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의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중독은 꾸준히 사회적 문제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한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에 따르면, 전체 청소년 대상자(초4, 중1, 고1) 중에서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 하나 이상에서 과의존 위험군(위험사용자군/주의사용자군/중복위험군) 청소년은 16%에 달했으며, 두 가지 문제를 모두 가지고 있는 중복위험군 청소년은 6%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청소년의 인터넷ߴ스마트폰 중독 과의존 위험군의 비율은 전 학년에 걸쳐 매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비율이 성인에 비해 약 1.6배 가량 높으며, 저연령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어 청소년의 인터넷․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예방과 조기 개입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의 기능은 휴대전화와 인터넷 기능이 합쳐져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사용이 일상화되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 증가와 더불어 인터넷 이용도 급격히 증가하며, 스마트폰 중독이 증가할수록 인터넷 중독도 더불어 증가하게 됩니다.
<참고> 스마트폰 과의존 사용자군 분류
· 일반 사용자군 : 스마트폰을 조절된 형태로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을 건전하게 활용하기 위해 지속적인 자기점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잠재적 위험 사용자군 :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조절력이 약화된 상태로 대인관계 갈등이나 일상의 역할에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상담개입을 통해 도움받는 것이 좋습니다.
· 고위험 사용자군 :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한 상태로 대인관계 갈등이나 일상의 역할 문제, 건강 문제 등이 심각하게 발생한 상태입니다. 주변 전문 기관을 통한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청소년의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중독은 거북목증후군, 안구건조증, 시력 저하 등의 신체적 문제뿐 아니라 팝콘브레인이나 전두엽의 손상으로 인한 뇌 발달상의 문제, 우울, 불안, 공격성 증가 등의 정신건강의 문제, 학교 부적응 및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며, 사이버범죄나 온-오프라인상 비행의 증가와도 관련됩니다. 특히 성인에 비해 아동․청소년은 자신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완전하게 형성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중독에 더 취약하고, 중독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이 성인기까지 미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중독, 원인은?
위험요인
또래문화 미디어 접근성 및 콘텐츠 자체의 매력 이용에 대한 부모의 부정적 태도, 통제 부모의 과잉보호적 양육행동 공격성, 우울 | 보호요인
주변 환경의 지지 자기통제력 자기효능감 부모의 원만한 부부관계 부모의 돌봄적 양육행동 |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극을 추구하게 됩니다. 특히, 인간은 자극이 새로운 것이거나 가변적이어서 예측 가능성이 낮을 때 더욱 주목하고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본능은 생존을 위하여 진화 과정에 유리한 특성으로 남았다고 여겨지지만, 현대사회가 되면서 생존과 관계없는 다양한 자극에 노출되고 주목하며 집착하게 되었습니다. 그 예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터넷, 미디어입니다.
인터넷에는 방대한 양의 새로운 자극이 지속적으로 공급됩니다. 이 중 대부분은 필요 없는 자극들이지만,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주목하고 집중하게 됩니다. 항상 상황이 바뀌면서 끊임없는 주목을 요구하는 게임이나, 틱톡과 같은 숏폼 어플리케이션 역시 같은 이유로 중독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매체들은 새로운 아이템 획득, 등급 승진, 유행 챌린지 등의 강력한 자극을 내세우면서 주목과 집착을 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아이들의 반복된 몰입이 곧 중독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청소년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S)
1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줄이려 할 때마다 실패한다.
2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어렵다.
3 적절한 스마트폰 이용시간을 지키는 것이 어렵다.
4 스마트폰이 옆에 있으면 다른 일에 집중하기 어렵다.
5 스마트폰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6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싶은 충동을 강하게 느낀다.
7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건강에 문제가 생긴 적이 있다.
8 스마트폰 이용 떄문에 가족과 심하게 다툰 적이 있다.
9 스마트폰 이용 때문에 친구 혹은 동료, 사회적 관계에서 심한 갈등을 경험한 적이 있다.
10 스마트폰 때문에 업무(학업 혹은 직업 등) 수행에 어려움이 있다.
중독되면 어떻게 되나요?
1. 내성
인터넷에 중독된 사람들은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할 때 자기도 모르게 인터넷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내며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이 나타납니다. 또한 미디어에 몰두해있는 시간이 자꾸 길어지고 컴퓨터를 끄고 빠져 나오기가 점점 힘들어지며 오래 있어도 작업효율은 떨어지는 내성 현상을 보입니다. 양적인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질적인 측면에서도 점차 강도가 올라가야지만 만족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2. 금단 증상
어린 시절 오락실에서 놀다가 온 날 누우면 천장에 오락기가 왔다 갔다 하는 느낌을 누구라도 경험해 보았을 텐데 이것이 바로 금단증상입니다. 인터넷 중독에 빠진 사람들은 인터넷에 접속을 하고 있지 않으면 왠지 허전하고 안절부절하게 됩니다. 게임을 주로 하는 사람의 경우 계속 게임 생각이 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쉽게 짜증과 화를 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발길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컴퓨터 앞으로 향하게 됩니다. 일단 다시 인터넷을 하게 되면 그동안 느꼈던 불안과 초조, 짜증은 어느새 사라지게 됩니다. 금단증상은 그 자체가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이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학업 등 다른 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3. 사회적 고립
인터넷은 현실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기 어려운 사람들로 하여금 보다 쉽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비슷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공동체를 형성하며 새로운 사회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너무나 멀리 떨어져 인터넷 기반의 사회에서만 지내다 보면, 본래의 인터넷이 제공해 주었던 친밀한 인간관계 형성 및 의사소통의 의미가 퇴색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느끼지 못한 친밀성과 관계에 대한 욕구를 인터넷에서 해소하다가 어느새 인터넷으로만 인간관계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4. 무뎌지는 시간 감각
중독에 빠지면 시간 감각이 없어집니다. 낮과 밤의 구분이 모호해지며, 사용시간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그만해야겠다는 시도는 매번 실패하다가 결국 포기하게 됩니다. 지나치게 오래 사용하여 현실세계에서 해야 할 학업, 업무의 성과가 떨어지며, 대인관계가 줄어. 학생은 출석을 하지 못해 휴학을 하거나 제적을 당하기도 하며, 성인이 되어서까지 유지가 되는 경우에는 직장에서 문제를 일으켜 그만두게 되기도 합니다. 심하면 컴퓨터가 있는 방이나 PC방에서 며칠간 꼼짝도 않고 식사까지도 그 안에서 해결하면서 지내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5. 가정에서의 문제
아동청소년의 경우, 매체 사용 시간을 놓고 가족과 갈등을 일으키고, 폭언과 공격적 행동을 하는 등 반항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잦습니다. 아이에게는 갈등, 우울감이나 불안감이 강해질 때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이 기분이 나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심리적인 문제에 대한 보상이나 자가 치료를 위해 인터넷에 빠지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또한 병적인 탐닉에 대한 죄의식, 자기조절 실패로 인한 좌절감 등이 우울감을 악화시키고 자존감을 낮춰 더욱 인터넷에 몰두하게 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한다.
아이의 미디어 중독 다루기
사용실태 인식
스마트폰, 인터넷, 게임 등 과의존하고 있는 매체를 확인하여 평소 어떤 상황에서 얼마나, 무엇을 사용하는지 등을 관찰하여 문제 상황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스스로 날짜와 시간, 사용시간,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기입할 수 있는 표를 활용하여 명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과의존 원인 확인
앞서 설명한 위험요인과 같이 아이들이 미디어에 중독 증상을 보이는 원인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이의 경우 그 상황에서 도망칠 회피방안이나 인터넷상의 관계를 추구하는 방법으로 게임을 선택하게 되고, 결국 이로 인한 반복 경험이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용 계획 및 실천
파악한 사용실태를 토대로 사용 습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유의할 점은 부모님이 일방적으로 계획을 고지하거나, 기존의 과도한 사용 습관을 모두 허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중독 증상의 경우 갑작스럽게 완전히 제한하면 오히려 금단증상으로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서서히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녀와 함께 충분한 시간을 들여 부모의 기준과 아이의 기준 간 적절한 조율을 통해 합의하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가 기존에 해왔던 과도한 사용 시간에서 적당히 양보한 점에 대해 알아주고, 칭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활동 찾기
매체 자체의 매력 이외에 다른 근본적인 원인을 찾았다면 이 부분에 대한 상담 및 치료를 통해 다루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미디어 사용 시간을 줄이고 비는 시간을 멍하게 보내거나 불안, 부담을 느낄 수 있는 활동 대신 건강한 활동을 통해 즐거운 경험을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미디어를 접하지 않을 공간에서 아이의 성향이나 취향을 고려하여 독서나 운동, 대외활동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의 도움
중독 증상이 일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정도로 심하거나, 오래 유지되는 경우에는 주변 상담센터 등을 방문하시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독 관련 상담을 통해 아이의 부적응적인 사고나 낮은 자기효능감 등의 인지를 수정하여 행동변화를 도모하고 다시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비적응적인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대한 두려움, 심리적 고통에 대한 정신치료가 병행되기도 합니다. 인터넷 중독과 관계되거나 인터넷 중독으로 보일 수 있는 우울증, 강박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의 동반 질환을 치료하여 중독 증상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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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이해경 외, (2020), 남자고등학생의 우울과 인터넷ㆍ스마트폰중독의 관계에서 대인관계문제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8권 2호.
노원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http://www.nowon-addiction.or.kr)
스마트쉼센터
(https://www.iapc.or.kr)
국가건장정보포털 의학정보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
사진출처: pixabay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아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