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fmkorea.com/7069864991
이전글
'더 이상은 쓸 숫자가 없다'
지정차로제는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차로별로 주행가능 차종 및
통행 방법을 지정해둔 것을 말하며
기본적인 원칙으로는
나보다 더 빠른 차가 오면
하위 차선으로 비켜주고
주행속도가 80km/h 이상일 시
추월차로에서 주행해서는 안되는 것이
그 골자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우리나라에선 이 원칙이
JOT도 지켜지지 않는다는 점인데
도로의 전체적인 통행 흐름 불량을
야기하는 이들을
이른바 '정속충'이라 부른다
이들은 '우리는 안전하게 제속도로 가고있고
뒤에서 쏘는 애들이 과속을 하는 것'이라
쌉소리를 지껄이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로마다 속도제한을 다르게 하는
나라가 있다는 사실을
당신은 알고 있는가?
오늘은 한 번
차로별 차등 속도제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레츠고
상황에 따라 속도제한을 다르게 걸어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교통사고 발생을 줄인다는 발상은
주간고속도로(Interstate Highway)가
활발히 건설되던
1960년대 미국에서부터
구상되었는데
이를 연속류 가변속도제어(VSL)이라 한다
강풍, 폭우와 같은 기상상황에 맞춰
속도제한을 낮추는 사례가
이 VSL에 해당하는데
상위차로의 최저속도제한을 높게 한 사례
미국은 평시 상황에서도
교통의 전체적인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상위차로의 속도 제한을
하위차로보다 높게 하는 방안을
시행에 옮겼다
이러한 차등 속도제한은
상위차로로 차량 통행량이 몰리고
차로별 과속단속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으나
그럼에도 교통 흐름의 완화와
사고 감소라는 가시적인 성과가 있어
미국 시애틀과 같은 일부 지역에서
도입된 상태다
한편, 이러한 차등 속도제한을
귀신같이 눈여겨보고
도입한 나라가 있으니
바로 중국이다
중국은 땅덩어리가 넓고
인구가 많은 만큼
물류 및 인구의 이동에
고속도로가 꽤나 큰 축을 담당하는데
도로가 확충되는 만큼
차량 등록대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그만큼 교통체증도
중국스러움을 자랑한다
이때문에 중국 당국은
고속도로의 교통난을 줄이기 위해
여러가지 방안을 강구했고
2004년에 나온 그 결과가 바로
주요 고속도로 제한속도 120km/h까지 상향
추월차선의 최저속도제한 90~110km/h까지 상향
되시겠다
중국의 이러한 시도는
10만km가 넘는 총연장에
단속으로 인해 너무 과도하게 치중된
행정력의 낭비를 막고
상위차선의 제한을 어느정도 풀어
도로교통망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이었으며
이걸로 어느정도 효과를 보았는지
2022년 4월 1일부터는
'교통강국'이라는 구호를 내세운 아래
+20km/h 이내 과속은
단속 및 과태료를 아예 물지 않는 경지에 이르렀다
(물론 그 이상의 초과속은 2번만 해도 면허취소로 더욱 강화됐다)
이외에도 베트남도
차로별 속도 제한을
일부 고속도로에서 시행중이며
아랍에미리트의 경우에도
제한속도는 똑같되
상위차로에 최저속도를 걸어
상위차로의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고속도로를 보자
최저속도 50km/h가 말이 되는가?
상식적으로 130km/h로 달리는 차와
50km/h로 달리는 차 중
어느 차가 더 위험하겠는가?
필자는 우리나라의 교통문화와
그 모습이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시작은 지정차로제를
잘 지키는 것부터 시작한다
모두가 교통법규를 제대로 지킨다면
교통사고가 사라지는 날도 오지 않을까?
필자는 그렇게 생각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ㅇㅈㅇㅈ 1차로에서 느적느적 가고 있는거 보면 진짜 쳐버리고 싶어 (진짜 친다는 말 아님...)
와 글 잘썼다... 보면서 많은 생각 함..
우리나라 유독 정착시키기 어려울거 같음...
삭제된 댓글 입니다.
본문 맞는듯? 추월차선은 다른 라인 속도가 다 80키로이상ㅇ으로 원활한경우 비워둬야해
우리나라도 이거 도입했으면.... 110도로에서 2차선에 100밟고 있는 차가 있을때 난 110으로 추월하고 싶어서 1차선 들어가면 나도 추월중인데(상대속도10) 뒤에서 미치갱이들이 140 150으로 달려오면서 나보고 지랄함... 아 어쩌라구요 니가 과속중인걸 왜 나한테 지랄이야 기다려 좀 110으로 추월중이니까
1차로 정속주행하는애들 제정신아님
진짜 시발 꺼지라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더 밟아봤자 느리니까 옆으로 꺼져
지를 차 3대가 2차선으로 옮겨가지고 추월해도 끝까지 1차로로 달리드라
고속도로 운전하면서 룸미러도 안보는 새끼들
130키로랑 50키로랑 뭐가더위험하냐니 130이 더위험하지 뭔소리지..?
교통흐름이문제는 알겠는데 글 자체가 과속충들 옹호하고 정속지키는사람 우습게만드는거같아
고속도로 1차선은 추월차선이니 애초에 계속 달리면 안됨;(막혀서 다른차선들 다 느린경우 제외) 주행자체가문젠거지 느린게문제가아님
그리고 내가 2차선에서 가고있고 추월할게아니면 1차선에서 (주행하면 안되지만)느리게가든말든 뭔상관이지? 1차선에서 과속하고싶단뜻인가? 고속도로 외에는 추월차선 없어서 정속으로 운전해도 상관없어
저거 반영되도 나쁘지않을거같은데 우리나란 안하구있남
나 운전한지 얼마안돼서 진짜 몰라서하는 얘긴데 1차선제외하고 왜 나머진차선에선 정속으로가면안된다고 말하는거?진짜궁금함 그냥 암묵적인거고 교통흐름때문에 하는말이야??이글말고 유튭에서도 봄 정속충어쩌고이러는거
나라마다 고속도로환경다른건 신기하다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