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빈스님의 천수경 강의(34,45) /btn]
▶관세음보살 십대이명 (十大異名)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나무천수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나무대륜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나무정취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나무만월보살마하살 南無滿月薩摩訶薩
나무수월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나무제대보살마하살 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본사아미타불 南無本師阿彌陀佛
맨처음에 관세음보살, 다음으로 대세지보살
끝내기 전에 (중생들을 극락으로 인도하는) 제대보살
맨끝에 아미타불 --- 이렇게 해서 극락에 있는 모든 불보살 언급
중간에 있는 9분 보살 - 관세음보살의 다른 모습들 (화신)
관세음보살의 이명(異名)은 여러 공덕과 역할을 보여준다
*관세음보살 - 이근원통 (능엄경)
*대세지보살 - 큰 위력 ('나무아미타불' 염불수행의 공덕으로 생긴 힘)
염불원통장의 주인공 (능엄경)
*천수보살 - 천수관음 (여러 이명 중 왜 첫 번째 언급? 천수경이어서)
아귀중생을 구제하는 보살
*여의륜보살 - 뜻대로 이루어주는 보살, 천신들 담당 (풍족한 천신들은 이쯤 돼야 교화)
*대륜보살 - 대승의 법륜을 굴리는 보살 (대승 제2법륜의 특징은 자비)
(초기불교 제1법륜의 특징은 지혜)
*관자재보살 - 자비보다는 지혜의 특징이 강하게 작용할 때의 이명, 지옥 담당
그래서 반야심경을 '관자재보살'이 설함
*정취보살 - 불퇴전(=정정취)에 이르게 도와주는 보살, 인간계 담당
관세음보살인지 아닌지 명확지 않아 (이견 있음)
화엄경 입법계품 29번째 선지식으로 등장 (관세음보살이 소개)
(관음보살이 자기의 화신 정취보살에게 소개해 준 것으로 이해)
*만월보살 - 보름달. 원만한 보리심을 상징. (원만: 갖춰야 할 것을 모두 갖춤)
관음보살은 자비의 상징이지만 자비에만 치우침 없이, 반야지혜와 방편도 원만구족
*수월보살 - 달은 하나지만 물마다 나타나는 달. 여러 화신과 응신을 나타내는 능력을 상징
*군다리보살 - (1)'군다리'는 '감로'라는 뜻 (감로병을 들고 계시는 보살)
(2) 수행이 깊어지면 쿤달리니(Kundalini)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내면으로부터 에너지가 느껴지고 그것이 형상으로 나타나는 것
밀교에서 쿤달리니수행을 하는 사람들은 이 군다리보살을 중요시
*십일면보살 - 다양한 얼굴로 악한 존재를 항복받는(교화하는) 보살. 아수라 담당
*제대보살 - 극락에 세 분만 계신 것 아니고, 다른 여러 보살도 있음.
극락보살 전부를 의지의 대상으로 삼음
그래서 정토왕생의 강력한 메시지가 들어있는 구성
*나무본사아미타불 3번 - 부처님 명호라서 3번
이와 같이 관세음보살의 이명을 9가지로 표현해서
그 공덕과 역할을 음미해보는 것만으로도 신심이 깊어지게 하려고
'나무 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을 길게 표현한 것이다.
※비교: 부처님 '여래십호'
▶육관음사상 (각 육도윤회 담당)
축생계 담당 - 말머리 모양 마두관음
아수라계 담당 - 십일면보살 (더 쎄야 해서)
천계 담당 - 여의주를 지니고 있는 여의륜보살. 부자를 교화하려면 더 부자여야 한다
(부처님께서 설하신 42수진언 중에 1번은? = 여의수주진언 (금은보화, 재물을 얻고 싶으면..)
인간계 담당 - 준제보살 (천수경을 인간이 많이 읽으므로 천수경에 등장)
아귀계 담당 - 천수보살
지옥계 담당 - 관자재보살
※준제보살이 상징하는 것은 보리심
"나무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
칠백억 부처를 배로 낳은 게 아니라, 그 태의 역할을 한 것인데
그 태의 역할을 한 것이 바로 보리심이라는 상징.
사실 모든 부처님의 어머니는 준제관음
※준제찬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준제보살 공덕의 무더기(聚)는 매우 크므로
고요한 마음으로 항상 지송하면)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일체의 큰 모든 어려움이 이 사람을 침범할 수 없고)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천상과 인간들이 부처님과 같은 복을 얻게 된다)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우연히 이 여의주 같은 진언을 만났으니
부처님의 정등정각(無等等)을 얻어야 한다, 지금 이 기회에!)
*대승경전에서 보리심을 여의주로 상징하는 경우 많아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세번)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 "준제공덕취 적정심, 상송"
"준제보살의 공덕(=적정심)을 항상 지송하면"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적정심(고요하고 청정한 마음=보리심)이 꽃 피운 게 성불
준제(准提)는 산스크리트어 찬디(candi)의 음역
찬디(candi): 마음에서 나쁜 마음, 번뇌의 마음 말고 '청정한 마음'(청정심)
※참고: 하얀 옷, 하얀 마음 http://cafe.daum.net/santam/IZ0A/50
▶관세음(자비), 관자재(반야지혜), 광세음(방편 특히 항마의 힘을 상징. 어둠을 제거하려면 빛이 필요)
관세음보살은 이러한 세 가지 힘이 중첩된 특별하신 존재
(※참고: 정법화경 23. 광세음보문품光世音普門品)
보리심 - 자비,지혜,방편이 잘 꽃피면 그것을 보리심이라고 한다
자비만 강하고 반야가 없으면 그걸 '오지랖'이라고 하고, 집착이 심해진다
반야는 강한데 자비가 없으면 그걸 '냉혹한'이라 하고
항마방편은 강한데 자비와 방편의 힘이 없으면 약간 사기꾼이 될 우려.
그래서 세 가지가 균형을 맞출 때 부작용 없이
훌륭한 인성을 갖춘 삶을 살아갈 수 있다
☞ 당태종 때문에 관세음보살도.. <자현스님> https://cafe.daum.net/santam/IQZL/566
제1법륜(지혜), 제2법륜(자비), 제3법륜(방편) <원빈스님> http://cafe.daum.net/santam/IQZL/508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