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해양항만청이 추진하는 동해항 3단계 개발 사업을 놓고 동해와 삼척주민들이 대립이 첨예하다.
동해해양항만청은 동해안의 물동량 증가에 따른 체선율(선박입항 지체율)을 낮추기 위해 오는 2020년까지 1조6895억원의 예산을 들여 동해항 3단계 공사를 추진키로 하고 외항에 방파제를 건설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삼척시민들은 기존 해안에 방파제를 조성할 경우 삼척지역 일대 해변의 모래가 유실될 우려가 있다며 내륙항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반면 동해시민들은 내륙항으로 개발할 경우 사업 자체가 3년 정도 지연되면서 지역경제에도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며 현행대로 공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동해해양항만청은 최근 동해항 3단계 개발사업과 관련해 기존 돌출형 공사를 내륙항으로 개발하는 안까지 포함해 전면 재검토 하겠다고 발표, 항 조성을 놓고 양 지역간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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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해항 전경 |
■ 삼척지역 입장
삼척해변살리기 범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를 비롯한 시민들은 방파제를 돌출형으로 설치할 경우 증산 맹방 덕산 등 동해 남쪽 지역해변이 침식된다는 주장이다.
삼척해변과 맹방해변은 지역의 명사십리로 여름철 해수욕객들이 즐겨 찾고 있는데 방파제 설치로 모래가 침식될 경우 삼척지역의 관광지가 사라져 해안 경기는 걷잡을 수 없이 무너진다는 것.
대책위는 이같은 현상이 이미 삼척 궁촌뿐만 아니라 강릉의 안목·남항진 등 동해안 일대의 해변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모래 침식에 따른 양빈 작업으로 해마다 사업비 수십억원을 들여 복구 작업을 할 것이 아니라 사업 초기부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성운 공동 대표는 “내집 짓자고 남의 집을 허물어서는 안 되는 것 아니냐”며 “동해항 3단계 공사를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모래 침식 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내륙항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 동해지역 입장
동해지역 기관과 사회단체는 대규모 국책사업을 한 지역의 의견만 듣고 중단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동해상공회의소, 동해 경제인연합회 등 기관 단체들은 높은 체선율을 해소하고 북방항로 거점항 육성과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의 긍정적 영향을 위해서도 기존 계획대로 동해항 3단계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더욱이 지난 2012년 수립된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에 동해·묵호항을 하나로 묶어 동해항은 물류중심으로, 묵호항은 관광중심으로 개발하도록 돼 있는데 동해항의 기본계획이 바뀔 경우 묵호항 재창조 사업도 보류되거나 전면 수정이 불가피한 만큼 내륙항을 포함한 계획 변경을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동해시 관계자는 “동해항은 2020년까지 1조7000억원이 드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묵호항 재창조 사업과 상당한 연관이 깊은 데다 동해시 도시기본계획이 동해항 3단계 개발사업에 고려해 재수립됐다”며 “동해시 전체 발전을 위해서는 하루 빨리 현 계획대로 동해항이 확장돼야 한다”고 말했다.
■ 전망
동해해양항만청은 현재 모든 항만 공사를 잠정 보류하고 외부 전문가 11명으로 구성된 자문단의 의견을 받아 최종 개발 방안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 자문단은 지난 10∼11일 동해와 삼척 지역 해변을 돌며 동해안 침식현황과 신항만 대체 입지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
동해해양항만청 관계자는 “자문단의 의견이 나오면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개발 방식을 결정하겠다”며 “다만 어떤 방식이든 주민들이 반대할 경우 공사를 강행하지는 않는다는 것이 해수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삼척/홍성배
동해/조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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