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참사랑봉사회 (회장 허인환)은 10월12일 가평자원봉사센터의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으로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집수리 봉사를 봉사원과 실시했다.
이날 참사랑봉사회는 상면 덕현리에 거주하시는 86세 홀로 외롭게 지내시는 어르신댁은 장손집안으로 대대로 내려온 살림살이가 주방가득 쓰지 않는 그룻들인데도 어르신들은 버리지 못한다. 어르신께 물어보고 정리할것 정리하고 오랫동안 묵은 먼지와 곰팡이 제거 후 도배와 장판교체를 했다.
이 집은 어르신이 4대째 살고있는 아주 오래된 고택으로 지봉계량을 3번이나 했다고 처음지을때 초가집에서 할머니 시집 올때는 기와집이였는데 살면서 입식으로 개조하면서 함석집이 되었다고 그러면서 천정이 낮아졌다 한다. 키 큰사람은 머리를 숙이고 다녀야 할정도로 천정이 낮아서 불편해 보였다.
입식으로 개조하면서 20년이 넘도로 기름보일러를 쓰는데 지금까지 여러번 보일러를 교체하고 손을 보고 보일러가 돌아가도 집안은 추워서 전기장판을 깔고 지내신단다. 주방에 물도 나오지 않아 밖에 수돗물을 사용하고 계시는데 겨울이 문제인것 같다. 자녀분들이 같이 지내시자고 하시는데도 할머니는 죽을때까지 내 집에서 살고 싶다고 하신다. 어르신들은 불편해도 불편한 것을 모르는 것 같다. 늘 그렇게 힘들게 살아 오셔서 편리하고 편안하게 사는 법을 시골 어르신들 대부분이 모르고 사시는것 같아 안타깝다.
허인환회장은 "오늘도 수고많으셨습니다. 천정이 낮아서 불편하기는 했어도 일은 쉽게 할수 있었네요 아침일찍부터 나오시느라 아침식사도 못 하고 왔는데 상면한아름봉사회에서 찜빵과 따뜻한 쌍화탕을 가져오셔서 우리 봉사원들이 더욱 힘을 내서 가구들을 이리저리 옮겨가며 잘 마무리 했습니다."라며 감사 인사말을했다
첫댓글 가평지구협의회 참사랑봉사회 (회장 허인환)봉사원님들 가평자원봉사센터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으로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집수리 봉사 활동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차정혜 부장님 취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