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소셜미디어(SNS) 인스타그램이 중간 광고 도입을 준비 중이다. 광고를 모두 시청하지 않으면 게시물을 볼 수 없는 구조여서 논란이 일고 있다.
7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지난주부터 일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광고를 제공하고 있다. 앱 사용 중 ‘광고 브레이크(Adbreak)’라는 안내와 함께 5초 정도 광고가 나온다. 사용자는 그동안 다른 게시물로 넘어갈 수 없다. 피드는 앱 내에서 사용자가 게시물을 끊임없이 넘기며 볼 수 있는 영역이다.
업계에서는 구독 모델을 확대하기 위한 메타의 전략적인 움직임이란 분석이 나온다. 추가 광고 도입으로 매출을 확대하는 동시에 중간 광고로 SNS 사용에 불편을 느끼는 이용자에게 광고를 없애주는 구독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메타는 지난해 11월 이미 유럽연합(EU) 지역에 ‘광고 없는 구독’ 서비스를 도입했다. 한 달에 9.99유로(약 1만4800원)를 내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SNS를 광고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맞춤형 광고를 위한 사용자 정보 수집이 개인정보 침해라는 EU의 지적에 따른 조치다.
첫댓글 구독료가 왤케 비싸;;
인스타도 이제 끝날라나보다
구독료까지내고는 안하지...
미쳤네 저러면 내가 왜 인스타해ㅡㅡ
인스타 좀 이상해진게 릴스 넘기다가 게시물 차단?이거 누르면 가장 최근의 광고릴스까지 올라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