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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에 사용한 기체들만 써봤습니다.
1주차에 안썼던 ZEUTH멤버는 이번에도 여전히 안썼고, 오히려 그럭저럭 출격하던 키라(스리덤)마저 출격 안시켰고…….
목표 : 이 게시판이 사라지기 전까지 3주차까지 마치고 난 후의 기체 평가를 작성하기!
근데 할 수 있을까?
안 선생님 : 하지마 포기하면 편해
1. 오리지널[블래스터 / 크로우 브루스트]
커스텀 보너스 : 이동력 + 1 / EN 회복(小)
에이스 보너스 : 획득자금 + 25 퍼센트. 기력 130 이상일 때, 데미지 1.1배.
블래스터의 성능도 나쁘지 않고, 크로우의 능력치도 좋습니다만, SPIGOT-VX를 얻기 전에는 조금 화력이 부족한 느낌입니다.
원호공격 L2와 연계공격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 원호공격용으로 쓰기 좋습니다.
격투 타입과 사격 타입을 선택할 수 있는데, 격투 무기와 사격 무기의 공격력 변동(격투 타입을 선택하면 격투 무기가 사격 무기의 공격력보다 높아진다던가)과 ACP 파이즈, SPIGOT-VX의 연출이 변경되는 등의 변화가 있습니다. 연출 쪽은 개인적으로 격투 쪽이 더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타입은 초반에는 ACP 파이즈를 이동 후에 사용할 수 있는 격투 타입 쪽이 더 좋지만, 후반으로 가면 갈 수록 크로우의 강점인 원호공격을 쓰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후반으로 가면 갈 수록 사격 타입이 좋아집니다. 다만 SPIGOT-VX가 격투 타입은 사정거리 1, 사격은 이동 후 사용 불가능이기 때문에 타입별로 가속(혹은 대쉬)으로 이동력을 늘려 적에게 바로 붙을 수 있게 해주던가, 돌격이나 저격(혹은 사정거리 증가 계열 강화파츠)으로 SPIGOT-VX를 적에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무기 사용에 필요한 EN이나 잔탄은 부족할 일이 거의 없지만 격투 타입의 ACP 파이즈는 이동 후 사용가능 무기이면서 잔탄 무기인지라 사용하다보면 쉽게 잔탄이 0이 됩니다. 3~4칸 이상 떨어져 있는 적을 공격하게 될 경우, 이동 후라면 벙커 브레이크(1~3칸), EAGLE 샷(1~4칸. 사격 무기이기 때문에 이 경우엔 데미지가 급감합니다) 밖에 사용할 게 없고, 제자리에서의 공격이라도 클러치 스나이퍼(사격 무기이기 때문에 역시 데미지가 낮습니다)가 있다는 정도기 때문에 격투 타입 운용시의 ACP 파이즈 잔탄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블래스터 안쓰면 그만
그리고 주의사항 하나 알려드립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도 꽤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크로우가 에이스 보너스를 획득한 상태에서 행운(축복)을 건다고 하더라도 획득 자금이 크로우의 획득자금(강운 + 에이스 보너스 25%)의 2배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Ex)
강운이 없는 파일럿이 격추 시 획득자금 1000.
크로우가 격추 시 획득자금 1700.
크로우가 행운을 걸고 격추 시 획득자금 2000.
※정확한 비율로 크로우의 획득자금을 추산한 건 아닙니다. 하지만 행운을 걸고 격추 한 것과 그냥 격추 했을 때의 획득자금 차이가 2배가 아니라는 것은 확실합니다쳇만약2배가되었다면악마같이돈을버는수금원이되었을텐데.
따라서 생일, 혈액형을 변경해 정신기를 바꿀 경우, 행운이 들어간 정신기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진(체인지!!) 겟타로보 세계최후의 날[(진)겟타 / 료마, 하야토, 무사시]
커스텀 보너스 : 이동 후 변형 가능
에이스 보너스 : 료마<기력 150 이상일 때, 데미지 1.3배>, 하야토<겟타비젼의 발동확률 + 20%>, 무사시<기합이 기백으로 변경. SP 소비량은 40>
어머 이건 키워야해키우면 이득, 안키우면 손해.
겟타의 장갑이 얇긴 하지만 정신기요정무사시가 철벽과 초근성을 보유하고 있고, 료마도 불굴, 근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정신기만 써준다면 쉽게 터지는 일은 없고, 풀개조와 장갑을 올려주는 강화파츠를 병용한다면 더욱더 난공불락이 됩니다. 겟타는 EN소비(특히 겟타-1의 경우 스파이럴 겟타빔이나 두부 겟타빔이 자주 쓰이는 무장이기 때문에 쉽게 EN이 바닥나기 쉽상입니다)가 은근히 심하기 때문에 E세이브는 반드시 달아줘야겠고, 거기에 사이즈보정무시나 연속행동 등을 추가시켜주면 되겠습니다.
무사시가 에이스 보너스를 획득한 경우, 기백 더블이나 기백 + 카미나의 선글라스 같은 방법으로 미션 개시와 동시에 료마의 에이스 보너스를 발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첫 기백에 연속공격, 대쉬 등의 특수능력도 전부 발동됩니다.
겟타의 유일한 단점은 최강의 공격인 (진)겟타 체인지 어택이 잔탄 1발 짜리 공격이라는 겁니다. 그나마 각 겟타별로 1개씩이기 때문에 겟타-1이 사용해도 겟타-2나 겟타-3에는 아직 잔탄이 남아있기는 하단 겁니다만……, 과연 겟타-2, 겟타-3를 사용할 분이 있을까요?
사용하려면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대설산 떨구기 같은 경우엔 겟타빔보다 데미지가 높기 때문에 무사시의 격투를 올려주면 뎀딜러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무사시의 공중, 우주 지형대응과 료마의 에이스 보너스 때문에 무사시는…….
결론은 료마, 무사시 에이스 만드시고, 메인 파일럿 료마로 돌리신 다음, 무사시와 하야토는 정신기 창고로 만드는 게 베스트. 그리고 먼거리 이동하실 땐 커스텀 보너스를 이용해, 겟타-2->정신기 가속 사용->이동->겟타-1 변형->공격으로 1칸(…) 더 이동하는 방법도 나름 쓸만합니다. 노멀 겟타-1은 스파이럴 겟타빔이 있지만 진 겟타-1에는 없기 때문에 노멀보다는 진 겟타로 옮겨 타고 쓸만해지는 스킬입니다. 진 겟타-1에서 가장 사정거리가 긴 P병기가 배틀윙으로 1~3칸.
덧붙여 료마에겐 기본적으로 기력한계돌파가 붙어 있습니다.
3. 진 마징가 충격! Z편[마징가 Z / 코우지, 아프로다이 A / 사야카]
커스텀 보너스 : EN회복(小)가 EN회복(中)으로 변경 / 아군 턴 개시 시에 인접한 유닛들의 HP 20%회복
에이스 보너스 : 마징파워기력 130 이상일 때, 데미지 1.2배 / 미상
단단한 장갑과 코우지의 SP소모 15의 철벽으로 생존률 하나는 끝내주는 마징가 Z. 거기에 무장까지 뛰어납니다. 다만 P병기의 사정거리가 짧고, 광자력빔이 이동 후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단 것과 EN소모가 심하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코우지가 6번째 정신기로 돌격(SP소모 30)을 배우기 때문에 광자력빔은 돌격을 쓰고 이동 후에 사용을 할 수 있게 되니 괜찮지만, 6번째 정신기다 보니 늦게 배우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광자력빔은 고정포탑으로나 사용해야 합니다. 또 EN 소모 방지 대책으로 E세이브와 풀개조(특히 커스텀 보너스를 위해)는 마징가를 사용하려면 필수로 해야합니다.
슈퍼로봇의 대가인 마징가(첫 등장했던 그 마징가는 아니라지만)인 만큼 슈퍼로봇의 정석대로 회피율이 낮습니다. 그래서 중반에 넘쳐나는 차원수의 상태이상 공격들을 시작으로 후반에 나오기 시작하는 행동불능 상태이상까지 전부 얻어맞습니다. 회피 기술도 없기 때문에 설상가상. 정신내성을 달아주거나 배리어 필드를 달아줘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아프로다이의 풀개조 보너스는 다수의 아군의 HP를 회복시켜주긴 합니다만, 레벨업엔 도움이 안됩니다된다면 경험치 4인데.
4. 천원돌파 그렌라간[그렌라간 / 시몬<->카미나(이후 로시우), 다얏카이저(이후 요코M탱크) / 다얏카(이후 요코), 킹 키탄 / 키탄, 다이그렌 / 다얏카]
커스텀 보너스 : 그렌라간<HP가 0이 될 공격을 받더라도, 딱 한번 HP가 10이 되어 죽지 않는다>, 다얏카이저(요코M탱크)<맵병기 및 사정거리가 1인 무기 이외의 모든 무기의 사정거리가 +1>, 킹 키탄<최대 HP +500, 장갑치 +300>, 다이그렌<기체 탑재시의 회복량이 100가 된다>
에이스 보너스 : 시몬<출격시 기력 +30>, 카미나<기력한계 +30(정확한 수치를 확인 후에 수정하겠습니다)>, 키탄<기력 130 이상일 때, 아군 페이즈 개시 시에 정신기 근성을 사용함>, 요코<5기 더 격추해 본 후에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다얏카<기력 130 이상일 때, 아군 페이즈 개시 시에 정신기 돌격을 사용함>
시몬의 에이스 보너스 덕분에 그 어떠한 특수능력도 일단 출격만 하면 발동하는 덕분에 시작하자마자 대쉬와 강화파츠로 올려진 이동력을 사용해 적진 한복판으로 돌진해 공격개시, 연속행동이 있다면 일단 시작하자마자 2킬입니다.
카미나와 시몬은 아군에 합류 시에 보유하고 있는 걸로 보아 시몬을 키우면 키울 수록 카미나도 PP가 생긴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시몬보다 능력치가 더 좋은 카미나가 시몬만큼 PP를 올리게 된다면 적들의 입장에선 생각하기도 싫어질 것 같은 적군(플레이어 유닛)이 탄생하게 되네요. 그 PP로 기력한계돌파를 달고, 에이스 보너스로 또 기력한계를 높인다면 아군 최고 기력 보유자가 될 수도 있네요. 무시무시해라…….
키탄은 키운다면 철벽이 됩니다. 끗. 킹 키탄 DX는 키얄의 기체를 분해해 무기와 방패로 사용하는 주제에 키얄의 목소리가 안나옵니다(나올지도 모릅니다만 제가 처음 연출 봤을 때 안나와서 그 이후로는 전부 데모를 OFF했고, 킹 키탄을 출격시킨 적도 거의 없어서……).
요코는 키운다면 자신의 애정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끗.
다얏카는 그렌라간을 자주 따라가서 그쪽 루트의 모함이 되는 다이그렌을 좀 개조해줬더니 적들을 좀 격추 시켰는지 어느새 에이스 보너스를 획득. 어차피 격투와 대그렌단 돌격은 P병기이기 때문에 전혀 상관이 없지만, 사정거리가 긴 부포, 주포는 이동하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은근히 쓸만합니다. 물론 전함을 공격에 사용했을 때의 이야기.
나선력에 의해 파일럿들의 데미지가 상승(렙 낮으면 별 효과 없음)해서 코우지나 료마 같은 데미지 강화 보너스가 없더라도 충분히 강력합니다. 그렌라간 한정. 킹 키탄과 요코M탱크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입니다.
마지막으로 크게 아쉬웠던 게 TV판에서 시몬 각성 장면(카미나 형은 죽었어, 더는 없어. 이하생략)에서 사용되었던 Happily ever after가 BGM에 없었던 것……. 각성 장면에 Happily ever affter 넣어주고, 기가드릴 브레이크 스페셜 사용할 때 이어지는 세계 넣어줬으면 더 좋았을텐데…….
5. 지구방위기업 다이가드[다이가드 / 아카기]
커스텀 보너스 : 대(對) 프랙탈노트 병기 탄수 +1
에이스 보너스 : 정신 커맨드 열혈이 혼으로 변경. SP 소비량은 40
초반에는 이보다 더한 안습기체는 없다고 단언할 수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안습. 다만 개조를 하면 찬란하게 빛이 닙니다. 지형적응과 무기들의 공중적응이 안좋아 A어댑터나 플라이트 모듈 같은 공중적응 강화파츠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아카기의 공중적응 C, 무기들의 공중적응 B(몸통 박치기는 공중적응이 없고, 펀치는 공중적응 C)이래도 A어댑터 안달겁니까?.
프랙탈노트 병기 아니면 다 못되먹은 무기들 뿐이므로 아카기에게 투쟁심을, 또 회피율이 낮고, 회피용 정신기도 없어서 마징가와 똑같은 단점이 있기 때문에 역시 마찬가지로 정신내성이나 배리어 필드를 달아줍시다. 다이가드의 가장 큰 단점은 자주쓰는 강력한 공격 3개(노트버스터, 노트퍼니셔, 그레이트 노트퍼니셔)가 전부 잔탄제라는 건데, 그 말은 다시 말해서 공격에 사용하는 EN이 적다는 것입니다. 완전히 이 기체에는 배리어 필드를 달아주세요 하는 것 같습니다.
풀개조를 통해 프랙탈노트 병기의 탄수를 한 개 늘리고, B세이브로 또 탄수를 늘리고, 보급기능을 추가해 이동 후 보급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시면 쓸만해 집니다. PP가 부족하실 것 같다구요? 샐러리맨이 있는데 무슨 걱정이세요.
아카기의 에이스 보너스도 괜찮고, 기력제한이 붙은 모든 무기가 전부 배리어 관통 능력이 있기 때문에 차원수 상대로 완전 좋습니다. 다만 드릴암은 사정거리가, 나머지 무기들은 잔탄이 문제.
6. 육신합체 갓마즈[가이아(갓마즈) / 타케루, 코스모크래셔 / 켄지]
커스텀 보너스 : 육신합체의 기력제한(기력 130)이 사라진다. / 트리플 레이져의 공격력 +500
에이스 보너스 : 초능력이 초 1류 초능력으로 변경. / 미상
갓마즈를 쓰시려면 일단 풀개조부터 합시다. 특히 HP와 장갑은 먼저 개조합시다. 격추되어 탑재된 반양자폭탄이 터지는 순간 게임오버가 됩니다. 만약에 파계편에 EX하드 모드가 있었다면 함내청소했어야 할 멤버 그 첫번째.
하지만 파계편엔 EX하드가 없습니다. 개조가 된다구요. 따라서 신(God)마즈가 될 수 있습니다. 갓마즈는 풀개조 시에 가장 약한 무기인 격투마저도 공격력이 5000을 넘습니다. 갓마즈는 사정거리가 좀 짧고 EN소비가 심한 것 빼고는 흠잡을 게 없어요. 그래도 격추됐다간 게임오버지만요.
타케루는 기본적으로 정신내성을 갖고 있어 상태이상에서 자유롭고, 초능력이 초 1류 초능력이 된 이후에는 명중률은 슈퍼로봇답지 않게 잘 나옵니다. E세이브 달고, 사정거리 좀 늘려주면 되겠습니다.
1회차에 적당히 서브오더로 격추를 올리고 에이스 보너스를 붙여 2회차 이후에서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합류는 일찍 하는데 커스텀 보너스를 얻지 못한 상태라면 기력 130이 될 때까지 정말로 인고의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육신합체를 하면 EN이 회복되므로 타케루의 기합으로 기력을 올린 후 육신어택 등으로 EN을 사용한 뒤에 합체해 EN을 회복하는 방법도 나쁘진 않습니다.
사족으로 코스모크래셔는 강화효율이 좋습니다. 트리플레이져가 무기 풀개조시에 5600(공격력 2100 상승)이 되고 커스텀 보너스로 또 추가로 500이 플러스되어 6100이 됩니다. 다만 5발 짜리 무기라는 게 단점. 또 4인분의 정신기, 로제가 후반에 합류하면 5명이나 되는 정신기 창고입니다.
생각 외로 강한 코스모크래셔입니다만, 이것 외에도 강한 기체는 많이 있으니 쓸일이 없습니다. 강하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생각 외로 강할 뿐이니까요.
7. 수장기공 단쿠가 노바. 초수기신 단쿠가[단쿠가 노바 / 아오이, R - 다이건 / 에이다, 파이널 단쿠가 / 시노부]
커스텀 보너스 : 단쿠가 노바 맥스갓<모든 무기의 명중 +10, CRT +10>, 파이널 단쿠가<최대 EN +100>
에이스 보너스 : 아오이<야성화 발동 시, 한번만 각성이 걸린다>, 에이다<카운터 발동확률 +30%(정확한 수치는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시노부<야성화 발동 후, 크리티컬 확률 + 30%>
파이널 단쿠가의 첫등장 시기는 그럭저럭이지만 합류 시기가 굉장히 늦습니다. 늦는 만큼 기체는 강력하지만 합류시기가 늦습니다. 처음부터 야성화가 달려있지만 합류시기가 늦습니다.
단쿠가 노바는 처음에는 노바 이글로 출격하고 기력이 130 이상이 되면 단쿠가 노바로 초수합신 할 수 있는 게 왜 이렇게 맘에 걸리는지……. 가이아가 풀개조시에 기력제한 없이 육신합체할 수 있기 때문일까요? 1주차엔 그럭저럭 썼습니다만, 2회차엔 전혀 쓰지 않았습니다. 야성화도 이벤트를 겪기 전까진 나타나지 않고요. 세츠나의 에이스 보너스도 그렇습니다만 아오이의 에이스 보너스도 만만치 않게 후반에만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이라…….
둘다 최후기술이 없어서 화력이 부족합니다만 야성화로 그 구멍을 메꾸고 있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하지만 그 야성화도 1.1배로 너프.
그래서 2주차에는 육성 포기. 아마 얘네들은 어지간하면 건들 일이 없어보입니다.
아쉬운 건 단쿠가 끼리의 합체기도 없고 크로스오버도 거의 없다는 겁니다. 재세편을 기대해봐야 겠지만 재세편은 언제 발매가 될 지…….
8. 무적로보 트라이더G7 [트라이더G7 / 왓타]
커스텀 보너스 : 트라이더 버드 어택의 공격력 +300, 사정거리 +2
에이스 보너스 : 사장의 추가 PP가 2배
공짜 PP가 필요한 사람은 모두 모여라~ 일단 출격시키고 봐야 할 기체 그 첫번째입니다.
사장이 기본적으로 PP 5를 주고, 에이스 보너스로 그 2배가 되어 매 시나리오 당 PP 10을 줍니다. 왓타가 초반에 합류하니 합류한 이후 매 시나리오마다 출격시키면 그것만으로도 거의 PP가 400가까이 모이게 됩니다. 처음 능력 설명(매 시나리오 클리어시 PP 5 추가)을 봤을 때는 이게 뭐냐고 생각했었지만 에이스 보너스를 받고 출격하는 시나리오의 수가 늘어나자 모이는 PP양이 무시할 수 없네요.
물론 이 사장 효과의 의의는 출격한 주전멤버들의 추가 PP획득에 있는 겁니다. 2군, 3군은 서브오더로 PP를 얻는 편이 더 많은 PP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체는 그저 그렇습니다. 이동력과 명중률인 낮은 게 단점이지요. 하지만 풀개조를 하면 트라이더 버드 어택이 강화되기 때문에 그 이후엔 그럭저럭 괜찮게 쓸 수 있습니다. 주력은 안되겠지만 주력급 조역은 될 수 있다고나 할까요?
저렴한 EN 소비에 괜찮은 데미지가 강점. 다만 사정거리가 짧습니다.
9. 교향시편 에우레카 세븐 포켓 안에 무지개가 한가득[니르밧슈 / 렌튼, 터미너스 303 / 홀랜드, 월광호 / 타르호]
커스텀 보너스 : 니르밧슈<HP회복(中), EN회복(中)을 획득>, 터미너스 303<모든 무기 공격력 +300>, 월광호<트라팔자 포 일제사격의 소비EN을 40으로 감소>
에이스 보너스 : 렌튼<렌튼, 에우레카, 니르밧슈의 SP가 +30>, 홀랜드<HP 20% 이하일 때, 데미지 1.3배>, 타르호<정신기 열혈이 사랑으로 변경>
첫 등장인 니르밧슈 Spec 1부터 Spec 2까지는 그냥 있으나마나 합니다. 1차 Z에서의 그 막강함은 어디로 내다버렸는지 보이지가 않습니다. 2주차에서 풀개조를 해도 그리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 않았기에 함내대기, 서브오더만 돌렸었습니다. 그리고 찾아온 Spec V! 그 후에는 날아다녔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그렇게 날아다닌 것도 아니었습니다. 2주차에 들어서니 다른 기체들도 많이 세져서 니르밧슈 Spec V도 밀리는 느낌이더라구요. 기본무기인 스틱의 공격력과 사정거리는 좋지만 하드로 진행한 2주차엔 적들의 HP와 장갑 등이 강화되어 나와서 그리 좋은 위력을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차원수라도 나오면 D필드에 막혀서 데미지도 제대로 안들어갔죠.
1주차엔 그렇게 좋아보이더니, 2주차 들어오니 그냥 돈 썼으니 출격시킨다는 심정이었습니다.
이게 다 제 애정이 부족해서군요그러니까 렌튼의 "비켜!"말고 니르밧슈의 "모큐우우웅!!"이나 "큐오오오오오옹!!" 같은 걸 들려 달라고.
홀랜드는 무슨 조건을 만족했는지 슈퍼팩을 등에 짊어지고 합류했습니다만, 홀랜드 자체에 투자도 안했고 해서 50화엔 출격도 안시킨 덕분에 성능이 어떤지는 잘 모르겠네요. 4주차쯤 되면 돈도 남아돌테니 이쪽에도 투자를 한번 해볼까합니다.
10. 코드 기어스 반역의 루루슈[가웨인 / 루루슈(제로), 홍련 2식 / 카렌, 란슬롯 / 스자쿠]
커스텀 보너스 : 가웨인<최대 EN +100>, 홍련 2식<복사파동기기 공격력 +500>, 란슬롯<MVS 이도류 공격력 +300>
에이스 보너스 : 제로<전술지휘의 범위 +2>, 카렌<격투 무기의 데미지 1.1배>, 스자쿠<기력 130 이상일 때, 데미지 1.2배>
KMF가 리얼계인 데다가 루루슈 자체의 능력치도 낮아 브라이는 그리 활약하긴 힘듭니다만, 개조빨로 밀어부쳤습니다. 1회차에는 정말 어찌 할 수가 없이 정말 왓타가 주는 PP받아 먹거나 서브오더로 PP를 벌었어야 했는데 개조가 되고, 쌓인 PP가 좀 있어 능력치 좀 올리고 하니까 브라이를 타도 그럭저럭 괜찮았네요.
그리고 가웨인으로 갈아타고 나면 수라의 길을 가는 거죠. 각오도 되어있고, 그게 그의 운명이니까요.
C.C.는 SP 회복도 갖고 있어 축복담당으로 쓰기 좋았습니다. 가웨인의 하드론포 맵병기는 쓸만하긴 합니다만, 제 플레이 특성상 루루슈는 언제나 아군의 뒷부분, 혹은 정중앙에 위치했었기 때문에 맵병기를 쓸 일이 거의 없었네요. 애초에 맵병기를 잘 쓰지 않긴 합니다만.
홍련 2식은 2주차가 되더니 더 좋아진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1주차에는 전부 능력치에 PP를 때려박았고, 2주차엔 연속행동을 달아준 것 때문이긴 하지만요. 하지만 1주차에도 그렇게 좋은 데미지를 보여준 홍련 2식이 연속행동까지 갖게 되니 완전히 호랑이에 날개를 달아준 것 같더군요. 정작 날개를 달아버린 건 란슬롯이었지만요.
어쨌든 홍련 2식은 말이 필요없는 육성 1순위 기체입니다. VIVA 복사파동!
그리고 란슬롯 역시 상당히 좋은 기체였습니다. 스자쿠의 에이스 보너스와 기체의 커스텀 보너스가 맞물려 MVS 이도류 역시 굉장한 파괴력을 보입니다. 다만 란슬롯은 합류 기간이 상당히 짧아서 정작 이용해 먹고 싶은 후반부에는 전혀 쓸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개조비를 돌려주고 가니까 합류 기간에는 써먹어도 손해는 없을 기체인 것 같습니다. 기체 하나 개조비가 그대로 추가가 되니까 바로 다른 기체 하나를 개조하고 대신 출격시켰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출격한 기체가 바로 듀나메스너도 개조비를 내놔라.
11. 마크로스 F[YF-25 / 알토, YF-25 / 오즈마]
커스텀 보너스 : YF-25 알토<모든 무기 공격력 +300>, YF-25 오즈마<모든 무기 크리티컬 보정 +20>
에이스 보너스 : 알토<이동 후 변형 가능>, 오즈마<F봄버의 디스크 효과가 2배>
L에 비해 마크로스가 너무 약합니다. 결정타를 날릴 강력한 공격도 없고, 회피율도 낮고……ICF매뉴버를 날릴 때의 그 속도로 피하란 말이야.
1주차에는 HP와 장갑을 개조해서 조금 썼고, 알토는 풀개조까지 해서 썼었습니다만, 그뒤로 정이 똑 떨어져버려서 2주차에는 전혀 키우지 않았습니다. 제프리가 2주차에 에이스 보너스를 얻었는데(출격한 S.M.S. 소속 파일럿들의 명중, 회피 +20) 정작 보정을 받을 S.M.S. 소속 파일럿들이 한명도 출격하지 않아 전혀 효과가 없었습니다.
효과 없는 에이스 보너스 얘기가 나와서 말입니다만, 발키리엔 2가지 변형모드가 왜 달려있는 걸까요? 미쉘은 스나이퍼 라이플로 저격해야하니까 그렇다고 치지만 다른 기체들은 대체 왜 있는 걸까요? 자세하게 비교해보지 않아서 변화하는 기체의 성능은 알지 못합니다만, 일단 공격력에 크게 변함이 없는 건 잘 알겠더군요.
그럼 대체 알토의 이동 후 변형 가능이란 에이스 보너스는 뭘 위해 존재하는 걸까요……? 의문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L에서 쓰였던 고스트 연출보다 파계편에서 쓰인 고스트 연출이 더 멋이 없어서 실망했습니다. L에서 쓰인 고속우주전을 원거리에서 지켜보는 듯한 그 연출을 PSP 화질로 볼 수 있나 했더니 그냥 고스트 3대가 날아다니면서 피슝피슝피슝하고 끝이라니…….
이래저래 파계편에선 마크로스 F가 실망이네요. 기체와는 전혀 상관없는 부분들이긴 합니다만.
1회차에선 아머드팩 달고 나온 알토가 그럭저럭 괜찮은 화력을 보여줬습니다만(조루화력이었지만요), 이번에는 아예 출격도 하지 않아서 어떤지 알 수가 없네요. 4주차 쯤에 토네이도 팩 달아볼 때에나 꺼낼 것 같습니다.
강화파츠 란카와 셰릴의 디스크가 효과가 괜찮은 듯 합니다. 습득 PP 2배와 메인 파일럿의 SP 회복 효과라니.
12. 기동전사 건담 OO[건담 엑시아 / 세츠나, 건담 듀나메스 / 록온, 프톨레마이오스 / 스메라기]
커스텀 보너스 : 엑시아<모든 격투계 무기 공격력 +400>, 듀나메스<맵병기 및 사정거리가 1인 무기 이외의 모든 무기의 사정거리 +2>, 프톨레마이오스<수리시 HP 회복량 2배>
에이스 보너스 : 세츠나<건담 및 태양로 탑재 기체에 데미지 1.5배>, 록온<크리티컬 +40%>, 스메라기<미상>
1주차에 48화 끄트머리에서 조금 고생해, 이번에는 엑시아와 듀나메스를 키웠습니다. 엑시아는 높은 공격력으로 해당 시나리오에서 재빠르게 아리 알 서셰스를 아작낼 수 있고, 듀나메스는 어차피 개조비를 돌려받을 수 있으니까요.
엑시아는 이번에 사용해보니 괜찮은 성능이었습니다. 1회차에 안 키운 터라 PP가 많이 모자라 E세이브 같은 보조능력 등은 달아주지 못해 트란잠 몇번 쓰면 EN이 없어서 골골대는 게 단점이었습니다만, 위그드라실 드라이브로 EN 좀 늘려주고 하니까 그래도 쓸만하더군요. 화력이 부족한 만큼 잡졸 상대로 돌리니 연속공격 발동으로 한턴에 잡졸들을 2킬. 3회차에도 솔레스탈 빙 루트로는 가지 않을 생각이라 그리 많이 크지는 못할 테고, 세츠나의 에이스 보너스도 써먹을 수 있는 적들이 고작 징크스 30기에 아리 알 서셰스의 츠바이, 그리고 알바토레(알바아론이던가요? MA에서 튀어나오는 MS) 정도가 전부이네요. 48화를 플레이하며 세츠나에게 행운, 혹은 강운이 없다는 게 조금 아쉬웠습니다. 알레한드로 코너와의 1:1에서 알레한드로가 주는 자금이 꽤 되던데 그걸 행운, 적어도 강운으로 자금을 조금 늘려받았다면,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듀나메스는 개조비를 돌려주니까 란슬롯의 개조비를 투자해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의외로 괜찮았네요. 다만 록온이 스나이퍼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스나이퍼와 다르게 히트앤어웨이가 없어서 특수능력으로 달아줘야만 했습니다. 게다가 사정거리를 강화파츠와 풀개조 보너스를 이용해 늘려놓으니 이건 아쿠에리온의 무한권 사정거리인지, 건담 DX의 트윈 새틀라이트 캐논 사정거리인지 모를 정도로 엄청나게 긴 사정거리를 자랑하게 되더군요.
덧붙여 록온이 이탈하고 나니까 하로를 주네요.
하로는 필요없어 그냥 록온을 살려내줘
톨레미는 2주차에 나름 개조도 하고 격추도 많이 시켰다고 생각했습니다만, 아직도 에이스 보너스를 획득하려면 길이 머네요. 톨레미 수리(커스텀 보너스 획득)가 격추직전(HP10)이던 풀개조 마징가를 수리 한번에 거의 풀피로 채우더군요. 엄청난 수리량. 이안 버스티는 천재인가!
큐리오스와 버츄는 48화에서 트란잠만 보고 끗.
13. 기동전사 건담W
2주차에는 생략했습니다. 코드 기어스 루트를 따라다녀서 계속 같이 다니긴 했는데 한번도 안썼습니다. 3주차에는 한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4. 장갑기병 보톰즈[스코프독 / 키리코]
커스텀 보너스 : 모든 무기들의 크리티컬 보정 +30%
에이스 보너스 : 기력 130 이상일 때, 모든 무기의 공격력 +300
어머 이건 키워야해2nd2주차에 가장 많이 활약한 기체입니다. 2주차 시작해서 처음 합류했을 때는 격추수가 40~50 정도였는데 클리어하고 나니까 250킬을 넘긴 상태가 되어 있었습니다.
키리코의 높은 기량과 재공격의 조합, 그리고 높은 크리티컬 확률과 정밀공격의 조합. 첫 공격이 크리티컬로 1.5배의 데미지가 뜨고, 재공격이 또다시 크리티컬로 1.5배의 데미지가 뜨면 어느 잡졸이 살아남을 수 있겠습니까.
다만 문제는 기체가 너무 내구력이 낮습니다. 보스급에게 한대만 잘못 맞아도 바로 골로 갑니다. 하드 모드인 탓도 있었겠지만, 그래도 사용에는 주의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공격들이 전부 잔탄무기이므로 B세이브를 추천합니다. 재공격, 연속행동 달고 PP가 남으면 B세이브도 달도록 합시다.
개인적으로 스코프독 TC 이후의 어설트 컴뱃 연출이 맘에 들었습니다.
덤으로 만약 파계편에 EX하드 모드가 있었다면 함내청소했어야 할 멤버 그 두번째.
하지만 파계편엔 EX하드가 없습니다.
15. 기타
(1)다이탄 3[반죠]
에이스 보너스로 받는 자금 30000 챙깁시다. 코드 기어스 루트로 가면 유페미아가 학살왕녀로 각성(?)할 때 등장하는군요. 1주차 때 한번도 안키웠는데 어째선지 2주차에 등장하니 에이스였습니다. 서브오더로 격추수 같은 걸 끼얹었었나……?
(2)빅오[로져]
네고시에이션으로 혹시 생길지 모르는 수리비를 0으로 만듭시다. 빅오가 합류한 이후로 O번트 연타가 늘었습니다나는격추된당신들의수리비를내줄생각이없어요.
첫댓글 다얏카와 다이그렌은 시몬과의 합체기인 기가드릴브레이크 스페셜~!!을 위해서라도 키우는게 좋습니다! 왜냐고요? 단순히 연출이 멋지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시몬만 쓸수 있기 때문에 굳이 키울 필요까진 없지만 그렌단이고 니아 컷인을 위해 키우긴 해야죠^^;
라즈 님 말씀대로 기가드릴 브레이크 스페셜은 시몬만이 쓸 수 있습니다.
또 건담 OO에 등장하는 GN암즈도 합체기인데 톨레미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P.S. 니아 컷인은 진리
요코는 애정으로 극복 컷인도 짱짱하고 원공으로 격추수 올리기 매우 쉽습니다. 갠적으로 요코도 필살기 같은거 하나 좀 넣어줬으면 어땠을까 싶기도 했어요 무장 자체가 좀 썰렁하다보니...똑같이 3개인 키탄도 위 2개가 일반 맨 아래가 필살기 라는 느낌이 있는데 요코는 그런거 없음. 전탄발사를 하고 나중에 요코 본인이 뛰쳐나가서 라이플을 갈기는 ..뭐 그런거라도 좀 있었음-_ㅠ 인간형일때 라이플 쏠때의 컷인이 아까워서리...-_ㅠ
킹키탄 DX(말씀하신 맨 아래)는 정말 키얄의 기체가 등장했다면 합체기에 해당하는 기술이라고 부를 수 있으니 필살기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긴 한데, 요코는 그런 거 없음.
정말 애정밖에 답이 없습니다.
갓마즈는 카미나의 선글라스(기력+20) 쓰고 나가면 굳이 풀개조 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풀개조 하면 사기 기체가 되지만 굳이 풀개조 안하고 쓸 땐 저거 하나만 ok
선글라스는 겟타팀에 줘서 무사시의 기백과 함께 바로 료마의 연속행동 및 에이스 보너스를 발동 시키는 데에 쓰였습니다. 그래서 갓마즈를 쓰기 위해선 풀개조를 피할 수가 없었죠. 어차피 출격하는 기체 수는 정해져 있었고, 새로 투자하는 기체들도 없어서 맘편히 갓마즈를 풀개조 시켰습니다.
굉장히 자세하게 적어주셨네요^^ 정성이 가득한 글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