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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이맘때였습니다.
신천지 측에서 계시록 강해를 들으라고, 문자, 카톡, 전화까지 주었는데요.
계시록 설교를 다시 준비하면서 신천지가 어떻게 계시록으로 포교하는지 들어 보았습니다. 계시록 1장에 관해 이만희는 크게 4가지를 말합니다.
1. 이만희는
자신을 솔직히 고백합니다.
자신에게 전한 것을 전하라고 했다고 합니다.
첫 강의에서 자신을 소개하는데요.
신학을 하지 않은 농부라고 합니다. 농사를 짓다가, 할아버지와 매일 기도했는데요. 어느 날 밤 하늘에서 큰 별이 내려왔답니다.
별을 따라, 산 위에 올라가 헌신을 약속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계시록 1~22장 실상을 보게 되었답니다.
시골에서 컸고, 신학도 안 한 목사도 아닌 자라고 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전한다고 합니다.
예언과 실상을 온 세상에 알리고자 한다고 합니다.
2천 년간 아무도 알지 못했던 계시록이라고 합니다.
2. 예언과 실상
이만희는 예언과 실상을 구분합니다.
요한이 본 것은 환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 환상이 이 시대 21세기 실상으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이만희는 계시록 내용이 대한민국에서 펼쳐졌다고 합니다.
계시록이 이루어지고, 낙원에 들어가는데, 다 낙원에 들어가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믿는 자만이 하나님의 나라, 천국에 간다고 합니다. 여기 믿는 자는 신천지에 포교된 자를 말하겠지요.
“계시록을 가감하지 말라!”는 말씀을 언급하면서,
요한이 말하는 계시는 환상 계시이고,
이만희 자신은 오늘날 실상, 실체를 증거하는 자라고 합니다.
신천지 요한계시록 강해에 댓글을 보면, 다들 ‘약속의 목자’라고 칭하는데요.
요한은 예수님의 제자지만 환상만 본 것이고,
속히 될 일, 인 맞은 자, 12 지파, 144,000명에게 보이려고 했다고 합니다.
봉한 책을 떼고 이루시는 예수님을 본 자는 요한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약속의 목자를, 요한이라고 합니다.
“약속의 목자가 요한이다?”
그러나 과거 요한은 죽고 없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날 살아 있는 요한을 누구라고 하나요?
3. 계시록 전장 요약과 결론 내용은 1장 안에 있다고 합니다. 1장이 전체 계시록 요약판이라고 하고요.
계시록 2, 3장 내용은 아시아 7 교회가 아니라고 합니다.
이게 무슨 말일까요? 나중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7절에 구름을 타고 간 것처럼 다시 오신다고 하셨는데, 찌른 자도 본다고 하였는데요.
오늘날 찌른 자의 정체는 계시록 11장, 마태복음 25장을 언급하면서, 작은 소자에게 한 것이 주님께 한 것이니, 그렇게 하지 않는 자가 찌르는 자라 합니다.
4. 이만희는
사단의 조직, 음녀의 비밀(17:5)을 요한에게 알려 주었다고 합니다.
마지막 일곱 번째 나팔도 요한에게 알려 주었다고 합니다.
이런 것을 요한에게 주었고,
계시록 11:15을 언급하며, 세상 나라가 하나님 나라가 된다고 강조합니다.
이만희는 성경의 역사를 6천 년의 역사라고 합니다.
세대주의적 6천 년설을 성경의 역사라고 봅니다.
요한에게 3가지 비밀과 계시록 전체 사건 알려 주었다고 강조합니다.
그러면서, 계시록을 모르면, 천국 가지 못한다고 합니다.
구원의 조건이 계시록을 알아야 한다고...
앞으로 예언의 실체를 말하고, 구체적 이름까지 풀어준다고 합니다.
21장 새 예루살렘 기초석을 12지파라고 합니다.
그래서 12지파가 필요하고, 인 맞은 자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여기 12지파는 한국에 신천지 12지파를 말하는 것일까요?
신천지는 이스라엘 혹 영적 12지파로 보지 않지요?
이미 대한민국에 12지파로 나누어 포교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qLMIR7T0AE&t=207s
...
이단들은 다 읽고, 배우고, 살펴보는 이 예언서를
정작 우리는 들추어 보지 않습니다.
논란의 대상이 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책들을 정리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제 서재에 한 주제 혹 성경책에 관한 가장 많은 영어 원서와 한글책들은 바로 요한계시록입니다. 국내에 있는 계시록 책, 그리고 영어책들은 모두 구매했습니다.
신학교 시절에도 십자가에 관해 궁금하면 모든 국내외 책들을 모두 구매했습니다.
지금은 그 정도로 책에 대한 소장에 욕구가 없는데요. 그러나 요한계시록만큼은 박사 과정 때 전공하고 전문가가 되어야겠다고 생각도 했었기에 자료는 어느 정도 있습니다.
다시 한두 달 요한계시록을 묵상하고, 연구하려고 하는데요.
같이 한 번 성경 속으로 가 보실까요?
#요한계시록 1:1-8, 아침개인묵상, #김영한, #성경 하브루타 코칭
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알게 하신 것이라
1. What? - 요한계시록은 어떤 책입니까?
요한계시록은 1:1~8절에서 볼 때 세 가지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a. 묵시문학의 형태 (1절)
b. 예언의 말씀 (3절)
c. 회람 서신
1) 요한계시록은 계시의 책입니다.
‘계시’는 헬라어 ‘아포칼류시스’로 ‘본래 감추어져 있던 것을 드러내 보인다’라는 뜻입니다.
‘아포칼류시스’가 복수가 아니라 단수로 언급된 것은 본서가 여러 가지의 예언과 환상이 아니라 일관되고, 통일성 있는 예언과 환상임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고 되어 있는데, ‘예수 크리스투’는 속격으로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목적격, 소유격으로 ‘그리스도에 대한 계시’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주격, 소유격으로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계시’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다 타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다 그리스도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이 요한에게 주신 계시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요한에게 주신 계시입니다.
3)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알게 하신 내용입니다.
‘반드시’는 헬라어 ‘데이’로 예언적 필연성을 내포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섭리대로 이 예언의 일이 이루어질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2. ‘계시’의 뜻은 ‘아포칼류시스’로 ‘본래 감추어져 있던 것을 드러내 보인다’라는 뜻입니다. 신앙생활 하면서 깨닫지 못한 말씀을 어느 날 알게 된 경우가 있었나요?
3. Who? - 요한계시록의 저자는 누구입니까?
2.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가 본 것을 다 증언하였느니라
1) 저자는? 요한입니다.
어떤 요한인가요?
성경에는 여러 요한이 있어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성경학자도 있습니다.
2세기 주교 파피아스(Papias)는 "요한의 가르침을 받고 소아시아 교회에서 사역한 유대교 선지자 중에 한 사람"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그 근거로 저자는 요한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자신이 ‘예수님의 12 사도’라고 주장하는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더욱이 21:14에서 자기가 “12 사도 중에 한 사람이었노라”라고 주장할 법도 한데 자기의 사도성을 인정하는 기록이 보이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사도 요한의 이름을 도용한 사기 행각으로 보는 견해도 있었습니다.
당시 특히, 중간사 시대 때 계시록과 같은 묵시문학이 한창이었을 때 이른바 Pseudonimity(권위를 위해 유명한 사람의 이름을 사용하기, 혹은 가짜 이름 대기)는 하나의 관행이 있었기에, 그렇게도 봅니다.
2) 그러나 여전히 다음과 같은 이유로 ‘사랑의 사도’, 요한이 저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a) 요한복음과 요한계시록을 비교해 볼 때
전자는 실현된 종말론을 강조하고, 후자는 미래의 종말론을 강조하였습니다.
b) 많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예수님을 '어린양', '로고스(말씀)‘, 삼위일체의 모습이 같은 분위기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c) 순교자 저스틴과 이레니우스를 비롯해 많은 고대 전통은 세베대의 아들인 사랑의 사도 요한(1:1, 4, 9, 2:8) 이라고 보는 데 동의하였습니다.
3) 그렇다면, 사도 요한은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a. 요한복음, 요한 1·2·3서, 요한계시록의 저자였습니다.
b. 예수의 12 제자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마 10:1,2).
c. 세베대의 아들이며 야고보의 형제였습니다(마 10:2).
d. 모친은 살로매였습니다(막 15:40).
e. 야고보와 함께 예수께서 '우뢰의 아들'이라 부르셨습니다.
4) 라엘리안의 <진실의 서(書)>라는 책은 요한계시록에 대해 무슨 내용을 담고 있나요?
요한계시록의 내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언급한 다른 종파의 문서로는 라엘리안들이 가지고 있는 ‘진실의 서’라는 책이 있습니다.
라엘리안은 이상한 외계인들을 추앙하는 단체입니다. 요한계시록의 저자에 대해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진실의 서"는 "엘로힘"이라고 자칭하는 외계인들이 준 메시지인데
요한계시록에 대하여 말하기를 자기들이 2000년 전에 우주선을 타고 와서
요한에게 화상(홀로그래픽 같은 것)으로 미래를 보여준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5) 진짜 저자는 누구입니까?
주님이 친히 계시의 말씀을 요한을 통해 알려 주셨습니다.
4. 요한계시록에 주님은 어떻게 묘사되어 있습니까?
8. 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어떤 주님인가요? “알파와 오메가, 전능한 자”이십니다.
계시록 1:13-16에서는 이렇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13.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14. 그의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털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 같고
15. 그의 발은 풀무 불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소리와 같으며
16. 그의 오른손에 일곱 별이 있고 그의 입에서 좌우에 날선 검이 나오고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치는 것 같더라
5. When & Where? - 요한계시록의 저작 시기는 언제 그리고 어디였습니까?
때 : AD95 – 96년경
장소 : 밧모섬(1:9)
대부분의 견해가 1세기 말(95-6년경) 도미티안 황제의 기독교에 대한 국제적 탄압 시기 때라고 보고 있습니다.
6. Why? - 왜 계시록을 주셨나요?
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1)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기에 읽고, 배우도록 주셨습니다.
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2) 때가 가깝기에 펴서, 알도록 주셨습니다.
3)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있도록 주셨습니다.
4)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도록 계시록을 주셨습니다.
6.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5) 성경을 전체적으로 알기 위해 필요합니다.
요한계시록을 알면, 성경 전체를 이해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404절 중 278절이 구약에서 직간접적으로 인용된 구절들입니다. 요한계시록에 짐승이 나오는데 ‘짐승은 곧 나라’로 다니엘서 7장 23절에 나오는 내용으로 구약을 알아야 풀 수 있습니다. 구약을 배경으로 요한계시록을 풀 수 있어 구약 성경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지게 합니다.
계시록 4장(하늘 예배)- 5장(책과 어린양)의 묵시는 신명기 17장과 열왕기하 11장에 이스라엘 왕들의 대관식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계시록에 일곱 인의 묵시적 배경은 레위기 26장(상과 벌)의 언약에 관한 내용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15장 유리 바다 위에서 모세와 어린양의 승리를 노래하는 144,000인은 출애굽기 15장의 경험에서 나옵니다.
계시록 16장(진노의 일곱 대접)은 이사야 44장과 예레미야 50장에서 등장한 페르시아 왕 고레스와 그 군대의 바벨론 점령 역사에 같습니다.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나팔, 무저갱에서 나온 메뚜기, 시온산, 아마겟돈 전쟁은 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빌려 온 것입니다.
요한계시록은 창조, 홍수, 출애굽, 언약, 바벨론 포로 생활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7. 창세기와 요한계시록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고 하였는데, 그 내용들은 무엇이었나요?
요한계시록을 읽으면 창조 후 역사가 어떻게 마쳐지고, 회복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창세기와 요한계시록의 유사점
창세기 1-2장
요한계시록 21-22장
창조
새 창조
뱀의 일시적 승리(창3:13)
어린 양의 궁극적인 승리(계2:10, 계22:3)
에덴동산 폐쇄
새 예루살렘 오픈
아담으로 타락
구속자 아담으로 회복
저주의 선포(창3:17)
저주의 제거(계22:3)
생명나무로 접근 불가(창3:24)
생명나무로 접근 가능(계22:14)
슬픔 및 죽음의 시작(창3:16-19)
슬픔 및 죽음의 종결(21:4)
8. 요한계시록은 어떤 방식(How)으로 믿는 자들에게 주셨나요?
4. 요한은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계시를 보고, 편지로 전하도록 해 주셨습니다.
9. 요한계시록 편지의 구조는 어떻게 볼 수 있나요?
2, 3, 4, 5, 6, 7중 구조와 키아즘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3중, 4중, 7중, 그리고 키아즘 구조를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A) 3중 구조
이 문구 중심의 구조를 크게 서론, 본론, 결론, 세 개로 볼 수 있습니다.
1. 서론 1:1-8
2. 본론 1:9-22:5
1) 첫 번째 환상 1:9-3:22 - 일곱 교회(교회의 구원) - 지상 교회(싸우는 교회)
2) 두 번째 환상 4:1-16:21 -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세상의 심판) - 현재 심판
3) 세 번째 환상 17:1-20:15 - 큰 성 바벨론(세상의 심판) - 미래 심판
4) 네 번째 환상 21:1-22:5 - 새 하늘과 새 땅(교회의 구원) - 천상 교회(완성된 교회)
3. 결론 22:6-21
B) 4중 구조 - ‘엔 프뉴마티’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성령으로’(헬라어: 엔 프튜마티)로 4중 구조를 요한계시록을 볼 수 있다고 하였는데, 어느 구절들이었나요?
요한계시록의 구조
독특한 문구:
‘성령으로’(엔 프뉴마티)로 각 4개의 환상이 시작됩니다.
1. 1:10 내가 성령에 감동되어(밧모섬에서)
2. 4:2 내가 곧 성령에 감동되었더니(하늘의 보좌에서)
3. 17:3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광야에서)
4. 21:10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크고 높은 산에서)
C) 7중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A. 서론 (1:1-8)
B. 첫 번째 보좌 방 장면 (Throne Room Scene #1; 1:9-20)
B. 첫 번째 7중 구조 (Septet #1; 2:1-3:22) - 일곱 교회
C. 두 번째 보좌 방 장면 (4:1-5:14)
C. 두 번째 7중 구조 (6:1-8:1) - 일곱 인
D. 세 번째 보좌 방 장면 (8:2-6)
D. 세 번째 7중 구조 (8:7-11:18) - 일곱 나팔
E. 네 번째 보좌 방 장면 (11:19)
E. 네 번째 7중 구조 (12:1-14:20) - 일곱 환상
D'. 다섯 번째 보좌 방 장면 (15:1-16:1)
D'. 다섯 번째 7중 구조 (16:2-17) - 일곱 대접
C'. 여섯 번째 보좌 방 장면 (16:18-21)
C'. 여섯 번째 7중 구조 (17:1-18:24) - 일곱 심판
B'. 일곱 번째 보좌 방 장면 (19:1-10)
B'. 일곱 번째 7중 구조 (19:11-22:5) - 일곱 환상
A'. 결론 (22:6-21)
D) 키아즘 구조로 볼 수 있습니다.
1장 프롤로그(a)
2:1-3:22 세상 속에 존재하는 불완전한 교회(b)
4:1-5:14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영광(c)
6:1-8:5 7인 심판(d)
8:6-11:19 7나팔 심판(e)
12:1-15:4 격화된 싸움: 7환상 또는 표징(f)
15:6-16:21 7대접 심판(e’)
17:1-19:21 바벨론과 짐승에 대한 최후의 심판(d’)
20:1-15 천년왕국(c’)
21:1-22:5 새 창조와 영광 속에 들어간 완전한 교회(b’)
22:6-21 에필로그(a’)
교차 대구적 구조
프롤로그 평행구절 에필로그
1:1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22:6
1:1 "반드시 속히 될 일" 22:6
1:1 "예수께서 그의 천사들을 보내심" 22:6,16
1:3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22:7
1:3 "이 예언의 말씀" 22:7
1:3 "때가 가까움이라" 22:10
1:4 "일곱교회" 22:16
1;8 "알파와 오메가" 22:13
요한계시록 3중 구조, 4중 구조, 7중 구조, 키아즘 구조를 보고, 요한계시록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드나요?
10. 요한계시록 편지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1) 과거적 해석법(The Preterist Method)
이 견해는 계시록의 내용이 1세기 상황(A.D, 100년까지)에서 모두 실현되었다고 봅니다. 곧 계시록을 사도 요한 당시의 사건으로 해석하여 로마 제국 아래 과거 상황에서 끝났다고 주장합니다.
예수회 신부, 알카자(1554-1613)가 주도하였는데, 그는 과거주의적으로 해석하여 로마 교황이 적그리스도가 아니라고 주장하였습니다.
2) 미래적 해석법(The Futurist Method)
교회사 초기부터 교부들이 가장 먼저 사용한 방법으로, 처음 몇 장(1-3장)을 빼고 나머지 4장~22장 기록의 대부분을 인간 역사의 종결 부분에 일어날 사건으로 봅니다.
예수회 신부, 리베라(1537-1591)는 미래주의적으로 해석하여 역시 그 당시 로마 교황이 적그리스도가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3) 역사적 해석법(The Historicist Method)
예수님의 초림에서 재림까지의 역사의 축소판으로 보는 견해입니다. 이런 견해는 계시록에 나오는 모든 사건은 그리스도의 초림부터 재림 시까지의 연대순서대로 기록되었으므로, 그 사건들이 어느 시대에 해당하는지를 알아내기만 하면 재림 날짜도 문제없이 알아낼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수많은 종교개혁자들이 따랐습니다. 초대교회부터 마지막 시대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역사 속에서 성취되었다고 보았습니다. 그리스도와 사탄 사이의 대전쟁의 역사라고 하였습니다.
4) 세대주의적 해석법
세계의 역사를 일곱 세대(무죄 세대(타락 이전), 양심 세대(타락부터 노아까지), 인간 통치 세대(노아부터 아브라함까지), 언약 세대(아브라함부터 모세까지), 율법 세대(모세부터 그리스도까지), 은혜 세대(교회 시대), 왕국 시대(천년왕국)로 구분)로 나누어 궁극적으로 구약의 모든 예언이 유대인에게 문자적으로 성취된다고 합니다. 특히, 일곱 번째 세대인 "천년왕국 시대"를 부각시키는데 7년 대환란 전 휴거를 받고, 천년이 지난 뒤 사단이 풀려나 다시 유혹을 한다고 합니다.
존 넬슨 다비(1800-1882)가 세대주의 창시자로 환란 전에 휴거가 있고, 마지막 때 한 명의 악한 독재자인 적그리스도가 나타난다고 하였습니다.
5) 영적 해석법(The Idealist Method)
이는 본서의 사실들이 문자적으로 실현된다고 보지 않고, 다만 하나님께서 인류 역사에 대해 행하시는 원리를 제시한 책으로 보는 해석 방법입니다. 이 견해에 의하면 본서는 하나님께서 어떻게 여러 시대를 통해서 인간구원의 역사를 하고 계시는가를 진술하는 책이라는 것입니다.
Origen, Clement of Alexandria, Tyconius, Andreas, Augustine, Primasius, Milligan4) 등이 이 해석법을 주장하였습니다.
11. 우리는 왜? 요한계시록을 읽고, 묵상하고, 배워야 합니까?
두 발을 땅에 대고, 살아가기에 세상에 눈길을 다 빼앗기고 살아서는 안 됩니다. 다시 오실 주님을 고대하면 “마라나타!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외쳐야 합니다. 이 땅의 학교 학점, 직장 승진, 부, 쾌락, 꿈, 편안을 위해서 주님의 다시 오심을 바라지 않아서는 안 됩니다.
다시 오실 주님을 고대하면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주님을 드러내도록 해야 하고, 주님의 사람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 땅에서 없어지지 않을 말씀만을 붙잡고, 나아가야 합니다.
이 계시록의 말씀을 지속적으로 묵상하면서 우리의 초점과 관심을 하늘에 두어야 합니다.
12. 오늘 묵상할 말씀 중 도전 혹 은혜가 된 것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