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발 3,776m로 혼슈[本州] 중부 야마나시 현[山梨縣]과 시즈오카 현[靜岡縣]의 태평양 연안에 접해 있다. 1707년 마지막으로 폭발한 휴화산으로, 기저의 둘레가 125㎞에 이른다. 아이누인의 전승에 따르면 이 산의 이름은 '영원한 삶'이라는 뜻으로 BC 286년에 일어난 지진 때문에 화산이 생겨났고, 이로 인해 비와 호[琵琶湖]의 바닥이 더욱 가라앉았다고 한다. 5개의 작은 호수가 후지 산 기슭에 있는데, 가와구치 호[河口湖]는 호수의 잔잔한 수면에 후지 산의 영상이 거꾸로 비치는 모습으로 유명하다. 이 지역은 지하수와 개울이 풍부해 제지·화학 산업과 농업에 유리하며, 무지개송어 양식과 낙농업도 행해진다. 대칭적으로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산꼭대기가 눈으로 덮인 이 원뿔형의 화산은 일본에서 많은 예술적 주제가 되어왔다. 후지 산은 신성시되며 일본의 상징으로서 자기 동일시의 가치를 지녀 해마다 여름이 되면 수천 명의 일본인이 산꼭대기의 신사로 등산을 한다. 후지-하코네-이즈 국립공원[富士箱根伊豆國立公園]의 주요지형물이다.
2. 도쿄(일본의 수도)
도쿄 도는 혼슈[本州]의 거의 중앙인 간토[關東] 지방 남부에 위치하는 중심지역과 태평양상으로 뻗은 이즈[伊豆]·오가사와라[小笠原] 제도로 구성된다(→ 색인 : 도쿄-요코하마 대도시권). 육지부는 동서남북으로 각각 지바[千葉]·야마나시[山梨]·가나가와[神奈川]·사이타마[埼玉] 현과 접하고 있다. 표준 경위도는 미나토구[港區]의 옛 도쿄 천문대 자리 북위 35° 39′ 16″, 동경 139° 4′ 41″이다. 행정구역은 23특별구(特別區)·26시(市)·7정(町)·8촌(村)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도쿄라고 할 때 23특별구만을 일컫는다. 면적은 오사카 부[大阪府], 가가와 현[香川縣]에 이어 3번째이나 인구는 일본 전체의 약 9.6%를 차지하여 가장 많다. 도쿄 도는 일본의 수도로서 정치·외교의 중심인 동시에 인구뿐만 아니라 산업·문화 등의 최대 집중도시이다.
이와 같은 기능 집적은 메이지 시대[明治時代] 이후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다. 특히 국제화·정보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1980년대 이후 모든 기능의 중추가 되어 명실공히 일본의 '두뇌'에 해당할 뿐만 아니라 일본의 국제적 지위향상으로 국제 금융도시로서 세계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면적 2,166㎢, 인구 12,378,000(2004 추계).
3.하코네(일본 혼슈[本州] 가나가와 현[神奈川縣]에 있는 도시.)사화산인 하코네 산의 칼데라 안에 있는 아시노 호[芦の湖]의 남쪽 제방에 있다. 도쿠가와 시대[德川時代]에는 역참이었으며, 지금은 후지[富士]-하코네[箱根]-이즈[伊豆] 국립공원의 관광기지이다. 국내 및 해외 관광객이 자주 찾는 온천이자 관광휴양지로서, 도로와 철도 교통이 발달해 있다. 인구 19,359(1990).
4. 요코하마(일본 가나가와 현[神奈川縣]의 현청소재지이며 항구도시.)
일본 최대의 공단 밀집지역인 게이힌 공업지대[京浜工業地帶]의 일부이다. 혼슈[本州]의 태평양 연안에 위치한 도쿄 만[東京灣] 서쪽 연안에 자리잡은 요코하마는 원래 조그만 어촌이었으며, 1859년 이웃한 가나가와가 외국인의 거주와 교역이 가능한 항구로 선정되면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뒤 대외무역 증가와 해운업 발달에 따라 점차 성장했으며, 1868년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으로 완전히 개방되었고, 1889년 가나가와와 요코하마를 합쳐 요코하마 시가 탄생했다. 이후 일본 제2의 도시로 성장했으며, 주요항구이자 산업 중심지가 되었다. 1923년 지진과 화재로 도시가 파괴된 데 이어 제2차 세계대전 말기인 1945년 미국의 공습으로 큰 피해를 입었으나 2차례 모두 재건이 이루어졌다. 요코하마는 구릉으로 둘러싸인 평지에 위치하며, 구릉 가운데 한쪽은 남동쪽의 혼모쿠 곶[本牧岬]을 향해 점차 낮아지고 있다. 기후는 겨울에 온화하며 여름에는 덥고 습하다. 초여름과 가을 중반에 장마가 지며, 가을에는 보통 태풍이 상륙한다.
요코하마는 부근의 가와사키[川崎]와 함께 게이힌 공업지대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화학·기계·1차금속·석유화학·자동차·조립금속·조선 등의 중공업시설이 이 지역에 밀집해 있다. 일본 최대의 요코하마 항에서는 주변 공단지역에 공급되는 원자재 수입품과 다양한 수출품이 선적·하역되고 있다. 많은 주요은행과 기업체들이 자리잡고 있는 요코하마의 상업지구는 항만 주변에 밀집해 있다. 사쿠라기[桜木] 역 근처에 있는 상업지구의 북쪽 끝부분에는 쇼핑 중심지인 이세자키[伊勢佐木] 거리가 있으며, 공장지대는 해안을 따라 보다 북쪽에 자리잡고 있다. 상업지구의 남부에 위치한 야마테[山手]는 구릉지대로서 주거지로 이용되고 있다. 1925년 부두의 한 계선장을 따라 건설된 야마시타[山下] 공원에서 내려다보이는 항구의 경관이 일품이다. 보다 남쪽 해안 근처에 있는 산케이엔[三溪園]에는 외지에서 옮겨온 역사적 건축물(특히 고대 불탑이 유명함)이 자리하고 있다. 야마시타 공원 너머 언덕에 위치한 노게야마[野毛山] 공원은 아름다운 정원과 노천극장·음악당·동물원 등을 갖춘 요코하마 최대의 공원으로 손꼽힌다.
요코하마의 문화활동은 공립대학과 사립대학을 주축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1275년 창설된 가나자와 문고[金澤文庫]는 역사서와 사료를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상공업박물관이 있으며, 전통 가부키[歌舞伎]에서부터 현대연극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들을 공연하는 많은 극장이 있다. 교통수단으로는 주로 버스와 지하철이 이용되며, 고속도로와 철도를 통해 전국의 교통 중심지인 도쿄 및 다른 주요도시들과 연결된다. 시의 서부에 위치한 아쓰기[厚木] 공항에는 일부 국내선이 취항하고 있으며, 도쿄의 하네다[羽田] 및 나리타[成田] 국제공항과 연계해 국제선으로도 연결된다. 면적 433㎢, 인구 3,433,612(2002).
첫댓글 우린 8월3일 백두산 갑니다![ㅋ](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5.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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