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사사기 1:1-19
2024.8.8(목)
▶ 요약과 요지
1.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그 제비 뽑은 땅을 차지하기 위해 나아갔다는 말씀이다.
2. 첫 단락(1-7절)은 이스라엘 자손 중 유다가 하나님의 명령대로 올라가 가나안 족속을 무찔렀다는 내용이다: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하나님의 말씀대로 이스라엘 족속 중 유다가 그의 형제 시므온과 더불어 그 제비 뽑은 땅을 위해 가나안 족속과 싸우러 나아갔다. 유다가 올라가자 하나님께서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을 그들의 손에 넘겨 주시니 그들이 그 족속들을 죽였다. 둘째 단락(8-19절)은 유다 자손이 각 지역의 가나안 족속을 쳤지만 몇몇 이방 족속은 쫓아내지 못했다는 내용이다: 유다 자손이 예루살렘을 점령하고 그 성을 불살랐으며 그 후에 산지와 남방과 평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과 싸웠고 또 가서 헤브론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쳐서 죽였다. 거기서 더 나아가 드빌을 쳤는데 그나스의 아들 웃니엘이 드빌을 점령하였기에 갈렙이 그의 약조대로 그 딸 악사를 그에게 아내로 주었고 샘물도 주었다. 모세의 장인이 속한 겐 자손이 유다 자손과 함께 종려나무 성읍에서 올라가서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이르러 그 백성 중에 거주하였다. 유다가 그의 형제 시므온과 함께 스밧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쳤고 또 가사 및 그 지역과 아스글론 및 그 지역과 에그론 및 그 지역을 점령하였다. 하나님께서 유다와 함께 계셨으므로 그가 산지 주민을 쫓아내었지만 철 병거가 있는 골짜기의 주민들은 쫓아내지 못하였다.
⇒ 이스라엘 자손 중 유다가 하나님의 명령대로 올라가 가나안 족속을 무찔렀다는 내용이다.
⇒ 유다 자손이 각 지역의 가나안 족속을 쳤지만 몇몇 이방 족속은 쫓아내지 못했다는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이스라엘 자손 중 유다가 하나님의 명령대로 올라가 가나안 족속을 무찔렀다고 말씀한다.
⇒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하나님의 말씀대로 이스라엘 족속 중 유다가 그의 형제 시므온과 더불어 그 제비 뽑은 땅을 위해 가나안 족속과 싸우러 나아갔다고 말씀한다. 유다가 올라가자 하나님께서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을 그들의 손에 넘겨 주시니 그들이 그 족속들을 죽였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여호수아의 죽음 이후 하나님의 말씀대로 이스라엘 족속 중 유다가 그 형제 시므온과 함께 그 제비 뽑은 땅을 위해 싸우러 나가 그 족속들을 무찔렀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2. 유다 자손이 각 지역의 가나안 족속을 쳤지만 몇몇 이방 족속은 쫓아내지 못했다고 말씀한다.
⇒ 유다 자손이 예루살렘을 점령하였고 그 후에 산지와 남방과 평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과 싸웠고 또 가서 헤브론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쳐서 죽였다고 말씀한다. 그런데 모세의 장인이 속한 겐 자손이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이르러 그 백성 중에 거주하였고 또 유다가 쫓아내지 못한 산지 골짜기에 있고 철 병거가 있는 주민들은 쫓아내지 못하였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유다 자손이 각 지역의 가나안 족속을 치고 멸하였지만 몇몇 이방 족속이 그들 중에 거주하고 남았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주님 함께 하심에도 불구하고 쫓아내지 못하고 함께 거주하던 이방 족속이 이스라엘의 덫이 되었음을 보게 하십니다. 재앙과 죄악의 불씨가 아주 대단한 것에 있지 않았음에서 교훈을 얻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