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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1> 3) 홍길동 "현대지식의 정당성의 사회적 조건과 그 변화" 논문에서 ............ 주장하고 있다. 4) ( ) 안의 숫자는 자유도를 의미함. * 표1-4에서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의 설문지 작성장수와 고학년의 설문지 작성장소가 다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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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조각주
인용의 출처를 밝히기 위해서 각주를 사용하는 경우를 참조각주라고 한다.
그러나 참조각주의 경우는 참조인용과 참고문헌 목록을 통해 밝혀지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참조를 위한 각주를 사용하지 않는다.
<예2> 2) OOO, 미셀푸코의 구조주의 연구(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6) 4) 김광웅,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길술 결핍(인간발달 교수 연구회지, 1991), pp.258-262. 1) D. H. Schunk, Ability versus effort attributional feedback: Differential effects on self-efficacy and achivement(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83), pp.258-262 |
▶ 각주 표기형식(예)
· 인간의 행위는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⁴
· 정당한 제도로 인용되는 메커니즘을 이용해야 한다.¹⁾
· 자본의 구매력이 자본가의 권력이다.﹡
· 학자들은 “축적된 노동”¹⁾으로 정의한다.
· 인간의 능력이 데처하기 힘든(어떤 요구에 대한 신체의 반응)¹²
· 놀이를 통한 학습을 실시해야 하며,¹ 고학년으로 갈수록
· 성인들이 아동을 위해서 할 일은 무엇인가?¹⁶
· 유치원 프로그램의 유형⁵⁾-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과 부적합한
※ 영문(외국문헌)의 각주 표기방법도 한글에서 표기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 각주 부여방법
· 해당 페이지의 바로 하단에 멱폭의1/3(4) 정도의 횡선을 가로에서 세로로 긋고 그 하단에 기재하되, '註'라는 글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예3, 4, 5참조)
· 왼쪽 끝에서 2~3자 띄어서 시작하되 둘째 줄부터는 처음부터 써나가도록 한다(예1 참조).
· 본문 중에서 각주를 표시하는 기호는 그 위치에 해당하는 용어나 문장의 오른쪽 끝 윗편에 본문의 활자보다 작은 활자(어깨글자)로
1), 2), 3), 1, 2, 3, *, **, *** 등으로 표기한다.
· 연구자의 소속 및 직위, 연구비 지원이나 논문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받은 사실, 그리고 학위논문이나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사항도
주로 밝혀둔다.
<예3> · 대구횽성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교수
<예4> · 본 연구는 1988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 학술연구조성비 지원에 의해 수행되었음
<예5> · 본 연구는 경북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의 일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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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나 그림에 나와있는 주는 표의 자료를 설명하거나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며 재인용된 표에 대한 출처를 밝힌다.
<예> <출처> 문수백 (1991)의 연구에서 발췌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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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주를 달 때 주의할 점은 해당 본문의 하단에 각주를 달고 각주가 많을 경우에는 횡선을 올려서 적는다는 것이다. 각주내용이 길어지는
경우에는 다음 페이지의 각주 난에 계속해서 내용을 기록해도 된다.
· 각주번호 다음에 마침표(.)를 사용하지 않는다.
[출처.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방법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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