이라 계수된 자가 사만 삼천칠백삼십 명이었더라
◇ - 고라의 아들 –
(민 26:8) 발루의 아들은 엘리압이요
(민 26:9) 엘리압의 아들은 느무엘과 다단과 아비람이라 이 다단과 아비람은 회중 가운데서 부름을 받은 자들이니 고라의 무리에 들어가서 모세와 아론을 거슬러 여호와께 반역할 때에
(민 26:10) 땅이 그 입을 벌려서 그 무리와 고라를 삼키매 그들이 죽었고 당시에 불이 이백오십 명을 삼켜 징표가 되게 하였으나
(민 26:11) 고라의 아들들은 죽지 아니하였더라
◇ - 시므온 종족의 계수 –
(민 26:12) 시므온 자손의 종족들은 이러하니 느무엘에게서 난 느무엘 종족과 야민에게서 난 야민 종족과 야긴에게서 난 야긴 종족과
(민 26:13) 세라에게서 난 세라 종족과 사울에게서 난 사울 종족이라
(민 26:14) 이는 시므온의 종족들이니 계수된 자가 이만 이천이백 명이었더라
◇ - 갓 종족의 계수 –
(민 26:15) 갓 자손의 종족들은 이러하니 스본에게서 난 스본 종족과 학기에게서 난 학기 종족과 수니에게서 난 수니 종족과
(민 26:16) 오스니에게서 난 오스니 종족과 에리에게서 난 에리 종족과
(민 26:17) 아롯에게서 난 아롯 종족과 아렐리에게서 난 아렐리 종족이라
(민 26:18) 이는 갓 자손의 종족들이니 계수된 자가 사만 오백 명이었더라
◇ - 유다 종족의 계수 –
(민 26:19) 유다의 아들들은 에르와 오난이라 이 에르와 오난은 가나안 땅에서 죽었고
(민 26:20) 유다 자손의 종족들은 이러하니 셀라에게서 난 셀라 종족과 베레스에게서 난 베레스 종족과 세라에게서 난 세라 종족이며
(민 26:21) 또 베레스 자손은 이러하니 헤스론에게서 난 헤스론 종족과 하물에게서 난 하물 종족이라
(민 26:22) 이는 유다 종족들이니 계수된 자가 칠만 육천오백 명이었더라
◇ - 잇사갈 종족의 계수 –
(민 26:23) 잇사갈 자손의 종족들은 이러하니 돌라에게서 난 돌라 종족과 부와에게서 난 부니 종족과
(민 26:24) 야숩에게서 난 야숩 종족과 시므론에게서 난 시므론 종족이라
(민 26:25) 이는 잇사갈 종족들이니 계수된 자가 육만 사천삼백 명이었더라
◇ - 스블론 종족의 계수 –
(민 26:26) 스불론 자손의 종족들은 이러하니 세렛에게서 난 세렛 종족과 엘론에게서 난 엘론 종족과 얄르엘에게서 난 얄르엘 종족이라
(민 26:27) 이는 스불론 종족들이니 계수된 자가 육만 오백 명이었더라
◇ - 므낫세와 종족의 계수 –
(민 26:28) 요셉의 아들들의 종족들은 므낫세와 에브라임이요
(민 26:29) 므낫세의 자손 중 마길에게서 난 자손은 마길 종족이라 마길이 길르앗을 낳았고 길르앗에게서 난 자손은 길르앗 종족이라
(민 26:30) 길르앗 자손은 이러하니 이에셀에게서 난 이에셀 종족과 헬렉에게서 난 헬렉 종족과
(민 26:31) 아스리엘에게서 난 아스리엘 종족과 세겜에게서 난 세겜 종족과
(민 26:32) 스미다에게서 난 스미다 종족과 헤벨에게서 난 헤벨 종족이며
(민 26:33) 헤벨의 아들 슬로브핫은 아들이 없고 딸뿐이라 그 딸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니
(민 26:34) 이는 므낫세의 종족들이라 계수된 자가 오만 이천칠백 명이었더라
◇ - 에브라임 종족의 계수 –
(민 26:35) 에브라임 자손의 종족들은 이러하니 수델라에게서 난 수델라 종족과 베겔에게서 난 베겔 종족과 다한에게서 난 다한 종족이며
(민 26:36) 수델라 자손은 이러하니 에란에게서 난 에란 종족이라
(민 26:37) 이는 에브라임 자손의 종족들이니 계수된 자가 삼만 이천오백 명이라 이상은 그 종족을 따른 요셉 자손이었더라
◇ - 베냐민 종족의 계수 –
(민 26:38) 베냐민 자손의 종족들은 이러하니 벨라에게서 난 벨라 종족과 아스벨에게서 난 아스벨 종족과 아히람에게서 난 아히람 종족과
(민 26:39) 스부밤에게서 난 스부밤 종족과 후밤에게서 난 후밤 종족이며
(민 26:40) 벨라의 아들들은 아릇과 나아만이라 아릇에게서 아릇 종족과 나아만에게서 나아만 종족이 났으니
(민 26:41) 이는 그들의 종족을 따른 베냐민 자손이라 계수된 자가 사만 오천육백 명이었더라
◇ - 단 종족의 계수 –
(민 26:42) 단 자손의 종족들은 이러하니라 수함에게서 수함 종족이 났으니 이는 그들의 종족을 따른 단 종족들이라
(민 26:43) 수함 모든 종족의 계수된 자가 육만 사천사백 명이었더라
◇ - 아셀 종족의 계수 –
(민 26:44) 아셀 자손의 종족들은 이러하니 임나에게서 난 임나 종족과 이스위에게서 난 이스위 종족과 브리아에게서 난 브리아 종족이며
(민 26:45) 브리아의 자손 중 헤벨에게서 난 헤벨 종족과 말기엘에게서 난 말기엘 종족이며
(민 26:46) 아셀의 딸의 이름은 세라라
(민 26:47) 이는 아셀 자손의 종족들이니 계수된 자가 오만 삼천사백 명이었더라
◇ - 납달리 종족의 계수 –
(민 26:48) 납달리 자손은 그들의 종족대로 이러하니 야셀에게서 난 야셀 종족과 구니에게서 난 구니 종족과
(민 26:49) 예셀에게서 난 예셀 종족과 실렘에게서 난 실렘 종족이라
(민 26:50) 이는 그들의 종족을 따른 납달리 종족들이니 계수된 자가 사만 오천사백 명이었더라
(민 26:51) 이스라엘 자손의 계수된 자가 육십만 천칠백삼십 명이었더라
◇ 52~56 – 각 지파의 기업 분배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 ( )
- 가나안땅 분배 조건
- 인구 비례에 따라 분배
- 54) 수가 많은 자에게는 기업을 많이 줄 것이요 수가 적은 자에게는 기업을 적게 줄 것이니
- 제비뽑아 나누어
(민 26:5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 26:53) 이 명수대로 땅을 나눠 주어 기업을 삼게 하라
(민 26:54) 수가 많은 자에게는 기업을 많이 줄 것이요 수가 적은 자에게는 기업을 적게 줄 것이니 그들이 계수된 수대로 각기 기업을 주되
(민 26:55) 오직 그 땅을 제비 뽑아 나누어 그들의 조상 지파의 이름을 따라 얻게 할지니라
(민 26:56) 그 다소를 막론하고 그들의 기업을 제비 뽑아 나눌지니라
◇ 57~62 – 레위인에 대한 인구 조사 ( )
- 62) 레위인의 일 개월 이상으로 계수함을 입은 모든 남자가 이만 삼천 명이었더라
(민 26:57) 레위인으로 계수된 자들의 종족들은 이러하니 게르손에게서 난 게르손 종족과 고핫에게서 난 고핫 종족과 므라리에게서 난 므라리 종족이며
(민 26:58) 레위 종족들은 이러하니 립니 종족과 헤브론 종족과 말리 종족과 무시 종족과 고라 종족이라 고핫은 아므람을 낳았으며
(민 26:59) 아므람의 처의 이름은 요게벳이니 레위의 딸이요 애굽에서 레위에게서 난 자라 그가 아므람에게서 아론과 모세와 그의 누이 미리암을 낳았고
(민 26:60) 아론에게서는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났더니
(민 26:61) 나답과 아비후는 다른 불을 여호와 앞에 드리다가 죽었더라
(민 26:62) 일 개월 이상으로 계수된 레위인의 모든 남자는 이만 삼천 명이었더라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 계수에 들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그들에게 준 기업이 없음이었더라
◇ 63~65 – 첫 번째 인구 조사를 받은 자 중 갈렙과 여호수아를 제외한 모든 자들이 죽다.
(민 26:63) 이는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이 계수한 자라 그들이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계수한 중에는
(민 26:64) 모세와 제사장 아론이 시내 광야에서 계수한 이스라엘 자손은 한 사람도 들지 못하였으니
(민 26:65)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반드시 광야에서 죽으리라 하셨음이라 이러므로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한 사람도 남지 아니하였더라
◇ - 민수기 27장 – 여자 상속 및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
◇ 1~5 - 기업을 요구하는 슬로브핫의 딸들 -> (말라, 노아, 호글라, 밀가, 디르사)
- 4) 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민 27:1) 요셉의 아들 므낫세 종족들에게 므낫세의 현손 마길의 증손 길르앗의 손자 헤벨의 아들 슬로브핫의 딸들이 찾아왔으니 그의 딸들의 이름은 말라와 노아와 호글라와 밀가와 디르사라
(민 27:2) 그들이 회막 문에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지휘관들과 온 회중 앞에 서서 이르되
◇ - 슬로브핫 딸들의 사연 – 우리의 기업을 요구
(민 27:3) 우리 아버지가 광야에서 죽었으나 여호와를 거슬러 모인 고라의 무리에 들지 아니하고 자기 죄로 죽었고 아들이 없나이다
(민 27:4) 어찌하여 아들이 없다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이 그의 종족 중에서 삭제되리이까 우리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우리에게 기업을 주소서 하매
(민 27:5) 모세가 그 사연을 여호와께 아뢰니라
◇ 6~11 - 새로 제정된 상속법
- 7) 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 8) 아들이 없거든 그 기업을 그 딸에게
(민 27: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 27:7) 슬로브핫 딸들의 말이 옳으니 너는 반드시 그들의 아버지의 형제 중에서 그들에게 기업을 주어 받게 하되 그들의 아버지의 기업을 그들에게 돌릴지니라
◇ - 제정된 상속법 – 딸에게도 기업을
(민 27:8)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사람이 죽고 아들이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딸에게 돌릴 것이요
(민 27:9) 딸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민 27:10) 형제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그의 아버지의 형제에게 줄 것이요
(민 27:11) 그의 아버지의 형제도 없으면 그의 기업을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 주어 받게 할지니라 하고 나 여호와가 너 모세에게 명령한 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판결의 규례가 되게 할지니라
◇ 12~17 – 죽음을 앞둔 모세의 간구
- 모세가 죽기 전, 가나안 땅을 바라보기 위해 올랐던 산은 ‘아바림산(산맥)
- 느보산’(신 32:49), ‘비스가산’(뾰족한 곳, 신 34:1)
- 아바림 산지의 북부에 ‘느보산’이 있으며(신 32:49),
- 느보산’의 여러 봉우리 가운데 가장 높은 봉우리 ‘비스가산(신 34:1)
- 모세는 아바림 산에 올라 가나안의 동서남북 사방 모든 지역 봄
◇ - 모세의 죽음의 예고 –
(민 27: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 아바림 산에 올라가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땅을 바라보라
(민 27:13) 본 후에는 네 형 아론이 돌아간 것 같이 너도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니
◇ - 모세의 죽음의 이유 –
(민 27:14) 이는 신 광야에서 회중이 분쟁할 때에 너희가 내 명령을 거역하고 그 물 가에서 내 거룩함을 그들의 목전에 나타내지 아니하였음이니라 이 물은 신 광야 가데스의 므리바 물이니라
◇ - 모세의 간구 – 지도자를 세워 주소서
(민 27:15) 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와 이르되
(민 27:16) 여호와, 모든 육체의 생명의 하나님이시여 원하건대 한 사람을 이 회중 위에 세워서
(민 27:17) 그로 그들 앞에 출입하며 그들을 인도하여 출입하게 하사 여호와의 회중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되지 않게 하옵소서
◇ 18~23 – 새로운 후계자 여호수아의 임명
(민 27: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 안에 영이 머무는 자니 너는 데려다가 그에게 안수하고
3091 예호슈-아 / 여호수아
또는 Yehowshu‘ 예호슈야; 3068과 3467에서 유래;‘여호와께서 구원하심’; 한 유대지도자‘여호수아’:- 여호수아
(민 27:19) 그를 제사장 엘르아살과 온 회중 앞에 세우고 그들의 목전에서 그에게 위탁하여
(민 27:20) 네 존귀를 그에게 돌려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라
(민 27:21) 그는 제사장 엘르아살 앞에 설 것이요 엘르아살은 그를 위하여 우림의 판결로써 여호와 앞에 물을 것이며 그와 온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은 엘르아살의 말을 따라 나가며 들어올 것이니라
(민 27:22) 모세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여 여호수아를 데려다가 제사장 엘르아살과 온 회중 앞에 세우고
(민 27:23) 그에게 안수하여 위탁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더라
◇ - 민수기 28장 – 각 절기와 제물에 관한규례
◇ 1~2 - 정기 제사를 시행하라는 하나님의 명령
(민 28: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민 28: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내 헌물, 내 음식인 화제물 내 향기로운 것은 너희가 그 정한 시기에 삼가 내게 바칠지니라
◇ 3~8 - 상번제 규례
- 3) 일 년 되고 흠 없는 수양을 매일 두 마리씩 상번제로
- 4) 한 어린 양은 아침에 드리고 한 어린 양은 해 질 때에 드릴 것이요
(민 28:3) 또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여호와께 드릴 화제는 이러하니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을 매일 두 마리씩 상번제로 드리되
(민 28:4) 어린 양 한 마리는 아침에 드리고 어린 양 한 마리는 해 질 때에 드릴 것이요
(민 28:5) 또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에 빻아 낸 기름 사분의 일 힌을 섞어서 소제로 드릴 것이니 (민 28:6) 이는 시내 산에서 정한 상번제로서 여호와께 드리는 향기로운 화제며
(민 28:7) 또 그 전제는 어린 양 한 마리에 사분의 일 힌을 드리되 거룩한 곳에서 여호와께 독주의 전제를 부어 드릴 것이며
8548 타미드 / 정한 상
‘펴다’는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본래 의미는 ‘계속성’(확장으로서);그러나 오직(형용사로 한정적으로)‘부단한’(또는, 부사로 ‘끊임없이’);생략법으로 ‘규칙적인’(매일의)제사:-늘 계속적인(고용, 연속해서), 매일의, 항상【두번다시 ~않다】, 영존의
5930 오라 / 올림 번제
또는 ‘owlah, 오-라; 5927의 여성 능동태 분사;계단, 또는(집합적으로, ‘계단’, ‘오르는’);항상 ‘번제’(연기로 ‘올라가는’):-상승, 번제(희생), 위로 올라가다, 5766을 보라
◇ - 상번제 시간 – 오전 9시, 오후 3시
(민 28:8) 해 질 때에는 두 번째 어린 양을 드리되 아침에 드린 소제와 전제와 같이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릴 것이니라
◇ 9~10 - 안식일에 드리는 번제 규례
- 10) 이는 매 안식일의 번제라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 니라
(민 28:9) 안식일에는(샤밧)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두 마리와 고운 가루 십 분의 이에 기름 섞은 소제와 그 전제를 드릴 것이니
(마 12:5) 또 안식일에 제사장들이 성전 안에서 안식을 범하여도 죄가 없음을 너희가 율법(토라)에서 읽지 못하였느냐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8:10) 이는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 매 안식일(샤밧)의 번제(오라)니라
7676 샤밧 / 안식일
7673에서 유래한 강세형;‘휴식시간’, 즉(특별히)‘안식일’:-(+또는)안식일
◇ 11~15 – 월삭에 드리는 번제 규례
- 11) 월삭에는 수송아지 둘과 수양 하나와 일 년 되고 흠 없은 수양 일곱으로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되
◇ - 월삭에 드는 번제물 – 매월 1일
(민 28:11) 초하루에는 수송아지 두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일곱 마리로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되
2320 호데쉬 / 월
2318에서 유래;‘새’달; 함축적으로‘월’:- 달(마다), 월삭
7218 로쉬 / 삭
‘흔들다’는 뜻인듯한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가장 쉽게 ‘흔들리는’것인)‘머리’, 문자적으로나 상징적으로(장소, 시간, 지위등에 다양하게 적용됨):-무리, 시작, 기둥머리, 우두머리,가장 중요한(장소, 사람, 일들), 떼, 끝, ×모든【남자】, 탁월한, 첫째의, 선두의 우두머리(이다),높이, 높은, 가장 높은 부분, 대(제사장), ×이끌다, ×가난한, 제일의, 통치자, 총계, 꼭대기
(민 28:12) 매 수송아지에는 고운 가루 십분의 삼에 기름 섞은 소제와 숫양 한 마리에는 고운 가루 십분의 이에 기름 섞은 소제와
(민 28:13) 매 어린 양에는 고운 가루 십분의 일에 기름 섞은 소제를 향기로운 번제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며
(민 28:14) 그 전제는 수송아지 한 마리에 포도주 반 힌이요 숫양 한 마리에 삼분의 일 힌이요 어린 양 한 마리에 사분의 일 힌이니 이는 일 년 중 매월 초하루의 번제며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8:15) 또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니라
◇ 16~25 – 유월절 제사 규례
◇ - 아빕월 – 1월 14일 유월절(페사흐)
(민 28:16) 첫째 달 열넷째 날은 여호와를 위하여 지킬 유월절이며
◇ - 아빕월 – 1월 15일 무교절(마쪼트)
(민 28:17) 또 그 달 열다섯째 날부터는 명절이니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 것이며
◇ - 15일 – 성회 (첫날)
◇ - 16일 – 요제절 (비쿠림)
(민 28:18) 그 첫날에는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며
(민 28:19) 수송아지 두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일 년 된 숫양 일곱 마리를 다 흠 없는 것으로 여호와께 화제를 드려 번제가 되게 할 것이며
(민 28:20)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쓰되 수송아지 한 마리에는 십분의 삼이요 숫양 한 마리에는 십분의 이를 드리고
(민 28:21) 어린 양 일곱에는 어린 양 한 마리마다 십분의 일을 드릴 것이며
(민 28:22) 또 너희를 속죄하기 위하여 숫염소 한 마리로 속죄제를 드리되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8:23) 아침의 번제 곧 상번제 외에 그것들을 드릴 것이니라
(민 28:24) 너희는 이 순서대로 이레 동안 매일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의 음식을 드리되 상번제와 그 전제 외에 드릴 것이며
◇ - 21일 – 성회 (일곱째 날)
(민 28:25) 일곱째 날에는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니라
6944 코데쉬 / 성회
6942에서 유래;‘거룩한’장소, 또는 물건;드물게 추상적으로 ‘신성함’:-구별된(것), 봉헌된(것),거룩해진(것), 거룩함, (×가장)거룩한, (×날, 부분, 것), 성도, 성소
◇ 26~31 – 오순절(칠칠절) 제사 규례
◇ - 오순절(샤부오트) – 시반(3)월 6일 (성회)
(민 28:26) 칠칠절 처음 익은 열매를 드리는 날에 너희가 여호와께 새 소제를 드릴 때에도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며
(민 28:27) 수송아지 두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일 년 된 숫양 일곱 마리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를 드릴 것이며
(민 28:28)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쓰되 수송아지 한 마리마다 십분의 삼이요 숫양 한 마리에는 십분의 이요
(민 28:29) 어린 양 일곱 마리에는 어린 양 한 마리마다 십분의 일을 드릴 것이며
(민 28:30) 또 너희를 속죄하기 위하여 숫염소 한 마리를 드리되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8:31) 너희는 다 흠 없는 것으로 상번제와 그 소제와 전제 외에 그것들을 드릴 것이니라
◇ - 민수기 29장 –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의 규례
◇ 1~6 - 나팔절의 규례
◇ - 나팔절(신년) / 로쉬 하샤나 – 티슈리(7)월 1일 (성회)
(민 29:1) 일곱째 달에 이르러는 그 달 초하루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나팔을 불 날이니라
8643 테루아 / 나팔
7321에서 유래;‘떠들썩함’, 즉 기쁨의 ‘환호’, 또는 ‘함성’;특히 나팔들의 ‘소리’, ‘경보기’로서:-놀람, (나팔을)불다(부는), 기쁨, 큰소리, 환호, 소리지름, (높은, 기쁨의)소리
(민 29:2) 너희는 수송아지 한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일곱 마리를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로 드릴 것이며
(민 29:3)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쓰되 수송아지에는 십분의 삼이요 숫양에는 십분의 이요
(민 29:4) 어린 양 일곱 마리에는 어린 양 한 마리마다 십분의 일을 드릴 것이며
(민 29:5) 또 너희를 속죄하기 위하여 숫염소 한 마리로 속죄제를 드리되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9:6) 그 달의 번제와 그 소제와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그 규례를 따라 향기로운 냄새로 화제를 여호와께 드릴 것이니라
◇ 7~11 - 속죄일의 규례
◇ - 대속죄일(욤 키푸림) – 티슈리(7)월 10일 (성회)
(민 29:7) 일곱째 달 열흘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일 것이요 너희의 심령을 괴롭게 하며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니라
(민 29:8) 너희는 수송아지 한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일 년 된 숫양 일곱 마리를 다 흠 없는 것으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를 드릴 것이며
(민 29:9)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쓰되 수송아지 한 마리에는 십분의 삼이요 숫양 한 마리에는 십분의 이요
(민 29:10) 어린 양 일곱 마리에는 어린 양 한 마리마다 십분의 일을 드릴 것이며
(민 29:11) 속죄제와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 12~40 – 초막절 규례
◇ - 초막절(수코트) – 티슈리(7)월 15일 (성회)
(민 29:12) 일곱째 달 열다섯째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며 이레 동안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라
(민 29:13) 너희 번제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리되 수송아지 열세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된 숫양 열네 마리를 다 흠 없는 것으로 드릴 것이며
(민 29:14)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수송아지 열세 마리에는 각기 십분의 삼이요 숫양 두 마리에는 각기 십분의 이요
(민 29:15) 어린 양 열네 마리에는 각기 십분의 일을 드릴 것이며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9:16)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민 29:17) 둘째 날에는 수송아지 열두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열네 마리를 드릴 것이며
(민 29:18)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9:19)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민 29:20) 셋째 날에는 수송아지 열한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열네 마리를 드릴 것이며
(민 29:21)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9:22)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민 29:23) 넷째 날에는 수송아지 열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열네 마리를 드릴 것이며
(민 29:24)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 규례대로 할 것이며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9:25)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민 29:26) 다섯째 날에는 수송아지 아홉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열네 마리를 드릴 것이며
(민 29:27)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9:28)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민 29:29) 여섯째 날에는 수송아지 여덟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열네 마리를 드릴 것이며
(민 29:30)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9:31)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민 29:32) 일곱째 날에는 수송아지 일곱 마리와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열네 마리를 드릴 것이며
(민 29:33)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 규례대로 할 것이며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9:34)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민 29:35) 여덟째 날에는 장엄한 대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이며
(민 29:36) 번제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를 드리되 수송아지 한 마리와 숫양 한 마리와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 일곱 마리를 드릴 것이며
(민 29:37)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 규례대로 할 것이며
◇ - 상번제물과 더해서 드림 –
(민 29:38)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숫염소 한 마리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라
(민 29:39) 너희가 이 절기를 당하거든 여호와께 이같이 드릴지니 이는 너희의 서원제나 낙헌제로 드리는 번제, 소제, 전제, 화목제 외에 드릴 것이니라
(민 29:40) 모세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모든 일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니라
5088 네데르 / 서원제
또는 neder, 네데르; 5087에서 유래;(하나님께 대한)‘약속’;또한(구상적으로)‘약속된’것:-서원(【된】)
5071 네다바 / 낙헌제
5068에서 유래;본래 의미는(추상적으로)‘자발성’, 또는(형용사로)‘자발적인’;또한(구상적으로)‘자발적인’선물, 또는(추론적으로, 복수로)‘풍성한’선물:-자원제물, 아낌없이, 풍부하게, 자원하는(자원하여), 기꺼운(기꺼이)
◇ - 민수기 30장 – 서원을 규제하는 토라(법)
◇ 1~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두령들에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의 명령이 이러하니라
6680 짜바/ 명령
기본어근;(강세형으로)‘구성하다’, ‘명령하다’:-지정하다, 명령하다, (짐을)맡기다, 명령을 내리다, 명령을 주어 보내다, 전령(전령자)을 보내다, 정돈하다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
토라의 후계자가 되자!
하프타라(Haftarah) 열왕기상 18:46-19:21
◇ - 열왕기상 18장 – 갈멜 산에서의 엘리야
◇ - 엘리아 ( 엘리야후 ) - 북이스라엘(아합왕과 이세벨) 시대의 선지자.
452 hY:liae 엘리야후 / 엘리야
또는(연장형)’Eliyahuw, 에리야후; 410과 3050에서 유래;‘여호와의 하나님’ 한 유명한선지자와 두 이스라엘인의 이름‘엘리야’:- 엘리야
◇ - 아합과 이세벨은? – 바알의 신전 건립
◇ - 엘리야의 사역 – 이스라엘의 배교를 심판.
- 비와 폭풍의 신 바알의 무능함을 증명.
- 3년 반 동안 비를 내리지 않음.
-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 850명과 갈멜 산에서 대결 함
3760 키르멜 / 갈멜
3759와 동일함; 팔레스틴의 한 산과 성읍의 이름‘갈멜’:- 갈멜, 좋은(기름진) 밭(땅)
◇ - 토라포션과 공통점은? - 열심
- 피느하스 - 살루의 아들 시므리와 미디안 여인 고스비를 죽임.
- 엘리야후 -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 850명을 기손 새내에서 죽임.
◇ - 심판 후 엘리아는 갈멜 산으로 올라감
(왕상 18:41) 엘리야가 아합에게 이르되 올라가서 먹고 마시소서 큰 비의 소리가 있나이다
(왕상 18:42) 아합이 먹고 마시러 올라가니라 엘리야가 갈멜 산 꼭대기로 올라가서 땅에 꿇어 엎드려 그 얼굴을 무릎 사이에 넣고
(왕상 18:43) 그 사환에게 이르되 올라가 바다 편을 바라보라 저가 올라가 바라보고 고하되 아무 것도 없나이다 가로되 일곱번까지 다시 가라
(왕상 18:44) 일곱번째 이르러서는 저가 고하되 바다에서 사람의 손만한 작은 구름이 일어나나이다 가로되 올라가 아합에게 고하기를 비에 막히지 아니하도록 마차를 갖추고 내려가소서 하라 하니라
(왕상 18:45) 조금 후에 구름과 바람이 일어나서 하늘이 캄캄하여지며 큰 비가 내리는지라 아합이 마차를 타고 이스르엘로 가니
◇ - 3년 반 만에 비가 내림 – 3년 반? ( 환난의 기간 )
(단 12:11)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 멸망하게 할 가증한 것을 세울 때부터 천이백구십 일을 지낼 것이요
(계 11:1)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계 11:2)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계 11: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계 13:5) 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된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 - 본문 -
◇ - 여호와의 능력이 임한 엘리야
(왕상 18:46) 여호와의 능력(야드)이 엘리야에게 임하매 저가 허리를 동이고 이스르엘로 들어가는 곳까지 “아합 앞에서” 달려갔더라
(삼하 15:1킹) 이 일 뒤에 압살롬이 자기를 위하여 병거와 말들과 자기 앞에 달려갈 자 오십 명(호위병)을 예비하니라.
(삼하 15:1) 그 후에 압살롬이 자기를 위하여 병거와 말들을 준비하고 호위병 오십 명을 그 앞에 세우니라
(삼상 8:11킹) 이르되, 너희를 통치할 왕에 관한 규범이 이러하리라. 그가 너희 아들들을 취하여 그들을 자기와 자기의 병거들을 위해 지정하고 또 자기의 기병으로 삼으리니 몇 사람은 그의 병거들 앞에서 달려가리라.
(삼상 8:11) 이르되 너희를 다스릴 왕의 제도는 이러하니라 그가 너희 아들들을 데려다가 그의 병거와 말을 어거하게 하리니 그들이 그 병거 앞에서 달릴 것이며
◇ - 열왕기상 19장 – 호렙 산으로 피신한 엘리야
◇ 1~8 – 천사의 인도를 받아 호렙 산으로 피신한 엘리야
◇ - 이세벨의 악행 때문에? – 애써 키운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 850명의 죽음
(왕상 19:1) 아합이 엘리야의 무릇 행한 일과 그가 어떻게 모든 선지자를 칼로 죽인 것을 이세벨에게 고하니
256 아흐아브 / 아합
한번은 (압축에 의해) ’Echab, 에하브; 251과 1에서 유래; (그의)‘아버지의 형제’(즉,‘친구’)
; 한 이스라엘 왕과 바벨론에 한 선지자 이름‘아합’:- 아합
◇ - 이세벨의 분노 – 반드시 엘리야를 죽이겠다.
(왕상 19:2) 이세벨이 사자를 엘리야에게 보내어 이르되 내가 내일 이맘때에는 정녕 네 생명으로 저 사람들 중 한 사람의 생명 같게 하리라 아니하면 신들이 내게 벌 위에 벌을 내림이 마땅하니라 한지라
348 이제벨 / 이세벨
336과 2083에서 유래;‘정숙한’; 아합왕의 아내‘이세벨’:-이세벨
◇ - 엘리야의 피신 – 북 이스라엘에서 남 유다까지 피신 (네게브 사막지역)
(왕상 19:3) 저가 이 형편을 보고 일어나 그 생명을 위하여 도망하여 유다에 속한 브엘세바에 이르러 자기의 사환을 그곳에 머물게 하고
◇ - 브엘세바 - 아브라함이 일곱 우물을 판 곳
875 베에르 / 우물
874에서 유래;‘구덩이’;특히‘우물’:- 구덩이, 우물
7651 쉐바 / 일곱
또는(남성) shib‘ah, 쉬브아; 7650에서 유래;기본기수;(거룩한 ‘완전수’로서)‘일곱’;또한(부사로)‘일곱번’;함축적으로 한 주일;연루된 의미로 ‘무한대’의 수:-일곱의, 일곱번째, 일곱배, 【열】일곱째의 등등, 7658과 비교
◇ - 엘리야의 고통? - 이세벨의 건재
(왕상 19:4) 스스로 광야로 들어가 하룻 길쯤 행하고 한 로뎀나무 아래 앉아서 죽기를 구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넉넉하오니 지금 내 생명을 취하옵소서 나는 내 열조보다 낫지 못하니이다 하고
◇ - 광야? – 도피와 계시의 장소 또는 죽음의 장소
(막 1:12) 성령이 곧 예슈아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 (시험)
(요 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죽음)
(행 7:30) 사십 년이 차매 천사가 시내 산 광야 가시나무 떨기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보이거늘 (계시)
(히 3:8) 노하심을 격동하여 광야에서 시험하던 때와 같이 너희 마음을 강퍅케 하지 말라 (시험)
(계 12: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도피)
◇ - 죽기를 원한 엘리야에게 -> “토라”를 행한 예슈아
(왕상 19:5) 로뎀나무 아래 누워 자더니 천사가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하는지라
(왕상 19:6) 본즉 머리맡에 숯불에 구운 떡과 한 병 물이 있더라 이에 먹고 마시고 다시 누웠더니
(약 2:16)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약 2: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약 2:18)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 - 아직 할 일이 많다 – 기운을 내라
(왕상 19:7) 여호와의 사자가(?) 또 다시 와서 어루만지며 이르되 일어나서 먹으라 네가 길을 이기지 못할까 하노라 하는지라
◇ - 하나님께서 음식물을 공급
– 1) 그릿 시냇가 -> 까마귀들이 아침과 저녁에 빵과 고기를 공급 받음.(왕상17장)
2) 시돈 지방 사르밧 과부 -> 통의 가루와 병의 기름이 공급 받음.(왕상17장)
3) 광야 로뎀 나무 아래 -> 천사가 구운 빵과 물을 공급 받음 (왕상19장)
◇ - 토라는 하나님의 떡
(요 6:48)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라
(요 6:50)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요 6:51)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요 6:58)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 - 40일 동안의 훈련 –
(왕상 19:8) 이에 일어나 먹고 마시고 그 식물의 힘을 의지하여 사십 주 사십 야를 행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니라
(창 7:12) 사십 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더라
(민 13:25) 사십 일 동안 땅을 정탐하기를 마치고 돌아와
(마 4: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 9~18 – 엘리야에게 임한 하나님의 계시
◇ - 하나님의 질문?
(왕상 19:9) 엘리야가 그곳 굴(하메아라)에 들어가 거기서 유하더니 여호와의 말씀이 저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엘리야야 네가 어찌하여 여기 있느냐?
4631 메아라 / 굴
5783에서 유래;(어두움으로서)‘동굴’:-굴, 구멍, 동굴
◇ -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파괴 되었다고 생각 함.
(왕상 19:10) 저가 대답하되 내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열심이 특심하오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주의 언약을 버리고 주의 단을 헐며 칼로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음이오며 오직 나만? 남았거늘 저희가 내 생명을 찾아 취하려하나이다
7065 카나 / 열심
기본어근;‘열심이다’(사역동사;‘열심내다’), 즉(나쁜 의미에서)‘질투심 많은’, 또는 ‘샘내는’:-샘내다(샘내는), 질투하다(질투심을 일으키다), ×매우, 열성(적인)
◇ - 열심 – 하나님과 언약에 대한 열심
(민 25:11) 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내 질투심으로 질투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내 노를 돌이켜서 내 질투심으로 그들을 소멸하지 않게 하였도다
(마 5:10)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마 5:11)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마 5:12)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 - 엘리아의 외침 – 회개와 토라회복 (할레, 안식일, 언약등)
(마 3:2) 회개하라(토라회복)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 - 시내산과 다른 점 – 강한 바람과 지진과 불이 있었으나? - (작은 소리로 말씀하시는 하나님)
◇ - 오순절 시내 산에서 –
(왕상 19:11)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가서 여호와의 앞에서 산에 섰으라 하시더니 여호와께서 지나가시는데 여호와의 앞에 “크고 강한 바람이 산을 가르고” 바위를 부수나 “바람 가운데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며” 바람 후에 “지진이 있으나 지진 가운데도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며”
(왕상 19:12) 또 지진 후에 “불이 있으나 불 가운데도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더니” 불 후에 세미한 소리가 있는지라
◇ - 세미한 음성시대 -> 과거와 다른 방식 (토라로 말씀 하신다)
◇ -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서 선포하라 -> 토라를
◇ - 두 번째 부름의 목적?
(왕상 19:13) 엘리야가 듣고 겉옷으로 얼굴을 가리우고 나가 굴 어귀에 서매 소리가 있어 저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엘리야야 네가 어찌하여 여기 있느냐
(왕상 19:14) 저가 대답하되 내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열심이 특심하오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주의 언약을 버리고 주의 단을 헐며 칼로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음이오며 오직 나만 남았거늘 저희가 내 생명을 찾아 취하려 하나이다
◇ - 엘리야에게 내린 3가지 명령 - 북이스라엘을 심판하기 위한 방법
(왕상 19:15) 여호와께서 저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 길을 돌이켜 광야로 말미암아 ①다메섹에 가서 이르거든 “하사엘”에게 기름을 부어 아람 왕이 되게 하고
(왕상 19:16) 너는 또 ②님시의 아들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이 되게 하고 또 아벨므홀라 ③사밧의 아들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너를 대신하여 선지자가 되게 하라
- ① 하사엘 -> 다메섹의 왕
- ② 예후 -> 북이스라엘의 10대 왕
- ③ 엘리사 -> 북이스라엘의 선지자 (엘리야의 후계자)
◇ - 북이스라엘의 심판
(왕상 19:17) “하사엘”의 칼을 피하는 자를 “예후”가 죽일 것이요 예후의 칼을 피하는 자를 “엘리사”가 죽이리라
◇ - 끝까지 이스라엘을 포기 하지 않으신 하나님 – 남은 자 7,000명 (순결한 자 / 의인)
(왕상 19:18) 그러나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 칠천 인을 남기리니 다 무릎을 바알에게 꿇지 아니하고 다 그 입을 바알에게 맞추지 아니한 자니라
◇ 19~21 – 엘리야가 하나님의 계시대로 후계자 엘리사를 세움
◇ - 엘리야의 후계자 -> 엘리사 – 토라포션 (모세의 후계자 -> 여호수아)
(왕상 19:19) 엘리야가 거기서 떠나 사밧의 아들 엘리사를 만나니 저가 열두(24마리) 겨리 소를 앞세우고 밭을 가는데 자기는 열둘째 겨리와 함께 있더라 엘리야가 그리로 건너가서 겉옷을 그의 위에 던졌더니
(왕상 19:20) 저가 소를 버리고 엘리야에게로 달려가서 이르되 청컨대 나로 내 부모와 입맞추게 하소서 그리한 후에 내가 당신을 따르리이다 엘리야가 저에게 이르되 돌아가라 내가 네게 어떻게 행하였느냐 하니라
(왕상 19:21) 엘리사가 저를 떠나 돌아가서 소 한 겨리를 취하여 잡고 소의 기구를 불살라 그 고기를 삶아 백성에게 주어 먹게 하고 일어나 가서 엘리야를 좇으며 수종들었더라
남은 자가 되자
복음서(Brit Chadashah) 로마서 11:2-32
◇ -로마서 11장 – 이스라엘의 궁극적인 구원
◇ - 끝까지 이스라엘을 포기 하지 않으신 하나님
(롬 11:2) 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셨나니 너희가 성경이 엘리야를 가리켜 말한 것을 알지 못하느냐 저가 이스라엘을 하나님께 송사하되
(롬 11:3) 주여 저희가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으며 주의 제단들을 헐어버렸고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
(롬 11:4) 저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뇨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왕상 19:10) 그가 대답하되 내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 열심이 유별하오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주의 언약을 버리고 주의 제단을 헐며 칼로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음이오며 오직 나만 남았거늘 그들이 내 생명을 찾아 빼앗으려 하나이다
(왕상 19:18) 그러나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에 칠천 명을 남기리니 다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하고 다 바알에게 입맞추지 아니한 자니라
◇ - 하나님의 은혜로 남은 “자?” -> 1세기 당시 메시아닉 유대인들
(롬 11:5) 그런즉 이와 같이 이제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롬 11:6)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
◇ - 바리세인들은 행위를 의지했다.
(롬 11:7) 그런즉 어떠하뇨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을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완악하여졌느니라
◇ - 하나님의 영을 받지 못한 자들?” ->
(롬 11:8) 기록된 바 하나님이 오늘날까지 저희에게 혼미한 심령과 보지 못할 눈과 듣지 못할 귀를 주셨다 함과 같으니라
(신 29:4) 그러나 깨닫는 마음과 보는 눈과 듣는 귀는 오늘날까지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셨느니라
◇ - 아버지의 영은? -> 예슈아의 성령
(마 10:20)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자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마 12:18) 보라 내가 택한 종 곧 내 마음에 기뻐하는 바 내가 사랑하는 자로다 내가 “내 영”을 그에게 줄 터이니 그가 심판을 이방에 알게 하리라
(요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요 16:7)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행 2: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행 2:18) 그 때에 내가 “내 영”으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저희가 예언할 것이요
(유 1:19) 이 사람들은 분열을 일으키는 자며 육에 속한 자며 “성령”이 없는 자니라
◇ - 다윗의 기도
(롬 11:9) 또 다윗이 가로되 저희 밥상이 올무와 덫과 거치는 것과 보응이 되게 하옵시고
(롬 11:10) 저희 눈은 흐려 보지 못하고 저희 등은 항상 굽게 하옵소서 하였느니라
(시 69:22) 저희 앞에 밥상이 올무가 되게 하시며 저희 평안이 덫이 되게 하소서
(시 69:23) 저희 눈이 어두워 보지 못하게 하시며 그 허리가 항상 떨리게 하소서
◇ - 이스라엘의 회복은? 더 많은 것으로!
(롬 11:1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롬 11:12) 저희의 넘어짐이 세상의 부요함이 되며 저희의 실패가 이방인의 부요함이 되거든 하물며 저희의 충만함이리요
◇ - 이방인의 사도
(롬 11:13)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롬 11:14) 이는 곧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케 하여 저희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
◇ - 죽은 자의 부활 -> 유대인을 버림으로 은혜가 이방인에게
(롬 11:15) 저희를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사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
◇ - 이스라엘은 거룩하다 또한 이방인도 거룩하라.
(롬 11:16)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조상)가 거룩한즉 가지(이방인)도 그러하니라
(롬 11: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여졌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되었은즉
(롬 11:18)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긍하지 말라 자긍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 - 이스라엘이 넘어짐은?
(롬 11:19) 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이운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함이라 하리니
(롬 11:20) 옳도다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우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 - 이방인들이여 교만하지 말라.
(롬 11:21)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롬 11:22)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와 엄위를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엄위가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 - 회개하면 – 다시 회복시킬 것이다.
(롬 11:23) 저희도 믿지 아니하는 데 거하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얻으리니 이는 저희를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
◇ - 원 올리브 나무인 이스라엘 – 접붙이의 부작용이 적다
◇ - 이방인의 접붙임은 – 접붙이의 부작용이 크다
(롬 11:24) 네가 원 돌감람(올리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스려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얻었은즉 원 가지인(이스라엘)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올리브)나무에 접붙이심을 얻으랴
◇ 25~27 - 이스라엘이 회복될 때 ( )
◇ - 교만을 버리라 – 이스라엘의 넘어짐은? (비밀)
(롬 11: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있다 함을 면키 위하여 이 비밀을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 - 온 열방과 이스라엘이 함께 구원 – 한 세 사람
(롬 11: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사 59:20) 그분이 구원자로 시온에 오시고 야곱 가운데 자기 죄를 뉘우치는 사람에게 오신다. 여호와의 말씀이다.
(사 59:21) 여호와께서 또 가라사대 내가 그들과 세운 나의 언약이 이러하니 곧 네 위에 있는 나의 신과 네 입에 둔 나의 말이 이제부터 영영토록 네 입에서와 네 후손의 입에서와 네 후손의 후손의 입에서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 언약을 이루시는 하나님
(롬 11:27) 내가 저희 죄를 없이 할 때에 저희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 28~32 - 긍휼을 베푸시기 위한 하나님의 경륜 ( )
◇ - 언약을 버린 백성 – 원수
◇ - 조상과 맺으신 언약 – 하나님(사랑)
(롬 11:28) 복음으로 하면 저희가 너희를 인하여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을 인하여 사랑을 입은 자라
◇ - 하나님은 후회하지 않으신다.
(롬 11: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 - ?
◇ - ?
◇ - ?
◇ - 자만하지 말라
(롬 11:30) 너희가 전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롬 11:31) 이와 같이 이 사람들이 순종치 아니하니 이는 너희에게 베푸시는 긍휼로 이제 저희도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롬 11: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치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엡 2:8)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 2:9)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참 올리브(감람)
나무의 진액을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