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1. 30. 오늘의 양식 : 성도들의 옳은 행실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67 주의 확실한 약속의 말씀 듣고
15 하나님의 크신 사랑
197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은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177 오랫동안 고대하던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9 : 8 -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
7. 설 교---------- 성도들의 옳은 행실
신부가 입게 될 옷은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은혜로 ‘허락하신’ 옷이다.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의이다. 성도들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은 예수 그리스도의 의밖에 없다.
기쁨의 이유 - 7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1) 어린 양의 혼인 기약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 되는 축복.
2)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교회가 그리스도를 맞이할 준비를 완료하였다.
3) 그에게 허락하사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 고전 1: 30 -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4)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 옷을 의미한다.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는 음녀의 복장 즉 '금과 보석과 진주로 치장한 자주 빛과 붉은 빛 옷'과 대조를 이룬다(17: 4. 18: 16).
여기서 '빛나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람프론'(*)은 영광과 광채를 묘사한다.
* 마 13: 43 - 그 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귀 있는 자는 들으라.
'깨끗한'의 헬라어 '카다론'(*)은 정결과 충성 그리고 신실함을 나타낸다(Johnson).
* 계 21: 18, 21 – 18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21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어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어린양의 아내인 하나님의 백성들이 입는 이 세마포는 남편 되신 어린양의 피로 정결케 되었다(Ladd).
* 계 7: 14 -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신부로써 단장해야 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다.
* 계 3: 18 -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 계 7: 9, 14 – 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4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이 옷을 입어야 어린양의 아내의 자격을 획득하여 그 나라 백성이 될 수 있다.
종말에는 모든 성도들에게 이 옷을 입혀주시기 위해 1260일간의 회개 기간을 두고 하나님의 종들로 예언케 하신다.
* 계 11: 3 -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어린양의 피로 그 옷을 희게 씻기신다(7:14). 5개월 황충이 환난인 첫째 화의 과정을 통하여 영적인 연단을 받게 하신다.
* 계 9: 4-5 – 4 그들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5 그러나 그들을 죽이지는 못하게 하시고 다섯 달 동안 괴롭게만 하게 하시는데 그 괴롭게 함은 전갈이 사람을 쏠 때에 괴롭게 함과 같더라.
어린양의 아내가 될 하나님의 백성들이 입어야 하는 세마포 옷은
(1) 성도(사도 선지자)들의 옳은 행실인 의의 옷이다.
사도 바울은 빌립보서에서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라고 말했다(빌 3: 9).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해 율법의 마침이 되셨다.
* 롬 10: 4 -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사람의 행위의 의는 불완전하다. 이사야는 사람의 의가 더러운 옷 즉 누더기 옷과 같다고 말했다.
* 사 64: 6 - 무릇 우리는 다 부정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는 다 더러운 옷 같으며 우리는 다 잎사귀 같이 시들므로 우리의 죄악이 바람 같이 우리를 몰아가나이다.
오직 예수께서 주신 의만이 완전하고 영광스럽다. 그러나 성도는 그 의 안에서 의로운 삶을 살아야 한다. 그것은, 비록 보잘것없어도, 어린양의 혼인 잔치를 위한 당연한 준비가 될 것이다.
(2) 구원의 옷이다.
(3) 진리의 옷이다.
5) 성도들의 옳은 행실
* 약 2: 26 -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 마 7: 15 -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 마 28: 20 -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 요 13: 15 -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 눅 10: 28 -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대답이 옳도다.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 하시니
'옳은 행실'에 해당하는 헬라어 '디카이오마타'(*)는 문자적으로 '법령' 혹은 '옳은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복수이다.
이에 대한 견해는 두 가지이다.
Ⓐ '법령'이라는 의미로 믿는 자들을 의롭다 칭해주시는 칭의를 가리킨다. (Morris).
이 견해에 따르면 복수가 나타내는 것은 믿는 자들 개개인이라고 한다.
Ⓑ 믿는 자들의 옳은 행동이다. (Mounce, Johnson, Ladd).
두 견해 중 후자가 타당하다.
본문의 '디카이오마타'는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받아들이고 믿는 자들의 반응으로서 수많은 박해와 어려움 속에서도 그리스도에 대한 인내로써 충성과 신실함을 지켜온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남편되신 어린 양에 대한 믿음을 배반하지 않고 유지한 사실을 가리킨다.
* 계 14: 12 -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그들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
어린양의 아내가 신랑을 맞이할 예비를 함에 따라 주님은 그의 신부들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는데 이 세마포는 그 아내 될 성도들이 주님 앞에 옳은 행실을 통하여 입게 된 것임을 말씀해 주고 있다.
어린양의 아내가 될 자들의 옳은 행실이란?
(1) 하나님을 향하여 열매를 맺는 일이다.
* 롬 7: 4 -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
(2)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는 일이다.
* 계 14: 7 - 그가 큰 음성으로 이르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 고전 6: 19-20 – 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3) 죄를 회개하고 멀리하는 일이다.
* 요일 1: 9 -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4) 적그리스도나 그 우상 앞에 경배치 않는 일이다.
* 계 14: 9-11 – 9 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11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하나님께서는 이런 성도들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로 단장시키는데 이들이 어린양의 아내가 되어 천년왕국의 백성이 된다.
두 증인의 1260일간의 예언의 사역은 바로 우리로 이 같은 신부의 단장을 시키려는데 있다.
성도들은 사도 선지자들을 말하며 옳은 행실(디카이오마타)은 법령, 옳은 행동을 뜻한다.
① 법령이란 사도 선지자들이 명한 진리의 말씀을 그대로 실행하는 자들을 말한다.
② 옳은 행동이란
사도 선지자들의 구속 사역에 대한 반응으로 사도 선지자들이 이루려고 했던 구속사역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성취하기 위하여 사도 선지자들의 영과 진리와 뜻과 소원과 생명을 소유한 자들이라는 것을 말한다.
이들이 세마포 옷을 입은 자들이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301 지금까지 지내온 것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