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기
...[사회주의는
거시기다-사회주의를 정의하기 위한 노력|홍기표]
1> 사회주의에 대한 218가지
용법
비트겐쉬타인은 "말의 뜻을 알려 하지 말고 말의 용법을 이해하라"고 한 적이 있다. 어차피 말이라는게 전후 맥락 속에서 뜻이
규정되고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무척 합리적인 태도라고 볼 수 있다. 어떤 사전을 보면 사회주의에 218가지 뜻이 있다고 되어있다.
굳이 사전을 들먹이지 않아도 사회주의라는 용어가 수 백가지 용법으로 쓰이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역사상 이렇게 다양한 용법으로
쓰인 말이 있었는지? 모르겠다.
전라도 사투리에 '거시기'라는 용어가 있는데, 이 용어는 그러니까 <포괄적 총괄
일반명사>쯤 된다. 거의 모든 사물현상에 대해 지칭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말하는 사람이 어떤 뜻으로 말하든지 듣는 사람이 알아서
들으면 되는 말이다. 사회주의란 말의 용법도 거의 이 정도 수준이 된 듯하다. 이쯤 되면 그 용법을 이해하는 차원이 아니라 누군가
그 뜻을 정립하는 노력이 필요해진 셈이다.
2> 사회주의는 개인주의와 전체주의의 중간에 있는
것.
사회주의란 내가 생각하기에 <전체주의>와 <개인주의>의 중간에 있는 개념이다. 사회주의란
말의 최초 용법은 개인주의에 대한 반대말로 시작되었다. 흔히 유토피아적 사회주의자라고 불려진 오엔이나 생시몽 같은 사람들이 당시 유행하던
개인주의에 대한 반대 개념을 찾다가 시작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사회주의의 기원인 것이다. (개인주의의 기원은 계몽주의에 대한 지적 반동에서
시작했다) 따라서 사회주의라고 할 때 사람들은 가장 먼저 '사적 소유에 대한 반대'를 떠올린다. 내 생각에 이것은 약간
고정관념이지만 하여튼 이 말의 용법이 대충 이렇게 시작한 것은 부정할 수 없다.
그런데 둘째로 사회주의는 전체주의에 대한
반대개념으로도 쓰여왔다. 제대로 실천하는 경우는 거의 본적이 없지만 어찌되었건 개념적으로 사회주의와 국제주의는 사실상 같은 뜻으로 쓰인다.
그런데 국제주의는 민족주의나 국가주의라는 말과 원칙적으로 양립할 수 없는 개념이다. 예전에 도산 안창호가 "민족에 이익이 되는 것이 정의이고
민족에 이익이 되는 것이 진리"라고 말했는데 이것이 민족주의에 대한 가장 잘된 정리이다. <국산품 애용>은
민족주의자들의 낡은 구호에 불과하다. 사회주의는 애국심이라는 국가 이데올로기가 개인의 효용을 방해하는 꼴을 못 본다. 미국영화를 보건 양담배를
피건 아무 상관없다. 저만 좋으면. 결국 사회란 사람하나라는 '개체'도 아니면서 그렇다고 국가나 민족 같은 어떤 명백한 경계선을
지닌 '전체'도 아닌 것이다.
'사회주의'를 이렇게 개인주의와 전체주의를 모두 반대하는 거시기라고 정리할 경우 사회주의에 대한
히틀러식 용법 즉 국가사회주의나 스탈린식 용법 즉 극도의 전체주의 그리고 북한식 용법인 수령사회주의를 모두 사회주의라는 말에서 배제할 수 있다.
또 사회민주주의자들이 스탈린주의 같은 극도의 전체주의를 비난하고 반대한 것은 당연한 사회주의의 본성이었다고 정리할 수 있다.
전체주의와 일당 체제는 모두 사회주의의 <적>이다. (민주노동당의 정치강령에서도 야당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는바, 당은
다원주의 체제를 전제로 하고 있다.)
요컨대 사회란 개인도 아니고 전체도 아니며 '자유로운 개인간의 유기적 연대 상태'를 말한다.
마르크스의 표현처럼 자유인들의 연합체인 셈이다. 그리고 이러한 자주적 사회연대를 구축하기 위해 고정불변의 지배계급은 청산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주의란 결국 "자주적 사회연대주의"의 약자이다.
3> 사회주의는 지대와 혁신의 중간에 있는
것.[중략]
4> 바보들은 맨 날 사회주의 탓만 한다.
사실 나는 사회주의자인지 아닌지를 떠나서 무슨 주의자를
자처하는데 부담스러워 하는 편이다. 한때 동물의 왕국을 보다가 고릴라 사회주의자를 자처한 적이 있었으나 그것은 사회주의에 대한 용법이 워낙
많다는 사실을 알고 이 혼란한 틈을 타 나도 새로운 용법을 하나 추가 해보려고 해본 거였다. 나는 아마 열 여덟살 때인가 스스로
흥사단 주의자를 표방했던 이래로 여러 번 이런 주의자 저런 주의자를 자처했었다. 물론 나 스스로 자처했던 그 주의에서 '탈퇴'한 적도 서너 번
된다.
이렇게 생각의 말을 여러 번 갈아타면서 나는 인간의 생각은 자주 바뀐다는 결론을 갖게 되었다. 그렇다고 아무 주의도 안
갖고 사는게 대안이라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하여튼 나는 나 자신의 내부 준비 문제로 무슨 주의자라기 보다는 무슨 파 라는 개념을 더 좋아하게
되었다.
굳이 말하자면 정치적으로는 다원주의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민주 사회주의자이고 경제적 차원에서는 경쟁이 지대를 압박한다고
보기 때문에 시장 사회주의자라고 할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당은 정치강령에서 다원주의를 표방하고, 경제 강령에서 사회적 조절을 우위에 두고
시장을 활용한다고 선언한 바 있다)
그렇지만 나는 사회주의라는 말을 사랑한다. 90년대 초반 박노해와 함께 사노맹을 이끌었던
백태웅씨는 사회주의를 이렇게 정의했었다.
<억압과 착취에 대한 반대, 자유와 평등에 대한 전망, 진보와 발전에 대한 신념,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한 투쟁>
내가 본 사회주의에 관한 정의 중에 가장 비논리적이고 찬양일변도였던 이 정의를 나는 그렇지만
왠지 모르게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얼마전 당대회에서 사회주의의 이상과 원칙을 발전시킨다는 (사회주의가 아니다) 얘기가 논란이
되었다. 사회주의라는 말이 기존의 자기 용법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현 단계는 자주 민주 통일 단계이기
때문에 사회주의를 표방해서는 안 된다는 한별이네 주장은 북한에 대한 애정만 있고 사회주의에 대한 애정은 없는 주장이다. 사회주의는
고정불변의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그날 그날 부딪히는 현실에 대한 개척이며 운동이기 때문이다. 결국 사회주의는
개인주의와 전체주의의 중간에 있는 것이며 지대와 혁신의 가운데 있는 것이다. 이것이 추구하는 이상은 말로는 간략하게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모두를 위하여 모두는 하나를 위하여" 인 것이다.
우리는 이제 사회주의라는 이 시대의 금지된 용어를 탓하기
전에 좀 더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민중의 역사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상상력으로 사회주의에 대한 새로운 용법을 창출하자. [2003-11-06|진보누리http://board.jinbonu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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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불교는
거시기다' 불교에 대한 수백 수만가지의 용법이라 한들 불교에 대해,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해 정의내릴 수 있는가?
[이]
오늘의 불교, 우리의 불교는 그래서 거시기다. 대웅전도, 산신각도,
탑파도 모두 거시기다. 우리의 감각적 지각에 꽂히게 되는 일종의 [포괄적
총괄 일반명사]로서의 거시기.
[삼] 누군가
그 뜻을 정립한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립하는 노력이 중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어차피 거시기란 정립될 수 없는 [포괄적 총괄 일반
명사]인 까닭에... 그러나 거시기라고 발설된 까닭은 듣는 그대를 의식한
것이므로, 그대는 그 거시기를 통하여 말하고자 한 바를 이해하려는
척이라도 해야 한다.
[사]
불교는 사회주의다. 불교는 전체주의다. 불교는 개인주의다. 사회는
개인이다. 개인은 전체다. 자주적 사회연대주의는 아예 없다. 결국 아무
것도 없다.
[오]
그래서 불교는 거시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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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200443154 경영학부 김영정. 출석합니당. *^^*
200443299 경영학부 정재효 출석합니다..
200461195 생환대 임재욱 출석합니다~~~~
200161163 생환대 안덕규입니다
200042172 경제학과 이동성입니다....출석했습니다......
200461168 생환대 오리공 출석합니다~~~~^^
출석. 참 거시기 합니다.
200443292 경영학부 정병권 출석합니다.
200443315 경영학부 최유희 출석합니다 *^____________^*
199943310 경영학부 조규식 출석입니다
200043253 경영학과 우정윤 출석합니다.
경북대 2000064037 미술학과 이경진 출석합니다.
200442138 경제학과 박세빈 출석합니다^-^*
200402125 영어영문학과 박현지 출석합니다~
경영학과 200043337 채성희 출석합나이다..
경영학과 199842276 이준하 출석했습니다.
무역국제학과 200241105 강성은 출석합니다
경제학과 200342102 강선인 출석합니다~
생활환경학과군 200461232 홍현표 출석 했습니다.^^
경영학부 200443336 현진희 출석합니다 ^-^☆
200443227 경영학부 신동욱 출석!!!
200443144 경영학부 김새안 출석이요~ ^-^
200443202 경영학부 배민정 출석이요
경제학과 200442200 차승호 출석합니다
경제학과 200342136 노영주 출석합니다~
경제학과 200342201 최순윤 출석합니다.
안녕하세요 200442144 경제학과 박현실 출석합니다.
경영학과 200443291 정동욱 출석
전자전기정보컴퓨터공학부 200424247 배일찬입니다 출석합니다
199821320 기계공학부 우동호 출석합니다
영어영문학과 200302138 백종환 출석합니다~~
200302157 영어영문학과 정다운 출석체크합니다 ^-^*
생활환경학과 200461228 한누리입니다-^^
경영학부 200443157 김유종 출석 체크합니다. ~*^______^*
고고학과 200304301 고영훈 출석체크합니다 ^^ 언제나 느끼지만 음악이 좋네요 ^^;;
경영학부 200443313 최영화 출석합니다.
경영학부 200443150 김순영 출석이요~~~
경영학부 200443219 손병훈 출석입니다~
경제학과 200342148 박정연 출석합니다~~*
경제학과 200242137 류주희 출석합니다~*^^*
경제학과 200342183 이해리 출석합니다~☆
영어영문학과 200402124 박성은 출석합니다.
경영학과 200443320 최찬규 출석합니다 ㅡㅡ
언어정보학과 200403169 김현재 출석합니다.
경제학과 200342130 김태규 출석합니다..;;
영문과 200302137 박희란 출석합니다; 자료 읽을려고 들어왔다가 제가 이 한개 빠뜨린걸 이제 알았어요.ㅠ 죄송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