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유명 자동차 연구 사이트 아이씨카즈(iseecars)가 흥미로운 조사 결과를 내 놨다. 2014년 이후 판매된 약 1000만대의 차량을 조사한 결과, 수동변속기 차량 수가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종별로 차이는 있지만 수동변속기 차량은 전체 신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2% 가량 늘었다. 매우 특이한 현상도 나타났다. 전통적으로 수동변속기 선호도가 높은 스포츠카와 컨버터블은 되려 감소했다.
2014년 23.6%에 달했던 스포츠카의 수동변속기 선택 비율은 올해 21.7%로 낮아졌고 컨버터블은 9.2%에서 4.7%로 감소했다.
아이씨카즈는 "스포티한 주행을 선호하는 스포츠카와 컨버터블 구매자들이 수동변속기를 포기하는 이유는 더 많은 설명이 필요하다"면서도 "운전의 재미와 편리함을 느끼기 위해 자동변속기를 선호하는 것"같다고 나름의 분석을 했다.
주목애야 할 것은 해마다 큰 폭으로 감소했던 세단 구매자들의 패턴이다. 아이씨카즈 조사에 따르면 세단형 승용차 구매자의 2.4%가 수동변속기를 선택했다. 이는 지난 해 2.2%에 비해 0.2%p 증가한 수치다.
또 해치백 타입 차량은 10.6%에서 12.5%, 쿠페는 16.5%에서 17.0%로 증가했다.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세단형 승용차와 해치백의 주 소비층이 경제적 이유로 수동변속기를 더 선호하기 시작했다는 신호로 보인다는 것이 아이씨카즈의 분석이다.
반면 국내에서 수동변속기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전체 신규 등록차량의 98% 이상을 자동변속기가 차지하고 있고 추세에도 변화가 없다.
이 때문에 국내 제조사와 수입사들도 수동변속기 옵션을 점차 축소하고 있다. 수입차 모델 중에는 도요타86 정도만 남아있고 국산차도 대부분 소형차와 상용차에만 수동변속기 옵션을 남겨뒀다.
미국 자동차 소비자들이 새삼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자동차의 색다른 재미와 저렴하며 경제성까지 누릴 수 있는 수동변속기가 국내에서는 조만간 '멸종'이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저도 면허는 땄는데요. 수동변속기 차량 몰고싶네요.ㅎ 우리나라는 트럭만 수동이고요. 승용차에선 왠만에선 찾아보기힘드네요. 해외경우에는 승용차도 수동으로 된 게 흔하네요. 면허딸때 운전학원선생님이 이말을 하셨어요."남자는 스틱(수동)이다."
카페여러분은 어떻게생각하나요? 수동이 운전의 재미를 본다든데요.
첫댓글 저희집 차량도 수동차량 입니다. 하지만 노후차량인지라... 이번에 차량을 바꾸려고 계약을 했어요. 그것도 수동차량으로요.
수동차량이 계약자가 어느정도 모여야 라인을 돌리는지라 3주는 지나야 차가 출고된다고 해요. 세계 차생산량 5위라는 우리나라 실정에는 너무 안맞는것 같기도 해요.
아무래도 수동차량 판매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선 수동차량에 대해서 세금감면이나 혜택을 주는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음...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요즘은.. 수동차량보다 오토차량이 월등히 많이 판매되어서 그런지...
수동이 수리비가 적게든다는것도 옛말이죠...
또한 요즘 자동변속기도 많이 발전되었고... 수동기반자동변속기인 DCT 같은경우는 수동보다 변속속도가 더 빠른경우도...(셋팅차이지만)
그나마 수동이 메리트 있던부분이 연비부분 이였는데.... 이것도... 요즘은 자동변속기가 더 잘나오거나 비슷한...
그냥 수동은 펀카용으로 전락한지 오래죠..
참고로 대형트럭들도 요즘엔 자동변속기 많이 뽑이시더라구요...
저희차는 둘다 오토라ㅠㅠ그래도 작업할때 타는 포터는 수동입니다^^
수동은 좋은게 손 맛이란게 있다는 거죠 ㄷㄷ ㅋ 저희 마눌님 차는 오토지만 ㅋ (저도 저번에 5000만원 주고
산 AE86 이 있습죠~~ ㄷㄷ ㅋ 시운전 결과 역시 대박 ㅋ) 하튼 오토보다 수동이 대박인건 사실이죠. ㅎㅎ
기름값이 오르니 수동이 부활 하는 것일수도 있고 또는 급발진이 불안하니 수동이 늘어날수도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