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회사입니다. 하지만 주주자산을 예전만큼 잘굴려주질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의 자산은 올라갈 것이지만 자산대비 프리미엄은 낮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는 밑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평균거래는 자산의 5.45배에 거래되었다고 나옵니다. 제 공식을 돌려보니 매출15%증가에 ROE20%정도를 유지한다면 5.4배가 적정가격이라고 나옵니다. 만약 이 증가세를 유지한다면 주가는 평균5.4배를 유지하면서 올라갈 것입니다. 이는 기관의 미래추정을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고 투자를 결정하면 될것입니다.
매출의 꾸준한 우상향 좋습니다. 이는 밑에서 따져보겠습니다.
장>자>고로 자산의 질이 좋습니다. 무릇 이런 회사를 투자해야합니다.
이익잉여금이 자회사에 대한 투자자산과 유형자산으로 투자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당좌자산 증가는 없죠.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자본총계의 증가가 이익잉여금에 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좋습니다.
배당율은 적지만 꾸준한 배당금 증가 좋습니다.
현금흐름 아주 좋구요.
코로나때 프리미엄이 4배까지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ROE가 꾸준히 내려오고 있습니다. PBR도 잘 보시면 하단부분은 어느정도 지지하고 있으나 그 고점은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미래매출과 ROE가 예전만큼 유지하지 못할 것이라는 시장의 반응이라고 보입니다. 이는 밑의 재무제표에서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총자산회전율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매년 자산이 상승하나 자산상승만큼 이익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순이익율을 계속 높히고 있으나 그 증가자체도 점차 둔화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수치들의 곱이 ROE입니다.
ROE를 높히려면 매출을 늘려 총자산회전율을 높히는 방법과 순이익율을 높히는 방법, 그리고 부채를 높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보시면 연결과 별도의 차이가 커서 모회사 본연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봐야하기에 별도에 집중해서 봐야합니다.
하지만 별도의 추정정보가 없어서 연결과 같이 보겠습니다.
추정자료도 보시면 매출과 ROE가 점차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ROE는 연결과 별도가 비슷합니다. 그럼 미래추정은 17%로 예측하면 될 것 같고, 매출은 대략 10%정도 증가할 것이라고 추정을 한번 해봅시다. 이정도 수치면 무난하지 싶습니다.
PBR=(10ROE)^(1+10s), s=매출성장율 계산하면 2.89배가 나옵니다.
그럼 위의 BPS에 이 수치를 곱하면 188,242*2.89= 544,019원이 나옵니다. 즉 이말은 기업이 여전히 돈을 벌 것이지만 예전보다는 버는 속도가 낮아지기에 순자산에 대한 프리미엄은 낮춰잡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주의 자산을 예전의 증가속도만큼 못굴리니 시장에서 거래되는 프리미엄이 낮아져야 한다는 논리입니다.
예전 증가속도는 s=15%, ROE=20% : PBR=(10ROE)^(1+10s)=5.66배 정도가 나옵니다.
즉 예전은 5.4배가 적정가격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년 순자산은 기업이 벌어들이는 이익에 맞춰서 증가할 것입니다. 계산하실땐 그때 그때 추정되는 매출성장율과 ROE를 계산하셔서 미래 주가를 예측하고 미래주가에 비해 현재가격이 현저히 낮다라고 판단된다면 투자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오실려면 상당히 공부량이 필요합니다. 현재 주가가 너도나도 없이 많이 벌고 있기에 채권보다 나아보이는 것이지 나중에 썰물 빠지기 시작하면 채권보다 수익이 대부분 못합니다. 공부없이는 주식 안하는게 맞습니다. ^^
그럼 주말 잘보내세요.
첫댓글 몲방가즈아
좋은 자료다. 나도 이 로직으로 지금 들어가있는기업 한번뜯어봐야겠다
굿
외국인이 꾸준히 매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