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instiz.net/pt/7554708
https://m.dongascience.com/news.php?idx=61443
중국 베이징과학대, 중국 화둥사범대가 이끈 국제 공동연구팀은 현대인 유전 염기서열 3154개를 역추적해 과거에 발생한 인구 규모의 변동을 알아내고 이같은 결론을 내린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에 3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약 93만년 전 번식 가능한 인류 개체수가 1280명 밖에 남지 않은 인류병목현상(bottleneck)이 있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인류병목현상은 개체군 병목현상의 하나로, 자언재해나 인재 등으로 집단의 상당수가 사망해 특정 개체의 유전자가 크게 줄어드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병목현상은 이후 11만7000년 간 지속되면서 당시 인류가 멸종 위기에 이르렀다.
당시는 현 인류의 조상인 호모사피엔스가 등장하기 전으로, 데니소바인, 네안데르탈인, 호모사피엔스의 공통 조상인 고대 인류가 아프리카 등지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팀은 지속된 병목 현상으로 이들 인구의 98.7%가 지구상에서 사라졌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인류 멸종을 야기할 정도로 심각한 병목 현상이 일어난 원인이 기후 변화에 있다고 분석했다.
빙하기가 길어지면서 해수면 온도가 낮아졌고, 아프리카 등지에 오랜 가뭄이 발생하며 재생산인구가 줄었다는 것이다.
이는 기존 연구를 통해 밝혀진 플라이스토세의 기후 변화 데이터와도 일치한다고 연구팀은 추정했다.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1549883
인류는 7만년 전 멸종할 뻔했다
인류는 7만년 전 쯤 멸종 위기를 맞았으나 이를 극복하고 전세계로 퍼져 나간 것으로 보인다는 연구가 나왔...
news.kbs.co.kr
인류가 7만 년 전 기후변화로 멸종 직전에 처했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팀의 분석 결과 7만 년 전쯤 인류는 극심한 가뭄으로 2000명 정도만 살아남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AP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팀이 아프리카 두 부족의 미토콘드리아 내 DNA를 분석해 도출한 결론이다.
연구팀은 2005년부터 DNA 분석을 통해 인류의 발자취를 뒤쫓는 '제노그래픽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이 프로젝트는 미 국립지리학회, IBM 및 여러 재단의 후원 아래 이뤄지고 있다.
연구팀은 이번 분석 결과를 '미국 유전학 저널' 최신호에 게재했다.
이전의 연구에 따르면 모든 인류는 20만 년 전 아프리카에 살았던 '미토콘드리아 이브'로 불리는 한 여인의 후손들이다.
인류가 아프리카에서 전 세계로 퍼져 나가기 시작한 것은 초기 석기시대인 6만 년 전쯤이다.
그 사이에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었다.
이번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같은 조상에서 갈라져 나온 초기 인류는 꾸준히 늘어가다 13만5000~9만 년 전 아프리카에 가뭄이 닥치면서 위기를 맞게 됐다.
이 무렵 인류는 두 무리로 나뉘어 아프리카 남부와 동부에서 따로 생활하고 있었다.
이들은 가뭄이 심해지면서 더욱 작은 그룹으로 분산돼 독립된 생활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다 가뭄이 끝나갈 시점에 다시 합쳐졌다는 것이다.
현 아프리카인은 이들 두 그룹이 합쳐져 형성된 것으로 추정됐다.
또 초기 인류의 주류는 아프리카 북쪽에서 남쪽으로 이동했던 것으로 짐작됐다.
연구팀은 "극심한 기후변화로 갈라졌던 초기 인류가 위기 후 다시 합쳐 온 세상으로 나아갔다는 서사 드라마가 DNA에 새겨져 있다"고 설명했다.
=
몇만년에 걸쳐 물냄새 잘맡는 사람들만 살아남아 번식하고
물 못찾은 인간들은 모두 죽으니 물 냄새에 아주 민감하게 진화함
우리에게 남아있는 자연선택의 흔적
첫댓글 자연선택 그자체네 예시로 들기 좋겠다
우와
아.. 비냄새 물냄새?? 오 신기하다 나 그거 엄청 민감한데
이런거 정말 너무 신기해....... 우리 몸은 지금 다 생존본능에 최적화된 유전자만 남아있을거 아니야
와 너무신기해
비오기전에도 비냄새 나잖아
신기하다.. 찐따냄새 이런 거인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 진짜 신기하다... 비오기전에 비냄새?이런거 느껴지는데 그..습기냄새라고해야하나
왈왈
신기하다
와 신기해.. 난 그냥 비오고 난뒤에 워낙 흙향이 강해져서 둔한 인간 코에도 닿는거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인간이라 유독 예민하게 맡는거구나
와 대박... 물비린내 잘 느끼는 거 싫어했었는데 생존본능이었군;;
개싲기해
헉 나 겁나 잘맡아 비오기전 냄새도 잘맡아ㅋㅋㅋㅋㅋㅋㅋ
헐 그래서 물비린내 이런거 잘맡는구나
아싸 울강쥐 이겼다ㅋㅋ
너무신기하네
너무신기해ㅠㅠ
오..내가ㅜ제일 싫어하는 냄새 비 막 오기 시작해서 땅 젖는냄샌데 물비린내도 잘맡고 ㅋㅋ
신기
신기
하물며 그 냄새를 좋아함
헐 나 그냄새 너무너무너무너무 싫어하는데
신기하당
근데 모든 생물은 물이 필요할 텐데 .. 개도 물 못먹으면 죽는건 똑같을 건데 유독 민감하게 진화한 이유가 뭘랑가
나 물냄새 유독 개ㅐㅐㅐ예민한데 7만년 전쯤에 태어났으면 무리 우두머리 쌉가능이었겠노 까비
와 진짜 싱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