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타고 구불구불 산복도로 달리고, 피란수도 흔적 따라 뚜벅뚜벅 걸었다
‘시티투어’ 타고 떠난 서부산 근현대 시간 여행
채도가 높은 집들이 빼곡하게 자리한 '감천문화마을'은 구한말 부산항을 기반으로 살던 일본인 이주민들이 산을 개간해 지은 집에 6·25 때 피란민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생긴 산복마을이다. 처절하고 억척스러운 삶의 흔적은 시간이 흘러 부산 여행의 명소가 됐다. 감천문화마을이 액자 속 그림처럼 보이는 '카페 아방가르드'.
부산이라는 도시를 꽤 안다고 생각했다. 이국의 해변을 연상케 하는 해운대와 광안리, 근사한 호텔과 대형 카페들이 수놓은 기장과 영도…. ‘부산’ 하면 푸른 바다 위 요트, 해변을 따라서 오가는 앙증맞은 모노레일부터 떠올렸다. 매일 순위를 갈아치우는 ‘핫플’은 꿰고 있었지만, 6·25전쟁 당시 부산이 1023일 동안 ‘피란 수도’였다는 사실은 까맣게 잊고 지냈다.
지난해 12월, 부산에 남아 있는 피란 수도의 핵심 유산 9곳(경무대, 임시 중앙청, 아미동 비석 피란 주거지, 국립중앙관상대, 미국대사관 겸 미국공보원, 부산항 제1부두, 우암동 소막 피란 주거지, 유엔묘지, 하야리아기지)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 목록에 등재됐다는 소식이 들렸다. 피란 수도의 중심지였던 서구 일대, 서부산 명소들을 경유하는 시티투어 노선을 타고 ‘서부산 시티투어’에 나섰다. 버스는 마치 타임머신처럼 가슴 아프기도 하고 뭉클하기도 한 근현대의 풍경 앞에 멈추곤 했다.
◇원도심·서부산 12 명소 잇는 시티투어 “서부산은 부산 사람들도 잘 모르는 이야기가 많이 숨어 있는 곳이에요. 가덕도가 서부산 강서구인 것도 최근에 알았다는 부산 사람들도 많더라고요. 떠들썩한 관광 명소는 적지만, 역사와 자연을 두루 만날 수 있는 ‘서부산 힐링 코스’로 안내합니데이~.”
지난 17일 오전 9시 20분, 서부산 시티투어 버스가 출발하자 부산시티투어 가이드 한명희씨가 마이크를 잡았다. 승객이 드문드문 앉은 버스엔 내국인 관광객보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더 눈에 띄었다. 한씨는 “서부산 노선은 부산의 역사에 관심이 많은 중장년, 노년층이나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탄다”며 “‘핫플’ 코스가 많은 노선에 비해 인기가 적은 게 사실”이라고 했다.
그동안 해운대(레드 라인), 태종대(그린 라인), 해동용궁사(블루 라인) 방면 등 동부산과 해안선 중심으로 달렸던 시티투어 버스와 달리 ‘오렌지 라인’이라 불리는 서부산 시티투어는 산동네들을 이은 ‘산복도로’를 비롯해 부산의 옛 풍경이 비교적 많이 남아 있는 사하구·서구 일대를 아우르는 서부산권 특화 노선. 매주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9시 20분부터 1시간 간격으로 부산역에서 출발해 순환한다.
감천문화마을을 찾는 이들은 절반 이상이 외국인 관광객이다. 일본인 친구들과 감천문화마을을 찾은 여행객 김정훈씨가 감천문화마을 포토존에서 기념 사진을 찍어주고 있다.
번잡한 도심을 벗어나 첫 번째 정류장이자 우리나라 1호 공설해수욕장인 송도해수욕장과 용궁구름다리가 놓인 암남공원을 지나면 감천문화마을에 도착한다. 한씨는 “‘부산의 마추픽추’라 불리는 감천문화마을은 오렌지 라인 12개 코스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이들이 찾는 명소”라고 소개했다. 버스는 감천사거리 정류소에 정차한다.
경사가 심하고 도로 폭은 좁아 대형 버스로는 운행이 쉽지 않기 때문에 감천문화마을 입구까지는 마을버스로 갈아타거나 20~30분 걸어 올라가야 한다. 오르막과 계단이 이어져 걸어가는 게 만만치는 않다. 여기저기 뒤엉킨 전깃줄, 빛바랜 간판이 서울의 해방촌을 닮았다.
◇관광 명소 된 피란민들의 산동네 옥녀봉 산 중턱을 뒤덮은 듯 자리한 감천문화마을은 6·25 전쟁 당시 피란민들이 정착하며 이룬 마을이다. 10여 년 전 ‘꿈꾸는 마추픽추’라는 이름의 도시재생사업으로 알록달록 새 옷을 갈아입고, 공공예술 작가들의 손길이 더해지며 ‘지붕 없는 미술관’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페루의 마추픽추나 이탈리아 친퀘테레와 자주 비교되기도 하지만, 아픈 역사가 만들어낸 마을은 세계 그 어느 곳과 비교 불가한 풍경으로 맞이한다. 한두 명이 지나갈 만한 산동네 좁은 골목마다 이야기가 가득하다. “8평이 넘지 않는 집들은 앞집이 뒷집을 가리지 않고, 골목을 막지 않게 다랑이논처럼 지은 것이 특징”이라는 게 한씨의 말이다.
‘별 보러 가는 148계단’ 얘기도 재미있다. 높은 곳에 올라 별이 보이는 게 아니라 ‘계단을 오르다보면 별이 보일 정도로 힘들다’는 뜻이란다. 감천문화마을 제2안내소 옆 ‘어린 왕자와 사막 여우’ 조형물은 이 구역 최고의 포토존으로 꼽힌다. 조형물 너머로는 마을 전망이 한눈에 들어온다. ‘방탄소년단’의 멤버 정국과 지민의 벽화 앞에도 기념사진 촬영 줄이 길게 이어진다.
감천문화마을의 인기 포토존인 '어린왕자와 여우' 조형물. 조형물 너머 산 중턱 다랑이논처럼 계단식으로 지어진 집들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앞집이 뒷집을 가리지않고, 골목을 막지 않는다'는 것을 약속한 듯 지키며 지은 집들이다.
'비석 위 집'들이 모여있는 '아미비석문화마을'의 '피란생활박말관'은 피란민들이 살던 집을 당시처럼 재현해 전시관으로 꾸며놓았다.
감천문화마을에서 탐방을 끝내기가 쉽지만, 감천문화마을 입구에서 ‘까치 고개’라 불리는 고개만 넘으면 ‘1023 피란 수도 흔적길’이 있는 아미동비석문화마을(아미동 비석 피란 주거지)이다.
아미동 산19번지 일대는 구한말 형성된 일본인 공동묘지와 화장장이 있던 마을이다. 6·25 피란민들과 부산시내 판잣집 철거 정책 등으로 떠밀려온 사람들이 묘지의 비석을 주춧돌 등으로 삼아 집을 지었다 해서 ‘비석마을’이라 불린다. 앞뒤 가릴 것도 없던 시절에 오직 살기 위해 비석을 받쳐 지은 집들은 피란 수도 부산의 유산이 됐다.
동네에서 나고 자랐다는 손정미 문화관광해설사는 “어떤 이는 ‘공동묘지에 지은 집’이라 쉽게 말하기도 하고 괴담을 늘어놓기도 하지만, 이곳 동네 어르신들은 하나같이 ‘무섭다는 생각을 어데 하노? 그 시절엔 사람에 떠밀려 등 눕힐 수 있는 땅 한 평 없는 게 제일 무서웠제~’라고 하더라”며 “‘우야든 같이 살아야 하니까 비좁아도 땡겨주고 또 땡겨주며 살았다’는 어르신들 증언을 듣고 있노라면 가슴이 먹먹해진다”고 했다.
1세대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최민식 갤러리'에선 '그때 그 시절을 추억하며'라는 주제로 1960~90년대 시대의 초상을 담은 사진들을 전시한다.
실제로 마을 계단이나 바닥, 집의 축대와 담장 등은 비석을 품고 있다. 억척스러웠던 당시 피란민들의 생활사는 골목 안쪽 두세 평 남짓 좁은 쪽방 등을 고쳐 피란 후 생활상을 재현해 놓은 ‘피란생활박물관’에서 엿볼 수 있다. 그 시절 가상의 인물인 ‘석이’ ‘미아’의 방을 비롯해 구멍가게, 봉제 공장 등으로 꾸민 박물관을 관람하고 골목을 빠져나오면 ‘아미비석문화마을안내센터’가 나온다.
마을을 떠나기 전에 1세대 다큐멘터리 사진작가였던 고(故) 최민식 선생의 작품을 전시한 ‘최민식 갤러리’도 꼭 들러볼 일이다. ‘그때 그 시절을 추억하며’라는 주제로 1960~90년대 흑백 사진들이 기다린다. 헐벗은 차림으로 엄마 젖을 빨고 있는 아이, 동생을 둘러업은 소녀, 외팔로 신문을 파는 청년 등 그 시절의 초상이 발걸음을 붙잡는다.
◇'1023일 피란 수도’ 흔적 따라가기 피란 수도 흔적길은 위쪽으로 ‘천마산 산복마을 흔적길’, 아래쪽으로는 ‘임시수도 탐방길’과 연결된다. 여유가 있다면 천천히 걸어가 볼 만한 거리지만, 이왕 시티투어 티켓을 끊었으니 시간 맞춰 마을버스를 타고 다시 승하차 지점인 감천사거리 정류장으로 간다.
피란수도의 대통령 관저(경무대) 등은 '임시수도기념관'으로 활용되고 있다.
부산 시민들의 '솔(soul) 푸드'인 밀면의 탄생 이야기, 국제시장의 옛 풍경, 피란민들의 판잣집 등을 자료로 살펴볼 수 있는 임시수도기념관의 전시관.
피란 수도 부산 이야기는 부민동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에서도 만날 수 있다. 석당박물관은 1959년 11월에 개관한 부산 최초의 박물관이다. 국보로 지정된 ‘심지백 개국원종공신녹권’과 ‘동궐도’, 몰운대와 태종대 등을 그린 보물 ‘김윤겸 필 영남기행화첩’ 등 유물 2만3000여 점을 소장하고 있다. 유물뿐 아니라 1925년 경남도청으로 지어진 박물관 건물은 임시 수도 정부청사(임시 중앙청)로 활용됐다.
한쪽엔 복원 공사를 하며 나온 주요 건축 잔해들도 살펴볼 수 있도록 전시해두었다. 석당박물관을 나서면 지난 2월 서구청에서 새로 조성해놓은 ‘1023 피란 수도 세계유산 탐방길(임시 수도 탐방길)’이 기다린다. 임시 수도 당시 대통령 관저로 쓰인 임시 수도기념관(경무대) 가는 길 사거리 길목엔 전차가 볼거리다.
골목길 안쪽엔 참전국 기념비, 벽화 등이 피란 수도 당시를 알린다. 부산의 원도심 어디에서나 흔히 마주치는 계단길을 따라 올라가면 빨간 벽돌의 임시수도 대통령 관저가 나온다. 뒤편 전시관에선 피란민들의 판잣집부터 국제시장, 천막 학교 등을 드라마 세트장처럼 재현해놓았다. 피란민의 손에서 탄생해 부산 대표 음식이 된 밀면 이야기까지 부산의 면면을 들여다볼 수 있다.
◇원도심 지키는 근현대 공간들 이어지는 코스는 남포동 국제시장과 용두산 공원. ‘보수동 책방골목’ ‘깡통시장’ ‘부산근대역사박물관’ 등이 충분히 걸어 다닐 만한 거리에 모여 있다. 중고 책 플랫폼 ‘알라딘’의 원조격인 50년 전통의 보수동 책방골목은 주변 노포들과 어우러져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한다. 이달 초 새단장해 문을 연 부산근현대역사관(별관). 동양척식주식회사로 시작한 건물은 여러 차례 용도 변경돼오다 시민들을 위한 인문학 복합 문화 공간으로 변신했다. 옛 한국은행 부산본부였던 본관 역시 새단장 후 올 연말에 재개관 예정이다.
이달 초 문 연 이색적인 외관의 복합 문화 공간 ‘아테네학당’과 인문학 복합 문화 공간으로 새로 단장해 문을 연 인근 부산근현대역사관(별관)은 요즘 원도심 인기 코스. 역시 피란 수도 부산 유물 중 하나인 부산근현대역사관은 1929년 건립된 서구 양식의 근대 건축물로, 동양척식주식회사 부산 지점으로 출발해 피란 수도 시절 미국대사관 겸 미국공보원, 부산 미국문화원, 부산근대역사박물관을 거쳐온 부산 근현대사의 상징적 공간이다.
'대청마루' 컨셉트로 꾸민 부산근현대역사관(별관) 2층에서 시민들이 편안하게 책을 읽고 있다. 1층에선 개관 기념전으로 부산과 관련된 희귀본 전시, '부산의 책-시대의 감정, 지역의 얼굴’을 연다.
개관과 함께 오는 6월 15일까지 1950년대 부산에 관한 희귀 도서 및 잡지 40여 점을 통해 피란 수도 부산의 역사와 의미를 조명하는 전시 ‘부산의 책-시대의 감정, 지역의 얼굴’을 연다. 전시도 보고 대청마루처럼 꾸민 좌식 의자에 앉아 책을 꺼내 읽으며 쉬어가기 좋다. 백인태 건축문화해설사는 “국가 등록문화재인 ‘성공회 부산주교좌 성당’과 ‘다테이시 요시오 가옥’이라 불렸던 ‘부산 중구문화원’ 등이 부산근현대역사관에서 10여 분 거리에 있어 간 김에 둘러볼 만하다”고 귀띔했다.
◇'부네치아’서 일몰, 용두산공원서 야경 서부산 시티투어 노선 중간엔 힐링 코스가 숨구멍처럼 기다린다. 피란민들 이야기에 울컥했다가 아름다운 풍경에 위안을 얻는, 한마디로 ‘단짠 코스’다. 부산 토박이들 사이에서도 일출·일몰 명소로 손꼽히는 다대포 해수욕장과 몰운대를 지나기도 하고, 시간이 빚어낸 낙동강 사구와 고니 등 철새를 만날 수 있는 아미산 전망대에도 오른다.
'부네치아'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장림포구'는 바다와 낙동강이 만나는 곳이다. 늦은 오후 수로로 해가 서서히 스며들고 있다.
포구에 늘어선 작은 배들과 파스텔 색깔 건물들이 베네치아 무라노섬을 닮았다 해서 ‘부산의 베네치아’ ‘부네치아’라 불리는 장림포구도 서부산 시티투어에서 빠질 수 없는 장소다. ‘부네치아 선셋 전망대’라 이름 붙인 전망대는 최근 몇 년 사이 젊은 층에게 인생 사진 명소로 떠올랐다. 장림포구는 부산역에서 차로 40여 분 거리로 대중교통이 다소 불편하지만 서부산 시티투어를 이용하면 편하게 오갈 수 있다.
수로를 사이에 두고 포구 주변엔 아기자기한 공방과 카페가 자리 잡고 있다. 주로 주말에 문을 연다. 오후 느지막하게 포구를 파고드는 노을빛을 만나면 마음이 말랑말랑해지는 기분이다. 부산현대미술관과 을숙도도 필수 코스다. 도로를 사이에 두고 낙동강 하구 에코센터까지 둘러볼 수 있다.
서부산 시티투어 버스 기사는 이 구간을 두고 “머리 복잡할 때 ‘멍 때리기’ 딱 좋은 코스”라고 했다. 달리는 차창 밖 피란 수도였던 도시 곳곳엔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 엑스포)’ 유치에 대한 기대감 섞인 플래카드들이 걸려 있었다.
계절마다 건물 외벽이 옷을 갈아입는 을숙도 '부산현대미술관'도 서부산 시티투어 코스 중 하나다. 낙동강 하구 에코센터 등과 가까워 봄·가을 부산의 피크닉 명소로 꼽힌다. 야경 명소인 용두산공원 '다이아몬드타워(부산 타워)'. 부산 야경을 배경으로 짤막한 불꽃놀이 미디어아트쇼를 펼친다.
마지막 버스는 오후 6시 40분에 부산역으로 돌아온다. 상경길에 오르기 전에 야경까지 알뜰하게 보고 싶다면 한 정거장 전인 용두산공원에서 하차할 것. 용두산공원 위 120m 높이의 야경 명소 다이아몬드 타워(부산타워·대인 1만2000원)에 오르면 부산항대교, 영도다리 등 부산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창 밖의 부산 야경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불꽃놀이 미디어아트쇼가 볼만하다. 용두산공원을 내려오는 길, 피란민의 언덕 어디선가 달콤한 향기가 실려왔다. 아직은 차가운 밤 공기를 뚫고 봄꽃들이 하나둘 꽃을 피워내고 있었다.
[ 70여년 전통 완당, 피란민 향수 담은 냉면 한 그릇 ] 부산 원도심&서부산 지키는 노포 맛집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 서부산 시티투어 코스 중 하나인 '석당박물관'과 '임시수도기념관' 부근에 있는 70여 년 전통의 '원조18번완당'의 완당(맨 앞)은 맑고 개운한 육수에 '퐁당' 빠진 물만두를 건져먹는 재미가 있다.
“서부산 시티투어(오렌지 라인)를 이용한다면 다대포나 국제시장에 내려 식사하는 게 편하다”는 게 부산시티투어 가이드 한명희 씨의 말. 12개 코스에 숨은 노포 맛집을 찾아다니는 재미도 쏠쏠하다.
임시 수도 정부청사로 쓰였던 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맞은편 골목엔 해방 후 부민동 역사와 함께한 원조18번완당이 있다. 1947년 창업 후 3대째 가업을 이어가고 있는 이곳의 대표 메뉴는 완당(8000원)과 발국수(8000원)다.
완당은 맑은 육수에 작은 물만두를 넣어 먹는데 보들보들한 만두피의 물만두를 ‘호로록’ 하고 건져 먹으면 그 소리에 한 번, 입안을 거쳐가는 식감에 또 한 번 웃는다. 발국수는 발에 메밀 면을 올려내서 ‘발국수’라 불렀지만, 요즘은 그릇에 담아낸다. 양이 꽤 많지만, 김밥과 유부초밥을 곁들여 먹는 건 필수!
피란민 1세대 부부가 국제시장에서 냉면 팔던 것을 시작으로 3대째 맛을 이어오고 있는 노포 '원산면옥'의 평양냉면(맨 앞)과 가오리회.
중구 광복로 안쪽엔 유명한 원산면옥과 할매가야밀면이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 원산에서 냉면식당을 운영하던 평양 출신 오길선, 원산 출신 이순선씨 부부가 1951년 1·4 후퇴 때 피란을 와 2년 뒤 1953년 국제시장에서 냉면을 판 게 시작이다.
이후 1964년 지금의 자리로 이전해 3대째 맛을 지켜나가고 있다. 평양냉면(1만2000원)은 메밀가루와 고구마 전분을 혼합해 예전 방식 그대로 면에 돼지고기, 배, 오이무침, 냉면 무김치 등 고명을 얹고 찬육수를 부어낸다.
한우 사골과 양지를 비롯해 돼지고기, 닭고기 등으로 깊은 맛을 더했다는 육수는 뒷맛이 깔끔하다. 부산 시민들에겐 함흥식 양념장에 가오리회, 쇠고기, 오이무침 등을 얹어내는 함흥냉면(1만2000원)도 인기다. 냉면에서 유래한 ‘부산 시민들의 솔 푸드’ 밀면은 그 옆 할매가야밀면이 잘한다. 매콤새콤한 양념에 양도 푸짐해 현지인들도 즐겨 찾는다.
부산역 근처 동구 초량동 차이나타운 근처의 평산옥은 국수에 돼지수육을 먹으려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이어진다. 잡내 없이 야들야들한 수육(1만원)은 특제 소스에 찍어 먹으면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무심하게 담아낸 3000원짜리 국수도 존재감이 있다. 차이나타운 만두 맛집 신발원과도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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