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순창 장덕사 주지 청암입니다.
알아차림과 분명한 앎 오늘은 오근의 균형이 다섯 가지 정신적 기능은 원인과 결과로 상속되어 수행을 돕습니다. 첫째 믿음이 있어야 하고 둘째 정진 즉 노력을 해야 하고 셋째 알아차림이 있어야하고 넷째 집중이 있어야 하고 다섯째 지혜가 생기는 것입니다. 수행자가 지혜가 생기면 믿음과 결합하여 수행을 이끌어 나갑니다. 이것이 오근 즉 안, 이, 비, 설, 신, 의로 원인과 결과입니다. 이러한 기능이 더욱 효과적으로 작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오근이 서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근의 정신적 기능이 서로 균형과 조화를 알맞게 작용할 때만이 비로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고 오근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오히려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이무리 좋은 것이 많아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좋은 것이 서로 자기 역할을 균형과 조화를 이룰 때만이 좋은 결과를 얻습니다.
첫째 믿음이 적절해야 합니다. 누구나 믿음이 많으면 광적이고 맹목적이면 또 부족하면 모든 것을 불신을 하게 됩니다. 믿음이 지나치게 많으면 맹신에 빠지게 되므로 대상을 바르게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믿음이 부족하면 모든 것을 의심하여 세상을 부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그 어떤 결과도 얻을 수 없습니다.
둘째 노력도 적절해야 합니다. 노력이 많으면 마음이 들뜨고 부족하면 마음이 곧 나태해집니다. 노력이 많아도 대상을 바르게 잡을 수 없고 노력이 부족해도 대상을 바르게 잡을 수 없습니다. 노력이 지나치게 많을 모든 것을 욕망으로 하기 때문에 아무런 이익이 없고 또 노력이 부족하면 게으르고 나태해지기 때문에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셋째 알아차림은 아무리 많아도 부족합니다. 알아차림은 누구나 전에 해보지 않은 정신적 기능입니다. 알아차림이 모든 것을 앞에서 이끌기 때문에 아무리 노력해도 부족합니다. 그래서 오근 중에서 유일하게 많을수록 좋은 것입니다. 알아차림이 다섯 가지 기능을 적절하게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합니다.
넷째 집중도 적절해야 합니다. 집중이 많으면 누구나 졸음에 빠지게거 또는 무기력해지고 부족하면 마음이 곧 산만해집니다. 수행에 있어서 집중은 양날의 칼과 같은 것입니다. 한쪽은 집중이고 또 한쪽은 졸음입니다. 이것을 바르게 잡아주는 것이 노력과 알아차림입니다.
다섯째 지혜도 적절해야 합니다. 지혜가 많으면 누구나 거만하고 간교해지며 또는 지혜가 없으면 사람이 어리석어 모든 사물을 바르게 보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삿된 견해가 아닌 바른 지혜일 때만이 믿음을 갖게 하여 앞에서 수행을 이끌어 줍니다. 지혜가 없고 어리석으면 무상을 항상하다고 알고, 괴로움을 즐거움으로 알고, 자아가 본래 없는데 영원한 자아가 있다고 착각을 하고, 더러운 것은 청정하다고 알고 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이러한 어리석음 때문에 평생을 괴로움과 고통속에서 살아야 합니다. 이상의 다섯 가지 정신적 기능이 각각의 열할을 하면서 상대적으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믿음과 지혜가 짝이 되어 상호보완적인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믿음이 많으면 맹신을 하게 되고 지혜가 많으면 사람이 간교해집니다. 그래서 믿음이 많거나 적으면 지혜가 앞에서 이것을 바르게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또 지혜가 많거나 적으면 믿음이 앞에서 이것을 바르게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수행은 믿음과 지혜가 서로 균형과 조화를 이룰때 더욱 단단해 집니다.
다시 노력과 집중이 짝이 되어 상호보완적인 기능을 해야 합니다. 노력이 많으면 마음이 들뜨고. 집중이 많으면 누구나 졸음에 빠집니다. 그래서 노력이 많거나 적으면 집중이 앞에서 이것을 바르게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또 집중이 많거나 적으면 노력이 앞에서 이것을 바르게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수행을 노력과 집중이 서로 균형과 조화를 이룰 때 더욱 단단해 집니다.
이러한 두 가지 그룹과 네 가지 기능이 서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중간에서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알아차림입니다. 알아차림은 항상 지휘자와 같은 역할을 하므로 믿음과 지혜가 서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돕고 또 노력과 집중이 서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래서 붓다의 명상에서는 알아차림이 제일 우선순위가 되는 것입니다.
붓다의 힐링명상 같이 하실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푸른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