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국토부가 발표한 GTX-D·E·F 신규노선 정부 최적안
. <사진=국토부>]
정부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E·F 신규 노선안을 공개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 개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을 발표했습니다.
GTX-D 노선은 양쪽이 Y자로 갈라지는 형태로, 경기 김포와 인천에서 서울 남부를 거쳐 경기 하남·원주까지 이어집니다.
GTX-E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서울 북부를 거쳐 경기 남양주까지 잇는 노선으로, 인천공항에서 대장까지는 D 노선을 공유하고 연신내와 광운대를 거쳐 남양주 덕소까지 갑니다.
GTX-F 노선은 수도권 외곽을 순환하는 노선으로 의정부부터 대장, 시흥시청, 수원, 모란, 왕숙 등을 거칩니다.
1단계 사업으로 분류된 GTX-D·E·F노선 일부 구간은 2035년 개통을 목표로 윤석열 정부 임기 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가 추진됩니다.
정부는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GTX-D·E·F 전체 노선을 반영할 계획입니다.
인천에서 강남까지 30분 … GTX-D(Y)·E 인천 출발
-국토부,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에 선정 … 강남은 물론 강북까지 GTX 연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과 GTX-E 노선이 모두 인천에서 출발한다.
국토교통부는 1월 25일 인천 검단~계양과 인천공항~청라~가정을 지나 서울 강남(삼성)을 잇는 GTX-D Y자 노선과 인천공항~청라~대장~남양주를 지나는 GTX-E 노선을 확정해 발표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날 GTX 확충을 포함한 ‘국토교통부 3대 혁신전략’발표와 관련해, 1월 2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모든 인천시민과 함께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GTX-D 노선은 ‘인천공항~청라~가정’과 ‘김포~검단~계양노선’이 대장~삼성으로 만나 하남시와 여주시 두 갈래로 운행하는 Y자 노선이고, GTX-E 노선은 GTX-D 노선과 같이 ‘인천공항~청라~가정~대장’을 거쳐 남양주까지 이어지는 노선이다.
특히 GTX-D가 개통되면 검단·청라에서 삼성까지 약 30분, 영종에서 삼성까지 약 40분이면 출퇴근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기존에 대략 2시간 걸리던 것에서 약 1시간 30분 가량 단축되는 교통망이 구축되는 셈이다.
처음부터 GTX-D 노선이 인천공항까지 연결되는 Y자 노선으로 검토됐던 것은 아니다. 당초 GTX-D 노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는 서부권광역급행철도(김포~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 21.1㎞)만 반영됐었다. 그러나 유정복 시장과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선정되면서 탄력을 받게 됐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유정복 시장을 필두로 약 2만 리(약 7,854㎞)를 넘나들며 각 정부 부처, 국회 등 관련 기관과 수 차례 협의를 거치는 등 Y자 노선과 GTX-E 노선이 최종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발로 뛰었다. 또한 지난 2022년에는 인천시민연합 주관으로 개최한 ‘GTX-D Y자 유치 챌린지’에는 유정복 인천시장을 비롯한 시민, 지역 국회의원 등 1만여 명이 선정 의지에 힘을 더하기도 했다.
앞으로 인천시는 국토부와 긴밀히 협의해 내년 하반기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반영과 현 정부 임기 내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될 수 있도록 역량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11월 서울9호선의 인천공항 직결, 이달 19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의 서울5호선 검단 연장 조정(안) 발표에 이은 것으로 인천 서북부 지역의 철도망에 눈에 띄게 달라지게 됐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수도권 동서축을 잇는 GTX 노선 확충은 인천시민들에게 절실했을 뿐만 아니라 인천국제공항의 세계 3대 공항 도약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꼭 필요했다”며 “민선 6기 시절, 모든 길은 인천으로 통한다는 ‘all-ways Incheon’을 도시브랜드로 정했는데, 이번 노선 결정으로 다시 한번 모든 길은 인천을 통해 세계로, 또 세계에서 인천으로 연결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오직 시민, 오직 인천’을 바라보는 시정철학을 바탕으로 시민과의 약속인 사통팔달 철도망 확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 광주시 쌍령동이 최근 급격히 변화하는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광주역과 인접한 쌍령동은 대규모 도시개발사업과 인프라 확장이 맞물리며, 새로운 주거지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경기 광주역의 교통 인프라 개발이 이 지역 변화를 이끄는 주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경기 광주역은 경강선 개통 이후 광주시 개발의 중심으로 자리잡았다.
이 역은 판교와 강남을 15분 내로 연결할 수 있으며, SK하이닉스가 있는 이천역과도 20분 거리로 접근 가능하다. 정부의 GTX-D 노선 계획에 포함된 '수광선'이 개통되면, 경기 광주역은 더욱 발전된 교통 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쌍령동은 경기 광주역과 도보로 연결될 수 있는 역세권에 위치해 있으며, 광주시는 경기광주역세권 개발 사업과 함께 주변 지역의 인프라를 대폭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광주시는 쌍령동 내 도시개발사업을 추진 중으로, 221,982㎡ 규모의 주거지와 199,481㎡의 도시기반시설용지를 개발하여, 대규모 주거단지와 공공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롯데건설이 시공을 맡은 쌍령공원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은 51만1930㎡ 규모의 부지 중 39만8934㎡를 공원으로 개발하고, 나머지 부지에는 공동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와 같은 쌍령동의 발전과 맞물려, 경기 광주역 역세권에 최초로 민간임대주택인 ‘드림시티’가 공급될 예정이다. ‘드림시티’는 총 1902세대 규모 예정으로, 전용면적 59㎡에서 100㎡까지 다양한 타입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경기 광주역과 도보로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자리해, 교통이 편리한 주거지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민간임대주택의 가장 큰 장점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고급스러운 아파트에 거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드림시티’는 주변 시세보다 낮은 보증금으로 공급되며, 청약통장, 주택 소유 여부,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입주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자가 주택 소유자도 입주할 수 있어, 매우 개방적이고 다양한 입주자가 참여할 수 있다.
해당 사업지 시행사 관계자는 “최장 10년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으며, 보증금 인상 등의 우려 없이 거주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다. 또한,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등의 세금 부담에서 자유롭고, 양도와 양수에 제한이 없어, 전매가 자유롭고 임대와 매매 수요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유연한 계약이 가능할 것”이라 전했다.
시행사 관계자는 '토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점에 대한 논란'과 관련, "우리는 법적으로 문제되는 방식 없이 진행 중”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경기광주역 드림시티는 전세보증금 방식으로 임대를 하고, 10년 뒤에 분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공급사 관계자는 "광주역 드림시티는 쌍령지구의 교통 인프라와 대규모 개발의 중심에서 안정적인 거주 환경을 제공하는 민간임대주택"이라고 말했다.
광주시 민간임대아파트 드림시티가 최근 토지 승인률을 높여가며 사업 진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쌍령지구 민간임대아파트 경기 광주역 드림시티는 경기 광주역 최초의 민간임대주택으로, 쌍령도시개발계획구역 내 2블록에 1,902세대(예정) 규모의 대단지로 건설될 예정이다. 지하 2층에서 지상 35층까지 12개 동으로 이루어지며, 모든 세대가 남동향 및 남서향으로 배치되어 풍부한 일조량과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한다.
시공에정사
경기 광주시 쌍령동은 최근 몇 년 사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경기 광주역과의 근접성, 광주시에 추진 중인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그리고 인프라 확장이 맞물리며 잊혀졌던 지역에서 새로운 주거 타운으로 떠오르고 있다.
쌍령동의 변화를 이끈 일등공신은 경기 광주역의 인프라 개발이다.
경기 광주역은 경강선 개통과 함께 신설되어 광주시 개발의 중심으로 자리잡았다. 판교, 강남 등 서울 및 경기권의 주요 도심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으며, SK하이닉스가 있는 이천역과도 20분 거리로 연결된다. 정부가 발표한 GTX-D 노선에는 수서~경기광주역을 연결하는 일명 '수광선' 계획도 포함되어 있어, 향후 교통망은 더욱 발전할 예정이다.
광주시 쌍령동은 이러한 경기 광주역에 도보로 접근할 수 있는 역세권이다.
광주시는 경기광주역세권 개발 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에 따라 인프라 발전의 혜택을 직접적으로 누릴 수 있다.
또한, 지역 내에서도 광주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기존의 모습을 탈피하고 새로운 도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개발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주거지 221,982㎡와 도시기반시설용지 199,481㎡가 개발되어 대규모 주거 단지와 공공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오랜 기간 동안 쌍령동 주민들이 기다려온 (가칭)쌍령중학교 신설이 진행되어 학군지로서의 가치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롯데건설이 시공을 맡은 쌍령공원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도 일대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51만1930㎡의 면적 중 39만8934㎡는 쌍령공원으로 개발되며, 나머지 부지에는 총 2389가구 규모의 공동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와 같은 쌍령동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경기 광주역에 도보이용 가능한 민간임대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라는 소식이 지역 사회의 큰 관심을 모은다. 바로 광주 쌍령동 민간임대주택 드림시티가 그 주인공이다.
경기 광주역에 최초로 공급될 민간임대아파트는 쌍령지구 2블록에 위치할 예정이며, 지하 2층에서 지상 35층까지 총 12개 동, 전용면적 59㎡ ~ 100㎡ 다양한 타입의 총 1902세대(예정) 규모다.
민간임대주택의 가장 큰 장점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좋은 조건의 아파트에 거주할 수 있다는 점이다.
광주 쌍령동 민간임대아파트도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된다. 계약 시 청약통장이나 주택소유 여부, 소득 수준 등의 자격 요건이 전혀 없으며,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입주 신청이 가능하다.
주택수가 포함되지 않아 자가 주택 소유자도 신청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개방적이다.
또한, 보증금 인상 등의 이슈 없이 최장 10년간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으며, 입주자는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등의 부동산 관련 세금 부담에서 자유로워 경제적인 이점도 크다.
특히 경기광주 드림시티는 분양 전환 시 우선 혜택을 제공하여 향후 시세차익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사업 승인 시 현 시세를 기준으로 분양가가 확정되며, 양도와 양수 제한이 없어 무제한으로 전대가 가능하여, 임대 수요와 매매 수요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유연한 계약이 가능하다.
광주 쌍령동 민간임대아파트 쌍령지구 사업에 대한 정보는 주택 홍보관 및 상담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12월 분당선 죽전역 근처 홍보관을 오픈하고 회원 모집을 진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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