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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회개를 촉구하고 위로하신다 (스 1~2장)_스가랴 맥잡기 01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2021.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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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맥잡기 01: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회개를 촉구하고 위로하신다
스가랴 1장
약 6개월 전부터 바빌론 포로 생활 이후의 대언서들 강해
지난 18시간, 에스라, 느헤미야, 말라기, 학개 맥잡기
누군가의 교재 필요, 위어스비의 바이블 주석 중심으로 전체적인 윤곽을 잡았다.
바빌론 포로 생활 연대기를 요약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남왕국 르호보암부터 시드기야, 바빌론 포로 생활, 3차 BC 606, 597, BC 586
고레스의 해방 BC 536년,
1차 스룹바벨(BC 536년)
2차 에스라 BC 457년(약 80년 뒤)
3차 느헤미야 BC 445: 예루살렘 성벽, 이때부터 다니엘의 70이레, 적어도 13년 이상
스가랴 요약
스가랴는 스룹바벨 귀환 이후 성전 기초, 16년 동안 방치, 이때 하나님께서 학개와 스가랴를 보내신다.
지난 주, 학개, 하나님이 포로 생활 그만두고 귀환하게 하신 가장 큰 이유, 고레스 왕이 보낸 이유:
예루살렘에 하나님의 집을 재건하는 것, 그런데 백성이 이런 저런 이유로 손을 놓고 있다.
학개와 스가랴의 독려, 4년 만에 성전을 지음, 스룹바벨 성전
기록자: 스가랴, 기록 시기: 주전 520년경, 성격: 대언
수신자: 바빌론에서 1차로 귀환하여 성전 재건을 중단하고 실망에 빠져 있던 이스라엘 백성
이름: 스가랴는 ‘여호와께서 기억하시는 자’를 뜻한다. 대언자 스가랴는 말세에 있을 최종적인 일들을
예언했으며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께서 올리브 산에 재림하셔서 천년 왕국을 세우시고 온 땅을
다스리실 것을 대언했다. 즉 학개처럼 그 당시 사람들을 독려하는 메시지, 그런데 학개의 메시지처럼
최종 메시아 왕국이 주요 내용이다. 아주 자세하게 들어 있다.
주제: 하나님께서 자신의 처소를 둘 예루살렘에 베푸시는 불변의 은혜
목적: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한 그분의 약속과 은혜가 불변함을 보여 주고 최종적으로 메시아가 온 땅을
다스리심을 알리는 것
내용: 페르시아 왕 고레스는 성전을 재건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려 하는 모든 사람의 귀환을
허락하는 칙령을 내렸고 이에 약 오만 명에 달하는 유대인 포로들이 이 관대한 정책에 따라 자기들
땅에 다시 정착하여 성전의 기초를 놓고 성전을 복구하였다. 그러나 성전 재건 참여를 거절당한 사마리
아 사람들이 그들의 일을 방해하였으므로 성전 재건 작업은 거의 십육 년 동안 중단되었다. 다리오가
페르시아 왕으로 즉위한 때에 대언자 학개와 스가랴는 백성들을 일깨워 성전 재건 작업을 다시 시작하게
하였으며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예수아가 재건 사역을 이끌어 나갔다. 이때에 유프라테스 강
서편 총독 닷드내가 왕에게 올린 글로 인해 또다시 작업이 중단되었으나 다리오는 고레스 왕이 내린
칙령을 재확인하였다. 하지만 이때가 되자 유다 백성들의 태도가 변하였으며 그들은 성전 재건이
방해를 받은 것은 하나님께서 함께 하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학개와 스가랴는
백성들의 무관심을 일깨우려고 애를 썼고 그 결과 백성들이 이에 호응하여 성전은 다리오 왕의 통치
제육년에 완성되었다. 스가랴서는 성전 재건과 더불어 그보다 훨씬 더 큰 주제인 메시아의 통치와
재림으로 이어지는 예언적 사건들을 다루고 있다.
핵심 장: 14장(눈에 보이게 재림하시는 예수 그리스도)
핵심 절: “군대들의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느니라. 너희는 내게로 돌아서라. 군대들의 주가 말하노라.
그러면 나도 너희에게로 돌아서리라. 군대들의 주가 말하노라.”(1:3)
영적 교훈: 주께서 시온을 위로하신다(1:17).
전체적인 구성
1. 하나님께서 백성을 불러 회개를 촉구하심(1:1-6)
2. 하나님께서 그들이 자신을 신뢰하게 하심(1:7-6:15): 8가지 환상과 여호수아에게 관을 씌우는 일- 1
1. 기병들(1:7-17)
2. 뿔들과 목수들(1:18-21)
3. 측량하는 줄(2)
4. 대제사장(3)
5. 올리브 나무(4)
6. 날아가는 두루마리(5;1-4)
7. 에바(5:5-11)
8. 네 개의 병거(6:1-8)
3. 하나님께서 교훈을 주심(7:1-8:23)
1. 참된 금식(7:1-7)
2. 말씀에 순종하는 것(7:8-14)
3. 예루살렘의 미래(8)
4.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최종적으로 구속하심(9-14)
1. 백성의 메시아 거부(초림,9-11)
2. 메시아의 재림과 통치(재림, 12-14)
스가랴서는 14장, 특히 앞부분 여러 환상들은 어렵다. 그러므로 이번 스가랴 맥잡기에서는 성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런 부분들을 간략하게 설명하려 한다.
뒷부분(재림)은 계시록과 함께 상을 이루며 중요 정보를 주므로 조금 상세하게 살펴보려 한다.
총 5-6회 정도
회개 촉구(1:1-6)
스가랴의 신상 정보(1:1), 2:4를 보면 그는 청년이다, 학개는 나이든 대언자, 그는 젊은 대언자
학개의 메시지로 그들이 일을 시작함, 스가랴는 4년 동안 꾸준히 일하게 함
하나님께서 그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주심(1:13, 17)
1-8장 첫 부분: 1. 하나님의 회개 촉구, 하나님의 관심과 돌보심
스가랴의 첫 번째 메시지: 회개 촉구(1-6)
하나님의 백성의 일이 잘되려면 그들이 회개하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대하7:14
귀환한 백성들: 이스라엘과 유다 역사를 잘 알고 있다. 포로 생활 이유도
하나님은 대언자들을 꾸준히 보내셨다.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등, 한결같이 동일한 메시지, 그러나 그들은 돌아서지 않음
스가랴의 메시지도 같다(1;3).
백성의 불순종으로 인해 하나님이 그들을 그들 마음에 따라 살도록 방치해 두시면 일이 안 된다(학개의
메시지).
이사야서 5장을 보라.
스가랴의 두 가지 질문(1:5)
조상들은 불순종으로 인해 죽임을 당함, 대언자들은 그들에 의해 죽임을 당함
대언자들의 죽음: 백성이 말씀을 들을 기회를 잃음
그 결과(1:6)
스가랴는 가장 먼저 회개 촉구: 그래야 본격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히3:7, 말씀을 듣거든 마음을 강퍅하게 하지 말라
요즘 회개의 메시지를 듣기가 어려워졌다. 모든 대언자들, 침례자 요한, 예수님의 첫 번째 메시지
축복 요청 전에 먼저 회개해야 한다.
하나님의 위로(1:7-17)
그는 약 세 달에 걸쳐서 8개의 환상 계시를 본다. - 2
내용: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그들을 괴롭히는 이방인들 심판
목적: 그들을 위로하여 성전을 재건하게 하려고
기병들(7-11): 붉은 색 말을 탄 자, 그의 뒤에는 붉은 말들과 얼룩진 말들과 흰 말들이 있었다(8).
그는 밑바닥에 있는 은매화나무들 사이에 서 있었다.
밑바닥은 강바닥, 산 바닥 등, 은매화나무들이 밑바닥에 있다. 유다 백성이 바빌론에 있다.
여하튼 이분은 주의 천사(11-13)
주의 천사: 하갈, 아브라함, 야곱, 모세 기드온, 삼손의 부모 등에게 나타남
또한 여러 가지를 해석해 주는 천사(1:9,13-14,19; 2:3; 4:1,4-5; 5:10; 6:4-5).
스가랴는 열 번이나 이 천사에게 묻고 그의 말을 들었다.(1:9,19,21; 2:2; 4:4,11-12; 5:5,10;
6:6).
스가랴가 주의 천사에게 질문함(9): 이 말들은 무엇입니까?
천사의 대답(10), 즉 이 말들은 하나님의 영계의 어떤 군사들
이 말들이 주의 천사를 향해 응답함(11): 이방인 국가들이 평안함, 바빌론 등자, 그 이후 고레스 등장,
이제 평안하다. 이방인 왕국들은 평안한데 유대인들은 고통 가운데 있다.
학개의 응답(12), 얼마나 오랫동안 고통을 받아야 합니까? 70년(렘25:8-14, 29:10-11).
70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고통 중에 있습니다.
그들이 잊은 것이 있다: 무조건 복이 아니라 조건이 있다. 회개하고 주님을 신뢰해야 한다.
주님의 직접 개입(13): 위로의 말씀을 주심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14), 남편이 자기 아내에 대해 질투하는 것처럼
이스라엘은 주님의 신부, 그러나 그들은 남편을 버리고 간음을 범함
내가 이방인들을 기뻐하지 않는다(15). 그들이 심하게 이스라엘을 다룸
내가 성전 재건을 돕겠다(16).
그러면 유다의 도시들이 평안할 것이다(17).
주께서 자신의 백성을 옹호하심(18-21)
지난 몇 백 년 동안 유대인들은 이방인들에게 고통을 당함; 블레셋, 시리아, 아시리아, 바빌론, 페르시아
그럼에도 생존함, 이방 민족들이 발견한 것(창12:3)
두 번째 환상 계시는 바로 이것이다.
유대인들을 괴롭힌 민족들은 어려움을 당할 것이다.
스가랴의 질문과 천사의 답(19)
성경에서 뿔은 권력의 상징(통치자나 국가)(시75:4-5; 89:17; 92:10; 렘48:25; 암6:13; 단
7:7-12; 8:1; 계17).
네 명의 목수(20), 뿔들을 쫓아내는 자들(21)
https://youtu.be/9f6zfTaV-10?list=PLvQ0bEj551A2JJ0GHk0ugHAODeajGg40A
하나님의 법정 : 피고 성도, 검사 사탄, 변호사 예수님, 판사 하나님 (슥 2~3장)_스가랴 맥잡기 0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2021. 1.22)
스가랴 맥잡기 02: 하나님의 법정: 검사 사탄, 피고 성도, 변호사 예수님
스가랴 2-3장
지난 6개월 에스라, 느헤미야, 말라기, 학개 맥잡기
바빌론 포로 생활 이후의 일들을 살펴보고 있다(롬15:4)
지난 두 주, 학개, 스가랴, 1차 포로 귀환(BC536), 성전 재건 지연, 학개와 스가랴가 독려함
독려뿐만 아니라 먼 미래의 메시아 왕국까지의 일들을 대언함
스가랴서 앞부분: 8개의 환상 계시, 화자가 자꾸 바뀐다. 조금이라도 이해하도록 설명하려 한다.
지난주 스가랴 1장, 하나님의 회개 촉구(3), 여러 말들의 환상(7-17), 이방인들의 왕국들은 평안한데
유대인들에게는 안식이 없다. 뿔들과 목수들 환상(18-21) 하나님의 위로
유대인들의 회복(2장)
측량줄(1) 환상 계시, 목적(2), 예루살렘을 측량하려고
다른 천사의 등장(3), 예루살렘의 회복 예언(4-5)
6-9: 바빌론에 있는 유대인들에게 주는 말
바빌론을 떠나 돌아오라(6-7)
바빌론에 사는 유대인들이 다 나쁘다는 말이 아니다: 에스더, 모르드개 등 필요
다만 물질의 복 때문에 거기 있는 자들, 돌아와야 한다.
메시아의 말씀(8-9), 8-9절의 나는 메시아, 유대인들은 그분의 눈동자(신32:10; 시17:8)
주님의 말씀(10-11), 10-11절의 나도 메시아, 메시아가 온다.
유다는 거룩한 땅(12), holy land, 성지 단 한 번
주님이 친히 일어나 일하신다(13). 모든 육체는 그분 앞에서 잠잠히 있으라(합2:20)
하나님은 유대인들뿐만 아니라 이방인 왕국들도 보신다. 미국, 중국, 한국 등도
3,4장은 리더십
오늘은 스룹바벨과 여호수아 두 명의 리더들에 대한 말씀
스룹바벨, 정치적인 것, 외부 적들과의 관계, 여호수아 제사장, 영적인 것 내부 문제
이들은 리더십이 어려운 것을 알고 있었다.
낙심한 백성들을 격려해서 일을 하게 해야 함
하나님은 스가랴 대언자에게 3, 4장에서 두 개의 환상 계시를 줌.
스가랴서 3장: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깨끗하게 하심
학개의 첫 번째 메시지(학1:1-11), 스가랴의 회개 촉구(슥1:1-6) 등은 당시 유대인들의 영적 상태가
좋지 않음을 보여 준다. 귀환자 대다수는 바빌론에서 출생함, 거기서는 하나님께 올바로 예배드리는
것을 보고나 배우기가 힘듦, 더욱이 예루살렘에 돌아와 보니 경제 문제 등이 가중됨. 결국 그들의
믿음이 시험대에 오름
1. 사탄이 여호수아를 대적함(슥3:1,3)
유다 전체를 대신하여 여호수아가 주님 앞에 서 있다.
이스라엘은 원래 거룩한 백성으로 부름을 받음(출19:5-6).
여호수아는 더러운 옷을 입었다(3). 그의 개인적인 죄 때문이 아니라 백성의 죄, 대표로
앞뒤 문맥, 그는 백성을 대표해서 하나님 앞에 서 있다. 8절을 보면 알 수 있다.
하나님은 예루살렘을 택하시고 바빌론의 불길 속에서 유다 포로들을 끄집어내셨다(2).
그리고 하나님은 하루에 이들의 불법을 제거할 수 있다(9).
하나님 앞에 서 있다는 것의 의미(3:1): 섬긴다.
유대인들이 하나님을 섬기려 하는데 이들은 더러운 상태에 있다.
출애굽기 제사장 부분, 그들은 항상 정결해야만 한다(출28:39-43; 30:17-21).
대제사장인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있다는 것(3)은 부끄러운 일, 있어서는 안 될 일
2. 고소의 원인: 사탄(3:1)- 4
여기는 재판정, 하나님이 판사, 여호수아 피고, 사탄이 검사, 예수 그리스도께서 변호인(요일2:1-2).
사탄의 뜻: 대적하는 자, 하나님의 일과 뜻을 거역하고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는 자
그가 사람들에게 하나님에 대해 말할 때는 다 거짓이고 그가 하나님께 사람들에 대해 말할 때는
다 진실이다.
욥1-2를 보면 그는 하나님의 왕좌 앞에 나아갈 수 있다. 하나님의 백성을 고소하러 감(계12:10)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 사탄이 지적한 대로 여호수아는 더러운 옷, 그러므로 그는 심판을 받아야
한다.
3. 변호인의 등장(2): 현시대 그리스도의 하늘에서의 두 가지 시역:
1. 대제사장: 우리를 위해 계속 중보하시고 우리의 필요대로 은혜를 주신다(히4:14-16;
13;20-21).
2. 변호자: 우리가 죄를 지을 때 우리를 변호해 주신다(요일2;1-2). 결과 롬8:1
2절의 주는 아들 예수님을 말한다. 그 다음의 주는 여호와 하나님을 말한다.
삼위일체 여호와 하나님
주께서 너를 책망하시기 원하노라(The Lord rebuke thee). 유다서(1:9)와 같은 구조
이런 청에 따라 아버지 하나님께서 그를 책망하신다.
하나님이 예루살렘과 유대인들을 택하신 이유: 오직 은혜
그들의 선한 행위, 잘난 것 때문이 아니다(신7:7-11).
그러므로 자신이 은혜로 택한 그들을 정죄할 수 없다(롬8:33-34).
그들을 사랑하시는 증거: 바빌론 포로 귀환(3;2)
이스라엘의 고통은 종종 불과 연관되어 있다.
이집트의 쇠용광로(신4;20), 바빌론 포로 생활도 불(고난의 용광로 사48:10)
이스라엘의 대환난 통과, 용광로(슥13:9).
4. 응답(4-5)
십자가에서 죽으신 동일하신 주님이 하나님의 왕좌에서 이들을 위해 중보하심(히7:23-28).
더러운 옷을 벗겨라(4): 용서
격려의 말(4), 불법을 떠나게 하였다. 요일1:9를 기억하라.
그리고 은혜를 더해 주심(3;4). 새 의복을 입혀 주심, 아담과 이브 추방당할 때 가죽옷
그리고 클라이맥스: 그에게 관을 씌워 줌(5).
대제사장의 관, 정면에는 “주께 거룩한 것”(출28:36-38)
바로 이것에 의해 대제사장과 백성은 하나님 앞에 설 수 있음
5. 확증(607), 정결하게 되고 새 옷과 관을 씀. 이제 주의 일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지킬 것은 지켜야 한다. 곁에 서 있는 이자들은 천사들, 타락하지 않은 자들
6. 선포(8-10)
대제사장과 제사장들(8)
다가오는 메시아에 대한 세 가지 상징: 제사장, 가지(8), 돌(9)
스가랴는 6:9-15에서 제사장에 대해 말할 것이다. 제사장은 그때 이야기한다.
가지는 메시아 상징: 사11:1-2; 렘23:5; 33;15, 슥6:12-13 등
돌 역시 메시아 상징, 모퉁이돌(시118:22-23; 벧전2:7),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사8:14; 벧전
2:8), 거부당하는 돌(시118:22-23), 쳐서 부수는 돌(단2:34-35)
초림: 거부당하고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
재림: 정복하는 돌
일곱 눈(9), 전지전능 표현(4:10)
그 땅의 불법을 하루에 제거(슥5; 12:10-13:1)- 5
주님의 재림의 때, 이스라엘의 변화(사66:8)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밑에 모인다: 안전과 화평의 상징(왕상4:25; 왕하18:31 등)
결론: 3장에서는 여호수아 격려
우리도 더럽지만 주님의 중보, 정결하게 3되어 주님의 일 감당한다.
https://youtu.be/dR7mweeiFGM?list=PLvQ0bEj551A2JJ0GHk0ugHAODeajGg40A
사람의 강력이나 능력으로 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영으로 된다_ 스가랴 맥잡기 03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2021. 1. 29)
스가랴 03: 사람의 강력이나 능력으로 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영으로 된다
스4-6장
스가랴서 4장: 스룹바벨 격려, 자신의 백성에게 힘을 주심
에스라서 BC 536년 스룹바벨의 인도로 포로들 귀환함. 성전 기초만 놓고 16년을 보냄
하나님께서 학개와 스가랴 두 대언자를 보내서 격려하심, 그 당시뿐만 아니라 재림의 때까지 보여 주심
당시 지도자들 스룹바벨 총독, 대제사장 여호수아, 지도자들이 낙심한 상태
지난 시간,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사탄이 대적함, 하나님 앞에서 변호사이신 주님게서 변호해 주시고
그를 깨끗하게 하고 관을 씌워 주심
오늘은 스룹바벨 이야기
젊은 대언자 스가랴는 4개의 환상 계시를 봄, 힘을 얻음, 잠이 듦(1).
해석해 주는 천사가 그를 깨움, 다섯 번째 환상 계시
1. 환상 계시(4;1-3, 11-14)
성막(성소와 지성소), 성소 안에는 등잔대가 있다. 일곱 개의 가지가 있다. 그 끝에 등잔이 있다.
대제사장은 매일 아침 등잔대 청소, 기름, 심지 자름(레24:4).
등잔대는 빛을 내서 제사장들이 그 안에서 섬길 수 있게 해 준다.
그런데 스가랴가 본 것은 완전히 다름
일곱 가지+ 등잔 그리고 등잔대 위에 큰 잔(그릇), 그 안으로 올리브기름이 두 개의 올리브 나무에서
충전됨(4;3). 이 두 개는 스룹바벨과 여호수아(14).
또 이 큰 그릇에서 일곱 개 가지를 있는 파이프들이 있다. 일곱 개 파이프가 한 등장
그러므로 제사장이 기름을 충전할 필요가 없다. 자동 급유 등잔대
성막 안의 등잔대는 세상의 빛이신 메시아 표현(요8;12)
구약시대 이스라엘 역시 등잔대
신약시대 교회도 등잔대
2. 하나님이 힘을 부여하심(4-7)
솔로몬의 첫 성전: 그와 그의 아버지 다윗, 풍성한 재물
바빌론 포로들: 여력이 없다. 자기들의 능력으로 성전 재건 불가능하게 보임
그래서 하나님은 스가랴에게 말씀하신다(4:6).
앞의 힘, 강력, 군대의 힘 등, 포로들 이런 힘이 없다.
능력: 사람 개개인의 힘
하나님의 영으로 된다(학2:5)
스룹바벨 앞에 있는 큰 산(4:7), 백성의 낙담, 외부 적들의 반대, 나쁜 경제 여건, 백성의 불순종
3. 하나님이 일을 끝내신다(7-10)
내가 은혜를 베풀 것이다(7).
네가 반드시 끝내고 백성과 함께 기뻐할 것이다(9).
솔로몬 성전에 비하면 작은 일(10)
그러나 내가 스룹바벨과 함께하리라. 둘 때 성전이 더 큰 영광을 얻는다.
4. 하나님의 사역자들(11-14)
두 올리브나무(11)는 스룹바벨과 여호수아(14).
5. 결론
하나님의 일이 방치되어 있는데 우리의 힘이 약하다.
하려고 하는 자들이 나서면 하나님이 약속하신다. 강력이나 능력이 아니라 내 영으로 된다.
큰 산이 무너져 평야가 된다. 작은 일들을 무시하지 말라.
우리와 교회 모든 성도들이 되기를 원한다.- 7
5-6장 하나님과 이방 민족들의 관계
4:14, 하나님은 온 땅의 주, the whole earth
스가랴서는 이스라엘의 미래, 그리고 세상 민족들의 미래
이스라엘은 세상 민족들에게 족을 가져다주는 존재
5장은 이스라엘 땅을 정결하게 하는 일, 6장은 민족들의 심판
그 땅을 정결하게 하는 일(5장)
날아가는 두루마리(1), 에바 환상(5)
이스라엘 땅을 정결하게 하는 일, 이스라엘 민족 심판
1-4절에서 하나님은 백성의 불법을 제거하신다.
날아가는 두루마리(2), 20큐빗, 너비가 10큐빗, 9미터, 4.5미터
양면에 글이 적혀 있음(3), 도둑질(8 계명), 거짓 맹세(3 계명, 4절)
이 두루마리는 하나님의 율법을 나타냄, 불순종하면 저주
왜 10계명 중 2개를 선택하였을까? 아마도 당시 사람들 가운데 이 죄들이 만연함
하나님의 두루마리가 모든 유대인들의 가정을 방문하여 심판을 집행한다. 그 땅을 깨끗하게 하심
5-11절에서 하나님은 사악함을 제거하신다.
개인의 죄뿐만 아니라 사악함 자체를 제거하신다.
여인 사악함 상징(7-8), 에바는 그리 크지 않은 바구니(6): 마른 곡물이나 과일의 부피를 나타내는
단위. 약 22리터이다(민5:15; 삿6:19; 룻2:17). 에바는 십분의 일 호멜이다.
그러나 여기의 에바는 특별한 에바, 에바는 사고파는 데 쓰는 바구니
여인이 벗어나지 못하도록 무거운 납덩이(약 50킬로그램)가 그 위에 있다.
두 명의 다른 여인들, 날개를 가짐(9)
이들이 에바(여인과 납)을 끌어올려 바빌론으로 데려감(11). 시날(단1:2). 그것의 토대 위에 세워짐
유대인들은 바빌론에서 무엇을 가져왔을까? 우상 숭배 아니다.
아마도 상업주의, 원래 유대인들은 농사, 목축, 바빌론에 가서 상인이 됨
아마도 여인이 나타내는 것은 상업주의: 모든 것에서 이윤을 추구하려고 하는 욕망
고대 바빌론은 창10:8-10, 니므롯의 영토
니므롯(10:8-9), 모든 것을 동원하여 왕국을 건설하려는 자
이 과정에서 주님을 멸시하고 무시함
하나님을 대적하는 바벨 탑, 시날 땅에 세워짐(창11:1-19)
성경 전체 바빌론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상 상징, 결국 사악함 때문에 멸망된다.
계17-18장, 렘50-51장
계18을 보면 상업적인 바빌론의 모습
돈을 버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을 돈의 관접으로 보는 것이 나쁘다(딤전6:10).
이제 이스라엘 땅을 정결하게 하심
민족들을 심판함(6장)
1. 하나님의 이방 민족들 심판
병거들 환상, 1:7-17과 비슷하다.
차이점: 여기서는 말과 병거가 강조된다. 거기서는 그 위에 탄 자들이 강조된다.
1장: 여러 마리 말, 그 위에 탄 자들, 여기 4대의 병거, 각각의 병거에 말들이 있다(2-3).
이것들은 하나님의 네 영(5), 아마도 네 천사, 땅의 네 지역 담당(시68:17), 단10장 등 참조
병거는 전투용.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 집행
아마도 이 네 종류의 말들: 붉은 색, 검은색, 희색 적갈색: 기근, 죽음, 전쟁 등 상징(계6:1-8과
비교)- 8
1절의 두 놋 산, 성경에서 놋은 종종 심판 상징
전체적인 내용: 하나님이 이방인 왕국들을 심판하신다. 이 일은 주의 날에 이루어진다. 슥14장은
이것을 구체적으로 보여 준다.
2. 하나님께서 자신의 왕 겸 제사장에게 왕관을 씌우신다(9-15).
유다 백성에게 확신을 주신다: 그들을 정결하게 하고 보호할 것이다.
특히 마지막 때 주의 날, 하나님이 이방인 심판, 이스라엘 구출, 메시아가 의로 다스리신다(슥9-14).
a. 스가랴에게 명하심(9-11); 지금까지 보여 주신 8개 환상 계시의 정점
내용: 세 명의 포로가 금은보석들(11)을 가지고 바빌론에서 돌아와 요시야의 집에 머문다(1). 요시야
는 스바냐의 아들 헨(14)
b. 관들을 만들어(11) 제사장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워라.
이해가 안 됨, 보석들 성전 건축 용, 제사장은 왕관을 쓰지 않음
c. 설명(12-13): 스가랴는 왕관을 만들고 이들을 데리고 가서 여호수아에게 왕관을 씌움
그러고 나서 설명함: 스룹바벨과 여호수아는 다가올 일들의 예표. 스룹바벨은 다윗의 후손, 그런데
그에게 관을 씌우지 않음. 하나님은 여호수아를 택하고 그에게 왕관을 씌움(11).
왕권과 제사장직을 하나로 묶으심
이 모든 것은 예수 그리스도(가지)를 가리킴(6:12; 3:8).
즉 메시아가 왕이며 동시에 제사장임을 보여 주심
즉 왕좌에 않는 왕, 동시에 성전에서 제사장으로 일하는 분
유대인, 이방인들이 천년왕국 성전을 방문할 것이다.
재사장이 왕이 된 것은 유대인 역사에 없다.
예수님의 지상 왕국 통치: 이때에 그분은 왕이시며 동시에 제사장
13절을 보라. 완전한 평화와 공의 실현, 그들 둘 사이에(제사장과 왕)
14-15, 여호수아에게서 관들을 취하고 그것들을 성전에 두어 기념물로 삼음(14)
이것은 어디까지나 상징이다. 여호수아가 왕이 아니다.
15절: 여기의 나, 1차적으로 스가랴
8개 환상 종료
유다가 정결하게 됨
민족들이 심판을 받음
가지이신 메시아의 천년왕국 도래
https://youtu.be/LjY1VA8C2Eo?list=PLvQ0bEj551A2JJ0GHk0ugHAODeajGg40A
교회의 전통 문제와 이스라엘의 환한 미래 (스가랴 맥잡기 04)_금요 실시간 예배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설교, (2021. 2. 5)
스가랴 04: 교회의 전통 문제와 이스라엘의 환한 미래
에스라서 BC 536년 스룹바벨의 인도로 포로들 귀환함. 성전 기초만 놓고 16년을 보냄
하나님께서 학개와 스가랴 두 대언자를 보내서 격려하심, 그 당시뿐만 아니라 재림의 때까지 보여
주심
당시 지도자들 스룹바벨 총독, 대제사장 여호수아, 지도자들이 낙심한 상태
지난 두 시간, 하나님께서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총독 스룹바벨을 위로하시고 격려하심
초라한 성전, 재건 능력, 걱정하지 말라.
그 땅 백성의 두 가지 죄 제거: 하나님의 이름 모독, 도둑질
그 땅에서 바빌론 풍습 제거, 메시아 가지: 한 사람이 제사장과 왕의 직무 수행
총 14장
1. 하나님께서 백성을 불러 회개를 촉구하심(1:1-6)
2. 하나님께서 그들이 자신을 신뢰하게 하심(1:7-6:15): 8가지 환상과 여호수아에게 관을 씌우는 일
1. 기병들(1:7-17)
2. 뿔들과 목수들(1:18-21)
3. 측량하는 줄(2)
4. 대제사장(3)
5. 올리브 나무(4)
6. 날아가는 두루마리(5;1-4)
7. 에바(5:5-11)
8. 네 대의 병거(6:1-8)
3. 하나님께서 교훈을 주심(7:1-8:23)
1. 참된 금식(7:1-7)
2. 말씀에 순종하는 것(7:8-14)
3. 예루살렘의 미래(8)
스가랴서 7장: 전통은 얼마나 중요한가?
전통: 어떤 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지난 시대에 이미 이루어져 계통을 이루며 전하여 내려오는 사상ㆍ관습ㆍ
행동 따위의 양식. 사회적으로 용인되고 고정된 것, 먹는 것, 입는 것, 가족 관계, 아이들 양육,
직장과 배우자 선택, 바른 선택을 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좋은 전통은 지켜야 한다.
보수주의자는 전통을 지키려고 한다. 진보주의자는 일시에 깨뜨리려고 한다.
성경에서 전통은 신약에서 단수로 11번, 복수로 2번, 총 13번
대개 좋지 않은 말로 나온다. 대개는 사람이 만든 전통이 하나님의 말씀을 누르고 사람들 지배(마15:2-6)
스가랴 당시도 마찬가지, 지금도 마찬가지
불필요하거나 신약 시대에 해악이 되는 것들은 가져다버려야 한다.
이제 여호수아의 관 씌우기 이후 성전 재건 작업, 거의 2년이 지나감(1:1; 7:1)
이제 2년 정도 더 있으면 성전 완공, 봉헌 등 절차
이 기간에 스가랴의 기록된 메시지는 없지만 그는 그들을 위로하고 격려했을 것이다.
1. 추가적인 금식 질문(1-3)
모세의 율법: 국가적으로 연 1회 금식, 속죄일(레23:16-32), 물론 개인은 자기 마음대로 금식
시간을 정하고 할 수 있었다. 금식의 목적 설명: 자기를 괴롭게 하는 것
예루살렘과 성전의 멸망을 기억하기 위해 바빌론 포로들에게 4개의 금식이 추가됨(8:19)
4,5,7,10월의 금식
10월: 바빌론 군대가 이때에 도시를 포위함,
4월: 도시 함락, 5월: 성전 훼파, 7월 4일: 총독 그달리야가 살해됨(렘41).- 10
2. 대답(4-7)
스가랴는 곧바로 대답하지 않음. 주님께서는 나중에 계시를 주심(8:9 이후).
형식과 실행보다 먼저 백성의 마음의 문제를 다루어야 함
성도와 주님의 관계; 전통이나 규칙이 아니다. 믿음과 사랑과 섬김의 문제
대개 성숙하지 못한 분들 규칙을 달라고 한다. 지키면 흐뭇해한다. 준수가 영적 성장의 척도
하나님의 방법: 규칙 준수보다는 원칙을 따르고 하나님과의 인격적 관계 유지를 원하신다.
스가랴의 답변은 질문의 형태로 모든 백성을 위해 주어진다.
5,6절을 보라. “나를 위해 했느냐? 너희를 위해 했느냐?”
바빌론 포로 생활 이전의 대언자들(7)
“모든 종교 행위는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 위선이다.”
사무엘(삼상15:22), 구약성경은 이런 원리들로 가득하다. 사1:11-17을 보라.
그런데 백성은 들으려 하지 않는다.
포로 생활 전, 삶이 평온하고 좋았다(7). 그러므로 그냥 전통대로 지키는 것이 편안하였다.
즉 전통대로 하는 것이 하나님을 개인적으로 알고 만나는 것보다 쉬웠다.
스가랴는 전통이 나쁘다고 말하지 않는다.
다만 우리의 영적 신앙생활은 1분 전과 1분 후가 시시각각으로 다르면 안 된다고 말한다.
즉 이스라엘의 경우 절기를 지켜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해야 한다(고전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모든 일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우리는 절기를 안 지킨다. 신약 성경에는 그런 요구 없다.
금식, 모든 예배, 헌금, 섬김 등
주님이 우리 삶의 중심, 우리 행동의 원인
그러므로 사람에게 영광을 얻으려고 하는 행위는 다 하나님께서 불쾌하게 여기심
하나님의 마지막 답변(슥8:19): 금식이 즐거운 명절이 될 것이다.
물론 이것은 왕국 시대에(사61:2-3; 65:19 등)
그러므로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미래를 바라보고 살라.
3. 책망(8-14)
과거 그들의 조상들, 정기적으로 종교 행위,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음
유다 패망의 원인
즉 종교는 그들의 삶의 일부였다. 중심이 아니었다.
그들의 마음은 금강석같이 굳어졌다(12).
그 결과 그들은 외국으로 쫓겨남(14)
특히 율법의 말씀, 약자 배려(고아, 과부, 나그네), 약자에게 긍휼을 베푸는 것(출22:22-24; 신
10:18-22 등)
전통의 문제: 전통주의로 가기 쉽다. 율법과 율법주의, 성경 읽기, 십일조
전통은 죽은 자들이 남겨 준 살아 있는 믿음
전통주의는 살아 있는 자들이 지키는 죽은 믿음: 행위는 있지만 하나님을 존중하지 않음, 천주교의
모든 의식(유골 숭배, 성인 숭배, 마리아 숭배, 교황 숭배 등), 생각하지 않고 하는 모든 행위
이 경우 우리가 깨달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 고통을 당하는 것(시119:67). 고난당하기 전에는
내가 길을 잃었사오나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고 있나이다.
성경의 많은 사례들: 고통을 겪고 나서야 하나님께로 돌아옴
유대인들도 마찬가지. 바빌론 포로 생활, 그 뒤 깨닫고 돌아옴
전통: 물려받은 것, 윗세대에서 물려받은 것
그러므로 믿음은 좋은 전통이다. 지켜야 한다(살후2;15; 3:6; 유3), 그러므로 형제들아, 굳게 서서 - 11
말로나 우리의 서신으로 너희가 가르침을 받은 전통들을 붙들라(살후2;15).
그러나 초대 교회의 전통은 절대로 하나님의 말씀과 같은 권위를 가지면 안 된다. 천주교의 문제
당시 사람들: 네 번 금식 전통, 그저 슬퍼하는 것으로 끝내면 안 된다.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한다.
1900년대 초반까지 전 세계 천주교 미사는 라틴어로, 어리석은 짓이다.
세상이 바뀌어도 하나님의 말씀은 바뀌지 않는다.
이 말씀에 근거해서 우리의 전통을 늘 살펴보아야 한다.
2. 이스라엘의 환한 미래(8)
하나님의 백성은 소망으로 살아간다.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한 믿음과 소망
이제 스가랴는 전통 이야기를 접고 주님이 주시는 세 매시지를 전달한다.
이 메시지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것이다.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8:2). 10번이나
1. 예루살렘이 재건된다(1-6)
예루살렘이 재건되어 완전히 다른 도시가 된다. 진리와 거룩함을 추구하는 도시(8:3)
물론 왕국의 때에
이때에 주님은 건물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동정심을 베푸신다. 노인들과 아이들(4-5)
주님의 눈에는 별것 아니다(6).
2. 이스라엘 사람들은 다시 소집될 것이다(7)
그들의 불순종, 세상의 여러 나라들로 흩어짐(신28:63)
그러나 이들은 다시 돌아올 것이다(사11:11-12; 렘30:7-11 등)
일부가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생기는 현상
3. 여호와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관계 회복(8)
이집트 탈출 당시 주님의 말씀(렘11:4)
우상 숭배 바빌론 포로 생활 혀벌, 그러나 다시 하나님이 부르신다. 세계 각처에서.
그리고 그들에게 풍성하게 주신다(습3:20)
4. 이스라엘 땅이 회복될 것이다(9-13)
학개 1장: 백성이 하나님의 집을 내버려 두고 자기 집을 먼저 지음
수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10)
이제는 그들의 순종, 풍성한 수확(12)
신약시대 성도의 복은 풍성한 재물이 아니다. 구약시대와 다르다.
5. 이방인들의 구속(20-23)
아브라함을 부르신 이유, 그의 씨,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빛이 되도록(창12;1-3)
이 목적을 위해 여러 나라들 가운데 이스라엘 구별
그런데 이스라엘은 이방인들을 향한 그 사명을 이루지 못함
이제 이방인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섬기는 일이 발생함
스가랴서 14장, 이사야서 2장, 미가서 4장, 이방인들이 메시아 오아국에서 주님을 찾음
그들의 말(23), 바로 이 말이 지역 교회에서도 나와야 한다.
“내가 보니 참으로 하나님이 너희 가운데 있다.”
롬11:1, 25-26
https://youtu.be/uHFhhK7l5TE?list=PLvQ0bEj551A2JJ0GHk0ugHAODeajGg40A
천년 왕국에서 참 목자요 왕이신 메시아 그리스도(스가랴 맥잡기 05)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설교, (2021. 2. 19)
스가랴 05: 참 목자요 왕이신 메시아 그리스도
스가랴 총 14장, 두 번째 반(9-14장, 총 6장)에서 스가랴는 메시아의 초림과 재림에 대한 두 개의
말씀에 초점을 둔다. 이 부분은 성경에서 메시아 사역을 가장 짧게 잘 요약한 부분, 메시아는 언제나
아브라함의 후손 이스라엘과 관련이 있다. 여기에 교회는 없다. 다만 전체 역사 이해
스가랴서의 그리스도: 겸손한 왕, 애정 많은 목자, 강력한 전사, 은혜로운 구원자, 의로운 통치자
메시아는 천년 왕국에서 왕과 제사장으로 이 땅을 통치한다. 이 부분의 해석, 모든 면에서 동의하지는
못해도 메시아의 영광스러운 통치에 대해서는 동의한다. 저금 어렵고 신비한 부분, 위어스비를 따라가
면서 보도록 하자.
1. 메시아의 초림(9:1-9)
하나님의 인류 구원: 메시아를 보내는 일, 이것은 갑자기 이루어진 계획이 아니다.
창조 전에 이미 세워진 계획
하나님의 어린양, 세상 창조 전에 세워짐(벧전1:20). 계13:8 참조
1. 왕을 위한 준비(1-8)
1-8절은 알렉산더 대왕과 그 군대가 팔레스타인 북부와 동부 근처의 지역들을 점령하는 것 묘사(9:13)
BC 333년 이수스 전투: 페르시아 패배, 그 이후 알렉산더 군대 페니키아의 여러 도시들 정복
다니엘서에도 알렉산더의 번영에 대해 나옴(8-9장). 다니엘과 스가랴는 역사를 미리 예언함
하드락, 팔레스타인의 최북단 도시, 유프라테스와 경계, 다마스쿠스 시리아의 수도
이 두도시를 멸절시킨 뒤 그리스 군대는 남쪽으로 내려옴. 두로와 시돈 점령, 그 뒤 아스글론과 가자
그래서 하나님은 팔레스타인의 교만을 꺾고(6) 우상 숭배의 가증함을 끝냄(7)
1절: 사람의 눈이 주를 향한다. 모든 사람이 주의 역사 경영을 보게 된다.
두 달 동안 가자를 포위하고 공격한 뒤 알렉산더는 예루살렘으로 진격함
역사가 요세푸스의 증언
대제사장의 꿈, 도시를 장식하고 모두 하얀 옷을 입고 성문을 열라는 명령을 받음.
제사장들은 거룩한 옷을 입고 행진을 하며 나아가 그를 맞이하라는 명령
알렉산더 좋은 인상, 그래서 그들 환영, 대제사장은 그에게 다니엘서 설명
심지어 알렉산더 여호와 하나님께 희생 예물을 바침
그래서 예루살렘과 백성은 재앙을 면함
스가랴는 예루살렘과 유다가 재앙을 면할 것을 예고함(8).
그러나 8절의 약속은 알렉산더 이후에도 적용된다.
AD70년 성전 훼파, 그러나 메시아가 오는 날에 모든 것이 복원된다.
왕의 등장(9)
왕의 예루살렘 입성, 종려주일(마21:1-11; 막11:1-11; 눅19:29-44, 요21:12-19)
주님은 성경 말씀을 이루시려고 이 예언의 말씀대로 행하심
1-8은 알렉산더, 9는 예수님, 두 왕의 대비, 큰 군대, 큰 말, 나귀, 조그만 무리, 종교인들 그를
환영함, 그러나 그은분 거부, 아이들만 환영함
예수님은 이런 배은망덕한 백성에게 재앙을 가져오셔도 되지만 오히려 은혜와 용서를 가져오심(요
3:17)
오히려 도시를 보고 우심
2. 메시아의 재림과 승리 그리고 정복(9:10-1:12)
교회 시대는 9:9와 10 사이에, 사9:6과 7 사이처럼, 사61:2에서도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 이루어질 일, 초림 시, 나귀, 재림 시, 하얀 말(계19:11-12)
1. 평화의 선포
예수님이 오시면 평화에 대해 말할 것이다(10), 정치가의 말이 아니다. 사2:4, 미4;3- 13
전 세계를 평화로 통치함
슥12:1-9는 주님의 지상 왕국 설립 바로 전에 있을 전쟁 언급, 이방인들이 예루살렘 공격
주님은 유다를 활로, 에브라임을 화살로 사용해서 적군 섬멸(9:13)
전 세계 여러 나라에 흩어져 살던 유대인들을 부르신다.
이들은 요새로 돌아온다: 하나님 혹은 시온 산
2. 메시아의 승리의 행진(9:14-10:1)
여기는 폭풍우가 휩쓸고 가는 듯한 모습, 메시아는 천둥과 번개처럼 목소리를 낸다(14).
그분의 군대가 행진하고 그분이 그들을 보호한다.
9:15, 행진이 변하여 잔치가 됨, 군인들은 포도주에 취한 사람들처럼 소리를 지름
그런데 실제로는 포도주가 아니라 적군의 피에 젖음, 모두가 충분히 죽이고 승리함
9:16-10:1, 다시 이미지가 변한다. 메시아가 구원하는 양떼, 스가랴는 10:2-3, 11:4-16, 13:7
에서 또다시 양과 목자의 이미지를 사용한다.
9:17-10:1은 땅에 대한 묘사, 하나님이 만드시는 기쁨(9:17)
제때에 비를 충분히 주므로(10:1) 많은 양의 과일 곡식 수확
과거에 이스라엘, 빵과 비를 위해 바알 숭배
3. 메시아가 자신의 백성을 강하게 만듦
스가랴는 양 떼 이미지 다시 사용, 악한 목자들이 인도하는 양떼(마9:36)
원래 유대인들은 제사장들에게 순종해야 한다. 제사장들은 하나님의 뜻을 그들에게 전하는 사람들(출
28:30; 레8:8; 스1:63)
그런데 너무나 자주 제사장들은 하나님이 금하신 점 치는 자들에게로 돌아섬
마지막 날에 그들은 거짓 목자들에 의해 진리를 버리고 방황함(10:2, 겔34)
4. 그러나 메시아는 양떼를 전투마로 바꿈(10:3), 메시아는 악한 목자들에게 형벌을 주고 백성에게
승리를 가져다 줌. 4절의 이미지를 보라. 모퉁이돌(기초), 못(장막의 못, 짐을 걸어두는 못),
활(전쟁에서 승리)
메시아는 유다에서 나온다(10:4, 창49;10), 다윗의 자손(삼하7)
마지막으로 슥10:5-7, 12, 주님이 함께 하므로 유대인들은 강력한 군사들, 적군 정복, 승리에
승리를 이어나간다.
결국 이스라엘, 하나님의 백성은 다시 모이고(10:9) 구속되고 한 국가로 연합된다. 주님의 힘을
기뻐한다(10:12).
바로 이 일을 이루시는 하나님이 교회에 속한 우리들도 승리하게 해 주신다.
3. 자신의 백성에게 거부 당하는 메시아(11)
9-10장, 마지막 날들에 메시아가 오기 전에 이스라엘은 어려움 속에 지낸다.
그러나 메시아가 와서 그들을 구속하고 정결하게 하고 왕국을 준다.
왜 이들은 이런 어려움에 빠졌는가?
다윗과 솔로몬 시대: 어쩌면 세상에서 가장 강한 나라
솔로몬 사후, 왕국 분열(이스라엘과 유다), 아시리아, 바빌론에 의해서 멸절됨
70년 뒤 소수의 유대인들 귀환함, 성전 재건, 삶이 어려움, 이전의 영광을 누리지 못함
그럼에도 성전 건축, 국가 유지
그리고 메시아가 옴
그러나 백성은 그분 거부, 십자가 처형, AD70년, 에루살렘과 성전 파괴됨
온 세상으로 흩어져 나감
이번 장은 유다 백성의 메시아 거부, 거짓 메시아(적 그리스도) 환영, 그는 세상 끝에 나타나 온 세상을
속일 것이다.
1. 울부짖는 목자(1-3), 로마 사람들의 성지 침략, 레바논(1), 바산(2), 요르단93) 등 언급됨- 14
침략하는 군대는 숲을 태우는 불 같다(1). 울부짖는 목자들(3)은 백성을 잘못 인도하는 악한 지도자들,
중동 지방, 지도자들은 목자들로 표현됨. 렘25;34에도 이런 모습이 잇다.
대개는 목자들이 양들을 도살장으로 내 주는데 여기서는 본인들이 도살장으로 감
대제사장 가야바, 예수님만 죽이면 끝난다고 생각함. 그러나 결과는 정반대였다.
결국 그들의 심판으로 이어져서 그들은 권세를 잃게 됨
유대인들 예수님 거부, 진리 배척, 결국 거짓을 믿게 됨
2. 참 목자(4-14)
하나님은 스가랴에게 참 목자 노릇을 하라고 하신다.
그래서 그는 초림 시의 메시아 역할을 하게 된다.
이스라엘 양떼는 도살장으로 갈 운명(4): 사악한 지도자들 때문에
그러나 그는 그들을 구원하려 함(4)
유대인 지도자들: 백성에게는 관심 없다. 오직 자리와 권세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액션 설교, 아마도 스가랴도 그렇게 했을 것이다.
그는 두 가지 도구 사용(7)
지팡이: 양 인도, 막대기, 적들 쫓아냄
특히 가난한 자들을 압제하는 자들에게 관심을 둠
한 막대기는 아름다움, 다른 막대기는 연합(7)
그는 양 때를 인도하며 세 명의 불성실한 목자들을 퇴출함(8)
어느 날 두 지팡이를 부러뜨림(10), 그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호의가 끝남
하나님과 백성 사이의 언약 관계가 무너짐(10)
유다와 이스라엘의 연합도 깨짐(14)
하나님은 죄인들이 회개하고 돌아오도록 오래 참으시며 기다리심
그분께서 하실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시는 때가 있다. 그리스도의 초림 기간
그러나 그들은 그분을 믿지 않는다(요12;37) 마23:37
실제로 백성은 스가랴에게 조용히 하라고 한다. 그가 대가를 요구하자 그들은 노예의 값을 준다,
은 서른 개(출21:32).
그는 그 돈을 성전에 가져다가 버린다913).
마27:1-10, 가룟 유다의 배반, 은 서른 개, 그는 성전에 돈을 버리고 자살함, 제사장들 돈을 모아
공동묘지를 삼(마27:9)
그런데 마27:9절은 스가랴가 아니라 예레미야, 예레미야의 모든 말이 기록된 것은 아니다.
3. 우상 목자(11:15-17)
스가랴는 어리석은 목자 역할을 하라는 명령을 받음(15),
어리석은 목자: 하나님의 진리를 받지 않아 진리가 없는 목자
양을 돌보지 낳고, 잃어버린 양을 구출하지 않고 먹이지 않는 목자, 자기만 먹이를 먹는 목자
이스라엘 참 목자 거부, 결국 거짓 목자 적그리스도를 받아들일 것이다.
빛을 거부하는 자들은 결국 어둠을 수용할 것이다(요5:43).
단9:27, 한 이레의 한중간에 언약 파괴, 성전 훼파 등(살후2:1-12; 계13:1)
유대인들이 이 악한 우상 목자를 따르지만 결국 참 목자께서 그를 파괴하고 승리할 것이다(11;17;
계19:11-12).
그리고 천년왕국 통치(계19:11-21).
바로 이때에 교회는 그분 함께 통치, 창조 세상은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자유를 누릴 것이다(롬8:21).
https://youtu.be/XfU41ZTvT5c?list=PLvQ0bEj551A2JJ0GHk0ugHAODeajGg40A
메시아의 재림과 이스라엘의 완전한 회복 및 천년왕국 설립 (스가랴 맥잡기 0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성경, 설교, (2021. 2. 26)
스가랴 06: 메시아의 재림과 이스라엘의 완전한 회복 및 천년왕국 설립
스12-14장
스가랴 총 14장, 두 번째 반(9-14장, 총 6장)에서 스가랴는 메시아의 초림과 재림에 대한 두 개의
말씀에 초점을 둔다. 이 부분은 성경에서 메시아 사역을 가장 짧게 잘 요약한 부분
메시아의 초림은 9:1-9, 10절 이후 나머지는 재림
오늘 < >, 이 부분은 성경에서 메시아의 재림과 이스라엘의 완전한 회복 및 천년왕국 설립을 가장
잘 보여 주는 곳, 다니엘서, 계시록과 함께 성경 예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이방인들의 이스라엘 공격, 이스라엘 극심한 대환난 체험, 회개하고 돌아옴, 주님의 올리브 산 재림,
천년왕국 설립
12-14장에는 ‘그 날에’라는 말이 여러 차례 나온다. 이것은 예수님 재림하시는 때
주께서 예루살렘을 구출하심(슥12;1-9; 14;1-7)
스가랴서에만 예루살렘 41회, 22회가 후반부 3장
1;14, 하나님은 예루살렘을 위해 질투하신다(1:14). 자기의 맏아들을 사랑하는 아버지
1. 마지막 때에 예루살렘은 공격을 받는다(12:1-3, 14:1-2).
하나님의 파워(12;1), 시147:5-6
모든 민족들, 모든 백성들(12:2-3, 6, 9, 14:2, 12, 14, 16)
7년 환난기 후반부의 아마겟돈 전쟁(욜3:9-16; 계9:13-18(나팔을 가진 여섯째 천사);
16:12-16(금병을 가진 여섯째 천사; 19:17-21)
1. 사탄 마귀의 힘(계16:13-14)
2. 이교도 백성들이 하나님을 대적하려 함(시2:1-3).
잔과 돌의 상징(12;2,3)
백성들이 이스라엘을 삼키려 하지만 오히려 잔을 마신다(계11:2).
그러나 이스라엘은 돌이 되어 이들을 물리친다.
2. 주께서 보이게 나타나신다(14;3-7).
올리브산 승천(행1:9-12), 올리브 산 강림(14:4)
지진 발생, 예루살렘 변화(사29:6; 계16:18-19)
하늘의 변화, 낮도 아니고 밤도 아니다(14:6; 사60:19-20)
14장의 주님은 전사의 모습(시24:8)
3. 주께서 원수들을 이기심(12:4-9; 14:12-15).
유다 백성이 전사가 됨(12:5-8)
주께서 이스라엘을 정화하심(슥12:10-13:9)
단순히 유다의 구출과 보존이 아니라 그들의 영적 회복
1. 백성의 회개(12:10-14)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분의 은혜를 인지할 대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
이때에 하나님이 이스라엘에 회개의 영을 부어주신다(욜2:28-29)
백성은 죄를 깨닫고(12:11, 자기들이 찌른 자) 하나님의 용서를 구하기 시작함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을 믿고 의지하는 믿음을 통해서 죄들의 용서
이스라엘 민족 전체가 통회함, 맏아들의 죽음으로 인해 슬퍼하듯이(10)
이스라엘의 여러 부류가 그날 회개함(11-13)
이때에 새 언약이 이루어짐(렘31:31-34)
2. 그들의 마음뿐만 아니라 땅도 정결하게 된다. 가장 큰 문제: 거짓 대언자와 우상(2)
거짓 대언자는 죽게 되어 있다(신13), 거짓 대언자들의 거짓말(4-6)
6절의 상처는 원래 우상숭배 하다가 얻은 것
진짜 대언자(7), 예수님의 인용(마26:31; 56) 아버지의 말씀: 그 목자는 내 동료이다(13:7)- 16
3. 민족의 정화(13:8-9), 창세 이후로 없는 대환난(마24:21).
천년왕국에서 주님이 온 세사을 다스리신다(14:8-11, 16-21)
드디어 주께서 온 땅의 왕이 되신다(14:9). 겔48:35; 계19:16
온 세상의 왕, 유일한 하나님
1. 땅의 회복(14:8)
예루살렘은 오래된 도시, 주변이 강이 없다. 천년왕국에는 생수의 강이 흘러나온다(14:8; 겔47;
욜3;18).
지형이 변화된다(10-11, 사40:3-4). 사2:2의 성취
메시아는 왕 겸 제사장, 성전이 필요하다. 천년왕국 성전(겔40-48장)
모든 위험이 제거됨(11), 적군의 침입 위험 등이 사라진다.
이교도들의 재앙(12), 핵폭탄과 같은 재앙, 주님의 강력한 빛
2. 이교도들의 주님 예배(16)
천년왕국에 들어가는 이교도들(마25의 염소 민족들), 구원받은 자들
장막절을 지킨다. 레23의 7절기 중 유일하게 천년왕국에서도 지킴
유월절 십자가, 초실절, 부활, 무교절, 신약 시대 성도들의 삶, 오순절, 행2, 나팔절, 왕국 시작
전에 하나님이 나팔로 유대인들을 모음, 속죄일, 유다 백성의 회개
이제 나머지 안식일과 장막절, 특히 후자는 매해 지킨다(17-19).
3. 천년왕국의 상징, 거룩함(20-21)
원래 거룩함은 대제사장의 순금 패에 기록됨(출28:36-38)
이때에는 어디서나 흔히 말방울에 기록됨
사람들 집의 그릇들은 성전의 그릇들처럼 거룩하게 여겨질 것이다.
모든 것이 거룩하게 될 것을 하나님이 보여 주심
다시는 가나안 족속이 거기에 있지 않는다(21).
가나안에 대한 저주(창9:25).
스가랴서 결론
스가랴서 시작 회개 촉구
마지막; 거룩한 민족과 국가
스가랴는 어려운 시절의 대언자, 그러나 그는 미래에 펼쳐질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백성을 위해 사역하였다.
우리도 그렇게 해야 한다.
특히 예루살렘의 화평을 위하여(시122:6)
https://youtu.be/KFdmJ5fV1xc?list=PLvQ0bEj551A2JJ0GHk0ugHAODeajGg40A
(16.10. 9) 재림시리즈_07 (스가랴서에 나타난 주의 날과 천년왕국) (슥 14: 1~21)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천년왕국에서 주님이 온 세사을 다스리신다(14:8-11, 16-21)
드디어 주께서 온 땅의 왕이 되신다(14:9). 겔48:35; 계19:16
온 세상의 왕, 유일한 하나님
1. 땅의 회복(14:8)
예루살렘은 오래된 도시, 주변이 강이 없다. 천년왕국에는 생수의 강이 흘러나온다(14:8; 겔47;
욜3;18).
지형이 변화된다(10-11, 사40:3-4). 사2:2의 성취
메시아는 왕 겸 제사장, 성전이 필요하다. 천년왕국 성전(겔40-48장)
모든 위험이 제거됨(11), 적군의 침입 위험 등이 사라진다.
이교도들의 재앙(12), 핵폭탄과 같은 재앙, 주님의 강력한 빛
2. 이교도들의 주님 예배(16)
천년왕국에 들어가는 이교도들(마25의 염소 민족들), 구원받은 자들
장막절을 지킨다. 레23의 7절기 중 유일하게 천년왕국에서도 지킴
유월절 십자가, 초실절, 부활, 무교절, 신약 시대 성도들의 삶, 오순절, 행2, 나팔절, 왕국 시작
전에 하나님이 나팔로 유대인들을 모음, 속죄일, 유다 백성의 회개
이제 나머지 안식일과 장막절, 특히 후자는 매해 지킨다(17-19).
3. 천년왕국의 상징, 거룩함(20-21)
원래 거룩함은 대제사장의 순금 패에 기록됨(출28:36-38)
이때에는 어디서나 흔히 말방울에 기록됨
사람들 집의 그릇들은 성전의 그릇들처럼 거룩하게 여겨질 것이다.
모든 것이 거룩하게 될 것을 하나님이 보여 주심
다시는 가나안 족속이 거기에 있지 않는다(21).
가나안에 대한 저주(창9:25).
스가랴서 결론
스가랴서 시작 회개 촉구
마지막; 거룩한 민족과 국가
스가랴는 어려운 시절의 대언자, 그러나 그는 미래에 펼쳐질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백성을 위해 사역하였다.
우리도 그렇게 해야 한다.
특히 예루살렘의 화평을 위하여(시122:6)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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