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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행운의 법칙 스크랩 목표관리제도(Management By Objective, MBO)
김박사 추천 0 조회 213 08.06.17 23:52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목표관리제도(Management By Objective, MBO) 

 


1) 목표관리의 정의

 

- 목표관리(목표설정에 의한 관리)는 참여의 과정을 통해 생산활동의 목표를 명확하고 체계있게 설정하여 활용함으로써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려는 관리방식 또는 관리체계이다.

 

- MBO는 참여의 과정을 통해 조직단위와 구성원들을 위하여 생산활동의 단기적 목표를 명확하고 체계있게 설정하고 그에 따라 생산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며, 활동의 결과를 평가.환류시키는 관리체제라고 할 수 있다.

 

- 공식적 목표를 실체화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MBO는 명확한 목표설정과 책임한계의 규정, 참여와 상하협조, 환류의 개선을 통한 관리개획의 개선, 조직참여자의 동기유발, 그리고 업적평가의 개선 등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려는 것이다.

 

2) MBO의 특징


- 첫째 : 작업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 둘째 : 종업원들이 계획설정에 참여한다.  

- 셋째 : 실적평가를 위한 계획기간이 명시 되어있다.  

- 넷째 : 실적에 대한 피이드백 기능이 있다.

 

 

2. 목표관리의 성격

 

1)MBO는 목표설정에 부하를 참여시킨다.

2)MBO는 조직전체의 목표와 하급자의 개별 목표를 민주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일치시킨다.
3)MBO는 성과와 능률을 중시한다.

4)MBO는 관리체제면에서 볼때 집권화와 분권화를 잘조화시킨 관리방식이다.

5)MBO는 매우 의도적인 관리 방식이다.

6)MBO는 보다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계획을 포함시키는 경향을 띠고 있다.

7)MBO는 통합적인 체제아래 이루어지는 종합적 관리방법이다.

 

3. 목표관리의 목표유형

 

1)양적 목표(quantitative objectives) 

2)질적 목표(qualitative objectives) 

3)예산 목표(budgetary objectives)  


 

4. 목표관리의 기본 단계


1) 목표의 발견(finding the objectives)
2) 목표의 설정(setting the objectives)
3) 목표의 확인(validating the objectives)
4) 실행계획의 개발(developing action plans)
5) 목표의 수행(implementing the objectives)
6) 목표 달성 상태의 통제 및 보고(controlling and reporting status of the bjectives)
7) 성과의 평가(eval‎!!uating the results)
8) 목표 관리의 재순환(recycling the MBO)
 
5. 목표관리의 장점과 그 효과


1) 보다 나은 관리(better managing)
2) 조직구조의 명확화(clarifies the structure their organization)
3) 효과적 통제 개발에 기여(clicits personal commitment)
4) 목표와 일관된 연계성(hierarchy of objectives)
5) 협력 체계의 구축(constructs cooperative system)
6) 동기부여 제공(provides motivations)
 
6. 목표관리의 단점과 문제점


1) MBO 철학에 대한 교육 결여 시의 문제
2) 목표설정의 어려움
3) 단기목표만을 강조하는 경향
4) 많은 시간과 노력 요구
5) 계량화하기 어려운 목표에 대한 문제
 
7. 성공적인 목표관리의 조건


최고관리층이 MBO의 실시를 지지하고 솔선수범하여야 한다.
조직의 구조와 과정이 MBO를 수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야 한다.
MBO가 효용을 발휘하려면 어느 정도의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


1) Motive(목표 달성에 대한 성취 동기부여)
2) System(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고 조정하는 시스템)
3) Leadership(변화를 이끌며 구성과 추진의 원동력이는 리더십)

 

 

1. 경영활동이란 목표의 설정에서부터 시작된다.

   목표는 달성을 향한 노력의 과정 자체가 기업과 개인의 능력과 힘을 증대시키는 효과 및 목표와 노력의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형태로 노력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고 다음 목표에의 의욕을 환기시키는 효과가 있다.

 

2. 목표관리제도(MBO)란 회사의 VISION과 중장기 경영전략, 연간사업계획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부→부문→팀→팀원에    이르기까지 상사와 부하가 사전에 협의하여 업무목표와 달성기준(평가지표)을 명확히 설정하고, 상호역할을 분담하여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반기말에 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평가하는 제도로서, 근본적으로 인간의 자주성과 성취 동기에 의한 자기 관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3. MBO의 실시목적은 회사 목표와 개인 목표와의 연계를 통한 경영 목표의 효율적 달성과, 참여에 의한 목표 설정과 자율적인 업무 수행으로. 동기부여를 통한 업적 향상과 권한과 책임의 명확화와 자율 경영 체계의 정착해 갈 수 있다.

 

4.목표란 개인 또는 조직이 일정기간내에 달성해야 할 골(goal)이고 표적이며 기대되는 성과이다. 또한 목표는 ‘일정 기간동안 각 개인에게 기대하는 일정한 성과를 나타낸 것’이며 개인에게는 개인목표가 조직에는 조직목표가 세워져 있다.

 

5.목표란

① 언제까지(기한)

② 어떠한 상태로 하겠다(도달 수준)

③ 자기의 결심(의사결정) 

의 3가지를 결합시킬 때 목표는 성립되며, 이 중 어느 하나라도 빠지면 목표라고 말할 수 없다.

 

6.목표를 설정할 때 혹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선택할 때에도 달성을 예측하기 위한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목표란 기대되는 성과의 수준 또는 자기가 지향하는 성과의 수준이라고 할 수 있으며, 방침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켜야 할 조건’ 및 ‘힘을 쏟을 곳’이다. 이 목표와 방침은 어느 편이 상위이고 어느 편이 하위라는 관계가 아닌 상호성을 가진 관계로 이해해 두어야 한다.

 

7.‘전략발상 3원칙’의 키워드(key word)는 대상 구분, 중점 투입, 타이밍, 사전준비 등 네 가지이다.

 

첫 번째 키워드인 대상 구분에서 ‘대상’이란 경영자원의 투입처이며 힘을 투입할 곳이다.

구체적으로 사업/상품/시장/업무 등이 이에 해당되는데 이 대상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파악함과 아울러 우선 순위를 밝혀두어야 한다.

 

그 다음에는 우선 순위에 따라서 한정된 경영자원을 중점적으로 투입한다.  

그때는 타이밍도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그리고 이상의 일들을 적시에 실시할 수 있도록 충분한 사전준비를 하는 것이다.

 

8.목표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와 관리자, 부문과 부문, 관리자와 멤버 사이에 긴밀하고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9.목표설정 절차는 회사목표→본부목표→팀목표→개인목표 순으로 정한다.

  회사목표와 본부목표는 경영방침을 먼저 제시하고, 제시된 경영방침을 달성하기 위하여 추진해야 할 핵심목표와 전략을 수립하여, 협의, 조정을 거친 후  consensus meeting을 통하여 확정한다.부문장, 팀장, 팀원의 목표는 상사가 먼저 목표를 제시하고, 부하는 상사가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이 추진해야 할 목표를 설정한다.

 상위조직의 목표는 하위조직으로 내려갈수록 보다 세분화, 구체화된다.

 

10.목표는 분명해야 한다. 목표가 분명치 못하면 계획을 세울 수가 없다. 

   목표는 “어디에서”, “무엇을”에 관심을 갖는다면 계획은 “어떻게” 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출처ㅣ http://blog.daum.net/100su_gundal/15753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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