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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각 권의 저자와 기록 연대
성경 | 책 명 | 저자 | 역사적시대 | 기록 연대 | 기록장소 | 주 제 | 장 수 |
구 약 성 경 | 창세기 | 모세 | 아담~요셉 (2,363년간) | B.C 1,500년경 | 미디안 | 창조와 인간의 타락 히브리 민족의 기원 | 50 |
출애굽기 | 모세 | 1714~1497 (217년간) | B.C 1,497년경 | 시내광야 | 출애굽과 하나님의 언약 히브리 민족과의 언약 | 40 | |
레위기 | 모세 | 1497 (한 달간) | B.C 1,497년경 | 시내산상 | 종교적 율법의 계시 히브리 민족의 율법 | 27 | |
민수기 | 모세 | 1497~1459 (38년간) | 1450~ 1400년경 | 시내광야 | 하나님 백성들의 봉사생활 약속된 땅으로 감 | 36 | |
신명기 | 모세 | 1458. 11.1 ~12. 7 (47일간) | 1458년경 | 모압평원 | 율법을 총체적으로 다시 받음 히브리 민족의 율법 | 34 | |
여호수아 | 여호수아 | 1451~1426 (26년간) | 1450~ 1400년경 | 가나안 | 약속의 땅 정복과 분배 가나안 땅의 정복 | 24 | |
사사기 | 사무엘 | 1405~1095 (310년간) | 1050년경 | 가나안 | 가나안 정착후 300년역사 | 21 | |
룻 기 | 사무엘 | ? | 1050년경 | 가나안 | 다윗 왕가의 메시야 계보 시작 | 4 | |
사무엘 상 | 사무엘 | 1155~1055 (100년간) | 1000~950년경 | 유대 | 왕국의 성립 사울 왕의 치세 | 31 | |
사무엘 하 | 사무엘 | 1055~1015 (40년간) | 1000~950년경 | 유대 | 다윗 왕의 통치 | 24 | |
열왕기 상 | 에스라 | 1015~896 (120년간) | 562~536년경 | 유대 | 솔로몬의 통치와 왕국의 분열 | 22 | |
열왕기 하 | 에스라 | 889~606 (283년간) | 562~536년경 | 유대 | 분열된 왕국 왕들의 통치와 선지자의 활동 | 25 | |
역대기 상 | 에스라 | 4004~1015 (2989년간) | 456년경 | 유대 | 열왕의 사적과 선민의 족보, 다윗의 통치 | 29 | |
역대기 하 | 에스라 | 1015~536 (480년간) | 453년경 | 유대 | 성전 건축과 남쪽 왕국의 역사 | 36 | |
에스라 | 에스라 | ? | 451년경 | 유대 | 바벨론에서 포로의 귀환 | 10 | |
느헤미야 | 느헤미야 | ? | 445년경 | 유대 | 3차 포로의 귀환과 예루살렘의 재건 | 13 | |
에스더 | 모르드개 | ? | 473년경 | 유대 | 택함 받은 백성의 승리 | 10 | |
욥 기 | 욥 | 1900~1650 (250년간) | 1490년경 | 우스 | 욥의 고난과 승리 | 42 | |
시 편 | 다윗(73) 고라(11) 아삽(12) | 1060~1021 (40년간) | 1055~500년경 | 유대 | 선민의 찬양 시 | 150 | |
잠 언 | 솔로몬 | 1021~982 (40년간) | 950~700년경 | 유대 | 지혜의 잠언 | 31 | |
전도서 | 솔로몬 | ? | 950~935년경 | 유대 | 세상살이의 헛됨 | 12 | |
아 가 | 솔로몬 | ? | 965년경 | 유대 | 부부 사랑의 노래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 | 8 | |
이사야 | 이사야 | 756~698 (58년간) | 739~680년경 | 유대 | 이스라엘의 멸망과 회복 | 66 | |
예레미야 | 예레미야 | 628~586 (42년간) | 627~585년경 | 유대 | 마지막 때의 심판과 축복 | 52 | |
예레미야 애 가 | 예레미야 | 628~586 (42년간) | 586년경 | 유대 | 황폐한 예루살렘에 대한 비가 | 5 | |
에스겔 | 에스겔 | 597~572 (23년간) | 593~570년경 | 바벨론 | 선민의 심판과 축복 예언 | 48 | |
다니엘 | 다니엘 | 605~534 (71년간) | 606~534년경 | 바벨론 | 세상 나라와 천국에 대한 계시 | 12 | |
호세아 | 호세아 | 784~725 (59년간) | 722~710년경 | 사마리아 | 이스라엘의 배신과 하나님의 사랑 | 14 | |
요 엘 | 요 엘 | 810~758 | 830년경 | 예루살렘 | 마지막 은혜의 시대 (성령 시대) 예언 | 3 | |
아모스 | 아모스 | 810~785 (25년간) | 760년경 | 베틀 | 이스라엘의 심판과 회복 다윗 계보의 최후 승리 | 9 | |
오바댜 | 오바댜 | 588~584 (4년간) | 587~586년경 | 유대 | 에돔의 심판 | 1 | |
요 나 | 요 나 | 840~800 (40년간) | 800~760년경 | 니느웨 | 니느웨의 구원 | 4 | |
미 가 | 미 가 | 796~746 (50년간) | 694~700년경 | 예루살렘 | 메시야의 탄생과 승리 예언 | 8 | |
나 훔 | 나 훔 | 700~645 (55년간) | 612년경 | 갈릴리 | 니느웨의 멸망 예언 | 3 | |
하박국 | 하박국 | 609~600 (9년간) | 612년경 | 유대 | 유대인과 이방인의 책망 | 3 | |
스바냐 | 스바냐 | 640~609 (31년간) | 630~627년경 | 유대 | 열방의 심판과 선민의 축복 | 3 | |
학 개 | 학 개 | 536~516 (20년간) | 520년경 | 유대 | 성전 재건 사역에 대한 격려 | 2 | |
스가랴 | 스가랴 | 520~515 (3년간) | 518년경 | 유대 | 성전 재건과 메시야 왕국 예언 | 14 | |
말라기 | 말라기 | 420~397 (23년간) | 400년경 | 유대 | 불순종하는 자에 대한 경고 | 4 | |
책 명 | 저 자 | 기록 연대 | 수신 대상 | 기록 장소 | 주 제 | 장수 | |
신 약 성 경 | 마태복음 | 마 태 | A.D 50~70년경 | 유대인 | 예루살렘 | 왕으로 오신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 | 28 |
마가복음 | 마 가 | 67~70년경 | 로마 및 이방인 | 로마 | 종으로 오신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 | 16 | |
누가복음 | 누 가 | 58~68년경 | 헬라 및 천하 | 로마 | 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 24 | |
요한복음 | 요 한 | 80~90년경 | 모든 믿는 사람 | 에베소 |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 21 | |
사도행전 | 누 가 | 61~62년경 | 데오빌로 | 로마 | 성령의 사역과 교회의 형성 | 28 | |
로마서 | 바 울 | 56년경 | 로마 교인 | 고린도 | 믿음을 통해 의인이 됨 | 16 | |
고린도전서 | 바 울 | 55년경 | 고린도 교회 | 에베소 | 교회의 질서와 부활의 도리 | 16 | |
고린도후서 | 바 울 | 56년경 | 고린도 교회 | 마게도냐 | 바울의 사도에 대한 변명 | 13 | |
갈라디아서 | 바 울 | 56년경 | 갈라디아 교회 | 고린도 | 은혜의 복음과 교리 | 6 | |
에베소서 | 바 울 | 61~63년경 | 에베소 교회 | 로마감옥 |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되라 권고 | 6 | |
빌립보서 | 바 울 | 61~62년경 | 빌립보 교회 | 로마감옥 |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기쁨과 감사 | 4 | |
골로새서 | 바 울 | 61~62년경 | 골로새 교회 | 로마감옥 |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 | 4 | |
데살로니가 전 서 | 바 울 | 50~52년경 | 데살로니가 교회 | 고린도 | 주님의 재림과 성도들의 준비 | 5 | |
데살로니가 후 서 | 바 울 | 50~52년경 | 데살로니가 교회 | 고린도 | 주님의 재림과 불신자의 심판 | 3 | |
디모데전서 | 바 울 | 63년경 | 디모데 | 마게도냐 | 교회의 규칙과 교직자의 자격 | 6 | |
디모데후서 | 바 울 | 63년경 | 디모데 | 로마감옥 | 교직자는 충성을 다해 일하라 | 4 | |
디도서 | 바 울 | 66년경 | 디도 | 에베소 | 교회를 치리하는 방법 | 3 | |
빌레몬서 | 바 울 | 62년경 | 빌레몬 | 로마감옥 | 오네시모에 대한 용서 권고 | 1 | |
히브리서 | 바울(?) | 65~69년경 | 히브리인 | 로마 | 새 언약의 궁극적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 | 13 | |
야고보서 | 야고보 | 62년경 | 12지파 중 신자 | 예루살렘 | 믿음의 증거인 행함 | 5 | |
베드로전서 | 베드로 | 64~65년경 | 각처 신자 | 바벨론 | 핍박 받는 교회와 성도 격려 | 5 | |
베드로후서 | 베드로 | 66년경 | 각처 신자 | 바벨론 | 말세의 배교 경고와 진리 고수 권면 | 3 | |
요한 1서 | 요 한 | 90년경 | 각처 신자 | 에베소 | 사랑의 하나님 | 5 | |
요한 2서 | 요 한 | 90년경 | 믿는 여인들 | 에베소 | 이단을 조심하고 서로 사랑하라 | 1 | |
요한 3서 | 요 한 | 90년경 | 가이오 | 에베소 |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라 | 1 | |
유다서 | 유 다 | 70~80년경 | 유대의 신자 | 예루살렘 | 임박한 말세와 배교 | 1 | |
요한계시록 | 요 한 | 81~96년경 | 7 교회 | 밧모섬 | 말세와 그리스도의 재림, 궁극적 승리 | 22 |
성경은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다.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사람들을 통하여 그의 말씀을 기록하게 했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렇다면 그 사람들은 누구였을까?
성경은 책마다 여러 저자가 있다. 그중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는 모세가 썼을 것이라고 알려져 왔다. 모세가 하나님을 만나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내용을 받아썼다는 것이다. 유대교, 가톨릭, 개신교의 공통된 주장이다. 이 모세 저자설은 신명기 31장 9절, "모세가 이 율법을 기록하여, 주님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자손 제사장들과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에게 주었다"에 근거한다.
그런데 구약 5경 내용을 보면 다른 몇몇 사람의 필체로 기록된 흔적이 나타난다.
성경 사해 사본(쿰란문서)은 현재까지 발견되어 전해진 가장 오래된 문서다. 에스더서를 제외한 모든 구약 성경들이 들어있다. 기독교가 탄생할 즈음 300여 년 동안 기록되었다. 예수님도 알고 있었을 것이다. 로마에 의해 유대가 정복당하기 150여 년 전 유대교에서 분리되었고 메시아를 기다리던 에쎄네파 공동체가 집단을 이루어 살았던 쿰란에서 1940-1960년 발견된 것이다. 로마군이 예루살렘 성전을 파괴하던 기원후 66-70년 로마-유대 전쟁 과정에서 숨겨졌다.
사해사본이 발견된 쿰란 국립공원
사해문서, 사해 두루마리 또는 사해사본
이 쿰란문서(사해사본이라 한다) 신명기 34장 5-6절, "주님의 종 모세는, 주님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서, 모압 땅 벳브고올 맞은쪽에 있는 골짜기에 묻혔는데, 오늘날까지 그 무덤이 어디에 있는지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라고 되어있다. 모세가 오경의 저자라면 모세 자신이 자신의 죽음에 대하여 기록했다는 것은 모순이다. 따라서 신명기는 모세가 아닌 사람이 기록했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오늘날까지'라는 말은 신명기가 모세 이후 기록되던 당시를 의미한다.
또한 창세기 6장 19-20절, "살과 피를 지닌 모든 짐승도 수컷과 암컷으로 한 쌍씩 방주로 데리고 들어가서, 너와 함께 살아 남게 하여라. 새도 그 종류대로, 집짐승도 그 종류대로, 땅에 기어다니는 온갖 길짐승도 그 종류대로, 모두 두 마리씩 너에게로 올 터이니, 살아 남게 하여라."에서는 두 마리씩이지만, 바로 다음 장 창세기 7장 2-3절," 모든 정결한 짐승은 수컷과 암컷으로 일곱 쌍씩, 그리고 부정한 짐승은 수컷과 암컷으로 두 쌍씩, 네가 데리고 가거라. 그러나 공중의 새는 수컷과 암컷 일곱 쌍씩 데리고 가서, 그 씨가 온 땅 위에 살아 남게 하여라." 일곱 쌍씩으로 나오는 모순이 발생한다. 같은 내용이 서로 다르게 표현된 것들이 여러 곳에 있다.
세상 창조에 관하여도 서로 다른 별개의 두 가지 기록이 있다. 하나님과 아브라함 간 계약도 두 가지 이야기다. 출애굽 시 네리바의 바위에서 물을 얻는 이야기도 두 가지다. 하나님도 엘로힘(하나님), 야훼(주님) 두 가지로 나타난다. 이는 서로 다른 두 그룹의 입장 차이에서 오는 현상이다.
출애굽기 3장 2절, "거기에서 주님의 천사가 떨기 가운데서 이는 불꽃으로 그에게 나타났다. 그가 보니, 떨기에 불이 붙는데도, 그 떨기가 타서 없어지지 않았다"에서 하나님은 야훼(주님)로 표기되었다. 이는 J에 의하여 작성되었을 것이다. 출애굽기 3장 6절, "하나님이 또 말씀하셨다. "나는 너의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 모세는 하나님을 뵙기가 두려워서, 얼굴을 가렸다."는 하나님을 엘로힘(하나님)으로 표기한 E에 의하여 작성되었을 것이다. 결국 출애굽기 3장은 두 부류 J와 E에 의하여 작성된 자료를 가지고 편집 집대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누구일까?
결론적으로 구약 5경은 서로 다른 세 부류, 하나님을 야훼로 부른 저자군 J, 엘로힘으로 부른 저자군 E, 신명기 관점의 저자군 D가 각각 자신들의 입장에서 기록했다고 할 수 있다.
D가 나온 배경은 이스라엘의 분열과 바빌로니아 정복과 관련된다. 기원전 1000년 경 다윗왕은 두 제사장 제도를 두었다. 이 두 제사장 그룹 사이 분열이 발생한다. 또한 왕위를 놓고 분열이 일어난다. 열왕기상 2장 26절, "솔로몬 왕은 아비아달 제사장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제사장께서는 상속받은 땅 아나돗으로 가시오. 제사장께서는 이미 죽었어야 할 목숨이지만, 나의 아버지 다윗 앞에서 제사장으로서 주 하나님의 법궤를 메었고, 또 나의 아버지께서 고통을 받으실 때에 그 모든 고통을 함께 나누었기 때문에, 오늘은 내가 제사장을 죽이지는 않겠소."에 의하면 다윗의 애처 밧세바 출생 솔로몬은 자신을 지지하는 제사장이 아닌 아비아달 제사장을 아나돗으로 추방한다. 이들 추방된 제사장 그룹은 여로보암을 왕으로 옹립하는 반란을 일으켜 북쪽에 이스라엘 왕국을 세운다. 따라서 기원전 912년 남쪽에는 베냐민과 유다 지파가 르호보암이 통치하는 유다 왕국, 북쪽에는 나머지 10지파가 여로보암이 통치하는 이스라엘 왕국(사마리아 왕국)으로 분열된 것이다. 이 두 나라 두 그룹에 의하여 다른 전통의 종교 문서, 곧 남쪽 유다 왕국에서는 민족적 정통성과 통합을 위한 J문서가 수집되고, 북쪽 이스라엘 왕국에서는 아벨이 가인 보다, 이삭이 이스마엘 보다, 야곱이 이새 보다 낫다고 하는, 떨어져 나온 둘째 아들이 더 낫다는 점을 강조한 입장을 담은 E문서가 나온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난 후 이스라엘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 가나안 사람들의 신 엘, 엘로힘을 섬기는 이교 종교의 길로 나간다. 19명의 왕이 이어졌으나 9명은 피살된다. 그리고 앗시리아에 의하여 멸망당한다. 열왕기하 17장에 나온 대로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부족이 된 것이다. 물론 남쪽 유다도 이교도 영향 하에 들어갔지만 왕궁을 청소하다가 대제사장 힐기야가 두루마리 율법서를 발견하여(열왕기하 22장 8절, 힐기야 대제사장이 사반 서기관에게, 주님의 성전에서 율법책을 발견하였다고 하면서, 그 책을 사반에게 넘겨 주었으므로, 사반이 그 책을 읽어 보았다.) 그 신명기를 요시야 왕에게 읽어주어 요시야 왕은 시나이 산에서 맺은 언약 야훼로 돌아가야 한다고 하며 대대적인 종교 개혁을 한다. 이때 저작된 책들은 그 신명기서의 관점에서 다시 편집된다.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8권의 역사서(Deuteronomistic History D문서)이다. 심지어 이사야서, 예레미야서까지의 저자, 곧 예레미야의 제자 네리야의 아들 서기관 바룩에 의하여 써졌을 것이다.(예레미야 36장 32절, 그래서 예레미야가 다른 두루마리를 구해다가 네리야의 아들 서기관 바룩에게 주었다. 바룩은 예레미야가 불러 주는 대로, 유다 왕 여호야김이 불에 태운 두루마리에 기록한 말씀을 모두 기록하였는데, 이번에는 그와 비슷한 말씀이 더 많이 추가되었다.)
한편 에스라기 1장 1-2절, 페르시아 왕 고레스가 왕위에 오른 첫 해이다. 주님께서는, 예레미야를 시켜서 하신 말씀을 이루시려고, 페르시아 왕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셨다. 고레스는 온 나라에 명령을 내리고, 그것을 다음과 같이 조서로 써서 돌렸다. "페르시아 왕 고레스는 다음과 같이 선포한다. 하늘의 주 하나님이 나에게 이 땅에 있는 모든 나라를 주셔서 다스리게 하셨다. 또 유다에 있는 예루살렘에 그의 성전을 지으라고 명하셨다. 바빌로니아에서 귀국 후 황폐한 상황에서 모세 5경이 에스라에 의하여 최종 편집되었을 것이다.
느헤미야기 8장 1-3절, 모든 백성이 한꺼번에 수문 앞 광장에 모였다. 그들은 학자 에스라에게, 주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명하신 모세의 율법책을 가지고 오라고 청하였다. 일곱째 달 초하루에 에스라 제사장은 율법책을 가지고 회중 앞에 나왔다. 거기에는, 남자든 여자든, 알아들을 만한 사람은 모두 나와 있었다. 그는 수문 앞 광장에서, 남자든 여자든,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에게 새벽부터 정오까지, 큰소리로 율법책을 읽어 주었다. 백성은 모두 율법책 읽는 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정리하면, 구약은 먼저 5경과 그것을 배경으로 재 편집되었다는 측면에서 J(야훼), E(엘로힘), D(신명기), P(역대기,제사장)문서로 일컬어져 왔다. J는 다윗과 솔로몬 이후 분열 왕국 시대 남왕국에서, E는 북왕국에서 기록되었을 것이고, 요시아의 개혁 이후 재 편집된 문서가 D문서다. 그리고 바빌로니아로부터 귀국한 에스라 시대에 기록된 P문서다.
신약성서에 관하여는 1920년대 사막의 모래밭 이집트에서 찢어진 파피루스로 발견된 것이 가장 오래된 요한복음서 사본이다. 예수님의 사도인 베드로, 그의 제자 마가가 기록한 마가복음의 사본은 예수 후 마가 시대보다 250년 후 써지고 발견된 파피루스다.
마가 우선설이다. 마가복음 10장 14절, 마태복음 19장 14절, 누가복음 18장 16절에 의하면 마가복음을 두 마태 누가가 복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체적인 것은 발견하지 못했지만 퀘벨레 Q문서의 예수님 어록본도 마태와 누가가 베낀 것이라고 학자들은 주장한다.
신약의 절반(14권)을 쓴 바울은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힌 지 37년 후 그러니까 67년경 기독교회를 확립했다.
서쪽 로마에 마가복음이, 동쪽 안디옥에는 마태복음이, 그리스 아테네에는 누가복음이, 에베소에는 요한복음이 보관되어 있었다. 이 책들이 모아 쓴 사람은 2세기경 기독교 교사 마르시온이었다. 그는 바울 서신과 누가복음 일부만 모았다. 외경은 초기 70인 역에는 포함되어 있었으나 히브리 성서에는 배제되었다. 벤시라서(집회서), 마카베서 같은 것이다. 알렉산드리아나 다른 곳에서 써진 것은 배제시켰다. 히브리어와 아람어로 써진 것만 넣은 것이다. 가톨릭 교회는 알렉산드리아에서 써진 것도 포함시켰던 것이다.
나그함마디에서 나온 이단이라고 하는 문서 도마복음서 등의 20%은 복음서와 같다.
그노시스파들의 선택이다. 이들 문서들은 그리스어에서 곱틱어로 번역되었다.
연대기적으로 본 성경 기록
아브라함 기원전 1850년경?
출애굽 기원전 1250년경?
*** 드보라 노래 사사기 10장 13절, 미리암 노래 출애굽기 15장 21절, 야살 노래 여호수아기 10장 13절, 전사 야훼 노래 민수기 21장 등이 지어져 구전 시작 기원전 1200-900년경 ***
여호수아 가나안 정착 기원전 1200년경
다웟왕 통치 기원전 1000년경
*** J(야훼)문서 기록 기원전 950-850년경 ***
남 유대와 북 이스라엘로 분열 기원전 922년경
*** E(엘로힘)문서 기록 기원전 850-750년경 ***
*** 아모스 메시지 기원전 750년경
*** 호세아 메세지 기원전 746-735?년경
*** 이사야 메세지 기원전 740-701년경
*** 미가 예언 기원전 740-700년경
북 멸망 기원전 722년경
*** D(신명기)문서 바벨론 이주 전 북왕국서 기원, 남왕국서 틀이 잡힌 기원전 700-621년경, 초판 저술 기원전 621-609, 포로 이주기 완성 기원전 587-539년경
*** 스바냐 예언 저작 기원전 630-609년경
요시아 종교개혁과 정경화 시작 기원전 621년경
나훔 니느웨 멸망 예언 기원전 612년경
하박국 바빌로니아 위협 예언 기원전 609-586년경
*** 예레미야 예언 일부 바룩에 의해 기록 기원전 600-587년경
오바댜의 에돔 탄핵 기원전 587년경
남 유다 멸망과 바벨론 포로 기원전 587년경
*** 에스겔의 환상 기록, 바룩에 의해 예레미야 예언 기록 기원전 580년경
*** P(제사장)문서 포로 이주기 기원전 587-539년경 편집
*** 바벨론서 제2이사야(40-55장) 예언과 기록 기원전 540년경
바벨론에서 이스라엘로 복귀 기원전 539년경
학개 스갸랴 예루살렘 성전 재건축 격려 기원전 520년경
제2성전 완공 기원전 515년경
*** 신명기 사가, 제사장들 옛 문서 편집 계속 진행 기원전 500년경
*** 제3이사야(56-66장) 예언과 기록 기원전 500-450년경
*** 욥기 운문체 대화 저술 산문체에 삽입 기원전 500-400년경
*** 시편 추가, 제2성전 예배에 사용 기원전 500-300년경
*** 말라기, 요엘, 요나서 작성, 옛 민담이 룻기로 재작성 기원전 490-400년경
*** 제사장들의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의 법률 자료 개정, 바빌론에서 에스라 토라 개정판을 예루살렘으로 가져옴 기원전 450-400년경
*** 타낙(히브리성서, 구약) 첫 번째인 토라(오경) 최종 완성 기원전 450년경
에스라의 개혁 기원전 445년경
*** 잠언서 편찬 기원전 400년경
*** 토라 정경화 작업 끝, 에스더서 작성, 예루살렘 한 현인의 제자들 전도서 편찬, 역대기, 에스라,느헤미야서 기록 기원전 400-300년경
알렉산더에 의한 유대의 헬라화 기원전 336년경
토라의 70인역 첫 번째 부분 이룸 기원전 250년경
타낙의 두 번째인 구약 네비임(예언서) 완성 정경화 기원전 200-100년경
반헬라화의 마카비 반란 기원전 167-164년경
다니엘서 작성 기원전 165년경
마카비 후손 하스몬왕조 기원전 142-63년경
폼페이장군 유대의 로마에 복속 기원전 63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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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탄생 기원전 6-4년경
바울 탄생 5-10년경
빌라도 총독 통치 26-36년경
세례 요한 사역 27-29년경
예수 사역과 처형 27-30 또는 29-33년경
바울 개종 33-35년경
바울 사역 35-62년경
베드로 감옥, 야고보(요한도?) 참수 41-44년경
클라우디우스황제 로마 유대인 축출 49년경?
*** 데살로니가전서 기록, 예수 어록 Q문서 50년경
*** 바울 서신(갈,빌,몬,고전,후,롬) 기록 54-62년경
*** 마가복음 기록 66-70년경
예수 동생 야고보 순교 62년경
바울 로마 가택 연금, 순교? 60-62년경, 또는 63년경
로마 화재 64년경
유대인 반란 66-73년경
예루살렘 성전 파괴 70년경
*** 마태복음 기록 80-85년경
*** 누가복음과 사도행전 기록 80-90년경
*** 골로새서 기록 62년?, 90년경?
*** 히브리서 기록 85-90년경
*** 야고보서 기록 80-100년경
*** 에배소서 기록, 바울서신 수집? 90년경
*** 데살로니가후서 기록 80-110년경?
*** 요한복음 기록 90-100년경
유대교 재건 회집 얌니아회의 90년경
*** 요한계시록 기록 95-100년경
*** 요한1,2,3서 기록 100-110년경
*** 디모데서, 디도서, 베드로전서, 유다서 기록 100-140년경
타낙의 세 번째인 케투빔(성문서) 확정 130년경
*** 베드로후서 기록 150년경?
기독교 경전 목록 확정 367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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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원전 332년? 마케도니아, 그리스, 알렉산더대왕의 팔레스타인 정복
* 기원전 200년경 시리아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이스라엘 침략과 마카비우스에 의한 독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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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독교 초기 로마 황제
기원전 30 - 기원후 14년 아우구스투스 카이사르
14 - 37년 티벨리우스 카이사르
37 - 41년 칼리굴라
41 - 54년 클라우디우스
54 - 68년 네로
69 - 79년 베스파시아누스
79 - 81년 티투스
81 - 96년 도미티아누스
98 - 117년 트라야누스
117 - 135년 하드리아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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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지 예언자 활동기
기원전 722년 전, 아모스, 호세아, 이사야, 미가
기원전 722~기원전 587년, 스바냐, 나훔, 하박국, 예레미야, 오바댜
기원전 587~기원전 539년, 에스겔, 예레미야, 제2이사야, 다니엘?
기원전 539년 후, 학개, 스가랴, 제3이사야, 말라기, 요엘, 요나서, 룻기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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