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fmkorea.com/7115375518
1. 미국 및 유럽의 조선업 파멸
2023년 프랑스 선박 제조량 : 326,680톤
독일 선박 제조량 : 289,666톤
2023년 미국 선박 제조량 : 64,000톤
2023년 영국 선박 건조량 : 0톤
참고로 필리핀이 2023년 생산한 선박량이 805,393톤으로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다 합쳐도 필리핀이 생산한것보다 적은 수준임.
바다를 지배하는 대영제국도 건함경쟁을 했던 독일도 2차대전 역사상 최대 해군을 지녔던 미국도 사라진지 오래.
2. 일본 조선업 쇠락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조선사중 하나인 스미토모 조선사 폐업 및 일본 조선업 비중 4% 로 떡락.
3. 중국의 조선업 시장 독점
중국은 자그만치 2023년에 32,859,862톤으로 거의 세계 절반을 생산했는데 참고로 미해군 규모가 370-380만톤에 불과.
2024년에는 그 정도가 더 폭등해서, 올 5월달 중국의 세계 조선업 점유율 85%
중국 제외하고 그나마 선박 생산 가능한게 한국인데 한국마저 요즘 밀리는중이고 지금 중국 제조업의 역량은 2차대전기 미국을 아득히 뛰어넘은 역사상 최강의 제조업 국가로 세계 실물 시장의 완전 독점을 눈앞에 두고 있음. 인공지능같은 첨단산업에서 미국이 독주한다면 공산품 대량생산은 중국이 압도적인 상황.
강인공지능 오기전까진 아무리 첨단기술이 대단해도 저부가가치 노동집약 산업에서 양산되는 포탄과 군함 탱크로 전쟁하는건데 전시생산체제 전환한다고 해도 그걸 위한 산업 인프라를 유지할려면 경제성이 있어야됨.
자국에서 생산된 선박이 만들어진다고 돈이 벌리는게 아니라 팔려야 돈이 벌림. 그런데 똑같은 선박을 선진국의 비싼 인건비 거치고 중국 대비 5배~6배 주고 살려는 선주는 없음. 알리 테무에서 같은 제품을 10 분의 1 가격으로 구할수 있을때 한국에서 안사는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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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와 중국비율 어마어마하네
아니인도는 뭐하냐 그많은 인구를 가지고
중국이 어쨋든 세계를 뒤흔들고 있긴 한거같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