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 지역 내 학교 간 교육환경 불균형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 일반계고교(후기고) 임의배정을 받은 후 학생 학부모들의 희비가 여전히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각 학교의 교육시설과 여건 등의 차이가 원인이다. 도교육청은 최근 `2015학년도 고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을 공고했다. 춘천 원주 강릉지역에 평준화 제도를 도입한 후 세 번째 전형이다. 달라지는 점의 핵심은 `춘천 원주 강릉지역 주소지 기준으로 원거리 고교 배제 후 배정'이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오는 6월 이전 외부 전문기관에 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하기로 했다고 한다. 임의배정으로 인해 집 근처 고교를 놔두고 먼 거리를 통학해야 하는 학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의도다. 등교시간 고교 정문 일대는 전쟁터다. 등교 차량들이 서로 뒤엉켜 교통사고 위험이 상존해 있다. 교육 당국이 뒤늦게나마 근거리 배정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은 다행이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학교 간 시설 격차 해소다. 공·사립 간은 물론, 같은 국·공립임에도 교육환경의 차이가 너무 크다. 중점학교 육성을 위해 20여 명을 한 반으로 편성한 반면 다른 반은 40명 가까운 학생을 몰아넣는 경우도 있다. 천차만별인 급식환경도 과제다. 무상급식인 중학교보다 유상인 고교 급식의 질이 더 떨어진다는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교사(校舍)의 질 차이는 더 심하다.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근거리 고교에 우선 배정할 경우 위장전입이 성행할 것이란 우려도 있다. 학교 간 시설 격차 때문이다.
시설이 좋은 고교가 있는 지역으로 대거 주소지를 옮기면 또 다른 문제가 파생된다. 대책 마련이 요구되는 이유다.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한 그간의 노력을 모르는 게 아니다. 하지만 사회변화 추세에 따라 교육 수요자의 눈높이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고교평준화의 성공적인 안착은 교육환경 개선에 달려있음을 주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