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5일 저녁 청라에서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청라총연) 주최로 <청라총연 초청 후보자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후보와 새누리당 이학재 후보는 청라의 주요 현안인 1) 7호선 청라연장, 2) 시티타워 건설, 3) 청라국제업무지구, 4) SK인천석유화학, 5) 수도권매립지, 6) 청라 교육 과제 등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에서 청라 현안과 관련해 김교흥 후보의 상대 후보에 대한 질문 사항과 공약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7호선 청라연장 문제에서 김교흥 후보는, 똑같이 친박 의원 지역구인 양주/의정부 구간 연장은 확정된 반면 청라는 예비타당성 평가조차 통과하지 못한 점을 이학재 후보에게 따져 물었고, 국회에 가면 기재위나 국토해양위로 가서 반드시 연장 사업 확정이라는 결과를 얻어내겠다고 약속했다.
2) 시티타워 건설 과제에서 김 후보자는, 분리발주와 통합발주라는 발주 방식을 놓고 소모적인 논쟁을 벌이는 이학재 후보의 떠넘기식 공방에 반박하였으며, 사업 시행권 주체가 LH와 청라경제청 사이에서 오락가락하며 사업이 늦어지는 것을 방치한 이학재 후보의 책임을 물었다. 또한 자신이 국회에 가면 시티타워를 국내 대기업 브랜드타워로, 그 주변 일대는 브랜드타운으로 조성해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겠다는 공약을 제시하였다.
3) 청라국제업무지구 문제에서 김 후보는, 19대 출마 때 국제업무지구를 성공적으로 조성하겠다고 다짐하던 이학재 후보가 4년 째 착공조차 못한 상태로 손을 놓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 사업은 대부분의 업무가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만큼, 청라국제업무지구에 BPO 클러스터를 조성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대기업들의 사무 관리 업무를 대행하는 주요 BPO 기업들을 유치하겠다고 다짐했다.
4) SK석유화학 문제에서 김교흥 후보는, 이학재 후보가 구청장시절 SK석유화학의 파라자일렌 공장 생산 용량을 10배로 늘리는 증축을 허가해 준 점을 짚으면서, 20대 국회에서 SK석유화학공장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으로 주민의 환경, 안전권을 보호하고 재산권 침해에 대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5)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제에서 김 후보자는, 과거 2016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약속했던 이학재 후보가 4자협의체 연장 합의 이후 이 문제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 점을 질타하면서, 자신은 향후 4자협의체의 연장 합의를 무효화하고 대체매립지를 신속히 조성해 수도권매립지가 최대한 빨리 종료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6) 청라 교육 현안에서 김교흥 후보는, 지속적으로 청라 단일 학군을 주장하던 이학재 후보가 구호만 외칠 뿐 아무런 결과물도 내지 못한 점에 대해 따져 물었고, 자신은 루원시티 부지에 교육행정타운을 조성해 서구를 인천 교육의 중심으로 조성하겠고, 특히 청라의 과밀학급과 초중고 학교 부족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청라 현안 토론회와 관련해 카페, 페이스북 등에 올라온 주민들의 주요 질문이다>
1. 수도권 매립지 연장의 댓가로 서구는 무엇을 받았습니까? 쓰레기매립지 연장 조건으로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가 청라 7호선 연장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했다는데 왜 아직도 아무 말이 없나요?
2. 이학재 후보님은 시민단체가 분석한 19대 국회 의정 평가에서 본회의 출석율 263위, 상임위 출석율 269위,법안 대표 발의 200위 등 낙제점을 받았는데요. 의정활동 저성과자라고 합니다. 이런 성적으로는 이번 선거에 불출마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3. 이학재 후보님은 청라에서 “숟가락 신공”이란 말이 유행하고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그리고 왜 이런 말이 유행하는지 아시나요?
4. 이학재 후보님은 2012년도 선거에서 청라에 혁신학교를 유치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그런데 왜 청라고의 혁신학교 지정을 막았나요?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자세히 해명해 주시길 바랍니다.
5. 이학재 후보님. 무조건 된다고 하시지 말고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7호선이 대통령 공약 사항이라고 하시는데 대통령공약사항이 지켜진 게 있기는 한가요?
6. 이학재 후보님! 갈렙 사건은 청라총연 출범 과정에서 이의원님의 비서진이 지속적으로 카페에 댓글을 달아 청라 총연의 출범을 방해하고 비방했던 사건입니다. 의원님. 국회의원비서가 주민단체를 비방해도 되는 겁니까? 갈렙 사건의 주인공 오모비서는 어떻게 됐나요? 국회의원 비서가 주민들을 비방해도 되는 걸까요? 또, 갈렙 사건에 직접 사과할 생각은 없으십니까?
7. 이학재 후보님. 19대 선거 때 청라에 특목고 유치하겠다고 하더니 왜 아직도 아무 소식이 없나요?
8. 이학재 후보님, 산적한 지역 현안에 대해서 정치적인 해결에 힘쓰는 것 보다 보여주기 이벤트에만 집중하는 건 정치적 역량이 떨어진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 아닙니까?
9. 이학재 의원께서는 혁신학교를 대부분의 청라 학부모들이 반대했다고 하시는데 어떤 근거로 그런 주장을 하시는지요?
10. 항간에 이학재 후보가 선거구 획정 시에 청라국제도시가 서구갑 지역구에서 빠진다는 이야기가 들림에도 전혀 신경을 안 쓰고 청라의 지역구 획정 문제를 외면했다는 소문이 들립니다. 이학재 후보의 해명이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