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공작왕 귀환제 ( 孔雀王 鬼還祭, 1988년 )
영제 Kujuaku Gikansai
감독 아키야마 카츠히토 (秋山勝仁)
원작 오기노 스스무
제작 포니 캐논 | 집영사 (슈에이샤) | 소에이신사
장르 액션 / 성인용 / OVA / 일본
줄거리
어느날, 흥복사라는 절에서 그 절의 보물인 아수라상이 도난당했다며 공작일행에게 사건을 의뢰해 온다. 그 아수라상은 1000년전에 당시의 세계를 혼돈으로 몰고 갔다는 전설을 마귀를 봉인 해 두었다는 전설을 간직한 유서깊은 보물이었다. 그러나 사건을 조사해가는 과정에서 공작은 이 사건이 단순히 고미술 절도가 아니라는 것을 직감하는데....
작품소개
80년대 일본 퇴마 판타지의 정점에 서 있던 대 흥행작 만화를 원작으로하여 제작된 애니메이션이다. 티벳불교, 밀교 등의 신비스런 종교의 성격에 일본에서 종교적으로 가장 신성시 되는 고야산에서 수행중인 공작이라는 퇴마 승려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큰 인기를 얻었다.
공작이라는 설정 자체가 공작명왕에서 따온 것으로 애니메이션 내부에서는 빛의 신도 암흑의 신도 될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진 것으로 나온다. 기이한 요마, 요수 디자인으로도 이름 높으며 공작뿐만 아니라 그와 행동을 같이 하는 아수라의 설정이나, 주금도의 오니마루등 개성적인 캐릭터들이 등장해서 더욱 흥미를 높이고 있다.
원작 자체가 준 성인물에 가까운 작품인데다가 퇴마의 과정이 상당히 잔혹해서 OVA나 OVA를 극장용으로 리뉴얼 하는 식으로 해서 발매되었다. 공작왕 관련 애니메이션으로는 공작왕 귀환제 (1988, OVA), 공작왕 2 환영성 (1989, 극장판), 공작왕 3 앵화풍양 (1991, OVA), 진 공작왕 (1994, OVA) 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