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공작왕-진공작왕 ( 真・孔雀王 , 1994년 )
영제 Shin Kujuaku 감독 린 타로 (りんたろう)
원작 오기노 스스무
제작 포니 캐논 | 집영사 (슈에이샤) | 매드하우스
장르 액션 | 판타지 / 성인용 / OVA / 2화 / 일본
줄거리
태초, 신들의 시대에 빛과 어둠의 전투가 있었다. 그중에 가장 치열했던 전투가 공작왕과 천사왕의 전투 였다. 서로 밀고 밀리는 전투는 빛의 승리로 끝이 나고,빛은 어둠을 땅 밑에 암흑만다라로 봉인한다. 그리고 세월이 지나 20세기가 되었다. 천도사인 황해봉은 용배를 찾으러 미국 샌프란치스코에 있는 차이나 타운에 오게 되지만, 어둠에서 부활한 나치군들에게 용배를 뺏긴다. 그러나 그것은 가짜였다. 회수해온 부하를 죽인 지크프리드는 진짜 용배가 일본 고야산에 있는 걸 알게 되고, 황해봉도 용배가 고야산에 있다는 알고 고야산으로 가는데...
작품소개
80년대 일본 퇴마 판타지의 정점에 서 있던 대 흥행작 만화를 원작으로하여 제작된 애니메이션이다. 티벳불교, 밀교 등의 신비스런 종교의 성격에 일본에서 종교적으로 가장 신성시 되는 고야산에서 수행중인 공작이라는 퇴마 승려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큰 인기를 얻었다.
공작이라는 설정 자체가 공작명왕에서 따온 것으로 애니메이션 내부에서는 빛의 신도 암흑의 신도 될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진 것으로 나온다. 기이한 요마, 요수 디자인으로도 이름 높으며 공작뿐만 아니라 그와 행동을 같이 하는 아수라의 설정이나, 주금도의 오니마루등 개성적인 캐릭터들이 등장해서 더욱 흥미를 높이고 있다.
원작 자체가 준 성인물에 가까운 작품인데다가 퇴마의 과정이 상당히 잔혹해서 OVA나 OVA를 극장용으로 리뉴얼 하는 식으로 해서 발매되었다. 공작왕 관련 애니메이션으로는 공작왕 귀환제 (1988, OVA), 공작왕 2 환영성 (1989, 극장판), 공작왕 3 앵화풍양 (1991, OVA), 진 공작왕 (1994, OVA) 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