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나 테마를 만든 다음, 이를 스마트(안드로이드) 폰에 설치된 앱으로 옮겨서 사용을 하는 환경이 버그의 수정이나 디자인 편집에 있어서 매우 불편하다.
수시로 데이터를 옮기고 지도가 화면에 원하는 대로 보이는가를 확인을 해야 하는데, 스마트폰에서는 테마의 편집이 가능하지만 이 역시 복잡한 작업은 PC에서 여러 가지 유틸리티의 도움을 받아서 작업을 하는 것이 편리하다.
필자의 경우 간단한 테마의 편집 작업은 스마트 폰에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작업을 하는데, 여기서 문서 편집기로는 QuickEdit를 사용한다.
작은 화면에서 문서 편집을 하는데 기능과 메뉴가 최적화되어 사용이 편리하다.
PC에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면 기존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에서 사용하는 앱을 사용할 수가 있다.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에뮬레이터 중에서 녹스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한다.
녹스를 실행하여 에뮬레이터에서 작업에 필요한 로커스, 오룩스, 알집 등의 앱을 설치한다.
에뮬레이터와 PC의 파일 시스템은 서로 분리되어 있어서 데이터의 이동이 쉽지가 않다.
PC의 "C:\Users\Administrator\Nox_share\ImageShare" 폴더와 녹스의 "Pictures" 폴더만 쉐어링 되어 폴더 내의 데이터를 서로 공유한다.
따라서, PC에서 만든 지도를 녹스에 설치된 로커스에서 보려면, 지도를 PC의 "C:\Users\Administrator\Nox_share\ImageShare" 폴더에 복사를 한 다음, 녹스에서 알집 등의 파일 관리자를 이용하여 녹스의 "Pictures" 폴더에서 해당 지도를 로커스의 지도 디렉터리에 복사를 하여야 한다.
단, 주의사항은 PC가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을 때만 녹스에서 두 폴더를 공유한다.
이러한 작업을 편리하게 하려면, C:\Users\Administrator 디렉터리 내의 "Nox_share" 폴더를 PC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든다.
(해당 폴더를 크릭 한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서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바로가기 만들기"를 선택한다.)
녹스에서 파일 관리자인 알집을 실행하여 홈 디렉터리를 보면 "Locus"와 "Pictures"가 있다.
"Pictures" 디렉터리 안의 내용을 보면 PC의 "C:\Users\Administrator\Nox_share\ImageShare" 폴더의 내용과 같다.
이는 PC와 녹스의 두 폴더가 서로 연결되어 같은 폴더로 인식한다.
따라서, 알집을 이용하여 PC에서 지도나 테마를 작업한 다음, 녹스에 설치된 로커스나 오룩스 앱의 해당 디렉터리에 복사를 하거나 이동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