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변일까? 아니면 사업수완이 능한 재력가에 의한 개인운영일까? 아니면 그 뒤에 권력 또는 금권의 배경을 등지고 있을까?
의도된 그 무엇에 참으로 궁금했다.
일베가 운영되고 대통령 선거에서도 그 세를 과시하고 그리고 영향력과 그 파급력이 막강해진 지금 그 조직의 태동과 그 배경에 무척 궁금해졌다.
어떠한 계기로 어느 시점에 또 어떠한 사람들에 의해 시작이 되었는지 궁금에 더해서 더 궁금을 더한다.
한 국가의 역사와 민주주의의 진정한 사회적 정의까지 왜곡되는 현실에서 우리는 우려와 함께 도대체 왜 이러한 기괴한 집단이 흥행을 하고 있을까? 하는 의혹과 궁금증이 더욱 커진다.
이러한 가능성도 상상해본다.
어느 소수의 집단 자신들 혹은 자신만의 세상을 만들기 위해 어떤 권력집단이 꿈꾸는 세상의 욕망을 위해 치밀하고도 계획적으로 암암리에 수년 또는 5~6년전부터 기획된 전략적 집단의 조직이었다면 고려시대의 귀족토호들의 붕당과 패당질과 무언가 다를까?
국가의 모든 공공성과 시스템도 무너뜨릴 수 있고 국제사회의 여론과 개방적 공론도 왜곡시킬 수 있다면 그것은 민주주의 사회의 공공의 적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우려가 현실이 아니길 바래본다.
<'일베' 월 수익 2천만원···1억 운용비 감당은?
업계 "서버비용만 1억원 안팎, 광고 외 별도자금 있어야 운영가능">
머니투데이 | 이하늘 기자 | 입력 2013.05.23 11:01
[머니투데이 이하늘기자][업계 "서버비용만 1억원 안팎, 광고 외 별도자금 있어야 운영가능"]
22일 조국 서울대 교수가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이하 일베) 광고주에 대한 불매운동을 제안하면서 일베의 사이트 운용 및 광고비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월간 PC 1억건 이상, 서버운용비용 천문학적
지난해 5월 179만명의 순방문자(UV)를 확보한 일베는 지속적으로 그 수치가 증가하면서 지난달 기준으로 269만명으로 크게 늘었다.(코리안클릭) 이는 국내 최대 게임사인 넥슨의 UV(330만명)에 육박한다.
5000만 대한민국 국민 가운데 5% 이상이 한달에 한번 이상 일베 사이트에 방문했다는 의미다.(코리안클릭) 이는 PC 기준 UV만을 집계한 기준이다. 모바일 이용자까지 더하면 그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페이지뷰(PV) 역시 지난해 주요 선거와 정치적 이슈가 집중되면서 월 기준 1억건을 넘어섰다. 3월 새학기가 시작되고 4617만건으로 크게 줄었지만 지난달 다시 7427만 건의 PV를 기록하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에는 일부 온라인커뮤니티의 집중공격을 받으면서 동시접속자 수가 5만명 이상, 초당 페이지뷰가 1000회를 넘어서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일베 사이트는 접속이 다소 늦어졌을 뿐 이 같은 공격을 효율적으로 막아냈다.
인터넷데이터센터(IDC)를 운용하고 있는 국내 대기업 관계자는 "이 정도의 대규모 트래픽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서버호스팅 비용이 1억원에 육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베는 이 때문에 서버호스팅을 하지않고 직접 서버를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초기비용이 천문학적인 장비 구입 및 운용을 위한 전기비용 및 인력수급 등 고정비용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보안장비 구입 및 솔루션 비용도 서버비용에 버금간다.
KISA 측은 "일시적으로 공격을 받을 것을 대비해 사이버대피소를 이용하면 서버용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다소 비용절감이 예상된다"며 "다만 디도스 공격 빈도 및 공격 트래픽에 따른 정액요금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비용산정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수익 운용비용의 10~20% 수준, 나머지 비용은 어디서?
이같은 천문학적인 운용비용에도 불구하고 공식적으로 드러난 일베의 수익구조는 광고수익이 전부다. 일부 이용자들이 후원금 지원의사를 비췄지만 일베 측은 "지원을 받게된다면 홈페이지에 글을 게시해 공개적으로 투명성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일베는 후원금 내역을 공개한 사례가 없다.
하지만 광고업계에 따르면 일베의 광고수익은 모바일과 PC를 전부 더해도 운용비용의 20% 수준에 못 미친다는 분석이다.
국내 주요 광고업계 관계자는 "계약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베 정도의 트래픽이 일어나는 사이트는 대략 1000만~2000만원 사이"라며 "이용자들의 배너 클릭이 높으면 수익이 다소 높아질 수 있지만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베 PC광고를 대행하는 광고플랫폼기업 D사는 "일베의 광고는 CPC(클릭당 수수료 제공)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트래픽만으로 정확한 광고수익을 책정키 어렵다"며 "고객사의 광고수익은 대외비이기 때문에 밝힐 수 없다"고 전했다.
◇광고주·대행사도 외면, 비용부담 더 커질 듯
최근 매각 논란이 일고 있지만 그간 일베는 33세인 한 대학병원 의사가 운영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이 이 같은 운용비용을 장기간 부담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음성적인 지원이 진행됐을 것이라는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그나마 일정부분 고정적인 수입원이 돼온 광고수익 마저도 최근 불매운동으로 불투명해졌다. 이미 국내 최대 쇼핑몰과 가구제조사 등이 광고를 철회했다.
그간 일베의 모바일광고를 대행해온 한 기업은 ""모바일광고는 광고매체에서 요청이 들어오면 사이트의 불법여부를 확인한 후 곧바로 승인절차를 내렸기 때문에 그간 대행을 해왔다"며 "하지만 이번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한 일베의 게시글을 분 이후 광고계약 종료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이하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