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fmkorea.com/7117347911
1위 안나 카레니나-3위 전쟁과 평화
행복한 가정은 모두 모습이 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모두 제각각의 불행을 안고 있다. -안나 카레니나
내 자랑은 아닌데, 요즘 일리아드 같은 걸 쓰고있다네.-전쟁과 평화를 지으며 친구에게 보낸 편지
톨스토이는 하나의 세계이자 인간이며, 톨스토이를 읽지 않은 사람은 자신을 문화인이라고 할 수 없고, 러시아를 아는 인간이라고 간주할 수 없다.
-막심 고리키
안나 카레니나는 예술작품으로서 완전무결하다. 인간 영혼의 넓고 깊은 심리 분석, 그리고 러시아에서 전례 없는 예술적이고 사실적인 묘사를 통해 인간의 죄와 악행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구현한다. 현시대의 유럽문학 가운데 이 작품에 비견될 만한 것은 찾아볼 수 없다.
톨스토이는 예술의 신이다.
-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2위 보바리 부인
"맙소사, 내가 어쩌자고 결혼을 했던가?”
'보바리즘(Bovarysme) - 엠마 보바리처럼 현실 속의 자아를 망각한 채 자신의 환상 속에서 만들어낸 인물과 그 인물의 삶에 자신을 맞추려고 하는 태도'
4위 롤리타
"롤리타, 내 삶의 빛이요, 내 생명의 불꽃. 나의 죄, 나의 영혼. 롤―리―타. 세 번 입천장에서 이를 톡톡 치며 세 단계의 여행을 하는 혀끝. 롤. 리. 타. 그녀는 로, 아침에는 한쪽 양말을 신고 서 있는 사 피트 십 인치의 평범한 로. 그녀는 바지를 입으면 롤라였다. 학교에서는 돌리. 서류상으로는 돌로레스. 그러나 내 품안에서는 언제나 롤리타였다."
"예술이라는 피난처를 떠올린다. 너와 내가 함께 불멸을 누리는 길은 이것뿐이구나, 나의 롤리타"
로리콘(ロリコン)은 '롤리타 콤플렉스(Lolita Complex)'의 일본어 표기인 로리타 콤푸렉스(ロリータコンプレックス)를 줄여서 만든 일본식 조어다...여기서의 롤리타는 나보코프의 소설 롤리타를 말한다.
5위 허클배리 핀의 모험
"이 이야기에서 어떠한 동기를 찾으려는 자는 기소될 것이다."
"persons attempting to find a motive in this narrative will be prosecuted."
"이 이야기에서 어떠한 교훈을 찾으려는 자는 추방될 것이다."
"persons attempting to find a moral in this narrative will be banished."
"이 이야기에서 어떠한 플롯을 찾으려는 자는 총살될 것이다."
"persons attempting to find a plot in this narrative will be shot."
-지은이의 명령에 따라, 군사령관 G. G.-
미국의 모든 현대문학은 마크 트웨인의 허클베리 핀의 모험으로부터 나왔다. 그 전에는 아무것도 없었고, 그 후로도 없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6위 햄릿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
하느님 이외에는 신이 없으며, 그의 이름은 윌리엄 셰익스피어다.
― 해럴드 블룸
하느님 다음으로 많은 인물을 창조한 사람
-제임스 조이스
7위 위대한 개츠비
"그리하여 우리는 과거로 끊임없이 흘러들어가면서도 해류에 맞서 배를 띄우고 파도를 가른다."
"헨리 제임스 이후 미국 소설이 내디딘 첫 걸음"
- T. S. 엘리엇
8위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오랜 시간, 나는 일찍 잠자리에 들어 왔다."
"전 어젯밤 제 글의 마지막에 끝이라는 단어를 적었답니다, 더 이상 두려운 것이 없습니다."
― 마르셀 프루스트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 프루스트를 읽은 사람과 읽지 않은 사람만이 있다.”
― 앙드레 모루아 (프랑스 소설가)
“프루스트 이전의 소설들은 모두 여기로 도착하고, 이후의 소설들은 모두가 여기서 출발한다.”
― E. R. 커티스 (독일 문학 학자, 철학자)
9위 체호프 단편집
"그리고, 그는 죽었다."
체호프의 표현은 나보다 훨씬 더 뛰어나며, 그는 세계 최고의 단편작가이다.
_레프 톨스토이
당신의 <개를 데리고 다니는 부인>을 읽고 나니 다른 사람의 작품은 모두 펜이 아닌 막대기로 쓴 것처럼 여겨집니다.
_막심 고리키
'나 자신이 '6호 병동'에 갇힌 느낌이 들었다. 두려워진 나는 창 밖으로 뛰쳐나갔다'
-블라디미르 레닌, 체호프의 소설 6호 병동을 읽고-
10위 Middlemarch
"세상에 선을 자라나게 하는 일은 역사에 남지 않는 보편적인 행위들에 달렸다. 우리가 그렇게 나쁜 일을 겪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 절반은 드러나지 않는 삶을 충실하게 살아 낸 사람들 덕분이고, 나머지 절반은 아무도 찾지 않는 무덤에 묻힌 사람들 덕분이다."
위대한 영국 소설의 전통은 제인 오스틴에서 조지 엘리엇,토머스 하디를 거쳐 데이비드 로런스로 이어진다
-리비스 (F. R. Leavis)
영문학에서 가장 위대한 소설
-줄리언 반스
첫댓글 안나 카레니나가 그정도인가... 흠.... 읽었지만 1위까지는 동의하기 어렵다
10위 소설이 설명이 좀 애매하네 제목이 미들마치 라는거지..?
읽어봐야겠구만..햄릿이랑 위대한 개츠비밖에 안읽어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