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리미어 프로 자동 자막 기능 소개
프리미어 프로 자동 자막 기능은 음성 텍스트 변환 기능이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영상 촬영을 할 때 자신이 발음만 똑바로 정확하게 하여 음성을 입력하시면 프리미어 프로 자동 자막 기능을 통해 음성 텍스트 변환을 하였을 때 좀 더 깔끔하고 정확한 자막이 입력될 것입니다.
게다가 자신의 발음이 어눌하다고 해도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프리미어 프로 자동 자막 기능은 음성 텍스트 변환 시에 자신이 입력한 음성이 맞는지 다시금 확인할 수 있게 해주며 맞춤법 검사까지 해주는 친절한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2. 프리미어 프로 자동 자막 기능 사용법
프리미어 프로 자동 자막을 넣기 위해서는 타임라인의 왼쪽에 있는 메뉴에 T(텍스트) 표시를 누르고 상단의 프로그램 모니터에 자신이 원하는 메시지를 입력하시고, 타임라인 왼쪽에 있는 선택 도구를 클릭하신 뒤, 드래그로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시면 됩니다. 자막 텍스트의 폰트나 위치, 스타일, 또는 색상과 같은 것은 왼쪽의 효과 컨트롤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이쁜이기린의 리뷰 세상)
보통 사람들은 영상 속의 인물이 하는 말을 모두 자막에 달고 싶어하지만, 여러분도 모두 아시다시피 영상 속에서 모든 인물들이 하는 말들을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전부 자막으로 달기에는 시간도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매우 귀찮은 작업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영상 편집을 할 때 완벽한 자막 넣기를 원하신다면 프리미어 프로 자동 자막 기능을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받아쓰기 시퀀스’입니다.
프리미어 프로는 15.4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자동 자막이라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음성 텍스트 변환을 자동으로 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흔히 유튜브에서 ‘자막’ 기능을 켜면 자동으로 음성 텍스트 변환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자막을 제공하는 모습을 보셨을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그것과 비슷한 기능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프리미어 프로 자동 자막 기능의 음성 텍스트 변환은 영상 편집 시에 영상 편집자에게 매우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것이 상이점입니다.
상단 메뉴 ‘텍스트’ 에서 ‘캡션’ 을 선택하시면 왼쪽 상단에 ‘받아쓰기 시퀀스’라는 메뉴가 보이실 것입니다. 이를 클릭해봅시다.
(출처 : 이쁜이기린의 리뷰 세상)
“받아쓰기 시퀀스” 를 클릭하시면 “대본 만들기” 창이 팝업되면서 사용자 정의로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설정들이 표시될 것입니다. 여기 ‘받아쓰기 설정’ 섹션에서는 특정 오디오 트랙을 선택할 수도 있고, 혼합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를 설정할 수도 있는데요, 이 언어 카테고리에서는 한국어를 포함하여 12개나 되는 다양한 언어를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받아쓰기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우측 하단에 있는 ‘받아쓰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출처 : 이쁜이기린의 리뷰 세상)
그러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자동 받아쓰기 만드는 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프리미어 프로 자체가 아니라 서버에서 음성 인식 과정을 거친 다음 다시 다운로드 되는 형식입니다.
(출처 : 이쁜이기린의 리뷰 세상)
이렇게 일정 시간이 지나 ‘자동 받아쓰기 만들기’ 과정이 완료되면 드라마 시나리오 대본처럼 시간대별 자막 대사가 적혀있는 화면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프리미어 프로가 영상의 오디오 음성을 서버에서 인식하여 그것을 받아쓰기함으로써 텍스트화 시켜줬기 때문입니다.
이때 배경 음악이 너무 크지 않거나 소음이 적은 환경에서 촬영한 영상일수록 더욱 정확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프리미어 프로는 특별히 오디오 트랙 선택만 가능하기 때문에 배경 음악을 넣으실 때 방해되는 음악 트랙을 제외하고 남은 음성 오디오만 따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프리미어 프로 자동 자막 기능의 음성 텍스트 변환 과정 도중 정확하지 않은 발음으로 인해 잘못 받아쓰기 된 내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여 맞춤법 검사 작업까지 진행되므로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받아쓰기 시퀀스가 끝나면 문서작업 프로그램에서 글을 썼을 때 맞춤법이 틀려서 빨간 줄 이 그어지듯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오류 혹은 잘못된 맞춤법이 표기된 부분에 빨간 줄이 그어집니다. 그러면 해당 내용을 더블 클릭하셔서 수동으로 수정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대본 섹션에서 상단에 있는 ‘캡션 만들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캡션 만들기’ 팝업 창이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굳이 특정 메뉴를 조절하여 설정을 바꾸지 않아도 되지만, 자신의 기호와 필요성에 따라 스타일 적용, 최대 문자 길이, 최소 기간(초), 캡션 사이의 간격(프레임), 그리고 줄 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세밀하게 시간에 맞춰져서 정말 리얼한 대본처럼 프리미어 프로 자동 자막이 완성됩니다. 여기서도 오디오와 내용이 다르거나 맞춤법이 틀렸을 시, 다시 내용을 클릭하여 재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완성된 결과물을 보시면 타임라인의 재생 헤드 부분에 해당 캡션이 적용되어 자동으로 자막이 노출되는 것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3. 프리미엄 프로가 어렵다면?프리미엄 프로는 전문 편집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성능은 좋지만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초보 및 중급 편집자를 위해 필모라라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필모라는 간단한 사용법과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최근 몇 년간 많은 이용자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이어서 필모라로 자막 자동 받아쓰기 방법을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상을 타임라인에 끌어다 놓고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 타임라인 위의 빨간색 아이콘을 클릭하면 음성 텍스트 변환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그다음, 비디오 언어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자막 자동 인식이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