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여호수아 24:1-33
2024.8.7(수)
▶ 요약과 요지
1. 여호수아가 죽기 전에 온 이스라엘을 모아 오직 하나님만 섬기겠다는 다짐을 받았다는 말씀이다.
2. 첫 단락(1-28절)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모으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겠다는 다짐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세겜에 모으고 하나님을 말씀을 전하되 내가 다른 신들을 섬기던 아브라함을 또 모세와 아론을 통하여 애굽에서 너희 조상들을 인도하여 홍해를 건너게 하고 광야를 지나 일곱 이방 족속을 너희 손에 넘겨 이 땅을 주었다고 하셨음을 전하였다.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그러니 이제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를 섬기라며 오직 나와 내 집은 하나님을 섬기겠는데 너희는 어떻게 할지를 택하라 하였다. 백성이 우리도 다른 신들을 섬기지 않고 하나님만을 섬기겠다고 하였다. 그 날에 여호수아가 세겜에서 백성과 더불어 언약을 맺고 율례와 법도를 제정하되 큰 돌을 그 증거로 하나님의 성소 곁에 세우고 백성을 각기 기업으로 돌아가게 하였다. 둘째 단락(29-33절)은 여호수아가 죽었는데 이스라엘이 그 당대의 사람들이 사는 동안은 하나님을 섬겼다는 내용이다: 그 후에 여호수아가 백십 세에 죽었다. 그들이 그를 그 기업의 경내 에브라임 산지 딤낫 세라에 장사하였다. 이스라엘이 여호수아가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일을 아는 자들이 사는 날 동안 하나님을 섬겼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가져 온 요셉의 뼈를 세겜에 장사하였고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도 죽자 그를 에브라임 산지에서 받은 산에 장사하였다.
⇒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모으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겠다는 다짐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 여호수아가 죽었는데 이스라엘이 그 당대의 사람들이 사는 동안은 하나님을 섬겼다는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모으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겠다는 다짐을 받았음을 말씀한다.
⇒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세겜에 모으고 하나님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이방 일곱 족속으로부터 넘겨 주셨다고 하였음을 말씀한다.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오직 나와 내 집은 하나님을 섬기겠는데 너희는 어떻게 할지를 택하라 하자 백성이 우리도 다른 신들을 섬기지 않고 하나님만을 섬기겠다고 하였고 그 날에 여호수아가 백성과 더불어 언약을 맺고 다짐을 받았음을 말씀한다.
⇒ 이것은 여호수아가 죽기 전에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모으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기겠다는 다짐을 받았음을 말씀하는 것이다.
2. 여호수아가 죽었는데 이스라엘이 그 당대의 사람들이 사는 동안은 하나님을 섬겼다고 말씀한다.
⇒ 그 후에 여호수아가 백십 세에 죽자 이스라엘이 그를 그 기업의 경내 에브라임 산지 딤낫 세라에 장사하였는데 이스라엘이 여호수아가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일을 아는 자들이 사는 날 동안 하나님을 섬겼다고 말씀한다.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도 죽자 그를 에브라임 산지에서 받은 산에 장사하였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여호수아가 죽었는데 이스라엘이 여호수아가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당대에 하나님의 역사를 아는 자들이 사는 날 동안은 하나님을 섬겼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참된 지식과 지각 속에서 오직 주님만을 섬기며 사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주님의 은총과 그 살아 역사하심에 대해 무지한 사람이 아니라 그것을 알고 깨닫고 믿으며 사는 믿음의 사람 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