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아래) 나효진 재활의학과 전문의
-
목이나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찾은 분에게 "소화는 잘 되세요?"라고 물으면 열에 아홉은 아니라고 답한다. 이분들 중 만성위염ㆍ궤양 등 질병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게는 "
내시경 검사에서는 별다른 이상이 없다"며 기능성
소화불량이나 신경성이라는 진단을 받는다.
이처럼
목ㆍ어깨 통증과 만성 소화불량인 사람들을 살펴보면 자세가 구부정한 경우가 많다.
요즘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목을 쭉 늘려 앞으로 숙인 채로 휴대폰을 들여다 보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습관적으로 목을 쭉 빼고 구부정한 자세를 계속하면 구부정한 등과 안쪽으로 말린 어깨, 가슴을 웅크린 자세가 된다. 그러면 명치라고 불리는 오목가슴 부위가 압박을 받고 좀 앉아 있다 보면 이 부위가 접혀 가슴 아래에 굵은 주름이 잡힌다. 소화를 담당하는 위 부위가 꾹 눌리고 있다는 증거다.
이런 분들은
식사 후 헛배가 부르고 소화가 잘 안 되며 속 쓰림이나 신트림이 반복된다. 구부정한 불량자세가 위가 차지해야 할 공간을 좁힌 것이다.
위의 혈액순환도 잘 안 되고 위장운동도 방해 받는다. 또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넘어가는 부위를 비정상적으로 누워 있는 모양새로 만들어 위장에서 음식물이 빠져나가기 힘들어진다.
결국
속이 더부룩하고 식도 쪽으로 거꾸로 역류가 잘 일어나 만성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기능성 위장장애가 온다. 구부정한 자세는 마치 가슴부위를 벨트로 꼭 묶어놓고 밥을 먹는 것과 같은 셈이다. 위가 제대로 운동하지 못하면 아래로 쳐져 '위하수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
구부정한 등뼈(흉추)가 좌우로 비뚤어지기까지 하면 등 통증, 결림뿐만 아니라 등뼈 주위에 위치한 자율신경절 부위의 원활한 신경흐름을 방해해 소화나 호흡에 어려움을 초래한다. 흉추 5~7번 신경은 위장으로 연결돼 있어 흉추 부위가 틀어져 있으면 위의 활동을 만성적으로 약화시킬 수 있다. 그래서 소화가 안 될 때
척추 주위를 꾹꾹 지압해주거나 쳐주면 답답함이 좀 가라앉는 것이다. 만약 검사에서 별 이상이 없는데 만성 소화불량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자신의 자세를 한번 살펴봐야 한다.
불량 자세로 소화가 안 된다면 짓눌린 가슴과 구부정한 등을 쭉 펴는 스트레칭이 큰 도움이 된다. 우선 양손을 등뒤로 돌려 깎지를 낀 후 가슴을 위로 들어올린다. 그 다음 깎지 낀 채로 양팔을 가능한 위로 많이 올려 자세를 똑바로 유지하고 10초를 세보자. 등이 뻐근하면서 가슴이 쭉 펴진다. 이때 턱은 당기고 가슴은 펴고 배는 집어넣고 허리는 세우자.
또
위장 운동을 위해 식사 후 20~30분 정도 쉬고 난 뒤 가벼운 산책을 해보자. 배에 원을 그리듯 가볍게
마사지하면서 걸으면 더 좋다.
잠자기 전에도 등 뒤에 쿠션이나 짐볼 등을 끼고, 기지개를 켜듯 스트레칭을 해주면 더부룩한 속과 속쓰림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소화 잘 되는 자세
아그니를 태우는 데 매우 효과적인 자세이다. 그리고 소화기능을 높여주는 자세이다.
발을 잡은 상태에서 허리를 핀 채로 상체를 내리는데, 여기서 상체를 많이 구부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몸을 접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발을 내 몸쪽으로 당기는 것이 중요하다.
발 뒷꿈치가 땅에서 떨어질 정도로 당기는 것이 좋은데, 이렇게 하면 발목부터 허벅지 뒷쪽까지 자극이 강하게 와서
사진처럼 상체는 저 정도 밖에 내려오지 않게 된다.
(나 역시 발을 잡지 않고 그냥 몸을 접으면 가슴이 허벅지에 닿도록 접히지만,-l'm 폴더박.^^- 발을 당기면 사진처럼 밖에 되지 않는다.)
그리고 이 상태로 호흡을 강하게 한다.
온 몸에 긴장을 풀려고 노력하지만, 무척 강한 다리 뒷 부분의 자극으로 땀이 삐질삐질 나올 정도로 힘이 든다.
고양이 자세
두손은 어깨너비로, 다리는 골반너비로 벌리고 숨을 내 쉴 때 등을 둥글게 말아준다.
숨을 들이 쉴 때는 앞목을 길게 늘이고 허리는 아래로 향하게 한다.
척추를 위아래로 반복해서 늘이고, 어깨와 가슴을 바닥에 대서 척추 마디마디를 늘여준다.
이 운동은 골반과 척추를 고르게 자극하여 노화 방지에 좋고 척추를 강화시키며,
소화기와 호흡기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활자세
바닥에 엎드려 정면을 응시하고 무릎은 골반너비로 벌리고
양손을 뒤로 해서 발목이나 발등을 잡고 상체와 하체를 최대한 들어올려 준다.
내쉬는 호흡에 상체와 하체를 내려주는데
이 운동은 척추에 유연성과 탄력을 주고 굳은 어깨를 펴주며 복부근육을 강화하고
내장 맛사지를 해주는 효과가 있는데 특히 위경락을 자극해서 소화가 잘 되게 한다.
낙타자세
무릎을 골반너비로 세우고 양손은 허리를 받쳐주고
괄약근을 조여 골반을 앞으로 밀면서 가슴을 들어올리는 기분으로 몸을 뒤로 젖힌다.
너무 무리하게 허리를 꺽지 않도록 주의하고
익숙해지면 손으로 발목을 잡고 고개를 좀더 뒤로 젖혀 완성된 낙타자세 동작을 한다.
이 동작은 복부를 이완시키고 눌렸던 내장기관을 펴주어 만성소화불량을 개선시켜준다.
굳은 어깨를 펴주는 효과도 얻게 된다.
척추비틀기
왼쪽다리는 구부려 오른쪽 골반 옆에 두고 오른쪽 다리를 들어서 왼쪽다리건너로 구부린다.
왼쪽 다리는 바닥에 붙이고 엉덩이는 뜨지 않게 한다.
오른손은 등 뒤로하고, 왼손은 위로 들면서 척추를 펴고
오른쪽 무릎옆에 팔꿈치를 대면서 상체를 비틀어 준다.
다리를 바꿔서 반대방향으로 한번 더 한다.
나도 맨날 허리 수그리고 거북이목하고 컴터하는데 그래서그런지 소화 안되고 맨날 신물 넘어오고 ㅡㅡ;;
암튼 자세 바로하고 자주자주 스트레칭 해주자 여시들!!
[소화잘되는스트레칭] 헐 이거 매일매일 해야지!!
(소화잘되는자세)헐...그래서..내그..헐 겁나고마워 여시야!!
[소화불량]ㅡ언능해볼게 고마워!!
소화 진짜잘된다.. 트ㄹㅡㅁ슝슝나와
[소화잘되는자세]고마워!!!여시!!
소화를위해!!
소화를 위해서!!!! 언니 고마워~
[소화잘되는자세] 고마워 여시야~~
소화.... 어쩐지안된다했더니 휴 배에선그어져있는게 자세때문이었구나
[소화스트레칭] 고마워!!
[소화 잘 되는 자세]고마워 여시야 같이 소화 가 해버리자ㅋㅋㅋㅋ
[소화 잘 되는 자세]고마워 소화불량 ㅂㅂ
소화잘되는자세!! 땡큐 ㅎㅎ
[소화잘되는자세] 고마워여시야ㅠㅠㅠㅠㅠㅠ
소화잘되는자세!! 고마워ㅜㅜ 요즘소화넘안되서검색하다들어오게되써ㅜㅜ
소화잘되는자세) 아 지금 안그래도 속이 너무 쓰려서 약 검색하다가 발견했어ㅠㅠ고마엉
오오 맨날 해야징
요가자세도 많이 해줘야겠다
(소화 잘되는 요가!!) 연어질 미안해요ㅠㅠㅠㅠ 좋은 정보 알아간답!
헛배차서 검색하다가 발견했다ㅠㅜ 스트레칭해야게써ㅠㅠ
[소화잘되는 자세] 와 집에서 진짜 열심히해야겠음 ㅠㅠㅠ 소화안돼서죽을맛이야ㅠㅠ고마워언니
(소화잘되는 자세)
소화불량이랑 위내시경 검색하다가 대형연어!!! 지만 도움 많이될것같다 고마우 :):)
컴퓨터로 볼게ㅠㅠㄱㅎ마어
지금속쓰려서죽을맛인데ㅜㅜ고맙습니다 뒷목이랑어깨가항상좀뻐근한편이야!
[소화잘되는자세] 우왕 굳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소화잘되는자세!! 나요즘너무얹혀서 찾아봄 ㅠㅠㅠ 고마워 ㅜㅜㅜ
이거다.. 퓨ㅠㅠㅠㅠ
우와 이거 내 얘기.....요가동작해야겟다!
내이야기다! 참고할께여시양ㅎㅎ
매일 해야지 고마워 여시야
나위역류성때문에......이거보고 따라할게!!
오늘부터해야지 고마워요♥♥♥♥♥♥
소화잘되는자세 ㅠㅠ 고마워용 ㅠㅠㅠ
이거진짜 내이야기다 고마워ㅠㅠ
소화 잘되는 요가 꼭 실천하기 !! 여시 고마워 ㅠㅠ !
소화잘되는 자세ㅠㅠ지금 미칠것같은데 좋은정보땡큐 ㅠ
와 진짜 좋다ㅜㅜ덕분에 살았어ㅜㅜ!!!
대왕연어지만 소화불량이라서 .. 넘 잘보고가요 고마워
(소화잘되는자세) 여샤 진짜 고마워!
소화잘되는자세! 연어왔다 여시고마워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