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21.11.11 수련의 방 전용 장비 슬롯 오픈 (2번슬롯) 공지에 따른 의혹입니다.
2. 현상
최초 수련의 방은 20.10.29 공지를 통해 공개되었으며, 21.11.06 업데이트를 통해 서버에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설명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위 그림에서와 같이 최초 기획 및 의도는 영웅의 성장을 위한 방으로 설정되었으며, 그 설명또한 영웅으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허나 이번 공지사항에서는 뜬금없이 수련의 방의 2번슬롯은 전용장비 슬롯 오픈으로 공지하였습니다.
3. 의혹
영웅의 성장에 들어가는 제화는 영웅마다 약간 상이하나 기본적으로 경험치, 골드,각성석,히어로 크리스탈이 소모된다.
그 중 3성 영웅의 풀초월 풀각성 시 히어로 크리스탈은 700개, 전설의 각성석은 대략 87개(영웅마다 약간 오차있음)
따라서, 수련의 방은 영웅 성장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히어로크리스탈과 전설의 각성석을 유저에게 덜어주는 장치인 것이다. 허나 이번 패치노트에서 밝힌 수련의 방 2번슬롯은 기존의 컨셉을 무너트리고 무기를 성장시킨다.
이에 따른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1. 목표 영웅을 뽑는 확률보다 목표 무기를 뽑는 확률이 더 낮다.
(전용무기의 픽업확률은 33%인것에 반해 영웅 픽업확률은 50% 확률상으로도 현저히 높음)
2. 영웅의 성장보다 무기의 성장히 훨씬 쉽다.
(영웅은 위에 서술한 내용처럼 엄청난 재화가 필요하지만 무기는 뽑기만하면 풀초월을 못하더라도 값어치를 함.)
3. 선례를 만들면 다음 3번째 슬롯은 수련의 방이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변질될 수 있다.
(예시] 굿즈슬롯, 신앙심 슬롯 등, 또한 수련하다는 "인격,기술,학문따위를 닦아서 단련하다"라는 뜻 무기가 수련을 한다? )
이에 필자는 해당 공지내용에 아래와 같은 의혹을 제기하며, 해명을 표하는 바이다.
수련의 방을 기존 방식으로 개방함에 따른 영업이익을 축소하기 위해 기존의 컨셉을 버렸다고 생각한다. 만약 아니라면 유저들이 납득할 수 있는 이유를 빠른 시일에 공표하기 바란다.
첫댓글 역시 콩스발럼들...
난 이거 무기로 낸다고 할때부터 돈때문이구나 하고 그러려니 했는데, 괜찮다가 이번에 곱창난거 보고 꼬와지긴함 ㅇㅇ
다음 수련의 방은 굿즈다!
기존 유저입장에서는 더 좋음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