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 균형
신경 심리학 및 아동의 신경 행동 장애 분야의 저명한 작가이자 전문가인 로버트 멜리요 박사는 뇌가 함께 작동하는 두 반구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균형 잡힌 두뇌는 어린이의 소화와 면역 체계가 제대로 기능하게 하고 지적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아이가 균형 잡힌 두뇌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운동 능력, 정보 처리 능력, 소화 시스템, 호르몬 및 면역 체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는 부모가 불균형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내도록 권장합니다. 왼쪽 뇌가 약한 좌뇌 지체가 있는 어린이는 쓰기 및 언어 처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우뇌 지연은 서투른 자세, 이상한 자세 및 운동 능력 저하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의사나 심리학자가 불균형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뇌 불균형과 사회성
사회성은 단순히 성격, 혹은 외부 환경에 좌우되는 심리 문제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집 안에서는 외향적인데 밖에서는 쉽게 긴장하고 내향적인 아이, 심하게 주변 눈치를 살피는 아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는 사회성을 관장하는 뇌 기능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좌뇌는 대화를 통한 대화의 내용파악과 분석을, 우뇌에서는 굳이 대화하지 않아도 상대방의 분위기와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우뇌가 좌뇌에 비해 기능발달이 심하게 떨어지게 되면 우뇌가 담당하는 기능에 해당하는 정보처리가 어려워지고 이로 인해 아이가 주변에 대한 이해나 반응이 떨어지게 되어 사회성이 부족해 보일 수 있습니다. 좌우뇌 기능이 적절하게 균형적이어야 사회적 환경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행동이 가능합니다. 좌우뇌의 적절한 균형적인 발달이 사회성에 영향을 줍니다.
사회성은 비언어적인 언어표현과, 공감/공간인지를 담당하는 우뇌의 발달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을 위해 외부 환경이나 타인을 잘 인지하고 행동할 수 있게 하는 뇌의 능력인 비언어적 인지능력이 필요합니다.
치료의 목표는 뇌의 불균형을 잡는 것이 목표가 아닌 전두엽과 그 밑의 욕구를 조절하는 부분의 균형을 잡는 것입니다. 사회성과 관계된 것으로 먼저 알려진 뇌 부위는 이마 안쪽에 자리잡은 전두엽 중에서도 안구를 싸고 있는 ‘안와’ 바로 위에 있는 ‘안와 전두엽’입니다. 안와 전두엽이 손상된 환자들은 충동적이고 사회적 규칙을 무시하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지 못해 반사회적 인격 장애와 같은 행동 양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뇌 균형을 달성하는 방법
Melillo 박사와 전 학교 심리학자이자 Powered by Me for Educators Pre-K to 12 의 저자인 Sherianna Boyle 는 둘 다 자녀의 두뇌 균형을 도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당신과 당신의 아이는 몇 가지 간단한 운동을 하면서 재미와 유대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몸의 정중선을 넘습니다.
말 그대로 아이가 몸의 중앙을 건너도록 하는 게임을 하십시오. 한 가지 예는 제자리에서 행진하고 왼손으로 오른쪽 무릎을 때린 다음 오른손으로 왼쪽 무릎을 쳐서 반대로 하는 것입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음악을 재생하여 이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빠른 노래는 빠르게 행진하고 느린 노래가 재생되면 속도를 줄입니다.
-상상역
자녀가 여러분을 믿음의 세계로 데려다 줄 수 있도록 하십시오. 자신의 게임을 만들거나 장난감과 관련된 이야기를 즉흥적으로 만들도록 격려하십시오. 이러한 창의성 표시는 자녀가 우뇌를 강화하는 연습을 하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필 푸쉬업
Melillo 박사는 아이가 이중으로 보이지 않을 만큼 충분히 멀리 떨어져 있지만 아이가 정말로 그것에 집중해야 할 만큼 충분히 가까이에 연필을 쥐고 있다고 제안합니다. 연필을 천천히 앞으로 움직이고 아이가 연필이 하나가 아니라 두 개로 보일 때 당신에게 말하게 하십시오. 하나의 연필을 볼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도록 요청하십시오. 그가 그것을 달성하면 두 개의 연필이 다시 보일 때까지 연필을 더 가까이 움직입니다. 그리고 천천히 연필을 뒤로 움직입니다. 세 번 반복합니다. 이 운동은 눈 근육과 뇌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글링
저글링은 강력한 운동 기술이 필요하고 자녀의 신체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교차하는 물체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훌륭한 두뇌 균형 활동입니다. 그것은 또한 관심 있는 아이를 몇 시간 동안 할애할 수 있는 값싼 활동입니다.
-단어 유창성
같은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60초 안에 생각할 수 있는 만큼 아이가 나열하게 하십시오. 그가 나열한 단어의 수를 추적하고 그가 향상되는 것을 지켜보십시오. 자녀가 경쟁적이라면 이런 종류의 활동은 두뇌 균형을 개선하고 자신과 경쟁하는 법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요가
아이와 함께 요가 수업을 들어보세요. 요가는 특히 다양한 종류의 호흡에 중점을 둡니다. 자녀의 뇌에 추가 산소를 공급하면 전반적인 뇌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는 더 잘 집중하고 더 명확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요가는 당신의 아이가 움직일 수 있게 해주며, 부모-자식 간의 유대를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에" 게임을 하세요
이것은 자동차 타기에 좋은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달로 간다면? 날 수 있다면? 배트맨이 진짜라면? 자녀에게 "만약에" 스타일의 질문을 하고 답변을 브레인스토밍하십시오. 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왼쪽 뇌의 언어 능력을 사용하면서 상자 밖에서 생각하고 창의력을 탐구할 수 있습니다. 더 실용적인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다치면? 누군가가 당신을 괴롭히면? 이러한 시나리오에 대한 몇 가지 솔루션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신체 활동
밖으로 나가서 골대를 쏩니다. 지역 트레일을 하이킹하고 대자연을 만끽하십시오. 지역 공원에서 축구를 합니다. 운동은 일반적으로 두뇌에 큰 도움이되지만 엄격한 리그 구조가없는 스포츠는 두뇌 균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원으로의 여행은 또한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고 사회적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미술
자녀가 자신의 예술적인 면을 드러내도록 격려하십시오. 그것은 지역 공예품 상점에서 페인트와 큰 종이 패드를 얻는 것처럼 간단할 수 있습니다. 또는 조각, 그림 또는 그림 수업에 자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휴식을 배우십시오
스트레스는 뇌 기능을 심각하게 방해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성인 모두 스트레스에 너무 사로잡혀 정보를 집중하고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명상 등 긴장을 풀고 회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어린이는 어느 정도의 뇌 불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Melillo 박사는 "일부 어린이는 좌뇌 또는 우뇌가 더 우세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운동 및 기타 창의성 표현은 교사가 일반적으로 학업 수업을 위해 계획하는 좌뇌 운동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신체 건강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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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출처
1) Brain Balance: Tips for a 'Full-Brain' Workout Brain Balance: Tips for a 'Full-Brain' Workout. by Education.com. Updated on May 1, 2013
2) 우리 아이의 스펙트럼 증상(틱, 발달, 학습, 산만함, 사회성)이 나오는 원인은 뇌 불균형? 밸런스브레인
3) 사회성 발달. 밸런스브레인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