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결혼비용 아껴서 종자돈 마련이 될까? 지난 주 테마 뉴스를 보셨습니까... 평균 결혼 비용이 남자는 9943만원이고 여자는 3428만원이라는 기사 말입니다. 이쯤되면 비용 절약만으로도 충분히 종자돈 마련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번 재테크 테마는 필자에게도 두루두루 도움이 되는 정보들입니다. 9월 예비 신부이거든요. 그러서인지 더 많이 따져보게 되고 더 많이 정보 찾으러 발품 팔기도 하고 그러면서 이렇게 몇자 적게 ?습니다. 제가 그 동안 준비해 왔던 경험들과 다른 분들의 사례, 여러 기초정보들을 꼼꼼히 체크해 보시고 결혼 비용 절감은 물론 종자돈 마련까지..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결혼의 첫걸음_상견례 & 예식장 예약! 결혼 얘기가 오간 상태라면 제일 먼저 하셔야 할 것이 상견례이죠. 양가 부모님 모시고 간단한 식사와 함께 두사람의 결혼이 승낙되는 뜻깊은 정차리기도 한데요 하지만 상견례를 무리하게 고급스런 곳에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깔끔한 곳에서 예의갖춰 인사드리는 것에 의미를 두시면 됩니다.
☞ 상견례 준비단계 1단계 시간과 장소를 결정합니다. 2단계 참석인원을 결정합니다. 3단계 장소정보를 사전에 안내합니다.
예식장의 경우 올해 윤달이 낀 관계로 서둘러 하지 않으면 제 날짜에 예식장 예약하기가 어렵습니다. 아직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서둘러 예약을 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요즘은 수요인원이 많아 각 웨딩 업체에서 실시하는 이벤트 행사가 좀 이른게 시작이 된 상태 입니다. 우선 각종 웨딩 박람회나 웨딩 업체의 패키지 상품을 주목하십시오. 시중가보다 절반가량 저렴하고 따라오는 혜택 또한 쏠쏠해서 일석이조 입니다. 만약 원하시는 날짜에 예식장을 구하실 수 없다면 구민회관이나 사회복지회관 등 공공장소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경우 사용료는 없습니다. 또 YMCA나 흥사단, 전경련 회관 등 강당이나 회관을 식장으로 이용하실 경우 기본적인 원판 사진이나 비디오 촬영료만 20 ~30만원 내에서 지불하면 된다고 하니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예산을 세워라! 다부진 결혼 계획은 결혼준비의 중요한 기본이 됩니다. 예산이 잘 짜여진 경우라면 그에 맞춰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준비하면서 우왕좌왕 하지 않아 좀 더 수월하게 준비를 마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혼수 비용과 결혼식 비용의 절충안을 계획하고 자신의 경제적 능력을 가감없이 체크 하셔서 예산을 세우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예산에 다소 부족함이 있을 경우엔 주 거래 금융기관의 문을 두드리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주거래 금융기관을 이용하실 경우 우대 금리가 적용되 조금 더 저렴하게 대출을 받으 실 수 있습니다. 또 근로복지공단에서 주관하는 혼례비 지원이 있는데 이 경우 월 급여 170만원 이하의 급여자를 대상으로 예식장 계약서, 청첩장, 최근 3개월 임금대장 사본, 등의 관련 서류만 제출하면 무보증으로 최대 7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이자도 연 4.5%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으니 지역 근로복지 공단에 문의하셔서 이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신혼집을 사수하라! 날짜가 정해지고 예식장도 잡아 놓고 예산도 세워졌으면 다음으로 잉꼬부부가 살 집 마련이겠지요. 요즘은 정부의 부동산 가격 안정 대책 시행으로 전반적인 부동산 시장이 하락 추세라고 하니 이 시기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리라 생각 됩니다. 처음부터 모아둔 돈이 많아 집을 사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보통 전세로 시작하시는 신혼부부가 많으니 전세 기준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전셋집을 구할 때는 입주 예정인 대단지 아파트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와 원하는 층을 고를 수 있는데다 주변 시세보다 싸게 입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과 수도권에 공급되는 임대아파트나, 전세매물이 어느 정도 여유 있는 다가구ㆍ다세대 주택을 알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입주 2년차 아파트는 새 아파트라는 매력을 갖고 있음에도 세입자나 매수자를 급하게 찾는 경우가 많아 시세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신혼집 (전월세, 구입)을 위한 부동산 사이트 - 부동산 114 (www.r114.co.kr) - 부동산 서브 (www.serve.co.kr) - 부동산 뱅크 (www.neonet.co.kr) - 매일경제 MKLAND (www.mkland.co.kr)
우선은 전세로 시작하시고 추후 내집 마련을 위해서는 주택청약부금과 주택청약예금을 들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장기주택마련저축에 가입하면 만기에 해지해서 아파트 중도금 등을 낼 수 있고, 연간 가입액의 4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 제 값 다주고 혼수 장만 하신다구요? 발품 팔면 그야말로 반값으로 줄일 수 있는게 혼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남자 여자 양쪽이 모두 사회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아 발품팔아 정보를 얻고 가격을 비교하기란 말처럼 쉬운게 아니지요.. 이것 역시 박람회나 웨딩 업체의 패키지를 이용하시는 방법이 있고 백화점이나 전자상가 등에서도 웨딩 관련 부서를 지정해 놓고 이벤트 행사를 벌이는 곳이 많으니 그 날짜만 확인하셔서 이용하시면 발품의 효과를 톡톡히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애경백화점 구로점은 13일~9월9일 5~6층 가구매장에서 ‘대한민국 가구박람회’를 열고 있습니다. 한샘인테리어 보루네오 장인 등 유명 브랜드의 혼수종합가구 등을 20~30% 할인판매하는데 대진/AK 혼수 퀸침대 59만원, 에몬스/쥬피터10.5자+침대+서랍장 185만원, 베누스/베로 물소통가죽 소파 119만원 등 구매고객에게는 10% 상품권 증정까지 푸짐한 행사가 진행 되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13∼26일 수도권 8개점에서‘로맨틱 웨딩 페스티벌’을 개최, 침구 전문 브랜드 자미온의 혼수 침구와 예단 패키지를 85만∼450만원에 판매하는데 매장 방문고객과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해 파리 여행권,드라마 ‘파리의 연인’ 촬영 저택에서의 웨딩 촬영권, 웨딩 사진촬영권등 경품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시일이 좀 촉박하네요.. 또 각종 할인 행사를 놓치신 경우 인터넷 가격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반대로 매장에서 점 찍어 둔 상품 모델을 알아 온 후에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주의 할 것은 온라인 거래이기 때문에 제품의 하자가 있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제품이 도착한 즉시 하자가 없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만일 제품에 하자가 있을 경우에는 해당 회사에 바로 연락을 취하여야 문제를 해결하기가 쉽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물품구매 시에는 A/S 및 제품 교환을 위해 신뢰성 있는 쇼핑몰의 이용을 권장합니다.
♥ 예복도 실속파! 8월27일부터 9월12일까지 수도권 전점에서 결혼식 때는 예복으로, 결혼식이 끝나고 나서는 정장으로 입을 수 있는 스커트 정장이나 앙상블 원피스 등의 실속 예복을 다양하게 선보입니다. 쉬즈미스, 쏠레지아, 미니멈, 이닌 등 총 14개의 브랜드가 참여하여 예복용으로 적당한 상품을 제안하는데 실속 예복 상품의 가격대는 40 ~ 70만원대이며, 프리미엄 상품의 가격은 50 ~ 90만원대. 또한 청첩장을 소지한 고객에게는 10 ~ 20%의 할인혜택을 준다고 하네요. 신사 예복 정장 세트 상품 특별 기획전에서는 정장 2벌을 70 ~ 90만원대의 가격에 마련할 수 있는데 갤럭시, 로가디스, 마에스트로, 캠브리지, 맨스타, 파코라반, 란체티, 피에르가르뎅 등의 브랜드가 참여합니다. 또한, 갤럭시, 지방시, 빨질레리, 오스틴리드 등의 브랜드에서는 최고급 수입원단을 이용하여 체형에 딱 맞는 맞춤 예복 서비스를 진행하며, 청첩장을 소지한 고객에게는 구입가의 10%를 할인해 줍니다.
♥ 환전 할인은 기본! 신혼 여행지도 할인! 할인! 신혼여행을 해외로 간다면 원화를 외화를 바꿀 때 드는 수수료 비용도 절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외여행 현지에서도 가능하지만 현지에서 환전 할 경우 수수료를 이중으로 물기 때문에 미리 국내에서 환전하시면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환전 할 경우도 환전금액의 0.15~2.0% 정도의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해외 여행이 잦은 시기에는 은행에서도 수수료 할인행사를 하기 때문에 공항 환전소보다는 은행에서 할인 혜택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인터넷으로 환전 할 경우에는 할인율이 더 높습니다. 인터넷으로 미리 환전을 한 후 출발일 전 공항지점 등에서 외화를 현찰로 찾으면 됩니다. 현재 각 금융사별로 환전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으니 이를 이용하시는 것도 저렴하게 환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신혼여행지는 웨딩박람회에서 여러 여행사들과 비교하면서 직접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두루두루 얻어지는게 많습니다. 리조트 선택과 패키지 상품, 가이드 팁까지 꼼꼼하게 문의를 하셔야 하고 추가 구성으로 무엇이 있는지도 재차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필자는 여행용 가방 2Set와 목걸이, 비누.. 를 받았습니다.
한 백화점에서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 등을 대상으로 ‘행복한 부부 되기 특강’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남녀 심리이해, 부부싸움 잘 하는 법, 행복한 부부들의 이야기 등을 강의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이 또한 신홍을 준비하는 예비 부부들에게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행복하고 설레이는 첫출발 기분좋게 뿌듯하게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