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설교–2024년 11월 27일(수) – 설교 : 김대위목사
제목 : 예수님의 말씀을 생각나게 해 주시는 성령님
성경 : 요한복음 14장 26절
[1]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의 보내심을 받아 세상에 오셨습니다.
세상에 오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택하시고 그들과 함께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전하시는 말씀은 영이요 생명입니다.
요한복음 6장 63절에 예수님께서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자기를 찾아 온 사람들을 가르치시고, 또 제자들을 따로 가르치셨습니다.
제자들을 가르치실 때는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2]
◈[막9:30] 그 곳을 떠나 갈릴리 가운데로 지날새 예수께서 아무에게도 알리고자 아니하시니
◈[막9:31] 이는 제자들을 가르치시며 또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죽임을 당하고 죽은 지 삼 일만에 살아나리라는 것을 말씀하셨기 때문이더라
• 예수님께서는 때가 되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시려고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께로 올라가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하셨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은 성령님을 제자들에게 보내 주시겠다고 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께로 올라 가신 후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예루살렘에 모여 기도를 하였습니다.
그들이 모여 기도를 하는 동안 오순절이 되었는데 그 날에 성령님께서 임하셨고 제자들은 성령님의 충만함을 받았습니다.
[3]
◈[행2: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행2: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행2: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행2: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성령님을 보혜사라고 하는데 보혜사는 우리를 보호해 주시고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입니다.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오셔서 영원토록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 속에 계십니다.
그래서 우리의 몸을 성령님의 전이라고 하였습니다.
고린도전서 6장 19절에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하였습니다.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님께서는 예수님을 증언해 주시고 예수님의 말씀을 생각나게 해 주십니다.
[4]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성령님께서는 예수님을 증언해 주실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깨닫게 해 주시고 생각나게 해 주십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받고 예수님의 말씀을 지켜 순종을 합니다.
• 예수님께서는 기도하는 제자들에게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오순절 이후 제자들이 복음을 전하는 동안 핍박을 받았습니다.
그들이 감옥에 갇혀 위협을 당하고 풀려난 후 함께 모여 간절하게 소리를 높여 기도를 하였습니다.
그들이 기도를 마칠 때 모두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받고 담대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5]
◈[행4:31]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제자들은 복음을 전하며 가는 곳마다 기도를 하였고, 기도하는 제자들에게 성령님께서 충만하게 임하여 주셨습니다.
• 성령님께서는 진리의 영이시고, 우리를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여 주십니다.
곧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시고 우리를 구원해 주신 은혜를 알게 해 주시고, 예수님을 믿게 해 주십니다.
그리고 성령님께서는 복음을 전하기 위해 수고하는 제자들과 항상 함께 하십니다.
또한 교회들을 능력으로 도와 주시고 위로하셔서 구원 받는 사람이 많아지게 해 주십니다.
[6]
◈[행9:31]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우리 마음속에 간직하고 말씀대로 살지 못하는 것을 회개하며 간절하게 기도를 합니다.
그러면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시고 성령님으로 충만하게 해 주십니다.
• 성령님께서는 은사와 능력을 우리에게 주셔서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을 전하는 일을 하게 하십니다.
또한 성령님께서 은사 곧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 병 고치는 은사, 능력 행함, 예언함, 영들 분별함, 각종 방언 말함, 방언들 통역함. 이 모든 일을 성령님께서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십니다.
이렇게 성령님께서 여러가지 은사로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입니다.
[7]
◈[고전12: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 속에 계시는 성령님께서는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해 주십니다.
그리고 우리의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해 주십니다.
또한 우리가 예수님 안에 거하고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게 해 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성령님께서는 우리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해 주시고, 하나님의 뜻대로 우리를 위해 간구해 주십니다.
[8]
◈[롬8:27]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견고하게 가지고 예수님께서 주시는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받습니다.
• 성령님께서는 우리 마음에 하나님의 사랑을 부어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독생자 예수님을 우리에게 보내 주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우리를 위해 죽으심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확증하셨습니다.
이러므로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으면 죄를 사함 받고 구원을 받으며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가 되는 은혜를 받습니다.
[9]
◈[엡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 말씀을 깨닫게 해 주셨습니다.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고난을 받으시고 제 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실 것과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는 회개가 모든 민족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된 말씀을 깨달았습니다.
제자들이 이러한 구원의 복음을 전파하며 예수님을 전할 때 성령님께서 함께 역사해 주셔서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하였습니다.
그리고 성령님께서 열매를 맺게 하시는데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 입니다.
• 우리는 예수님의 증인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구원해 주시고 생명을 주시며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가 되게 해 주신 은혜를 전합니다.
이렇게 복음을 전파하는 우리에게 성령님께서 함께 하셔서 예수님을 증언해 주십니다.
[10]
◈[행5:32]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하더라
[감사와 간구의 기도]
자비로우시고 은혜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에게 예수님을 보내 주시고 성령님을 보내 주심을 감사합니다. 저희들이 예수님을 믿고 복음을 전할 때 성령님께서 크신 사랑과 능력으로 함께 하여 주시고 저희들을 돌보아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질문]
1.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하신 말씀을 생각나게 하시는 분은 누구십니까? (요 14:26)
답 :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2. 예수님께서 갈릴리 가운데로 지나시며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막 9:31)
답 : 이는 제자들을 가르치시며 또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죽임을 당하고 죽은 지 삼 일만에 살아나리라는 것을 말씀하셨기 때문이더라
3. 제자들이 기도하는 동안 오순절이 되었는데 그 날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행 2:2~4)
답 :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4. 누가 예수님을 증언해 주십니까?(요 15:26)
답 :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5. 제자들이 모여 기도하는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어떻게 되었습니까? (행 4:31)
답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6.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어떻게 하여 수가 더 많아지게 되었습니까?(행 9:31)
답 :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7.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고전 12:7)
답 :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8. 성령님께서 성도를 위해 무엇을 하십니까? (롬 8:27)
답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9. 우리는 어떻게 구원을 받았습니까? (엡 2:8)
답 :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10. 누가 예수님께서 이루신 구원의 복음을 증언합니까?(행 5:32)
답 :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하더라
~end~
ebook용 epub파일
핸드폰으로 읽기 쉽게 만든 pdf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