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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16년말 | ’17년 | '18년 | 증감(률)(b-a) | |||
6말(a) | 12말 | 6말(b) | |||||
신용카드(a) | 9,564 | 9,749 | 9,946 | 10,226 | 477 | (4.9) | |
| 휴면카드*(b) | 850 | 821 | 800 | 822 | 1 | (0.1) |
| 비중(b/a) | 8.9 | 8.4 | 8.0 | 8.0 | △0.4 | - |
체크카드 | 10,848 | 11,015 | 11,035 | 11,148 | 133 | (1.2) |
* 1년 이상 사용실적이 없는 신용카드
2.
카드구매 이용액
□’18.상반기중 신용·체크카드 이용액은 405.6조원으로 전년 동기(389.9조원) 대비 4.0%(15.7조원↑) 증가*
* 기업구매전용카드 이용액과 국세카드납부액을 제외할 경우 신용·체크카드 이용액은 379.0조원으로 전년 동기(352.6조원) 대비 7.5%(26.4조원↑) 증가
◦(신용카드) 신용카드 이용액은 323.3조원으로 전년 동기(311.3조원) 대비 3.9%(12.0조원↑) 증가
◦(체크카드) 체크카드 이용액은 82.3조원으로 전년 동기(78.6조원) 대비 4.7%(3.7조원↑) 증가
카드구매 이용액 추이
(단위 : 조원, %)
구 분 | ’16년 | ’17년 | ’18년 | 증감(률) (b-a) |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a) | 하반기 | 상반기(b) | ||||
총 계 | 358.7 | 387.3 | 389.9 | 398.2 | 405.6 | 15.7 | (4.0) | |
| 신용카드 | 287.3 | 308.8 | 311.3 | 316.0 | 323.3 | 12.0 | (3.9) |
| 체크카드 | 71.4 | 78.5 | 78.6 | 82.2 | 82.3 | 3.7 | (4.7) |
3.
카드대출 이용액
□’18.상반기중 카드대출(현금서비스·카드론) 이용액은 52.9조원으로 전년 동기(48.7조원) 대비 8.6%(4.2조원↑) 증가
◦현금서비스 이용액(30.2조원) 및 카드론 이용액(22.7조원)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1.0조원↑) 및 16.4%(3.2조원↑) 증가
카드대출 이용액 추이
(단위 : 조원, %)
구 분 | ’16년 | ’17년 | ’18년 | 증감(률) (b-a) | ||||
상반기 | 하반기 | 상반기(a) | 하반기 | 상반기(b) | ||||
카드대출 이용액 | 48.3 | 49.6 | 48.7 | 49.7 | 52.9 | 4.2 | (8.6) | |
| 현금서비스 | 29.5 | 29.8 | 29.2 | 30.1 | 30.2 | 1.0 | (3.4) |
| 카 드 론 | 18.8 | 19.8 | 19.5 | 19.6 | 22.7 | 3.2 | (16.4) |
Ⅱ. 영업실적 (8개 전업카드사)
1.
손익 현황
□ ’18.상반기중 8개 전업카드사의 순이익*은 8,101억원으로 전년 동기(5,370억원) 대비 50.9%(2,731억원↑) 증가
* 여신전문금융업감독규정의 순이익으로, 감독규정과 회계기준(IFRS)의 대손충당금 적립기준이 다름에 따라 순이익의 차이가 발생
◦영업 부문의 주요 요인을 보면, 카드이용액 증가로 가맹점수수료 수익(1,953억원↑) 및 할부수수료 수익(672억원↑)이 증가하고 카드론 취급 확대로 카드론 수익(1,749억원↑)도 증가한 반면,
-카드사간 경쟁 심화 등으로 마케팅비용(3,235억원↑)이 크게 증가하고 조달비용(918억원↑)*도 증가
* 차입금 규모(평잔) 증가(’17.상반기 : 61.7조원 → ’18.상반기 : 70.9조원)에 주로 기인
◦그 외 전년동기 대비 대손비용이 크게 감소(1,785억원↓)하였으며, 이는 ’17.6월 복수 카드론에 대한 대손충당금을 일시에 적립*함에 따라 대손비용이 크게 증가한데 반해 금년 상반기에는 변동분만 반영한데 기인
* ’17.6월 2개 이상 카드사의 카드론 잔액이 있는 차주에 대해 대손충당금을 추가 적립(30%)하도록 감독규정 개정
□ 한편, ’17.6월 복수 카드론에 대한 대손충당금 일시 적립 효과를 고려할 경우, 순이익 증가폭은 50.9%에서 11.3%로 축소
□ 카드사별로는 신한, KB국민, 삼성, 현대, 우리, 롯데 등 6개사의 순이익이 증가한 반면, 비씨 1개사는 감소
카드사별 순이익 변동 현황
(단위 : 억원, %)
구 분 | 신 한 | KB국민 | 삼 성 | 현 대 | 우 리 | 롯 데 | 비 씨 | 하 나* | 계 |
’17.상반기 | 1,929 | 767 | 822 | 614 | 192 | 60 | 986** | 0 | 5,370 |
’18.상반기 | 3,125 | 1,225 | 1,353 | 758 | 563 | 327 | 750 | 0 | 8,101 |
증 감 | 1,196 | 458 | 531 | 144 | 371 | 267 | △236 | 0 | 2,731 |
(증감률) | 62 | 59.7 | 64.6 | 23.5 | 193.2 | 445 | △23.9 | - | 50.9 |
* IFRS 기준 순이익 전액을 대손준비금으로 전입하여 감독규정상 순이익이 없음
** 마스터카드 보유지분 처분(+408억원)
[참고] IFRS 기준 순이익 현황
□ ’18.상반기중 IFRS 기준 순이익은 9,669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 4,191억원) 대비 △31.9% 감소
◦이는 '17.상반기중 순이익이 일회성 요인*으로 크게 증가한 반면,
* 신한카드의 내부등급법 시행 등
-’18.상반기에는 IFRS9* 시행으로 대손충당금 적립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대손비용이 증가하여 순이익이 감소한데 주로 기인
* 금융상품 관련 新국제회계기준(K-IFRS 제1109호 금융상품)
** 원리금 연체 등 객관적 사건 발생 여부를 기준으로 설정하는 방법(발생손실 모형)에서 향후 발생 가능한 손실을 미리 인식하는 방법(기대신용손실모형)으로 변경
2.
자산건전성 등
□'18.6월말 현재 (총채권)연체율은 1.47%로 전년 동월말(1.46%) 대비 소폭 상승(0.01%p↑)
◦카드대출 연체율은 2.33%로 전년 동월말(2.34%) 대비 소폭 하락
카드사의 연체율 추이
(단위 : %, %p)
구 분 | ’16년말 | ’17년 | '18년 | 증감(b-a) | ||
6말(a) | 12말 | 6말(b) | ||||
총 채 권 | 1.44 | 1.46 | 1.37 | 1.47 | 0.01 | |
카드채권* | 1.23 | 1.28 | 1.23 | 1.30 | 0.02 | |
| 신용판매 | 0.64 | 0.67 | 0.65 | 0.72 | 0.05 |
| 카드대출 | 2.26 | 2.34 | 2.27 | 2.33 | △0.01 |
* 1개월 이상 연체채권 기준(대환대출 제외)
□한편 ’18.6월말 현재 카드채 스프레드(1년 만기 국고채와 카드채의 유통수익률 차이)는 32bp로 전년 동월말(22bp) 대비 상승(10bp↑)
카드채 스프레드 추이
(단위 : bp)
구 분 | ’16년말 | ’17년 | '18년 | 증감(b-a) | |
6말(a) | 12말 | 6말(b) | |||
스프레드 | 28 | 22 | 23 | 32 | 10 |
3.
자본적정성
□'18.6월말 현재 카드사의 조정자기자본비율은 23.2%(경영지도비율 : 8% 이상)로 전년 동월말(25.0%) 대비 1.8%p 하락
◦레버리지비율은 4.8배(감독규정상 지도기준 : 6배 이내)로 전년 동월말(4.3배) 대비 0.5배 상승
카드사의 자본적정성 추이
(단위 : %, %p, 배)
구 분 | ’16년말 | ’17년 | '18년 | 증감(b-a) | |
6말(a) | 12말 | 6말(b) | |||
조정자기자본비율 | 25.5 | 25.0 | 24.1 | 23.2 | △1.8 |
레버리지비율 | 4.3 | 4.3 | 4.5 | 4.8 | 0.5 |
Ⅲ. 향후 감독방향
□ 미국의 정책금리 추가 인상 움직임, 가맹점 수수료 인하 요구 지속, 제로페이 도입 등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에 대응하여 카드사의 수익성, 건전성 및 유동성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
◦제살깎기식 외형 경쟁으로 카드사의 수익성이 약화※되고 있으므로 과도한 마케팅 활동의 자제를 유도
※ ’14년~’17년 기간중 순이익은 감소*하고 있으나 마케팅 비용은 지속 증가하면서 카드사 수익 하락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
*(’14년)2.2조원→(’15년)2.0조원→(’16년)1.8조원 → (’17년) 1.2조원
- 특히, 부가서비스와 무관하면서 외형 경쟁을 심화시키는 ‘기타마케팅비용*’은 ’14년 0.6조원에서 ’17년 1.1조원으로 큰 폭 증가
* (예) ◌◌홈쇼핑에서 결제한 금액의 7% 할인, ◎◎ 결제금액의 1% 캐시백 등
당기순이익 및 마케팅비용 추이
(단위 : 억원, %)
구 분 | ‘14년 | ‘15년 | ‘16년 | ‘17년 |
| ‘18.상반기 | |
‘17.상반기 | |||||||
당기순이익 | 21,786
| 20,126 (△7.6) | 18,132 (△9.9) | 12,268 (△32.3) | 5,370
| 8,101 (50.9) | |
마케팅비용 | 41,142
| 48,215 (17.2) | 53,408 (10.8) | 60,724 (13.7) | 29,224
| 32,459 (11.1) | |
| 부가서비스비용 | 30,023
| 35,316 (17.6) | 39,412 (11.6) | 44,808 (13.7) | 21,671
| 24,185 (11.6) |
| 기타마케팅비용 | 6,012
| 7,492 (24.6) | 8,814 (17.6) | 10,616 (20.4) | 4,960
| 5,374 (8.3) |
| 무이자할부비용 | 3,261
| 3,363 (3.1) | 3,018 (△10.3) | 3,217 (6.6) | 1,575
| 1,878 (19.2) |
| 광고선전비 | 1,846
| 2,044 (10.7) | 2,164 (5.9) | 2,083 (△3.7) | 1,018
| 1,022 (0.4) |
* ( )는 전년(동기) 대비 증가율
◦카드대출의 취급 동향, 연체율 추이 등을 상시 점검하고 여전업권의 특성을 반영한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제도 도입*
* ’18.10월 시범운영 예정
◦카드사의 자금 조달여건 등 유동성 관리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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