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월째 Freedom Finance Global은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4개국 거주자의 소비자 신뢰도, 인플레이션 및 평가절하 기대치를 연구하고 있다. 분석가들은 매달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에서 36,000개, 키르기스스탄 16,000개, 타지키스탄 12,000개의 설문지를 수집하며, 이는 연구 대상 국가의 인구 규모에 비례한다. 이 연구는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소비자 신뢰 지수를 얻는 데 사용되는 방법론을 기반으로 하며 United Research Technologies Group이 현지 요구에 맞게 조정했다.
2023년 7월 카자흐스탄의 소비자 신뢰지수는 4개월 연속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번에는 그 증가정도가 0.4 포인트로 작았다. 지수 자체는 104.2점에 도달했는데, 이는 전체 연구에서 세 번째로 좋은 결과이다. 1년 이내 경제 전망에 대한 질문을 제외한 모든 하위 지수에서 심리가 완만하게 개선되었다. 하지만 감소세도 완만했고 일반적인 월간 변동 범위 내에 있었다. 2023년 7월 대비 소비자 신뢰지수는 2.7포인트 상승했는데, 이는 경제 상황 변화에 대한 국민 평가가 크게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개인 재정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지속적으로 증가
지난 12개월간 개인재정상황의 과거 변화를 나타내는 하위지수도 4개월 연속 증가했다. 이번에는 1.1포인트 상승, 하위지수는 105.6포인트에 이르렀다. 개인의 재정 상황이 좋아졌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6월 32.8%에 비해 7월 32.4%로 소폭 감소했다. 그러나 지난 한 달 동안 분명히 긍정적이라고 답한 비율은 11.7%에서 13.1%로 크게 늘었다.
연령별로는 29세 이하 젊은층에서 큰 폭의 개선을 보였다. 이 중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42%에서 48.6%로 증가했다. 60세 이상의 사람들에서는 상황이 반대였다. 6월에 이 그룹의 24.8%가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면 7월에는 18%로 감소했다.
지역적으로는 아크몰주와 악토베주에서 긍정적인 응답 비율이 각각 8.8%, 7.9% 증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낙관론자의 가장 큰 비율은 서카자흐스탄주로 그 비율은 37.8%에 달한다. 가장 부정적인 반응은 제티수주로, 이 비율은 6.1% 감소해 23.2%에 그쳤다.
최근에 대한 경제 상황 평가 눈에 띄게 개선되어
2023년 7월과 비교하면 경제상황 변화 평가 하위지수가 5.6포인트 증가해 2024년 7월 78.5포인트에 도달해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지난 1월 기록된 2024년 최고 지표를 보였던 것과 같은 결과였다. 동시에, 지난 12개월 동안 경제 상황이 개선되었다고 생각하는 카자흐스탄인의 비율은 17.1% 대비 16.7%로 거의 변함이 없었지만, 부정적인 답변의 비율은 47.7%에서 41.5%로 눈에 띄게 감소했다. .
연령대별로는 30~44세 연령층에서 비관주의 수준이 가장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에는 부정적인 답변은 거의 50%에 달했지만, 2024년에는 42%로 개선되었다. 다른 두 연령대에서도 동일한 지표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6.2~6.4%).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 변화는 45~59세 인구가 가장 부정적으로 평가했다(43.3%). 그리고 가장 좋은 결과는 29세 미만 청년들에게서 나타났고, 비관론자 비중은 33%에 불과해 2023년보다 3.6% 줄었다.
지역적으로 살펴보면 가장 좋은 과정을 보여준 곳은 파블라다르주로 여기에서 부정적인 답변의 수준은 55.2%에서 41.8%로 감소했다. 그리고 2024년 7월에 가장 긍정적인 지역은 아트라우주로 나타났다. 여기에서 이 비중은 22.7%였다. 물론 2023년에 비해 4.5% 증가한 것이지만 말이다. 알마티에서 비관론자의 비중은 52.3%를 기록했고 이는 순위에서 지표를 매우 크게 초과한 것이다.
카자흐스탄 국민들의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약간 상승해
카자흐스탄 주민의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몇 달 연속 기록이 증가했음에도, 일반적으로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지난 한 달 동안 국민의 39.1%(6월 - 39%)가 가격이 크게 상승했다고 느꼈다. 2023년에는 이를 좀더 실질적으로 느끼는 사람이 많았다. 가격이 더 빠르게 상승했다고 느낀 응답자의 비율은 52%에서 52.7%로 증가했었다.
카자흐스탄 국민의 평균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훨씬 더 크게 증가했습니다. 한 달 동안 큰 폭의 가격 상승을 예상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16%에서 17.3%로 증가했다. 향후 12개월 동안 가격 상승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들도 약간 더 많아졌다. 점유율은 20.9%에서 22.2%로 증가했다.
인플레이션 추정치 및 기대치에 대한 카자흐스탄 국립은행의 유사한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하향 추세를 보였다. 본 조사에 따르면, 올해 강한 가격 상승을 예상하는 비율은 26.4%에서 24.4%로 감소했다. 반면 1개월 기준으로는 같은 수치가 18.5%에서 19.7%로 증가했다. 그러나 1개월 간 인플레이션 기대치나 연간 인플레이션 기대치는 지난 몇달 간의 결과에서 최저치를 보인 것이다. 지난 1년 동안 물가상승률을 평가한 결과, 물가가 급등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47.5%에서 41.6%로 크게 감소했다. 이렇게 낮은 수치가 마지막으로 기록된 것은 2019년 3월이었다.
응답자의 대다수는 여전히 식품 가격의 급격한 상승을 우려하고 있다. 가장 눈에 띄게 가격이 상승하는 상품 목록은 9개월 연속으로 변함이 없었다. 여기에는 육류 및 가금류, 우유 및 유제품, 베이커리 제품, 야채 및 과일 카테고리가 포함된다. 그러나 우유 및 유제품 가격의 급격한 상승을 인지한 사람들의 비율은 6월의 33.6%에서 30.8%로 감소했다. 전체적으로 조사 결과에는 그 외에 눈에 띄는 변화는 없었다. 인터넷과 이동통신 가격 인상을 인지한 사람이 1.4% 더 많았음을 알 수 있다. 이는 7월 휴대폰 서비스 가격이 전월 대비 11.5%, 인터넷 접속 요금이 전월 대비 6.8% 상승한 최근 통계를 통해 확인된다.
평가절하 기대치는 여전이 높은 수준으로 남아있어
텡게의 급격한 약화로 인해 6월 평가절하 기대치가 증가한 이후 7월에도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남아 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1년 내에 텡게가 약화될 것으로 예상하는 카자흐스탄인의 비율은 56.2%에서 56.8%로 증가했지만, 1개월 후에 텡게가 약화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국민들의 비율은 36.9%에서 34.3%로 눈에 띄게 감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수치는 연구 전체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수치 중 하나이다. 2023년 7월과 비교하면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비관론자의 비율은 각각 4.6%와 5.5% 증가했다.
/포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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