五行大義 第十五 論律呂 율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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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十五論律呂 율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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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十五 論律呂제15 논 율려 -律법율률 呂음률려
*율려: 음률과 악률이라는 뜻으로, ‘음악’ 또는 ‘가락’을 이르는 말
* 쉽게 읽을수 있게 문장을 나누었으니, 미진한 부분은 채워보십시요.
도면 글 해석: 12율은 12진이며 생은 그 장단이 있고 법은 많고, 수는 경중이 있으며 권은 손익이 있고, 마땅히 황종에서 시작하여 중려에서 끝나며, 황종 대유 고세는 손양으로 음생하고, 임종 남려 응종은 익음으로 양생하며 유빈 이칙 무사 또한 익양으로 음생하며, 대려 협종 중려 또한 음손으로 양생하고, 익은 스스로 자오에서 좌 모두는 상생, 자오에서 우측은 모두 하생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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陽以圜爲形.其性動.양은 환으로 형이고 그 성은 동이다.
陰以方爲節.其性静.음은 방으로 마디가 되고, 그 성은 정이다
動者數三.靜者數二. 동은 3수, 정은2수이다.
以陽生陰而倍之. 양생음이면 배로
以陰生陽半之. 음생양이면 반으로
皆以三而一. 모두 3이며 하나.
陽生陰曰下生. 양생음 왈 하 생
陰生陽曰上生. 음생양 왈 상 생.
皆參天兩地.圓蓋方覆.모두 3천2지이고.원개 방복이다.(삼천양지)
六偶承奇之道也.6짝은 홀을 타는 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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易曰.역왈.
1.
立天之道.曰陰與陽是也.
천도를 세우는 도는 왈 음과 더불어 양인 것이다.
六月.坤之初六.陰氣受任於太陽.繼養化軟.萬物生長.楙之.未令種剛強大.故林鐘爲地元.
6월은 곤의 초6이고,음기는태양에서 임무를 받아 계속 기르고. 부드럽게 화하며, 만물 생장하여 모과나무로. 아직 종이 강강이 크지 않으므로임종이 지원이 된다.
律長六寸.六者.所以陰承陽之施.楙之於六合之内.令剛柔有體也.
율은 길이가 6촌이고 6은 이른바 음으로 양을. 타는 베품이고, 모과나무는 6합의 안에서 강유는 체로 있다.
2.
立地之道.曰柔與剛是也.
지를 세우는 도는 왈 유와 더불어 강인 것이다.
乾知大始.坤作成物.正月.乾之九三.萬物棣通.簇出於寅.人奉而成之.仁以養之.義以行之.令事物各得其理.寅.木也.
爲仁.其聲.商也.爲義.故大簇爲人元.
律長八寸.八象於卦.庖羲氏之所以順天地.通神明.類萬物之情也.
3.
立人之道.曰仁與義是也.
인을 세우는 도는 왈 인과 더불어 의 인 것이다.
在天成象.在地成形.后以裁成天地人道.是爲三元.律之始也.
하늘이 존재해 상을 이루고, 지가 존재해 형을 이루며, 후는 재배로 천지인을 이루는 도인데,3원이 되고,율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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九宮別以己亥爲元首.分爲五元.
9궁 구별은 기해로 원수가 되어 5원이 된다.
初己亥六十年爲天元.처음기해 60년은 천원이 되고,
次己亥六十年爲地元.다음기해 60년은 지원이 되며,
次己亥六十年爲人元.다음기해 60년은 인원이 되며,
次己亥六十年爲河元. 하원
次己亥六十年爲海元. 해원
九年一周.四九三十六.亦周六甲之大數也.
9년이 1주이며,4 9는 36 또한 6갑의 큰수 주기이다.
三元正朔.竝從律呂.應歷定時.
皆配五行.故同此釋.
3원 정삭은 모두 율려에 따르며 응은 정한 때 지나며,
모두 5행짝이므로 이 해석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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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