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할 담(憺)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 아래에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높아서 우러러 보기만 하다가 말을 걸게 되었으니, 이른 것입니다. 멜 담(擔), 쓸개 담(膽), 담박할 담(澹)자들은 이를 첨(詹)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담외(憺畏) 담보법(憺保法) 참담(慘憺)
흐릴 담(曇)자는 구름이 끼면 날이 흐립니다. 해를 구름이 가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흐릴 담(曇)자는 날 일(日)자를 하고, 구름 운(雲)자를 했습니다. 흐릴 담(曇)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담천(曇天) 담천(曇遷) 담엄사(曇嚴寺) 도엽담(稻葉曇) 담천(曇天) 청담(晴曇) 구담(瞿曇)
담박할 담(澹)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하고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수준이 높은 데에 도달했음을 나타냈습니다. 멜 담(擔), 쓸개 담(膽), 편안할 담(憺)자들은 이를 첨(詹)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담정(澹亭) 담인(澹人) 담대(澹臺) 담탕(澹宕) 담녕(澹寧) 담월(澹月) 담박(澹泊) 암담(暗澹)
가래 담(痰)자는 의부(義符)로 병들어 기댈 녁(疒)자에 성부(聲符)로 불탈 염(炎)자를 했습니다. 불탈 염(炎)자는 불 화(火)자 두 개를 상하(上下)로 배열하였습니다. 말씀 담(談), 물 맑을 담(淡), 먹을 담(啖), 창 담(錟), 고요할 담(倓), 여자 이름 담(婒)자들은 불탈 염(炎)자가 들어 있어서 ‘담’으로 읽습니다. 담궐(痰厥) 담해(痰咳) 담타(痰唾) 담천(痰喘) 담수(痰嗽) 담괴(痰塊) 담학(痰虐) 담다(痰多)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